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st side story를 통한 미국의 뮤지컬과 우리나라의 창극.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514 함신원 & 1515 현재환 & 1516 홍성훈. 언어란 ?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 · 문자 · 몸짓 등 의 수단 또는 그 사회관습적 체계 언어 [LANGUAGE, 言語 ] ( 두산백과 ) 언어란 ' 자의적인 음성기호의 체계 '
Advertisements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Today’s topic : TV, 드라마, 정치, 쇼오락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전공 교수 이희승.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검색어 : 영화 속 건축양식 영화 속 건축여행 영화 속 건축 이야기 # 영화 # 건축 # 영화 공간 # 가구 # 스타일링 # 애니매이션 # 게임 # 드라마.
크리스마스 김하은. 크리스마스란 ? 크리스마스란 즉 성탄절을 말하는 것인데, 세 계 4 대 성인으로 손꼽히는 인물 중 하나인 예수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 날에는 곳곳에서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을 하고 집에서는 트리를 장식하며 가족과 즐 거운 시간을 보낸다.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한국 SF 영화 스토리텔링의 현재와 미래 -, 를 중심으로 발표 : 이영아 ( 한남대 강사, 시나리오 비평가 )
드뷔시 ( ) 프랑스 작곡가 인상주의 음악의 창시자 대표 작품 : 교향시, 1873 년 파리음악원에 입학하여 피아노와 화성, 작곡 등을 공부하 였고, 상징파의 시인이나 인상파 화가들과 교제하면서 음악 세계의 폭을 넓혔다.
세계민속음악 여행 ( 극음악 비교 ). 다음 판소리의 제목은 무엇일까요 ? 정답 : 춘향가.
문자코드 1 박 2 일 (4 조 ) 이경도 이준집 이수연 엄태규. 문자코드란 ? 문자나 기호를 컴퓨터로 다루기 위하여, 문자나 기호 하나하나에 할당 시키는 고유의 숫자를 말하는 것이다.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고대인이 그린 외계인.
테마가 있는 이야기 카페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한 편안한 쉼터.
아웃도어1/ 2/ 3/.
뮤지컬이란? 뮤지컬 코메디 또는 뮤지컬 플레이의 약칭 19세기 미국에서 탄생 유럽의 대중연극, 오페라에서 유래.
법질서 UCC 콘테스트 김민숙, 김지혜, 방주진, 최은선.
사진의 탄생 회화과 이화선.
뮤지컬 영화 국제지역문화학과 김은미 국제지역문화학과 정소민.
Trend Watching 과정 (주) 미래인재개발원 변화의 시대를 읽자!
5. 알아보고 떠나요 * 듣말쓰 92~95쪽 (6/6차시).
장비 구성도 (특징) (장비 구성품) 1) Beam Projector
후기 낭만파 음악 (1810~1900).
공연예술의 이해.
1. 현대 생활과 응용 윤리의 필요성 2. 윤리 문제의 탐구와 실천 3. 윤리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담당교수: 월, 수, 금 5교시 과B132 연극의 이해(2003/2) UI 담당교수: 월, 수, 금 5교시 과B132.
P2P시스템에 대해서 (peer to peer)
토머스 에디슨 Thomas Alva Edison
피임이란?.
2. 다양한 관점.
Human Movement.
레싱 – 그는 괴테 이전에 활동한 계몽주의 극작가였다
? ! 극성과 비극성, 이 둘은 무엇일까? 팀명:98% / 작성자:정해준 조장:정해준 조원:김동민, 최혁우, 김선혁.
West side story를 통한 미국의 뮤지컬과 우리나라의 창극.
페르귄트 제1모음곡 중 ‘산왕의 궁전에서’.
신고산 타령 2학년 음악과 생활 교시.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과연 나라를 구한 여걸인가? 사욕에 눈 먼 아녀자인가?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슈베르트 – “마왕” (P.102).
국가 간 불평등 현상과 해결방안 본 연구물은 학교 수업을 위해 개발된 것으로 교육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음악 1학년 2학기 6.즐거운 노래> 바로크 음악사> 감상중심수업1/3.
감상 <윌리엄 텔 서곡> 음악 5학년 2학기 21.감상(윌리엄 텔 서곡)> 윌리엄 텔 서곡 (1/2)
우리나라 수학자 기초반-17번-이호준.
작곡자 카 프 아(E. Capua, 1869∼1917) 나폴리 태생의 칸초네 작곡가, 나폴리의 소극장, 카페, 영화관 등에서 연주활동을 하였다. 대표 작품으로는 , 등이 있다. 악곡개요 1898년 피에그로타 음악제에서 수상한 곡으로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인도비즈니스학과 김남현 OPERA.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미국 음악교육자협의회 (MENC,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헤드라인 텍스트 샘플 텍스트
약식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 그리기 방법의 한계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다문화교육론 호 원 대 학 교.
홍콩 금융인프라 벤치마킹 글로벌 금융산업의 허브 중의 하나인 홍콩은 변화하는 금융산업의 트랜드를 체험하 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로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금융기관 특유의 보수적인 성향으 로 인하여 스스로의 모습을 타사(인)에게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상관계수.
초기화면 음 악 5 학년 6.파란 마음 하얀 마음(1/3) 바장조의 으뜸음을 알고 부분 2부 합창하기.
나는 무엇(누구) 일까요? 사회 5학년 2학기 1단원 7. 다양한 서민들의 문화.
기악의 연주형태 1. 독 주 한 사람이 하나의 악기로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대개는 피아노 반주가 따르지만 반주가 없는 무 반주 형식을 취하기도 한다. 독주는 어느 악기라도 할 수 있지만, 주로 가락(멜로디)을 연주하는 악기가 사용된다. 사랑의 슬픔-바이올린독주.
팀명 : 도~마ㄹ미 작품명 : 도~마 도 팀원 : 정형수, 박인권, 유 빈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2. 무용혁명의 시작 * “자연 그대로의 신체를 자연의 법칙에 맞게 움직이는 것,
피보나치수열에 대하여 한림초 5학년 신동오.
Presentation transcript:

west side story를 통한 미국의 뮤지컬과 우리나라의 창극

순 서 1.뮤지컬의 정의 2. 뮤지컬의 구성요소 3. West side story의 배경 4. 등장인물 순 서 1.뮤지컬의 정의 2. 뮤지컬의 구성요소 3. West side story의 배경 4. 등장인물 5. West side story의 주요 내용 6. West side story의 작곡자 7. 주요노래 8. West side story가 나타내는 1950년대의 미국 9. 우리나라의 창극과 창극의 역사

뮤지컬이란? 노래, 춤, 연기가 어우러지는 공연 양식을 Musical이라 부른다.미국에서 발달한 대중 예술로 음악 특히 노래가 중심이 되어 무용(춤)과 극적 소(드라마)가 조화를 이룬 종합 공연물이다. 원래 Musical이라는 용어는 미국의 대중연극의 한 분야를 차지하는 Musical Comedy, Musical Play 등을 일괄된 지칭으로 통용한다.

뮤지컬의 구성 요소 1. 서곡(Overture) 2. 오프닝 넘버(OPENING Number) 3. 제시(Exposition) 4. 프로덕션 넘버(Production Number) 5. 반복 연주(Reprise) 6. 쇼 스타퍼(Show Stopper) 7. 아리아 8. 커튼 콜

1. 서 곡 극이 시작하기 전에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것으로 관객으로 하여금 음악에 미리 익숙하게 하고 또한 극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감정을 정돈케 하는 역할을 한다.

2. 오프닝 넘버(OPENING Number) 오프닝 코러스(Opening Chorus)라고도 하며 서곡이 끝난 후 연주되는 곡 혹은 코러스들의 합창을 일컫는다. 이곡의 역할은 관객의 관심집중, 분위기 안정, 상황 설명 등이며 따라서 대부분 힘차고 활력 있는게 특징이다.

3. 제시(Exposition) 앞으로 진행될 극중 상황 이전에 어떤 배경과 상황이 선행되었는가를 설명하여 주는 곳이다. 뮤지컬에서는 주로 노래를 통해 전달되며 정확한 가사 전달과 분명한 발음이 특히 요구되는 부분이다.

4. 프로덕션 넘버(Production Number) 대체로 1막의 중간 부분 그리고 1막의 끝에 나오는 곡이다. 2막의 첫 부분에 두는 것으로 한 작품에 2회 정도 소개된다. 뮤지컬의 각 요소들이 모두 동원되는 부분으로 화려하고 대담하며 유쾌하다. 뮤지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다.

5. 반복 연주(Reprise) 중요한 극적 순간에 앞의 노래가 다시 연주되는 것을 말하나 반드시 같은 선율이 되풀이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 변주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극적 상황이 변하였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특히 반복 연주는 한 작품의 음악적인 특색을 담고 있는 것으로 작품의 음악적인 특징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6. 쇼 스타퍼(Show Stopper) 뮤지컬에서 유머스러운 노래나 연기를 삽입시켜 일종의 기분 전환의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이때 관객의 박수나 환호로 인하여 극의 진행이 사실상 끊어지게 되는 경우를 일컫는다. 이 쇼 스타퍼가 관객의 호응을 얻지 못한다면 그 쇼는 실패한 것임으로 캐스팅에 주의하여야 한다.

7. 아리아 뮤지컬의 백미로 일컬어지며 흔히 남녀 주인공의 사랑의 환희나 사랑의비극, 작품의 주제를 담고 있는 클라이막스 부분에서 연주되면 이중창이 대부분이다. 한마디로 이 부분을 위해 하나의 뮤지컬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8. 커튼 콜 공연이 모두 끝난 뒤 배우들이 관객들의 환호에 답하는 의미에서 그 동안 공연된 극중의 중요 멜로디나 아리아 합창곡 등을 편집하여 짤막짤막하게 배우들의 노래와 춤을 보여 주면서 화려한 막을 내린다.

배 경 뉴욕 센트럴 파크의 웨스트 사이드 지역

등 장 인 물 토니 : 남자주인공(제트파의 대장 리프의 친구) 마리아 : 여자주인공(샤크파의 대장 베르나르도의 동생) 마리아 : 여자주인공(샤크파의 대장 베르나르도의 동생) 리프 : 제트파의 대장(웨스트 지역에 원래 있던 갱단) 베르나르도 : 샤크파의 대장(푸에르토리코 토착민으로 세력을 키우고 있는 중) 5.애니타 : 베르나르도의 약혼녀 6.치노 : 베르나르도가 생각하고 있는 마리아의 애인

주 요 내 용 영국의 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의 줄거리를 패러디하여 현대적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주 요 내 용 영국의 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의 줄거리를 패러디하여 현대적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제트파는 새로 이민을 온 푸에르토리코 출신의 샤크파와 관할 지역을 놓고 늘 대립한다. 제트파의 대장인 리프의 친구 토니와 샤크파의 대장인 베르나르도의 여동생 마리아는 댄스 파티에서 만나 운명적인 사랑을 나누게 된다. 제트파와 샤크파의 결투가 나는 날 싸움을 막으려고 나간 토니는 실수로 베르나르도를 죽이게 되고 토니와 마리아는 사랑의 도피를 심하게 된다. 그러나 토니가 마리아를 만나러 가던 중 샤크파에 의해 임을 당하고 결국 이들의 사랑은 비극으로 막을 내린다.

작 곡 자 레오너드 번스타인 미국의 문화를 대표하는 저명한 지휘자 겸 작곡가인 번스타인은 고등학교 시절부터 오페라나 라이트 오페라를 자신이 편곡하여 지휘했으며, 하버드 대학에서 작곡을 전공하였다. 1944년부터 발레 [Fancy Free]와 뮤지컬 [On the Town]을 발표하여 작곡가로서의 성공을 거두었다. 1957년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를 초연하였으며, 같은 해에 매트로폴리스와 함께 뉴욕 필하모니의 상임 지휘자가 되었다.

8. 주요노래 PROLOGUE JET SONG SOMETHING'S COMING ........... The JETS MARIA….. TONY TONIGHT ........... MARIA, TONY AMERICA ........... ANITA, GIRLS, I FEEL PRETTY ........... MARIA, GIRLS

WEST SIDE STORY가 나타내는 1950년대의 미국 이 뮤지컬은 1950년대의 인종차별을 다루고 있다. 물론 전반적인 내용은<로미오와 줄리엣>이지만 여기에는 푸에르토리코의 이민자와 백인들 사이의 갈등을 깔고 있다. 특히 노래<아메리카>는 이러한 빈부격차를 잘 나타내고 있다. 모든 인종들에게 기회의 자유를 주지만 그것의 혜택을 누릴 수 없는 소수의 인종들에 대한 차별을 잘 나타내고 있다. http://www.musical.co.kr/

우리나라의 창극 창극은 판소리를 바탕으로 작품 속의 인물을 여러 소리꾼들이 나누어 맡기 때문에 등장 인물이 많고, 대사와 연기, 무대 장치 등이 사실적이다. 또한 창극은 음악과 연극을 비롯해 무용과 화려한 무대, 관현악 반주 등 종합 예술 형태를 고루 갖추어 서양의 오페라나 뮤지컬과 비교할 만하다.

우리나라의 창극의 역사 1902년 황실에서 지은 협률사에서 김창환, 송만갑 국창과 허금파, 강소향 등의 여류 명창에 의해 대화 형식의 초기 형태로 시작. 그 후, 1908년 원각사가 설립되면서 강용환, 이동백 등에 의해서 배역에 맞는 의상과 배경의 설치 등 조금 발전된 창극이 공연되었다. 이 때의 작품은 주로 춘향가, 흥부가, 수궁가, 심청가등 판소리 네 마당이었다. 일제의 강점으로 원각사가 문을 닫게 되자 일부 명창들이 협률사를 만들어 명맥을 이어갔다. 그 후 광복이 되어 많은 창극 단체가 조직되어 적벽가를 포함한 판소리 다섯 마당 이외에도 다양한 작품을 공연했으나 발전에 기여하지는 못했다. 1968년 국립 극장이 설립되면서 창극은 비로소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