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02 서경별곡 학습 활동.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Advertisements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속요 조선시가론 변승구 교수님 국어국문학과 장경선 한승아. 목차  1. 서언  2. 속요의 개념  3. 속요의 형성과 전개  4. 속요의 장르와 특성  5. 작품세계  6. 문학사적 의의  7. 결어.
민중의 노래 박희정 이승희 전영서. 목차 Ⅰ. 고려가요 1. 개념 Ⅱ. 속요 1. 개념 2. 배경 3. 작품 - 쌍화점 - 청산별곡 - 처용가 - 가시리 Ⅲ. 결론 및 의의 Ⅳ. 출처 및 Q&A.
선행선행 죄 죄 구원구원 선행 ※ 경기 규칙 1. 윷놀이의 아래를 제외한 대부분의 규칙은 동일하다. 2. 이 윷놀이의 궁극적인 목적은 험한 세상을 지나 천국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3. 윷놀이를 하다가 앞서 가고 싶은 욕심 때문에 ‘ 죄 ’ 칸에 멈춰서면 반드시 목욕탕으로.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1 세상에는 눈물뿐이고 고통만 닥쳐와도 내 심령은 예수님으로 기쁜 찬송 부르네 나는 예수님만으로 참 만족을 누리네 세상 영광 다 준대도 주님과 못 바꾸네.
훈민정음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역사적 가치, 만들어진 시대, 훈민정음의 분류의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1 학년 1 학기 수학 재량활동 프로그램 교수용 CD-ROM TITLE 괴산군 수학교과연구회.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초등용 빛으로 노래해요.
재료수치해석 HW # 박재혁.
5. 알아보고 떠나요 * 듣말쓰 92~95쪽 (6/6차시).
(1.1 v) 엔트리교육연구소 엔트리 카드게임 설명서.
요한복음 3:16.
하나님의 말씀 죄에 대하여라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요한복음 16장 9절 말씀 -아멘-
구간추정 (Interval Estimation)
후기 낭만파 음악 (1810~1900).
질의 사항 Yield Criteria (1) 소재가 평면응력상태에 놓였을 때(σ3=0), 최대전단응력조건과 전단변형에너지 조건은σ1 – σ2 평면에서 각각 어떤 식으로 표시되는가? (2) σ1 =σ2인 등이축인장에서 σ = Kεn로 주어지는 재료의 네킹시 변형율을 구하라.
미술 6학년 2학기 12. 현대 미술(3,4차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감상하기.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2018 YTN ∙ HUFS 학생영어토론대회 - 대회규정 준수 및 심사결과 동의서
이미지 포렌식 작성자: liberte97.
15차시_스마트 애플리케이션 기획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모형 제작 및 발표.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데살로니가전서 5장 22절 말씀 -아멘-.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중국 조선업의 몰락 경영학과 윤동현.
프랙탈 넌 누구냐?! 한림초등학교 수학’과학영재 현승환.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20장.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1_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시작.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수학 3 수준 14단원 : 임의의 단위로 길이 재기 임의의 단위로 길이 재기.
작곡자 카 프 아(E. Capua, 1869∼1917) 나폴리 태생의 칸초네 작곡가, 나폴리의 소극장, 카페, 영화관 등에서 연주활동을 하였다. 대표 작품으로는 , 등이 있다. 악곡개요 1898년 피에그로타 음악제에서 수상한 곡으로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나의 말을 아셔요! 시편139:4 배성현 전도사님.
가시리 가시겠습니까,(진정으로 떠나) 가시겠습니까? (나를 버리고) 가시겠습니까? 나는 어찌 살라 하고 버리고 가시렵니까? (생각 같아서는)붙잡아 둘 일이지마는 (혹시나 임께서 행여) 서운하면 (다시는)아니 올까 두렵습니다. (떠나 보내기) 서러운 임을 (어쩔 수.
자신감있는 삶 광고홍보학과 홍수민.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예수님 처 럼 예쁜 마음을 가질 수는 없을까 1. 예수님처럼 예쁜 2. 예수님처럼 넓은 3. 말로만 하면 소용
Steven D. Levitt Stephen J. Dubner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길 위의 기록 / 어서와, 이런 기록은 처음이지? <길 위의 인문학> 김락기 ∇ 운영기간 : 2018년 9월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미술 4학년 4. 색의 느낌 (6/6) 학기, 단원, 주제 및 차시를 안내하기 위한 슬라이드이다.
현대 미술의 특징 알아보기 구미초등학교 6학년 4반 교사 권종길 현대 미술의 특징.
3.여러 가지 색.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남 촌.
출품원서 ※ 파일명: 이름_2018 출품원서.ppt 성명 한글) 영문) 사진 주소 ( ) (우편물 수령가능 주소 기재) 전화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무엇이 닮았나요? !!.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2. 독서의 원리 대단원 정리.
THE END.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노년기 생애지침 한 경 혜 이 정 화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가족학 박사 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장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말하기 듣기- 2. 즐거운 하루 가좌초등학교 1학년 4반.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친구야 너무 염려 말게나 친구여 너무 염려 말게나 폭풍도 잠시면 지나가고 밝은 빛이 보일거라네 저기 희미하게 등대불이 보이지 않는가.
충성된 사자는 그를 보낸 이에게 마치 추수하는 날에 얼음 냉수 같아서 능히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느니라
8월 고등부 공과설교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세기 1:31.
20세기와 21세기의 조직구조 포드 vs. 구글.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02 서경별곡 학습 활동

1. ‘서경별곡’을 감상하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시의 화자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말해 보 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1. ‘서경별곡’을 감상하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시의 화자는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말해 보 자. 사랑하는 임이 화자를 보리고 떠나가려고 함. (또는 떠나 버림.) (2) 2연의 ‘긴힛 아즐가 긴힛 그츠리잇가’에 담긴 함축적 의미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임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끈에 비유하여 끊어지지 않는 끈처럼 자신의 마음도 변하지 않는다는 뜻을 나타낸 것이다.

(3) 3연에서 화자가 사공에게 위협하는 말을 한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3) 3연에서 화자가 사공에게 위협하는 말을 한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자. 떠나려는 임을 붙잡지 못하는 답답한 마음과 상황에 그 탓을 사공에게 돌려 표현한 것이다.

2. ‘서경별곡’의 ‘고려 가요’로서의 성격에 유의하 여 다음 활동을 해 보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2. ‘서경별곡’의 ‘고려 가요’로서의 성격에 유의하 여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고려 가요는 반복되는 구절인 후렴구를 갖는 작품 이 많다. 이 시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보자.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2) 다음 견해를 바탕으로 ‘서경별곡’과 ‘정석가’에 동 일한 부분이 나타난 이유가 무엇일지 말해 보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2) 다음 견해를 바탕으로 ‘서경별곡’과 ‘정석가’에 동 일한 부분이 나타난 이유가 무엇일지 말해 보자. 고려 가요에는 민간에서 유행하는 노래를 궁중 음악으로 편입한 작품이 많다. 궁중 음악으로 편입할 때는 민간의 노래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부 내용을 덧붙이거나 바꾸기도 했으리라 짐작된다.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서경별곡’의 2연과 ‘정석가’의 6연에 동일한 구절이 나타나는 것은 원래 민간에서 유행하던 노래였을 것으로 보이는 이 작품들을 궁중 음악으로 편입하는 과정에서 당시에 유행하던 구절을 동일하게 첨가한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는 오랜 구전 과정이나, 이 작품이 기록되는 과정에서 작품 간의 첨삭, 중복이 이루어졌을 가능성도 있다.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3) 다음 글을 읽고, ‘서경별곡’에서 ‘남녀상열지사’로 이해할 만한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 신의 생각을 말해 보자.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라는 말은 조선 전기의 학자들이 고려 가요를 낮추어 가리키던 말로 남녀 간의 사랑을 읊은 노래라는 의미이다. 그들은 고려 가요의 표현이 너무 직접적·사실적이라고 비판하였다.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대동강(大同江) 아즐가 대동강(大同江) 건너편 고즐여”, “배 타들면 아즐가 타들면 것고리이다”부분은 남녀상열지사라 볼 수 있다. 꽃을 꺾는다는 것은 여인의 정조를 범한다는 비유적 표현으로, 당시 조선의 유교 사회에서는 이 정도의 표현도 남녀 간의 애정 행위를 노골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보아 받아들이기 어려웠을 것이기 때문이다.

3. 다음은 고려 시대의 경기체가인 ‘한림별곡’의 제1장이다. 이를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3. 다음은 고려 시대의 경기체가인 ‘한림별곡’의 제1장이다. 이를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元淳文 仁老詩 公老四六 원슌문 인노시 공노 륙 李正言 陳翰林 雙韻走筆 니졍언 딘한림 솽운주필 沖基對策 光鈞經義 良鏡詩賦 튱긔 광균경의 량경시부 위 試場ㅅ 景 긔 엇더 니잇고 시댱 경 (葉)琴學士의 玉筍門生 琴學士의 玉筍門生 금 옥슌문 금  옥슌문 위 날조차 몃 부니잇고

“악장가사(樂章歌詞)”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 이규보와 진화의 쌍운을 맞추어 내려간 글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현대어 풀이> 유원순의 문장, 이인로의 시, 이공로의 사륙변려문 이규보와 진화의 쌍운을 맞추어 내려간 글 유충기의 대책문, 민광균의 경서 해의(解義), 김양경의 시와 부 아아, 과거 시험장의 광경, 그것이 어떠하겠습니까? 금의가 배출한 죽순처럼 많은 제자들, 금의가 배출한 죽순처럼 많은 제자들 아아, 나까지 몇 분이나 됩니까. “악장가사(樂章歌詞)”

(1) ‘경기체가’라는 이름은 후렴구에서 유래하였다. 이 를 참고하여 위 작품에서 후렴구를 찾아 말해 보자.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1) ‘경기체가’라는 이름은 후렴구에서 유래하였다. 이 를 참고하여 위 작품에서 후렴구를 찾아 말해 보자. 위 試場ㅅ 景긔 엇더 니잇고 (2) 위 작품에 나타난 시적 화자의 태도는 어떠한지 말 해 보자. 자신감에 차 있고, 활당한 기상을 보여준다.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4. 고려 시대의 시가 갈래인 고려 가요와 경기체가 는 모두 후렴구를 반복함으로써 노래로서의 리듬 감을 살리고 있다. 이러한 후렴구를 포함한 노래 가사를 다음과 같은 <조건>에 따라 지어서 발표해 보자. 총 2연으로 구성할 것. 1연을 3행으로 구성할 것. 사랑의 감정을 절실하게 표현할 것. 후렴구를 만들어 붙일 것. 조건 예시 답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