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연구 발표 과 목 명 : 인간공학과 디자인 담당교수 : 최윤정 교수님 발 표 일 : 2001년 5월 7일 발 표 자 : 9조 김아름 박태민 오래미 이지영
서론 사용 편의성: 수행도(performance) 전자제품 휴먼 인터페이스의 객체 지향적 모델링 감성(image & impression)
2.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와 특성 정의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 특성 *개별적(individual)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 물리적(physical) 논리적(logical) *상호작용(interaction)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 physical vs. physical physical vs. logical *조합/통합(integration)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 종합적(overall) 부분적(partial)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 특성
3.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의 특성 분석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의 특성 분석 방법 *문헌 조사 설계표준(standards) 설계지침(design guidelines) 인터페이스 양식 지표(style guides) *제품 관찰, 제품 선전 책자 조사
4.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와 특성의 객체 지향적 모델링 모델링 기법: OMT(Object-oriented Modeling Technique) 기법 버튼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의 객체 모델(그림5)
5. 결론 오디오/비디오 전자 제품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의 정의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의 특성 분석 휴먼 인터페이스 요소와 특성의 객체 지향적 모델링
인간 공학적 접근방법을 통한 전자렌지의 유니버설 디자인 1. 서론
연구방법 1.첫 번째 설문조사 2.두 번째 설문조사와 첫 번째 실험 3.세 번째 설문조사와 두 번째 실험 :연구방향 설정, 기본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 2.두 번째 설문조사와 첫 번째 실험 :두 개의 프로토타이프으로 실험 최종적인 디자인 안 3.세 번째 설문조사와 두 번째 실험 :실제 모델과 기존모델의 비교
프로토타이프를 대상으로 한 실험 첫 번째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두 개의 디자인 안을 내었고 이는 터치스크린을 사용하여 구현되었으며 20명의 노인(전자렌지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노인, 남 4/ 여16)을 대상으로 컴퓨터 상에서 이루어졌다. 실험작업은 밥데우기, 해동하기, 설정취소였으며 측정된 변수는 작업완수시간과 오류횟수였다.
4. 실제모델을 대상으로 한 사용성 평가 실제로 모델을 만들어 기존의 제품과 비교평가 대상- 전자렌지 사용경험이 있는 평균 71.2세의 여자노인들 비디오 녹화장면으로 통계분석이 관한 데이터가 추출 프로토콜 분석 FGI(Focus Group Interview) - 모델에 대한 사용성상의 문제점들이 도출
5. 결론 최근 고령화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노인 단독 가정의 증가 등의 추세로 실버산업과 유니버설 디자인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장 많이 쓰는 가전제품의 하나인 전자렌지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고 설문조사와 프로토타이프 실험, 실제모델실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였다. 처음에 예상했던 것보다는 만족스런 디자인을 개발하지 못했지만 만족스런 유니버설 디자인이 나올 때까지의 과정으로 생각하며 계속적인 연구가 수행될 것이다.
냉장고 설계의 인간 요소와 인간 공학적 평가방법 1. 서론 -현장의 디자인 작업 (제품의 크기, 형태, 레이 아웃 등의 의사결정 과정을 도와줄) 인간 공학 원칙, 데이터 필요로함 가전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가이드 라인 거의 없는 실정 - 대표적 가전 제품 냉장고 - (F/R 형, R/F 형) (손잡이의 위치 (냉장고 각 부위의 크기와 위치)
2. 본론 -선반높이와 레이 아웃 평가 : 근전도 분석 ----> 야채실은 최하단에 그대로 있고 냉동실과 냉장실의 위치만 변경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을 경우, F/R형에서 R/F형으로 바꿀 경우 사용자 부하를 경감 -냉장고 도어 손잡이의 평가 : 3차원 동작분석방법 ----> 측면 세로 손잡이는 손끝이 오른쪽 방향으로 향하게 되어 있어 정면 세로 손잡이에 비해 팔의 심한 회전과 불편한 자세 유발 -사용성 평가 : 조작 패널 사용성 평가 ----> 여자 피실험자 성공률 낮다. 아무리 단순한 기능만 가진 조작패널이라도 사용자 모델을 고려해야함
3. 결론 인간공학적 평가 방법이 제품의 디자인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를 보여줌 실제 가전제품 분야에서의 인간공학적 디자인 원칙 및 가이드 라인을 제시했다는데 의의 앞으로 디자이너와 인간 공학자 간의 긴밀한 협력이 절실히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