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빅 브라더 : 감시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고 지배하는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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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빅 브라더 : 감시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소수가 다수를 감시하고 지배하는 사회 컴퓨포비아 : 컴퓨터(computer)와 공포라는 뜻을 가진 포비아(phobia)의 복합 단어 – 컴퓨터 문맹에 속하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느끼는 압박감과 거부감, 공포증이나 적대감을 느끼는 사람이 많음 지구 전체를 감시할 수 있는 위성 시스템 컴퓨터시대의 어두운 면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5 컴퓨터와 사회의 변화 개인 정보 유출 : 개인에 관한 정보를 대량으로 수집하여 다른 목적에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불법적인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 정보도둑 산업스파이 : 기업의 측면에서 핵심기술과 전략정보가 불법적으로 유출되거나 침해되는 일 게임중독증 : 인터넷이나 PC게임에 탐닉함으로써 가상 공간에서 혼자만의 세계를 추구하며, 대화 기피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음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6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모바일 컴퓨팅 : 컴퓨터의 기능을 모바일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는 컴퓨팅을 말함 – 언제 어디서든 이동 중에도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음 개인용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6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정보가전 기기 : 컴퓨터 산업의 영역은 통신과 가전 분야의 융합 제품에 대한 연구와 개발로 지금보다 더욱더 확대될 것임 1. 냉장고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장면 2. 전화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웹폰 3. 모바일 오피스 4. TV에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셋톱박스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6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지능정보단말기(Intelligent Information Terminal : IIT) : 인간이 오감을 통하여 느끼는 색상, 빛의 밝기, 소리, 향기, 맛, 감촉 등의 의사 소통을 위한 미디어를 디지털 무선 통신망을 통해 사용자로부터 인식하고 사용자에게 표현하여 다양하고 현실감 있는 정보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지능적인 정보 단말기 오감 인터페이스 기반의 지능정보단말기 환경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6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오감 인터페이스와 인터넷 정보가전의 실시간 광역 통신망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

1.6 컴퓨터 환경의 단계적 발전 전망 지능정보단말기 제 1장 컴퓨터와 정보화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