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기초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표지 2012학년 1학기
Mindmap 영국의 교육심리학자인 토니부잔 (Tony Buzan) 에 의해 계발된 두뇌 개발 프로그램. 마인드맵은 최적의 학습 방법으로 전세계적으로 공인을 받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및 일본에서는 각 학교와 대기업의 정규 교육 과정에 채택됨
Mindmap 마인드맵 예
Mindmap 마인드맵 예
Mindmap 마인드맵 예
의사결정을 위한 도구
NGT : Nominal group Technique 명목집단법(NGT : Nominal Group Technique) : 팀원들과 회의 시 팀원들이 모두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떤 주제에 대해 토의를 시작하기 전에 참가자 각자가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하지 않고 (침묵 속에서) 주어진 세부토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여 이후 분임토의 양식 또는 차트 등에 정리할 수 있도록 일정한 시간을 부여하는 방법이다. NGT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지 않고 각자 작업하는 시간 안에 명목상으로는 집단이지만 실제로는 개인적으로 작업하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하여 명목집단법이라 부르게 되었다. (활동방법 교재 61쪽 참조)
명목집단법(NGT) 활용 예 : Nominal group Technique
의사결정 그리드(Decision Grid) : 설계를 위해서는 팀 구성원들이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 많다. 여러 의견들 중 한 개를 선택해야 할 때 NGT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의사결정 기준을 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사결정 그리드는 팀원들이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자기 팀의 의사결정 기준을 정한 후 이를 토대로 논의, 최종 의견을 정하는 것으로 ‘빈도 x 강도’, ‘중요도 x 긴급도’, ‘기대효과 x 실행용이성’ 등의 두 기준을 마련한 후 이를 두 축으로 하여 가장 기준에 부합되는 것을 결정하는 방법 (교재 61쪽 참조)
의사결정 그리드(Decision Grid) : ① 의사결정 기준을 정한다. - 의사결정 기준은 NGT 방법을 활용하거나 논의를 통해 정한다. ② 의사결정 그리드의 X축과 Y축에 결정된 두 기준을 기입한다. ③ 팀 구성원들이 제출한 아이디어들 또는 선택해야 하는 아이디어들 각각에 대해 충분히 논의한 후 의사결정 그리드 위의 해당 위치에 붙인다. ④ 두 기준에 대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의견 또는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이때 모든 의견 또는 아이디어들이 점선 밖에 위치하면 어느 것도 선택하지 않고, 다른 아이디어를 도출하도록 한다.
의사결정 그리드(Decision Grid) :
의사결정 그리드(Decision Grid) : 관여도란 “특정 상황에서 자극에 의하여 유발되어 지각된 개인적인 중요성이나 혹은 관심도의 수준”을 뜻한다.
중간고사 예상문제 공학자와 과학자의 차이점 (교재 14~15쪽) 체계적인 공학설계과정 (교재 16~19쪽) 사례1과 2의 공통점과 차이점 (교재 20~23쪽) 창의적 인재의 조건 4CS 와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시스템 (6개의 구성조건) 교재 25~27쪽 아이스브레이킹 활동이란? (교재 27쪽) 질문 방법 중 바람직한 질문과 바람직하지 않은 질문 예(교재 40~41쪽) 의사결정방법 중 NGT방법의 특징 (교재 60~6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