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의 활용 HyoungSeok Kim Multimedia Workshop 가상현실의 활용 HyoungSeok Kim
건축 / 인테리어 가상 쇼핑몰 원격 존재 / 제어 교육 및 훈련 시뮬레이션 게임 가상현실의 활용 가상현실의 활용 건축 / 인테리어 가상 쇼핑몰 원격 존재 / 제어 교육 및 훈련 시뮬레이션 게임 Dongeui University
건축 / 인테리어 가상의 모델하우스 구축 건축 자재, 인테리어를 바꾸어 가며 선택 Dongeui University
의료 의료 교육 Virtual abdominal surgery training Simulation Dongeui University
Virtual Museum 인터렉티브하게 가상의 3차원 물체를 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공 Dongeui University
가상 쇼핑몰 전자 상거래와 연계 사이버 공간에서 쇼핑 Dongeui University
원격 존재 (Telepresence) Virtual grasp Robot operation 로봇을 통하여 원격 조정 원자력 발전소 등의 위험한 공간에 사용 Virtual grasp Robot operation Dongeui University
교육 및 훈련 비행 훈련 시스템 자동차 운전 교육 심리 치료 Dongeui University
Simulation 축구 경기 자동차 충돌 실험 과학 실험 Weather simulation Worldcup 2002 Simulation 축구 경기 Worldcup 2002 자동차 충돌 실험 과학 실험 Doppler shift Chemistry Weather simulation Dongeui University
Game 3차원 게임 아케이드 게임 With force feedback Dongeui University
Arts 3차원 예술 Floating sculpture 4 면에 스테레오로 렌더링 Dongeui University
Manipulation Interface Cubic-mouse 3차원 공간 조작을 위한 장치 6DOF tracking 장치 포함 3D probes 실물의 3차원 모델링에 사용 Dongeui University
Haptic 장치 사용자에게 촉감 전달 활용 분야 아케이드 오락실 의료 훈련 Dongeui University
Sphere-Trees A sphere-tree 장점 단점 물체를 근사하기 위한 구들의 계층구조 두 bounding sphere 간의 중첩 test가 간단하다. 회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단점 최선의 근사치를 제공하지 않는다 특히 물체가 가늘고 긴 경우 Sphere-tree를 생성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부재 Dongeui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