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지구물리 프로젝트발표(10조) -Envisat-
Envisat 지난 2월 28일 부터 5월 1일 까지 지구상에서 약 만여 명의 과학자들이 두 손을 모으면서 마음을 졸여야만 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어떤 지구 관측 인공위성보다도 훨씬 크기가 큰 인공위성을 지구 궤도 뒤에 올려 좋기 위한 마지막 단계였다. 총 무게 8톤, 25m높이에 10m위 폭을 가진 거대한 인공위성에 10여 가지의 서로 다른 관측 장비를 실었는데 그 관측 장비들은 역사상 가장 정밀도가 높은 기기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준비 기간만 약 15년을 가진 Envisat 호는 유럽 우주 센타 (Esa) 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되어 현재 고도 800km 궤도를 운행 중 이다. Envisat 호의 수명은 약 5년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관측 기간 동안 지구 전체의 대기와 해양, 대륙을 약 3일에 한번 씩 감시하게 된다. 이 관측 위성의 가격은 관리비를 포함해서 약 23억 유로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Envisat 의 형태
Envisat 의 활용 Envisat 호의 주요 임무는 지구의 오존층의 발달 상황을 감시하고 해수면의 변동과 해양에 서식하는 식물 플랑크톤의 분포를 측정하며 아울러 극지방의 빙하의 두께 변동을 측정하는 임무를 띠고 있다. 부차적인 임무로는 해양에서 자주 발생되는 유조선 사고에 의한 피해 범위와 복구 방법을 알려 준다. 세부적인 관측 임무로는 산업 활동이 활발한 지역에서 이산화황과 같은 산성비를 유발시키는 오염물질의 배출 정도와 지구적인 규모의 기온 상승을 유발시키는 이산화탄소의 양을 측정한다. 오염 배출 감소 정책 차원에서 쿄토 환경 조약을 각 나라가 얼마나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는 지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
Envisat 위성 관측영상1 우리나라 수도권지역(영남권)이 집중적으로 오염되어 있음을 알수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최근 유럽 우주국(European Space Agency) Envisat 위성의 지난해 전세계 이산화질소(NO₂)의 연평균 오염도를 측정.분석한 자료를 받아 인터넷에 공개한 사진. 우리나라 수도권지역(영남권)이 집중적으로 오염되어 있음을 알수있다.
Envisat 위성 관측영상2 『Envisat 위성의 지난해 전세계 이산화질소(NO₂)의 연평균 오염도를 측정.분석한 자료를 받아 인터넷에 공개한 사진.』 일명‘웃음 가스’(laughing gas)로 알려진 이산화질소는 토양이나 화학 비료, 그리고 화석 연료의 연소 등에서 배출되며, 대기 중에는 약 180년 동안 머무른다. 이산화탄소에 비해 150배 정도 열을 잘 흡수하여 인위적 온실 효과의 기여도는 5% 정도를 차지한다.
Envisat 관측영상3 이 영상은 유럽의 Envisat에 탑재된 Medium Resolution Imaging Spectrometer(MERIS) 센서로 촬영됐다. 해상도는 300미터이며 관측 폭은1284km이다.
10조의 발표를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