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st side story를 통한 미국의 뮤지컬과 우리나라의 창극
순 서 1.뮤지컬의 정의 2. 뮤지컬의 구성요소 3. West side story의 배경 4. 등장인물 순 서 1.뮤지컬의 정의 2. 뮤지컬의 구성요소 3. West side story의 배경 4. 등장인물 5. West side story의 주요 내용 6. West side story의 작곡자 7. 주요노래 8. West side story가 나타내는 1950년대의 미국 9. 우리나라의 창극과 창극의 역사
뮤지컬이란? 노래, 춤, 연기가 어우러지는 공연 양식을 Musical이라 부른다.미국에서 발달한 대중 예술로 음악 특히 노래가 중심이 되어 무용(춤)과 극적 소(드라마)가 조화를 이룬 종합 공연물이다. 원래 Musical이라는 용어는 미국의 대중연극의 한 분야를 차지하는 Musical Comedy, Musical Play 등을 일괄된 지칭으로 통용한다.
뮤지컬의 구성 요소 1. 서곡(Overture) 2. 오프닝 넘버(OPENING Number) 3. 제시(Exposition) 4. 프로덕션 넘버(Production Number) 5. 반복 연주(Reprise) 6. 쇼 스타퍼(Show Stopper) 7. 아리아 8. 커튼 콜
1. 서 곡 극이 시작하기 전에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것으로 관객으로 하여금 음악에 미리 익숙하게 하고 또한 극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감정을 정돈케 하는 역할을 한다.
2. 오프닝 넘버(OPENING Number) 오프닝 코러스(Opening Chorus)라고도 하며 서곡이 끝난 후 연주되는 곡 혹은 코러스들의 합창을 일컫는다. 이곡의 역할은 관객의 관심집중, 분위기 안정, 상황 설명 등이며 따라서 대부분 힘차고 활력 있는게 특징이다.
3. 제시(Exposition) 앞으로 진행될 극중 상황 이전에 어떤 배경과 상황이 선행되었는가를 설명하여 주는 곳이다. 뮤지컬에서는 주로 노래를 통해 전달되며 정확한 가사 전달과 분명한 발음이 특히 요구되는 부분이다.
4. 프로덕션 넘버(Production Number) 대체로 1막의 중간 부분 그리고 1막의 끝에 나오는 곡이다. 2막의 첫 부분에 두는 것으로 한 작품에 2회 정도 소개된다. 뮤지컬의 각 요소들이 모두 동원되는 부분으로 화려하고 대담하며 유쾌하다. 뮤지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다.
5. 반복 연주(Reprise) 중요한 극적 순간에 앞의 노래가 다시 연주되는 것을 말하나 반드시 같은 선율이 되풀이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 변주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극적 상황이 변하였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특히 반복 연주는 한 작품의 음악적인 특색을 담고 있는 것으로 작품의 음악적인 특징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6. 쇼 스타퍼(Show Stopper) 뮤지컬에서 유머스러운 노래나 연기를 삽입시켜 일종의 기분 전환의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이때 관객의 박수나 환호로 인하여 극의 진행이 사실상 끊어지게 되는 경우를 일컫는다. 이 쇼 스타퍼가 관객의 호응을 얻지 못한다면 그 쇼는 실패한 것임으로 캐스팅에 주의하여야 한다.
7. 아리아 뮤지컬의 백미로 일컬어지며 흔히 남녀 주인공의 사랑의 환희나 사랑의비극, 작품의 주제를 담고 있는 클라이막스 부분에서 연주되면 이중창이 대부분이다. 한마디로 이 부분을 위해 하나의 뮤지컬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8. 커튼 콜 공연이 모두 끝난 뒤 배우들이 관객들의 환호에 답하는 의미에서 그 동안 공연된 극중의 중요 멜로디나 아리아 합창곡 등을 편집하여 짤막짤막하게 배우들의 노래와 춤을 보여 주면서 화려한 막을 내린다.
배 경 뉴욕 센트럴 파크의 웨스트 사이드 지역
등 장 인 물 토니 : 남자주인공(제트파의 대장 리프의 친구) 마리아 : 여자주인공(샤크파의 대장 베르나르도의 동생) 마리아 : 여자주인공(샤크파의 대장 베르나르도의 동생) 리프 : 제트파의 대장(웨스트 지역에 원래 있던 갱단) 베르나르도 : 샤크파의 대장(푸에르토리코 토착민으로 세력을 키우고 있는 중) 5.애니타 : 베르나르도의 약혼녀 6.치노 : 베르나르도가 생각하고 있는 마리아의 애인
주 요 내 용 영국의 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의 줄거리를 패러디하여 현대적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주 요 내 용 영국의 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의 줄거리를 패러디하여 현대적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제트파는 새로 이민을 온 푸에르토리코 출신의 샤크파와 관할 지역을 놓고 늘 대립한다. 제트파의 대장인 리프의 친구 토니와 샤크파의 대장인 베르나르도의 여동생 마리아는 댄스 파티에서 만나 운명적인 사랑을 나누게 된다. 제트파와 샤크파의 결투가 나는 날 싸움을 막으려고 나간 토니는 실수로 베르나르도를 죽이게 되고 토니와 마리아는 사랑의 도피를 심하게 된다. 그러나 토니가 마리아를 만나러 가던 중 샤크파에 의해 임을 당하고 결국 이들의 사랑은 비극으로 막을 내린다.
작 곡 자 레오너드 번스타인 미국의 문화를 대표하는 저명한 지휘자 겸 작곡가인 번스타인은 고등학교 시절부터 오페라나 라이트 오페라를 자신이 편곡하여 지휘했으며, 하버드 대학에서 작곡을 전공하였다. 1944년부터 발레 [Fancy Free]와 뮤지컬 [On the Town]을 발표하여 작곡가로서의 성공을 거두었다. 1957년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를 초연하였으며, 같은 해에 매트로폴리스와 함께 뉴욕 필하모니의 상임 지휘자가 되었다.
8. 주요노래 PROLOGUE JET SONG SOMETHING'S COMING ........... The JETS MARIA….. TONY TONIGHT ........... MARIA, TONY AMERICA ........... ANITA, GIRLS, I FEEL PRETTY ........... MARIA, GIRLS
WEST SIDE STORY가 나타내는 1950년대의 미국 이 뮤지컬은 1950년대의 인종차별을 다루고 있다. 물론 전반적인 내용은<로미오와 줄리엣>이지만 여기에는 푸에르토리코의 이민자와 백인들 사이의 갈등을 깔고 있다. 특히 노래<아메리카>는 이러한 빈부격차를 잘 나타내고 있다. 모든 인종들에게 기회의 자유를 주지만 그것의 혜택을 누릴 수 없는 소수의 인종들에 대한 차별을 잘 나타내고 있다. http://www.musical.co.kr/
우리나라의 창극 창극은 판소리를 바탕으로 작품 속의 인물을 여러 소리꾼들이 나누어 맡기 때문에 등장 인물이 많고, 대사와 연기, 무대 장치 등이 사실적이다. 또한 창극은 음악과 연극을 비롯해 무용과 화려한 무대, 관현악 반주 등 종합 예술 형태를 고루 갖추어 서양의 오페라나 뮤지컬과 비교할 만하다.
우리나라의 창극의 역사 1902년 황실에서 지은 협률사에서 김창환, 송만갑 국창과 허금파, 강소향 등의 여류 명창에 의해 대화 형식의 초기 형태로 시작. 그 후, 1908년 원각사가 설립되면서 강용환, 이동백 등에 의해서 배역에 맞는 의상과 배경의 설치 등 조금 발전된 창극이 공연되었다. 이 때의 작품은 주로 춘향가, 흥부가, 수궁가, 심청가등 판소리 네 마당이었다. 일제의 강점으로 원각사가 문을 닫게 되자 일부 명창들이 협률사를 만들어 명맥을 이어갔다. 그 후 광복이 되어 많은 창극 단체가 조직되어 적벽가를 포함한 판소리 다섯 마당 이외에도 다양한 작품을 공연했으나 발전에 기여하지는 못했다. 1968년 국립 극장이 설립되면서 창극은 비로소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