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1학년 1.디자인의 세계 > 1. 제품 디자인(1/4) 제품디자인 제품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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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형의 무게중심(1) 수학 8나 대한 109쪽 Ⅲ. 도형의 닮음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Ⅳ.삼각함수 3. 삼각함수의 그래프( 8 / 12 ) 삼각함수 수업계획 수업활동.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미술 4학년 4. 색의 느낌 (6/6) 학기, 단원, 주제 및 차시를 안내하기 위한 슬라이드이다.
슬기로운 생활 1학년 1학기 1. 봄나들이 > 산과 들의 모습 관찰하기 (9-10/10 ) 산과 들의 모습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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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2학년 - 나 5. 길이재기 (02/06) 길이 재어보기 ‘조금 못 된다’, ‘조금 더 된다’ 또는 약을 써서 길이를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구체물을 재어 보면서 길이를 말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표지 수학8-나 2학년 2학기  Ⅱ.도형의 성질 (4)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9/20) 삼각형의 내심.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Ⅲ. 함수 1. 함수 (4/15) 역함수의 그래프 수업계획 수업활동.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4. 도형의 이동 (20/24) 도형의 평행이동 수업계획 수업활동.
표 현 생활용품 만들기.
이차함수와 방정식, 부등식과의 관계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Ⅲ. 함수 2. 이차함수와 그 활용 (7/15) 수업계획
수학 10-가 단계 Ⅰ수와 연산> 1.집합과 명제 > 1. 집합 > 3/9 집합 수업계획 수업활동.
Ⅲ.금융>2.금융의 기관과 업무>6/12
산업의 종류와 발달과정 사회 5학년 2학기 1. 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 > 1)우리 나라의 경제 성장> 5/15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 수학 - 5학년 나 단계 - 3. 도형의 합동 > (7) 7. 수준별 학습 수업 계획 수업 활동.
도덕 4학년 2학기 2. 우리 모두를 위하여[3/3) 공공 장소에서 예절과 질서 지키기 수업계획 수업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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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Ⅱ.부등식의 영역 3. 부등식의 영역에서 최대, 최소(5/5) 부등식 영역 수업계획 수업활동.
수학 2 학년 1 학기 문자와 식 > 미지수가 2개인 연립방정식 ( 1 / 1 ) 연립일차방정식의 해.
수학 2 학년 1 학기 문자와 식 > 부 등 식 ( 1 / 2 ) 일차부등식의 풀이.
수학 2 학년 1 학기 문자와 식 > 미지수가 2개인 연립방정식 ( 3 / 4 ) 대입법으로 풀기.
Ⅴ.국제 경영과 국제경제>1.무역>3/19
1 제조 기술의 세계 3 제품의 개발과 표준화 제품의 개발 표준화 금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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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1학년 1.디자인의 세계 > 1. 제품 디자인(1/4) 제품디자인 제품 디자인

학 습 목 표 제품 디자인의 기능과 가치에 대하 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성과 조형미를 고려한 제품 디자인의 제작 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차례 차 례 1. 학습 목표 제시, 조형의 원리 2. 학습이론 정리 1-제품디자인의 의미와 특성 차 례 차례 도 입 1. 학습 목표 제시, 조형의 원리 활 동 1 2. 학습이론 정리 1-제품디자인의 의미와 특성 활 동 2 3. 학습이론 정리 2-제품디자인의 조건 활 동 3 4. 학습이론 정리3 활 동 4 5. 제품디자인의 특성 학습차례 도입 – 학습목표 제시 및 동기유발 활동1 – 학습이론 정리1 활동2 – 학습이론 정리2 활동3 – 학습이론 정리3 활동4 – 제품디자인의 특성 : 실생활에 자주 응용되는 제품으로 아름 다운 색채와 견고성, 편리성이 뛰어난 스테플러와 스테플 제 거기, 대량 생산을 위한 산업 디자인 제품의 모형으로 상어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제작한 작품을 감상하도록 한다 활동5 – 제품디자인의 조건과 디자인 제작과정 : 디자인 제작과정, 구상, 전개, 표현, 사양결정, Recycle 자동차 정리 및 평가 –수업내용의 정리와 형성평가 및 차시예고를 한다 활 동 5 6. 제품디자인의 조건과 디자인 제작과정 정리평가 7. 수업내용 정리, 형성평가, 차시예고를 합니다. 차례 도입 학습문제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활동5 정리 평가

학습이론 정리1 제품 디자인 영국의 산업 혁명이후로 산업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미술분야는 디자인으로 기계화되어 대량생산의 모델을 만드는 일을 함. 2.특성 ①범위가 넓고 다양함 ②기계에 의한 대량생산 ③과학기술 + 예술 ④인간 + 기계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학습이론 정리2 3. 조 건 ①실용성 – 용도와 목적에 알맞게 기능적일 것 ②조형성(심미성) – 구조, 형태, 색감의 미 ③재료미 – 특성, 재질감을 살릴 것 ④생산성 – 대량생산에 적합할 것 ⑤경제성 –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 ⑥ 유행, 기후, 풍토, 민족성, 시대성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학습이론 정리3 4. 현대 제품의 조형미 5. 제작 과정 ①기능미 ②단순미 ③경쾌미 ④청결미 ①기능미 ②단순미 ③경쾌미 ④청결미 5. 제작 과정 기획 → 조사분석 → 아이디어스케치 → 렌더링 → 모형제작 → 실물모형제작 → 조립완성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제품 디자인의 특성 제품의 생산성과 관계하여 대량 생산이 가능한 디자인을 일컫는다. 기능성, 경제성, 조형성 등을 고려하여 인간 중심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디자인이다. 인류의 생활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 다 주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스테플 제거기와 스테플러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제품으로 아름다운 색채와 견고성 편리성이 뛰어남 활동4 활동2 활동5 정리 평가 실생활에서 자주 TKDYDD되는 제품으로 아름다운 색채와 견고성, 편리성이 뛰어난 스테플러와 스테플 제거기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지체부자유 노인을 위한 세면 가방 노령화 사회 실버 산업 불편을 덜고 청결을 위해 고안 활동4 활동2 활동5 정리 평가 노령화 사회가 되면서 실버 산업 디자인이 주목받고 잇다. 이것은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청결을 위한 이동용 세면 가방으로 노인들이 직접 세수하거나 간병인이 쉽게 도와 줄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보관과 운반이 수월한 쌓을 수 있는 의자 보관•운반에 중점을 두고 만든 의자 활동4 활동2 활동5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치과 의료기기 아름다운 색상과 편안한 자세로 치료 받을 수 있는 의료기기 활동4 활동2 활동5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아름다운 색상과 편안한 자세로 치료 받을 수 있는 의료 기기의 디자인은 성능 못지 않게 중요하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전화기 대량 생산을 위한 산업디자인 제품모형 상어의 이미지 이용 활동4 활동2 활동5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대량 생산을 위한 산업 디자인 제품 모형으로 상어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제품 디자인의 조건과 디자인과정 (1) 제품 디자인의 조건 1. 심미성 - 모양이나 색의 아름다움을 살려야 한다. 2. 기능성 - 사용하기 편리하고 안전해야 한다 3. 경제성 - 경제적이고 견고해야 한다. 4. 조화성 - 현대의 생활과도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제품 디자인 제작 과정 1. 기획. 조사 분석 2. 디자인 구상. 전개 3. 디자인 표현 4. 디자인 사양 결정 디자인의 개념 잡기, 시장, 자료 조사 분석 하기 아이디어 스케치 3. 디자인 표현 4. 디자인 사양 결정 제작 과정 – 제품 디자인의 제작 과정 살펴보기 자료 분석 아이디어 선택, 스케치 수정, 보완 렌더링 도면작성, 모형제작, 실물 원형 제작 검토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디자인 구상, 전개 컴퓨터에 의한 3차원적인 자동차 설계 아이디어 스케치 활동4 활동2 활동5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구상과 전개 – 디자인 구상 . 전개 (아이디어 스케치) 컴퓨터에 의한 3차원적인 자동차 설계 컴퓨터에 의한 3차원적인 자동차 설계 아이디어 스케치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디자인 표현 디자인표현 아이디어 선택, 스케치 수정, 보완, 렌더링 활동4 활동2 활동5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차례 (아이디어 선택, 스케치 수정, 보완, 렌더링). 자동차의 차제구조 디자인표현 아이디어 선택, 스케치 수정, 보완, 렌더링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디자인 사양 결정 도면 작성과 검토, 모형 제작과 검토, 실물 원형 제작 활동4 활동2 활동5 정리 평가 활동3 도입 활동1 환경 친화적이며 형태와 색상이 인상적인 자동차 디자인 도면 작성과 검토, 모형 제작과 검토, 실물 원형 제작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RECYCLER 자동차 자동차 RECYCLER 경제성 환경 사회 활동을 고려한 도시형 활동4 활동2 활동5 정리 평가 활동3 경제성과 환경 그리고 사회적인 활동을 고려한 도시형 자동차를 디자인한 것으로 99년 Mitsublish Motors International에 출품된 작품이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정 리 제품디자인의 분석자료를 조별로 발표하도록 한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평 가 1 1. 기능성과 조형미를 갖춘 굿 디자인을 고를 수 있는가 ? 2. 생활에 유용한 물건을 독창적이고 평 가 1 1. 기능성과 조형미를 갖춘 굿 디자인을 고를 수 있는가 ? 2. 생활에 유용한 물건을 독창적이고 쓸모 있게 구성할 수 있는가 ? 3. 제품 디자인의 제작 과정을 충분히 이해 하고 설명할 수 있는가?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평 가 2 ① ② ③ ④ ⑤ 다음 중 산업 디자인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닌 것은? 활동4 활동2 활동5 정리 평가 활동3 평 가 2 다음 중 산업 디자인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닌 것은? ① ② ③ ④ ⑤ 정리 평가 차례 활동3 활동4 도입 학습문제 활동2 활동1 활동5

교 수 학 습 과 정 안 교수학습과정안 교 과 명 미 술 학년·학기 1학년 쪽수 p. 4 - 대단원명 생활과 미술 차 시 미 술 학년·학기 1학년 쪽수 p. 4 - 대단원명 생활과 미술 차 시 1 / 1 학습환경 미술실 소단원명 제품 디자인 학습주제 제품디자인의 기능과 가치를 이해한다. 학습목표 1. 기능성과 조형미를 고려한 제품 디자인의 제작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2. 굿 디자인의 예를 찾아보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교 수 학 습 활 동 정보안내 활동유형 학습조직 전체학습 개별학습 조별발표 모둠학습 [도입] 1.제품 디자인의 분야와 기능, 종류에 대해 탐색해 본다. [전개] 2.조별로 다양한 제품디자인을 살펴서 조건과 용도와 미를 고려 해 굿 디자인을 선정해 보고 그 특징을 설명한다. 3. 기능성과 조형미를 갖추었는가? 4. 독창적인 디자인이고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는가? 5.새로운 소재를 사용하고 인간 공학을 고려했는가? [정리] 6. 제품디자인의 분석자료를 조별로 발표하도록 한다. 1.[제작의도] - 교수- 학습 과정안을 보여주는 화면임 2.[활용방법] - 일반 선진화 교실에서 역할 놀이와 함께 진행할 수 도 있지만, 미술실에서 ICT활용 과정안을 활용하여 수업이 전개되도록 다양한 구성을 도입하였음 3.[유의점] - 교수 학습 활동 내용은 각 학급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 될 수 있음 학습자료 참고 도판, 슬라이드, 환등기, 예시 자료

참고 사이트 http://www.kgda.org http://www.dogong.net 참고사이트 http://www.kgda.org 게임 디자인. KGDA는 한국에서 게임 제작과 관련된 사람들이 회사 단위가 아닌 개발자 단위로 모일 수 있는 인터넷 상의 게임 개발 협회 http://www.dogong.net 그릇디자인. 석봉도자기 미술관 - 도예가 조무호씨가 만든 도자기 미술관련 사이트로 여러 가지 대명과 도벽 여러나라의 도자기를 감상할 수 있고 도자기에 관한 여러 가지를 알수 있는곳 http://www.designdb.com/kidp 산업디자인 진흥원 디자인 분야의 다양한 정보

제작자 개 발 : 진 영 고 등 학 교 교 장 : 이 시 백 교 감 : 정 명 훈 교 사 : 박 경 윤

수 업 계 획 수업계획 1. 단원지도계획 2. 수업설계서 3. 학습지 4. 형성평가지 5. 참고자료 6. 참고사이트 7. 제작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