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건전한 청소년 문화의 정립 (3) [ ] 나상균.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일본 통판업계의 동향 柿 尾 正 之. 1.통신판매시장규모의 추이 出所) JADMA 「통신판매」기업실태조사 98→03 년 연평균 5.6% 증 91→96 년 연평균 5.3% 증 시장 감소.
Advertisements

개인 기업 평가 포비스티앤씨 심화반 4 기 무용용. 포비스티앤씨 2 투자 아이디어 거리의 음악이 사라졌다 ? –“ 다행이다 ” 의 가수 이적의 한달 음원수입이 5000 만원 이라고 방송에서 인터뷰 년 5 월 인터넷 기사발 췌 불법 sw 유통시장도 사라질까.
2011 년 대학생 의식 조사 UBF 캠퍼스 사역 연구소 자료출처 : 한국 대학 신문 캠퍼스 라이프, 뉴스 미션 년 전국대학생 대상 설문.
27-28 / 62 II 정보 기기의 구성과 동작 3. 네트워크의 이해 01 네트워크란 무엇 이며, 어떻게 동작 하는 것일까.
1 화폐금융론 강좌 소개 이병 완 2013 년 7 월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교 수 제작 : 이병완.
김 해 시김 해 시 김해시 헬스 3.3 핵심사업 120/80 고혈압 당뇨 중점관리 지역주민의 기대수명을 저해하는 3 대 사망원인 (1 위 암, 2 위 뇌혈관질환, 3 위 심장질환 ) 중 뇌혈관 질환을 제거하기 위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고 혈압 당뇨병의 조기발견 및.
NCS(PA) 직무 내용 설명서 PA0 NCS 관련 프로젝트 운영 및 지원 사무보조 및 행정 지원 직무 수행 내용 파일럿테스트 수행방법 교육과정 운영 계획서 작성방법 상담 관련 지식 상품특성과 고객니즈 HRD NET 업무 수행방법 필요 지식 파일럿테스트 운영능력 교육과정.
건설업자간 상호협력관계 평가신청 요령 (월) 대한건설협회 충청남도회·세종시회.

소상공인 폐업(예정)자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2012 어린이여름일일캠프 교회교육선교회 전화:(031) /
Next Generation Information & Communications Workshop 2011
RFID 1. 정의 2. 적용사례 /활용 3. 장점 4. 단점 5. RFID 가 장착된 모양과 형태
조장 – 김명철 부조장 – 유소정 팀원 – 김소연,김대진, 정상혁
종합쇼핑몰 다수공급자 계약제도 조 달 청.
BMC 활용한 사업모델 구축 사회적기업 컨설팅 방법론.
소비자와 미디어(4강) 소비자유형별 특성과 미디어 : 세대.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 QR코드 설명회.
전략명 : 지리적 공간 개념 이해를 위한 웹 정보 활용 전략
디노스미디어 믹스와 고객지향경영 2005年5月6日 代表取締役会長 石川 博康.
4. 출결관리 시스템 관련 문제 해결방법 1. 주요 직권입력 신청 내용 구 분 상세 내용 시스템 장애 직권입력 처리 기기관련
휴먼뉴딜 구현을 위한 아동복지시설 운영방향 보건복지가족부 아동청소년자립과장 임숙영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 교육 인천신광초등학교 박 형 원.
여성·청소년·가족 정책 추진방향
VoIP 이종규, 박혜선.
학교를 버린 아이들, 아이들을 버린 사회.
취업, 교육 어떻게 받나 100세 시대 대비 서울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임수정 소장 /
국제기업환경과 글로벌기업의 성공스토리 국제기업환경론 2017년 2학기.
HACCP제도를 활용한 학교급식 위생관리 인천용현남초등학교 영양교사 윤 영 옥.
제 1강 청소년기 이해 청소년 이해와 상담 이호선(Ph. D.).
SCM 웹 뷰어 환경구성 안내 작성일 : / 작성자 : 경영정보팀 임지훈 사원.
다수공급자계약제도의 이해 조달청 쇼핑몰기획과.
딱맞는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찾아드립니다 진로탐색을 도와드립니다. 기업이 원하는 능력을 갖추어 드립니다. 일경험 기회를 만들어 드립니다. 취업준비 등에 꼭 필요한 도움을 드립니다. 해외취업을 도와드립니다. 창업을 도와드립니다.
구매계획 및 구매실적 구매정보망[SMPP] 입력 방법
1강. 옷감의 구성과 성능.
프로젝트 중간보고서 조재영 지승우.
“애견보험 사업계획서” 팀명 : 뷰티풀 젠트 팀원 : 유연화(CEO) 최영미
뉴미디어론 1. 뉴미디어의 특징 2. 뉴미디어의 종류 3. 뉴미디어의 주요 관점 4. 커뮤니케이션이론과 뉴미디어
제 4 장 결합원가계산.
안전보건 패러다임의 전환과 산재예방전략 혁 신 전 략 실 장.
기계어변천사.
2017년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양성사업 교육프로그램 참여 신청 프로세스 안내
훈련 시작을 위한 준비의 날.
다문화사회와 복지 정책 국 제 이 주.
구매계획 및 구매실적 입력 방법
뉴로 컴퓨터 개론 제 6 장.
비주얼 프로그래밍 1분반 화/목.
사이버 공간 - ‘거울의 세계’ 중학교 컴퓨터과 정보통신윤리.
2011 자기계발 포럼 -청춘! 그 꽃을 활짝 피워라-.
입소문이 강한 기업만들기 하나인치과병원.
스마트폰(QR코드)을 활용한 위치 기반 출결관리시스템(훈련기관용).
공사 설계도서 검토요령 전라북도.
터미널 하역장비 예지정비 발표 : KL-NET 홍순근 참여 : 한국정보화진흥원 김성현.
Sentiment Analysis 유재명.
학교폭력 예방 및 유형별 대처 경상남도교육청 체육인성과 학교폭력담당 살피고 나누고 함께하는 아이좋아 경남교육
아동청소년발달.
창업 경영 관리 제2장 소호(SOHO)창업.
에스앤더헬스 세부기능 소개 Update :
화덕갈비 전문점 돈 소리                     철저한 프로의식의 길   불필요한 자존심을 버릴 것   자기자본 60% 이하는 하지 말 것
개방경제의 거시경제 이론.
개방경제의 거시경제 이론.
원도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대중문화와 한국어 “문화란 개인과 마찬가지로 정도의 차이가 있기는 해도 앞뒤와 옆이 잘 짜여진 생각과 행동의 패턴이다.”
3. 불교 윤리 사상 01. 불교 사상의 연원과 전개 01. 불교 사상의 연원과 전개 02. 불교 사상의 특징
①. 정부 R&D사업 주요 핵심 안내 (신청자격, 지원조건, 우대 및 감정사항 등) 2012.
‘미국의 평생교육’ 배은혜, 최정화.
- FREE SAFETY STORAGE WATER TANK -
“사업주 부정수급 Clean Up 캠페인”.
두손Order 푸드팩토리 두손Order Ver 1.0 ㈜시소이드.
Presentation transcript:

2.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건전한 청소년 문화의 정립 (3) [ ] 나상균

전시학습 청소년 문제의 등장 배경 - 청소년기 : 과도기 - 청소년기의 문제 : 원인 : 인격의 미성숙, 정신적 기능 지체 문제유형 : 가출, 음주, 흡연, 약물오남용, 성충 동, 학교폭력 등 산업화의 영향 - 청소년 노동의 중요성 감소 - 교육과 훈련기간의 연장 - 청소년기의 연장, 청소년 집단의 확대 도시화의 영향 - 유대감, 친근감 약화 - 익명성과 비인간화 - 전통적인 공동체의 해체 - 전통윤리의 상실

전시학습 정보사회에서의 비인간화 문제 정보사회에서의 비도덕적 문제 - 컴퓨터와 정보통신 발달-정보화-’컴퓨토피아’의 꿈 낙관적 관점 - 컴퓨터와 정보통신 발달-정보화-’컴퓨토피아’의 꿈 컴퓨터를 통한 인간 관계 - 특징 : 사이버 인물 등장 - 문제점 : 인간소외, 비인간화, 현실과 가상공간의 혼동, 자연스러운 인간관계 형성 곤란 정보사회에서의 비도덕적 문제 익명성의 유혹 무책임한 언행 불건전한 자료의 대량 유포 극복방안 : 정보통신윤리의 강화 - 타인존중, 정의, 책임 등의 윤리 - ‘네티즌의 윤리 규약’ 실천

1. 청소년 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1. 청소년 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의 정립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개별 학습 과제 청소년 문화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알아 보고, 각 관점에 대한 자기의 견해를 제시해 보자.

청소년 문화에 대한 관점 청소년 문화 미성숙 문화 비행 문화 저항 문화 하위 문화 대안 문화

청소년 문화의 특징 입시 문화 소외 감각 지향적 디지털 시험과 성적의 압박, 스트레스 무력감, 소외감, 욕구 불만, ☞N 세대 청소년 문화의 특징 시험과 성적의 압박, 스트레스 무력감, 소외감, 욕구 불만, 욕구 좌절, 상대적 박탈감 등 감각적이고 즉각적인 것 추구 전자 네트워크(컴퓨터, 인터넷) 입시 문화 소외 감각 지향적 디지털

청소년 문화의 부정적 측면  청소년 문화 공간의 문제점  대중 문화 위주의 편식 현상 ☞청소년 소비 문화  청소년 문화 공간의 문제점  대중 문화 위주의 편식 현상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소비성 문화 성인 중신의 상업적 공간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의 형성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의 형성 방향에 대하여 토의해 보자. 분단 토의 과제 바람직한 청소년 문화의 형성 방향에 대하여 토의해 보자.

청소년의 문화적 과제  대중 문화의 문제점 인식  외래 문화의 비판적 수용  기존 규범과의 조화 ☞문화 식민주의  대중 문화의 문제점 인식  외래 문화의 비판적 수용  기존 규범과의 조화 주체적이고 비판적인 문화의 향유자,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문화의 창조자 로 성장하기 위하여

기성 세대와 사회의 문화적 과제  청소년 문화의 존재 인정 및 존중  청소년 문화 형성의 기회 확장  대중 문화의 긍정적 역할 수행

 청소년 문화 자체를 거의 경시하거나 무시하는 입장 ☞미성숙 문화  청소년 문화 자체를 거의 경시하거나 무시하는 입장 청소년들에게는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문화가 있는 것이 아니라, 성인 문화를 모방한 미성숙한 부분 문화

☞비행 문화 청소년 문화는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 투성이의 문화, 또는 일탈과 비행의 부정적인 문화  청소년 문화에 대한 부정적 시각 청소년 문화는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 투성이의 문화, 또는 일탈과 비행의 부정적인 문화

☞저항 문화 기존의 질서와 기성 세대의 모든 문화적 틀을 거부하고 부정하며 무시하려는 비주류 문화(반(反) 문화) (예) 미국의 히피(1960년대), 비행 청소년 집단, 과격한 여성 해방 운동가의 모임, 종교적인 급진적 종파 운동, 동성애의 자유화 운동자 집단 등 기존의 질서와 기성 세대의 모든 문화적 틀을 거부하고 부정하며 무시하려는 비주류 문화(반(反) 문화)

☞하위 문화 기성 문화와 대등한 또 하나의 문화로서가 아니라, 기성 문화의 아류 문화, 즉 ‘문화 속의 문화’ (예) 여성 문화, 노인 문화, 농민 문화, 근로자 문화 등 기성 문화와 대등한 또 하나의 문화로서가 아니라, 기성 문화의 아류 문화, 즉 ‘문화 속의 문화’

☞대안 문화 기성의 성인 문화와 대등한 또 하나의 영역을 형성하고 있는 새로운 문화로 보려는 입장  청소년 문화를 새로운 대안적 문화로 수용하려는 입장

☞N 세대 'Net Generation'을 옮긴 말로서, 디지털 기술과 함께 성장하면서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다룰 줄 아는 디지털 문명 세대를 가리킨다.

☞청소년 소비 문화의 특징  상업화된 대중 문화로의 순응  자생 문화가 아니라, 상업적 노력의 산물  상업화된 대중 문화로의 순응  자생 문화가 아니라, 상업적 노력의 산물  차별성과 정체성 획득의 수단  제품을 통해 타인의 인정을 받으려 는 경향  즉흥적 충동적 소비 경향

☞문화 식민주의 강대국의 문화가 약소국의 문화를 지배하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본래 식민주의란 경제적 강대국이 약소국을 침략하여 경제적 지배를 고착화시켜 나가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현상이 문화적 측면에서 나타날 때, 이를 문화 식민주의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