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강, 선교커뮤니케이션 허정 교수
들어가는 말 문제 제기 선교는 C로 이해 해야 하나? 선교사의 메시지가 의도대로 전달 되지 않는 이유는? 성경적 핵심 내용 외 불필요한 자신의 문화적 지식이 들어간 사실 뒤늦게 발견 할 선교 메시지의 본질적 내용은? 선교는 실존적 삶의 영역 속에 적용되는 범위는? 효과적인 전달 방법은? 선교(宣敎)-종교를 알리고 펼치는 제반 활동. C은 선교 즉 복음을 전달하기 위한 통로(도구)인가? C은 선교의 목적인가?
2. 선교 C과 문화 1) 문화의 개념 정의 선교C에서의 문화 개념 문화(culture)는 라틴어 ‘돌보다’’경작하다’서 옴. 인간의 육체적 정신적 능력으로 환경을 가꾸고 변화 가해 개인과 공동체의 삶을 건설한 행위나 결과물이다. 문화, 문화인, 문화수준, 문화생활 공사적,통시적 국면의 총체성과 균형성을 보여야 함. 폴 히버트의 정의- 문화란 관념, 정서, 가치가 다소간 통합된 체계들 및 이것과 연관되어 나타난 행동의 양상들과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 바를 조직하고 규칙화하는 일단의 사람들에 의해 공유된 산물이다. 선교 C은 관념, 정서, 가치 속에 녹아있는 ‘영적’ ‘미적 태도 애증’ ‘정오와 선악 醜美’ 와 같은 세가지를 심각히 고려 해야한다.
상징체계 행동과 신물 문화 문화의 속에 존제하는 층 행동/산물과 공유적 의미가 연관된 –결혼식,장례식등의 행동 행동/산물의 표면에 자리하여 오관을 통해 관찰됨,예의범절과 관련된 의식주 행동과 산물은 관념,정서, 가치 등으로부터 부여받는 공유적 의미와 연관 맺고 있다.
3) 선교 C과 문화적 장벽 2) 문화적 상이성과 타문화권에서의 삶 다양한문화-손짓,악수,음식 인지,정서,판당의 혼동으로 문화적 충격- 소화불량,두통, 원주민 선교사의 신분상승을 노린 적근과 그들간의 분란 의사소통의 삼중 언어 모델 현지언어- 성경말씀- 선교사 언어 언어-존재,사고,감정, 행동 등의 실재를 인간의 마음과 연결 시켜 주는 하나의 상징 체계이다. 이때 기호과정 해석과정에 사람의 가치관이나 문화의 틀속에서 이루어진다. 발신자(기호화), 수신자(해석)에 의해 미치는 7가지 영역 1세계를 인식하는 방법으로서 세계관 2사고하는 방법으로서의 인식관 3생각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언어적 형식 4실천하는 방버으로서의 행동양식 5어울림의 방법의 사회구조 6메시지 소통방법으로서 매체의 영향 7결단하는 방법으로서 동기적 자원 등.
3. 선교 C을 위한 선교신학적 기초 1)선교C의 궁극적 화자로서 하나님 2)선교C의 메시지 내용으로서 총체적 복음 궁극적화는 선교사, 현지인, 파송교회가 아님.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삼위간의 개체의 주체적 다양성 인정하며 동시에 유기적 연합. 삼위일체는 선교C의 완벽한 원형제공. 성자를 통한 인류와 C함(히11-2). 성자의 성육신 인간의 문화속으로 오심. 십자가를 통한 C 겸손과 섬김(자신을 낮추심) 복음과 문화 구분- 교회가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할 때 문화적 옷을 입히지 말아야 한다(행15:할례받지 않고 X인 가능). 서구교회 근세까지 서구교회해석적 틀 강요. 선교C의 목적은 죄인이 회개하여 하나님관 관계회복과 교회를 세움이다. 복음에 대한 상호문화적 해석공동체를 세워야 한다.
수신자 중심의 C- 복음을 전할 때 현지 문화에 적합하도록 노력함이 중요(혼합주의 경계). 문화? –서구적인 것? 수신자 중심의 C- 복음을 전할 때 현지 문화에 적합하도록 노력함이 중요(혼합주의 경계). 현지 문화를 무비판적으로 해서는 안됨. 문화속에 인류의 이중성 반영(하나님의 형상의 거룩한 존재 동시에 죄인). 죄의 회개와 문화의 죄성지적(예수는 죄와 동화 되지 않고 회개 촉구함). 교회는 선교C의 화자인 하나님의 대리자, 매개자로 부름 받음)-어디든 가야함. 화자의 대리자인 선교사는 응답자인 현지인과 동일시를 통해 신뢰관계 형성이 중요. 복음을 거부하는 이유- 문화와 민족적 정체성 폄하. 신뢰형성- 언어,음식,복장,예의범절,가치관,유대감, 우월감…. 섬김의 영성으로 자생역에 초점을 두어야 함.
5)선교의 도구이자 목적이라는 긴장 관계를 가진 C 증언과 대화 C는 선교도구 있다. 타종교인도 구원받을 대상임 존중해야 함 증언 대화적이어야 하다. 질리를 교훈해 나가는 증언을 포함한 대화 대화 증언적 본질의 포기가 아니다. 증언과 대하의 긴장관계가 있다.
4. 한국 교회의 바람직한 선교 C을 위한 실천적 과제 1) 복음의 통전적 해석과적용의 지속적인 추구 2)성육신 및 십자가 영성의 함양 1979년 93명 선교사 가 2002년 10,422명으로 세계 2위 양자대립적 구도 문제- 개인구원 사회구원, 복음화와 인간화, 복음과 빵, 증언과 대화, 복음주의와 에큐메니칼. 그러나 하나님과 이웃 사랑은 하나이다(마22:37-40). 믿음과 행함은 함께 있다(약2:22). 복음은 하나이나 해석과 적용으로서의 신학은 실존적 정황이 반영됨으로 다양할 수 있다. 다양한 신학은 상호보안과 교정 원탁을 거철 통전성을 가져야 한다. 십자가의 영성 선교 C과 어울이지 않는 십자군원정 섬김의 종으로 오신예수
인력,자원,중복 투자, 낭비/긴장 갈등 양상/지나친경쟁 싱크로닉 3)동반자적 협력관계 및 유기적 공조 체제의 모색 4) 현지인 주체적 사역의 진작 동역과 협력 반목과 질시/갈등과 분열 바울이 개척한교회=주체적교회 자전/자치자립=자립이 고립이 되지 않게 현지지도자 양육/지도력이양 고가의 선교센타 유지책/ 자기신학화 효율성이 높아짐/선교의 핵심 네비우스정책 인력,자원,중복 투자, 낭비/긴장 갈등 양상/지나친경쟁 협력 관계를 위해-정보, 인력, 물질의 나눔. 하나님 보다 자신을 섬김
5. 나가는 말 주체적 교회 되도록 사역 자치/전전/자립 자기신학화 나아짐과 긍휼의 성육신적 영성 지도력인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