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인을 위한 전자상거래 기술 교재 7회차 : 최대실체조건(MMC)
목차 오늘은 최대실체조건(Maximum Material Condition)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본 학습을 마치면 MMC의 개념을 이해하게 됩니다.
학습내용 MMC의 정의 최대 실체 조건(MMC: Maximum Material Condition)은 치수 공차와 기하 공차 사이의 상호 의존 관계를 최대 실체 상태를 기준으로 하여 설정하는 공차 방식이다. 최대 실체 상태란 부품의 부피를 생각할 때, 부피가 가장 큰 상태인 것을 말한다. 즉, 원기둥 모양의 샤프트(shaft)인 경우 지름이 큰 치수를 말하고, 구멍을 가진 부품이 경우에는 구멍의 지름이 작은 치수가 최대 실체 조건이다. SHAFT HOLE 200.5 200.5 MMC = 20.5 MMC = 19.5 LMC MMC 기호: MMC
학습내용 MMC를 사용한 예 실체 조건 기호인 MMC나 LMC는 기하공차틀의 기하 공차와 참조 데이텀 뒤에 기입한다. 실체 조건 기호인 MMC나 LMC는 기하 공차와 참조 데이텀 뒤에 기입한다. MMC와 LMC가 생략된 경우에는 RFS(Regardless Feature Size, 형체치수 무관계)가 적용된다. 60.5 0.1 A B C 실체 조건 기호인 MMC나 LMC가 기하공차틀에 없다면 기하 공차와 참조 데이텀 뒤에 RFS가 생략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60.5 0.1 A B C
학습내용 최대실체 공차방식의 적용 최대 실체 공차 방식은 주로 두 개의 형체를 단순히 조립할 필요가 있을 때에 각각의 형태에 대하여 치수 공차와 자세 공차 또는 위치 공차와의 사이에 상호 의존성을 고려하여 치수의 여유분을 자세 공차 또는 위치 공차에 부가할 수 있는 경우에 적용한다. 최대 실체 공차 방식은 축선 또는 중심면을 갖는 관련 형체에 적용한다. 이 공차 방식을 적용할 때에는 도면에 지시한 자세 공차 또는 위치 공차의 공차값은 공차가 부여된 형체가 최대 실체 상태일 때에 대하여 정해진 것이다. 형체가 허용 한계 내에서 최대 실체 지수를 벗어나서 마무리 되었을 때에는 그 벗어난 공차 만큼 자세 공차 또는 위치 공차에 부가하는 것이 허용된다. 이 부가하는 공차는 실효 상태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주어진다. 자세 공차 또는 위치 공차를 치수 공차를 가지는 데이텀에 관련한 형체에 적용하는 경우에는 공차붙이 형체와 마찬가지로 데이텀 형체에 대해서도 최대 실체 공차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학습내용 완전 형상 경계 피처(feature, 형체)의 형상은 크기 공차 한계 내에 있어야 한다. 완전 형상 경계(perfect for boundary)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MMC 상태에서 완벽한 기하 형상을 말한다. 그러므로 부품이 MMC로 가공되면 완벽한 형상이어야 한다. 그렇지만, LMC로 가공된다면 MMC 경계까지 기하공차 영역 내에서 형상 공차가 허용된다.
학습내용 MMC 적용 MMC를 적용하므로써 곡면에 진직도를 적용한 효과를 얻게 된다.
학습내용 MMC 적용 축의 중심에 MMC를 적용한 진직도의 해석은 다음과 같이 한다.
학습내용 MMC 적용 원통형상이 아닌 곡면과 중심 평면에 MMC를 적용한 진직도의 해석은 다음과 같이 한다.
정리 오늘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MMC의 의미와 MMC를 기입하는 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규칙이 있습니다. MMC는 부품이 최대의 부피로 가공된 상태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