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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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교회

중세교회의 성격과 역할 성격 중세문명의 토대: 문명의 형태, 방향, 통일성을 제공 중세인의 삶을 인도: ‘교회의 가르침에 복종함으로써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 고도의 문명세력: 그리스-로마문명과의 연계(라틴어 사용, 고대서적 보존) 강력한 힘 행사: 막대한 토지 소유, 과세, 지식 독점, 봉건 영주와 군주의 복종을 요구

역할 생활의 중심: 교회는 공동체의 중심(예배, 축제, 놀이) 사제의 일: 궁핍하고 병든 자 보호, 어린이에게 라틴어 교육, 농노에게 경작법 교수, 여행자에게 쉼터 제공, 고대문헌의 필사와 학습 교회의 처벌: 종교재판, 파문과 추방

중세 교회의 발전 봉건화 프랑크 왕국의 붕괴와 혼란-> 봉건귀족의 교회령 침범과 압력 신성로마제국황제의 교황 임명->교황권 약화 마자르족의 침범-> 교회와 성직자들이 세속 제후의 보호를 구함 성직임명권이 세속 제후에 넘어감

세속화와 부패 성직자의 자질 문제 성직 매매 성직자의 혼인 및 축첩 =>교회의 봉건화 및 세속화가 교회의 개혁 운동을 자극

중세교회의 개혁 10세기 Cluny수도원 중심 교황 직속 사제들이 원장 선출 세속 군주나 제후의 간섭 배제 유럽에 300여 개 분원 설치 ->유럽 교회개혁정신의 중심

Cluny 수도원

클뤼니수도원의 개혁 내용 교황권을 세속적 군주, 제후로부터 보호 성직자의 독신생활 충실 이행 모든 교단의 구성원에 대한 교황의 절대권 수립 성직매매 금지와 세속군주의 성직임명권 거부 추기경에 의한 교황의 선출

기타 교회 개혁 11세기 Order of Citaeu: 계율 엄수, 황무지 개간 13세기 St. Francis of Assisi: 소박한 생활, 가난하고 병들고 의지할 곳 없는 자 보살핌 13세기 St. Dominic: 이단과 종교재판에 관여

교권과 속권의 대립 Canossa(1076)의 굴욕: 교황 Gregory VII와 황제 Heinrich IV의 대립(성직임명권) Concordat of Worms(1122): 성직자는 취임 때 세속 군주나 제후로부터 봉토를 받고 신종서약하고, 교황으로부터는 종교적 권위의 상징인 반지나 지팡이를 받음 13세기 Innocent III 때(십자군전쟁 중) 교황권 절정 십자군전쟁 이후 교황권 쇠퇴

Canossa의 굴욕

<십자군전쟁(1096-1291)의 의미> 중세교회의 권위와 세속권에 대한 교황권 우위를 단적으로 예증한 사건 원인 봉건영주의 수적 증가 개혁교황의 출현 인구증가와 상업의 확장 터키 세력의 대두 교회의 전투정신

십자군 전쟁

결과: 유럽사회 변화를 자극하고 촉진 경제적 변화의 계기->동서 교역의 증대 교황권의 권위와 위신의 추락 기병에서 보병 중심으로 국민감정의 대두, 군주권의 강화, 봉건계급의 몰락을 촉진

교회의 대분열Great Schism(1378-1417) Avignon 유수(1309-1376): 교황 Bonifacius가 프랑스왕 Phillip IV의 포로가 됨

중세교회의 황혼 교리 면에서 새로운 경향의 대두: 종교의 계시성 강조=스콜라철학의 한계 극복 국민교회의 등장=신교운동 중세의 보편교회의 통일성 붕괴 ->종교개혁운동의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