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영화사 입문 3강 소련영화의 혁명 소비에트 몽타주
몽타주의 의미 조립하다 부분과 부분의 결합 화면내 요소+요소 샷+샷 이미지+사운드 편집과 비슷한 의미
소비에트 몽타주영화의 등장배경 1917년 러시아 2월 혁명과 10월 혁명 → 사회주의탄생 사회주의 국가가 되면서 소련의 영화산업이 크게 위축 - 당시 소련의 거대 영화사인 한존코프사 몰락 - 예몰리에프사나 드란코프사 등 외국으로 도주 - 제작자 및 상인들은 영화의 생필름을 은닉 1919년 정부의 영화산업 국유화 스튜디오와 극장 일제히 문 닫음 영화사는 장비와 해외 도피 소련 영화산업 마비
소비에트 몽타주영화의 등장배경 소련 정부의 조치 - 인접 예술 분야 종사자나 젊은 인력으로 영화 인력의 공백 채움 - 새로운 인력들의 실험적 시도로 새로운 영화 형태 추구 - 1919년 모스크바 국립 영화학교 설립 교수 겸 감독 레프 쿨레쇼프가 학생들과 함께 몽타주 연구 → 소련 영화 산업 회복. 몽타주 영화의 탄생 레프 쿨레쇼프
레프 쿨레쇼프의 몽타주 실험 미국 D.W 그리피스 감독의 편집에 대한 연구로 시작 ‘쿨레쇼프 효과’ 실험 이반 모주힌의 무표정한 얼굴에 각기 다른 세가지 샷 연결 ① 김이 모락모락 나는 수프 접시 → 식욕 ② 관 속에 누워 있는 죽은 여인 → 애도 ③ 인형을 갖고 노는 어린 아이 → 흐뭇함 영화는 샷의 연결, 몽타주를 통해 의미 획득 배우의 심리 및 감정 표현 창조 가능
드지가 베르토프의 몽타주 영화 레프 쿨레쇼프와 비슷한 시기에 다큐멘타리 뉴스 영화에서 몽타주를 실험 소련의 다양한 현실을 촬영, 단편필름을 하나의 주제에 맞게 결합 1918년에 찍은 장례식 장면 1919년에 찍은 묘 매물 장면 1920년에 찍은 축포 장면 1922년에 찍은 노래 부르는 장면 드지가 베르토프
드지가 베르토프의 몽타주 영화 영화란 찍는 것보다 몽타주하는 것이 더 중요한 과정이다 영화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탐구 <카메라를 든 사나이>(1929)
브세볼로드 푸도브킨의 몽타주 쿨레쇼프의 영향을 받아 구성적인 몽타주가 특징 부분 여러 개로 전체를 구성: <어머니>(1926) 술취한 아버지가 술값을 마련하기 위해 벽시계를 떼는 장면 = 아버지의 바지를 잡고 흔드는 어머니의 손 +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아버지의 얼굴 + 아버지의 발이 딛고 서 있던 의자의 쓰러짐 + 벽에서 떨어져 나가는 시계 + 쓰러지면서 바닥에 부딪치는 아버지의 머리 + 바닥에 박살나는 시계 + 상체를 일으키는 아버지의 얼굴 + 바닥에 구르는 시계 부품 + 그것을 바라보는 아버지의 얼굴 브세볼로프 푸도프킨
감옥에 갇힌 아들이 석방 통보를 받고 환희에 차는 장면 브세볼로드 푸도브킨의 몽타주 여러 요소들의 결합으로 정서를 구성 <어머니> 감옥에 갇힌 아들이 석방 통보를 받고 환희에 차는 장면 아들의 양손과 웃는 얼굴 흘러 넘치는 시냇물 물 위로 부서지는 햇살 새 웃는 어린이 <어머니>의 장면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영화 지적 몽타주, 충돌 몽타주 예) 입 (口) + 새 (鳥) = 울다 (嗚) 귀 (耳) + 문 (門) = 듣다 (聞) 샷과 샷의 연결 제 3의 의미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영화 <10월>(1927) 몽타주를 통해 조롱과 풍자의 의미를 도출 : 왕궁으로 들어가는 케렌스키 일행 + 공작새의 클로즈 업 = 케렌스키 일행이 마치 공작의 항문으로 들어가는 듯 눈에 보이지 않는 다른 개념까지 표현 <시월>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영화 <전함 포템킨> (1925) 다양한 시각적 충돌을 통해 혁명적 에너지 표현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영화 <전함 포템킨>(1925) 몽타주를 통해 정서적인 분위기 창출 항구장면에서 흔들리는 물결, 정박해있는 배, 흔들리는 부표, 희미한 바다 안개 등의 요소를 결합하여 아련하고 몽롱한 분위기를 연출
몽타주 영화의 쇠퇴 1930년대 소련 내에서 엘리트주의적이고 형식주의적이라는 이유로 비판을 받고 쇠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