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부 상담이론 제 3 장 인간중심 상담
Rogers 인간은 본래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건강한 정신 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믿기 때문에 상담 진행의 책임을 내담자에게 맡긴다. 그래서 상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모두 다 알고 있는 권위적 존재로 상담에 임하지는 않는다(이현림, 2008). 따라서 Rogers는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존경과 신뢰로운 분위기만 갖추어지면, 내담자는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또한 그는 상담 심리사로의 경험을 통해 인간의 마음속 깊이 들어갈 수만 있다면 신뢰할 수 있고 긍정적인 본성을 찾을 수 있는 존재로 본다. Carl Rogers (1902~1987)
1. 주요학자의 생애와 업적 Carl Rogers(1902~1987) 1902년 1924년 1931년 1940년 미국에서 출생 위스콘신대학교 학사학위 취득 컬럼비아대학교 철학박사 취득 상담실제와 연구(임상심리) 1960년 1960년 1968년 1987년 만남의 집단운동 인간적 접근법 (상담소 개소) 미국에서 사망 1957년 정신의학교수/진정한 자기가 되는 것
성립배경 인간은 합리적, 사회적, 건설적, 진보적이며 스스로 성장하고 자아실현을 하는 존재. 성립과정 비지시적 단계(1940-1950년) 내담자중심 단계(1951-1957년) 경험적 단계(1958-1975년) 인간중심 단계(1975년 이후)
인간관 인간은 타고난 자기실현화 경향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도전하여 어려 움을 극복하면서 진정한 한 사람으로 성숙해 나아가는 것이다. - Rogers의 성격이론은 개인의 독특한,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하였다. 그는 삶 속에서 사건들을 보고 해석하는 방식이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들의 내적 참조틀을 완전히 가정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 자신이 그의 실체가 무엇인지에 대한 가장 큰 자각의 잠재력을 지닌다. - 자기실현화 경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나아지기 위하여 노력한다.
주요 개념 및 기법 1) 주요개념 (1) 자기실현화 경향성 Rogers의 자기실현화 경향성(actualizing tendency)은 유기체를 유지하고 증 진시키려는 방향으로 모든 능력을 발달시키는 유기체의 선천적 경향성에 따라 형성된다(Rogers, 1959; 조현춘, 조현재, 2003). (2) 유기체적인 가치화 과정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분리되어 형성된 가치는 경험을 왜곡하고 부정하게 된다. 그 결과 유기체는 경험에 대해 더욱 폐쇄적이 되고, 자아실현이 어려워지며 정 서적 불안이 유발될 수 있다.
주요 개념 및 기법 (3) 유기체 (4) 자기 Rogers는 개인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무한한 잠재적 능력 1) 주요개념 (3) 유기체 Rogers는 개인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무한한 잠재적 능력 그리고 지혜를 가지고 있다 고 하였다. 이러한 것을 유기체의 내재적 지혜라고 하는데 이는 유기체의 가치화 과정이라고도 칭해지며 내재적 지혜 속에는 개인의 개성이나 잠재력이 포함된다. (4) 자기 Rogers는 자기를 두 가지 기본 측면에서 구분하였다. 실제적 자기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실제로 바라보는 방식을 일컫는다. 이상적 자기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고 싶어 하는가를 일컫는다
주요 개념 및 기법 1) 주요개념 (5) 성격에 대한 명제 Rogers가 저술한『내담자중심상담(Client- centered Therapy, 1951)에서 성격이론에 대한 19가지 명제를 기술하였다(노안영, 강영신, 2004).
주요 개념 및 기법 1) 주요개념 명제 1: 모든 개인은 자신이 중심인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 내에 존재한다. 명제 2: 유기체는 경험되고 지각되는 장에 반응한다. 경험하는 유기체로서 개 인에게 이러한 지각된 장은 ‘현실’이다. 명제 3: 유기체는 이러한 현상적 장에 조직화된 전체로서 반응한다. 명제 4: 유기체는 하나의 기본적 경향성과 추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경 험하는 유기체를 실현하고,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다. 명제 5: 행동은 기본적으로 유기체가 경험된 것으로서, 즉 지각되어진 장내에 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목표 지향적 시도이다. 명제 6: 유기체의 유지와 향상을 위해 정서는 목표 지향적 행동, 행동의 추구 적 대 완성적 측면에 관련된 정서의 종류, 그리고 행동의 지각된 의 미에 관련된 정서의 강도를 수반하고 일반적으로 촉진한다.
주요 개념 및 기법 1) 주요개념 명제 7: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관점은 개인 그 자신의 내적 참 조틀로부터이다. 명제 8 : 전체적인 지각된 장의 일부는 점차적으로 자아로 변별된다. 명제 9 :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타인과의 평가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자 아의 구조가 형성된다. 명제 10 : 경험에 결부된 가치 그리고 자아구조의 일부가 된 가치는, 어떤 경 우에 유기체가 직접 경험한 가치이고, 다른 경우에는 내사된 혹은 타인에게서 취해진 가치로, 마치 그러한 가치가 직접 경험되었던 것 처럼, 그러나 왜곡된 방식으로 지각된 가치이다. 명제 11 : 한 개인의 삶에 경험이 일어날 때, 첫째 , 자아에 대한 어떤 관계 로 상징화되고, 지각되고, 조직화되고, 둘째, 자아구조에 대한 지각된 경험이 아닐 경우에는 무시되며, 셋째, 그러한 경험이 자아의 구조와 일관되지 않을 때에는 상징화가 부인되거나 왜곡된다. 명제 12 : 유기체가 채택하는 대부분의 행동방식은 자아개념과 일관된다.
주요 개념 및 기법 1) 주요개념 명제 13 : 어떤 경우에 행동은 상징화되지 않았던 유기체적 경험과 욕구에 의해 야기 될 수 있다. 그러한 경우에 행동은 자아구조와 일관되지 않을 수 있지만, 그 행동은 그 개인만의 고유한 행동 명제 14 : 심리적 부적응은 유기체가 의미 있는 감각과 감정적 경험을 자각하는 것을 부정할 때, 결과적으로 그런 경험이 자아구조의 형태주의로 상징화되고 조 직화되지 않을 때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상황이 있게 될 때, 기본적 혹은 잠재적인 심리적 긴장이 나타난다. 명제 15 : 심리적 적응은 유기체의 모든 감각적 및 감정적 경험이 자아개념과 일관된 관계로 상징적 수준에 있거나 동화될 때 나타난다. 명제 16 : 자아의 조직 혹은 구조와 일관되지 않는 어떤 경험은 위협으로 지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지각이 많을수록 자아구조는 스스로를 유지하는 데 더욱 경 직되게 조직화된다. 명제 17 : 일차적으로 자아구조에 어떤 위협도 없는 조건하에서, 자아와 일관되지 않는 경험이 지각되고 탐색될 수 있다. 그리고 자아구조는 그러한 경험을 동화해 서 포함시키기 위해 수정된다.
주요 개념 및 기법 1) 주요개념 명제 18 : 개인이 하나의 일관되고 통합된 체계 내로 자신의 감각적 및 감정적 경험을 지각하고 수용할 때, 그는 필연적으로 타인을 보다 잘 이해하고 타인을 분 리된 개인으로서 더욱 수용하게 된다. 명제 19 : 개인이 자신의 자아구조 내로 자신의 신체적 경험을 많이 지각하고 수용할 떄 , 그는 계속되는 유기체적 가치화 과정에 따라 대체로 왜곡되게 상징화되었던 내면화의 결과가 자신의 현재 가치체계를 바꾸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주요 개념 및 기법 2) 성격이론 유아의 특징 자기 개념의 발달 긍정적 존중을 받으려는 욕구 자기존중에의 욕구 발달 조건부 가치의 발달 자아와 경험 간의 모순성 발달
주요 개념 및 기법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진실성 혹은 일치성 3) 상담기법 공감적 이해가 성격 변화를 촉진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함.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보통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이라고도 함. 진실성 혹은 일치성 상담실을 찾는 내담자는 불일치(incongruence)의 상태임.
3. 주요 개념 및 기법 4) 상담방법 놀이치료 내담자 중심 집단과정 교실의 수업 평화와 갈등해결
상담목표와 과정 - 내담자는 자신의 환경에 대한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적 경 1) 상담의 목표 험과 자아개념 간의 조화를 이루며, 그 다음으로 능력과 개성을 최 대한 발휘하는 자기실현을 촉진하게 된다. - Rogers(1961)는 상담과정을 통해 가면을 벗어 던지면 가면 뒤에 는 다음과 같은 네 종류의 사람이 나타난다고 믿는다.
상담목표와 과정 2) 상담자의 역할 3) 상담의 과정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로 하여금‘어떤 것을 하도록 만들기 위해’고안된 기법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상담자 자신의 존재방식과 태도에 뿌리를 둔다. 3) 상담의 과정 Rogers(1980)의『무엇이 어떻게 진행되는가』의 특징적 과정을 중심으로 상담기술과 절차를 살펴보면 다음의 12단계가 된다(이현림, 2008).
4) 상담의 절차 도움의 필요성 인식 및 도움 요청 상담자가 내담자의 정서반응에 격려한다. 정서 반응 간의 탐색과 정리 1 도움의 필요성 인식 및 도움 요청 2 상담자가 내담자의 정서반응에 격려한다. 3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정적, 긍정적 정서반응을 수용, 명료화 4 정서 반응 간의 탐색과 정리 5 내담자는 긍정적 사고를 하기 시작 6 내담자는 통합되고 긍정적 행동을 한다. 7 내담자는 문제증상이 감소되고 종결된다.
평가 1) 공헌점 첫째, Rogers의 인간관은 사회적으로‘대면 집단’을 통하여 집단상담 운동에 공헌하였다. 둘째, 인간을 긍정적으로 보는 관점이다. 인간 성격 의 결정론을 믿고 있던 시기에 인간의 기본적 동기로서 자기실현화 경향성을 가정하고, 성격을 변 화시키고 향상시킬 잠재적 능력이 개인 안에 있다고 보았다. 셋째, 상담관계가 그것만으로도 수단이 된다. 넷째, 상담자의 태도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상담회기 녹음의 효시) 다섯째, 내담자의 통합성과 개성존중의 증대, 내담자의 과거보다 지금-여기의 강조 등과 같은 경향으로 인간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
평가 2) 한계점 첫째, 상담자가 상담의 기본 철학을 철저히 이해하고 생활화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상담자의 역할이 중대하면서도 그 기법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체계화 된 기법이 없다. 셋째, 인지적 요인의 어려움이 있는 내담자에 대해서 간과하였다. 넷째,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는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대인관계에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한가의 의문이 제기되는 문제점 이 있다. 다섯째, Rogers 이론은 실천단계에서 수동성의 경향성이 있다
요약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는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 긍정적 배려(관심), 진솔성이 효과적인 상담방법으로 보았다. Rogers는 인간의 기본적 동기로서 자기실현화 경향성을 가정하였으며, 성격을 변화시키 고 향상시킬 잠재적 능력이 개인 안에 있다고 제안하였다. 그는 유기체의 지혜를 강조하 였으며, 모든 인간에게는 인간적 성숙과 자아실현의 욕구가 선천적으로 내재되어 있다고 보았다. Rogers는 인간의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기실현의 의지와 아울러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난다고 보았다. Rogers는 개인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무한한 잠재적 능력 그리고 지혜를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것을 유기체의 내재적 지혜라고 하는데 이는 유기 체의 가치화 과정이라고도 칭해지며 내재적 지혜 속에는 개인의 개성이나 잠재력이 포함 된다. Rogers의 자기실현화 경향성(autualizing tendency)은 유기체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려 는 방향으로 모든 능력을 발달시키는 유기체의 선천적 경향성에 따라 형성된다. 명료화는 내담자가 사용하는 말 속에 포함되어 있으나 내담자가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 는 말의 의미를 분명하게 해 주는 것이다.
요약 인간중심 상담의 목표는 상담자가 상호 신뢰로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내담자가 거리낌 없 이 자기를 공개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내면세계(감정·욕망 및 가치 판단 등)를 이해 하고,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내담자는 성장의 산물이 아니라 성장의 과정이라는 것을 인식하면서 끊임없이 자신의 진 정한 실현을 위해서 노력하게 된다.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서반응을 반영하고, 명료화하여, 내담자가 자신 의 문제에 관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북돋아 준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을 받아들임과 동시에 긍정적인 감정을 인정하고 받아들 인다. 내담자 쪽에서는 자기 평가와 정서반응 간의 일치 및 조화를 탐색하고 정리한다.
4. 상담 사례
제 4 장 행동주의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