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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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2학기

강사소개 장 우 심(유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해당교과목의 수업목표 -최근 사회의 다변화, 복잡화, 다양화로 실제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데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자세히 살펴보고, 사 회복지실천의 기초 지식과 전반적인 실천현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본 수업을 통해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지식, 가치, 기술을 습득함으 로써 사회복지현장에 나아가 적용 및 실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재 사회복지실천론(2016), 이재선 외 11명. 경기 파주: 양서원.

주차 별 강의 내용 1주차(OT/연관성) 2주차 (사회복지실천 개요) 사회복지실천론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와 한 학기 동안의 수업진행에 대해 설명한다.(OT) -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와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주차 (사회복지실천 개요)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목적 및 목표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대상 사회복지와 실천 현장

3주차(사회복지실천의 발달사) 4주차(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 사회복지실천의 발달사 이해 및 발달과정 - 서구 사회복지실천 발달사 -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 발달사 4주차(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사회복지실천윤리 - 윤리적 갈등의 조정과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5주차(사회복지실천현장의 이해) 6주차(사회복지실천이론)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분류, 분야별 현장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 자격과 기능 6주차(사회복지실천이론) - 사회복지실천 기초이론 실천관점이론(일반체계론, 생태체계론, 역량강화이론, 강점이론) 실천이론(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학, 행동주의이론, 인지이론)

8주차(1~7주차 평가) : 중간고사 실시, 과제물 제출 요망 9주차(사회복지실천의 관계와 의사소통) 7주차(사회복지실천모델) 심리사회모델, 위기개입모델 과제중심모델, 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정리 8주차(1~7주차 평가) : 중간고사 실시, 과제물 제출 요망 9주차(사회복지실천의 관계와 의사소통)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 및 기록 -

11주차(사회복지실천과정-접수와 인테이크) 10주차(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 - 개인수준의 접근실천방법 - 집단수준의 접근실천방법 - 가족 및 지역수준의 접근실천방법 11주차(사회복지실천과정-접수와 인테이크) 사회복지실천과정의 개요 접수 및 인테이크 과정 접수 및 인테이크 양식

12주차(사회복지실천과정-자료수집과 사정, 계획) 자료수집 및 사정 사정도구와 기법 계획과정과 계약 13주차(사회복지실천과정-개입, 평가 및 종결) 개입과정 평가 종결

14주차(사회복지 사례관리) Case 1 Case 2 총정리 15주차(9~14주차 평가) : 기말고사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의 개요

1 2 3 4 Contents 사회복지 실천 정의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과 목표 사회복지 실천의 이념과 대상 사회복지 실천의 목적과 목표 사회복지 실천의 이념과 대상 사회복지와 실천 현장

제1절 사회복지실천 정의 사회복지실천을 영어로 ‘social work practice’라고 하며, 사회복지실천에 대하여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CSWE: Council on Social Work Education)는 1994년에 “사회복지 전문직이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으로서 공적ㆍ사적 후원으 로 승인(sanction)을 받고 광범위한 실천 현장에서 서비스를 수행하는 것이다.”라 고 정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정의와 개념은 매우 다양하고 시대적 변화에 민감하게 반 응하며 변화되어 옴.

제1절 사회복지실천 정의 사회복지실천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과 집단, 가족 그리고 넓게는 지역사회 를 대상으로 사람들의 행동 변화와 기능향상 강화 및 클라이언트의 욕구 나 문제를 스스로 해결토록 지원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문적 활동.

제2절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목적은 모든 사람의 삶의 질 향상에 있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구체적 행동지침이 목표라 할 수 있다. 최초의 사회복지실천 목적(1958년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3가지 정리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 변화와 상관없이 그 사회의 사람들 모두가 동 의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세부목적이나 목표는 그 사회와 그 시 대의 가치나 요구, 기대 등을 반영하기 때문에 사회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제2절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미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Council on Social Work Education)는 1992년, 1994년 2회에 걸쳐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다음의 4개 항목으로 정리(CSWE, 1994: 97). 개인, 가족, 집단, 조직 그리고 지역사회가 목적을 달성하고 고통을 완화시키며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이들의 사회기능을 촉진(promotion), 회복(restoration), 유지(maintenance), 향 상(enhancement)시키는 것.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고 인간이 갖고 있는 잠재력 및 가능성의 개발을 돕기 위해 필요한 사 회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계획(planning), 공식화(formulate), 시행(implementation)하는 것. 곤궁에 처한 집단에게 힘을 실어주고(empower), 사회적ㆍ경제적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조직ㆍ행 정적 옹호와 사회ㆍ정치적 운동을 통해 정책, 서비스, 자원, 프로그램을 추구하는 것. 이러한 목적과 관련된 모든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것.

제2절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한편,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 목적을 ‘사회적 기능의 향상’으로 바라보는 이들 도 있다.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은 개인이나 집단 등이 생활과업을 수행하거 나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행동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실천은 모든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 키기 위해 개인과 사회의 상호 유익한 관계를 증진시키거나 회복시키는 것을 절대적 목적으로 하여 시대나 사회가 변해도 다름이 없으며 사회구성원 대부 분이 동의하는 명제일 것이다.

제2절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2.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1982년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사회복지실천의 구체적 주요 목표 인간의 능력향상 인간과 체계와의 연결 자원과 서비스 체계의 운영과 효과성 증진 사회정책의 개발과 개선

제2절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2.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며, 자원과 서비스 제공 기회와 체계 연결 및 다양한 개선방법과 문제해결 방법 등을 통해 사회복지정책 을 개발하고 개선하며 사회ㆍ경제적 정의를 증진시키고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라 할 수 있다.

제3절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대상 1.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에 대한 개념정의에 있어서 그 의미는 매우 다양하고 이념적 배경 또한 대립되는 경우도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에 대하여 박세정 등(2008: 24-27)은 7가지로 나누어 정리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배경(양옥경 등, 2005: 37-41) 인도주의, 사회진화론, 민주주의, 개인주의, 다양화 등으로 나누어 정리

❙표 1-2❙ 사회복지실천이념의 상호 비교 요약정리 인 도 주 의 인도주의 박애사상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자의 철학 기독교사상을 실천하려는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이 빈곤한 사람을 대상으로 인도주의적 구호를 제공. 이 사상이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사상이 됨 ‘타인을 위하여 봉사’하는 정신으로 실천케어의 봉사정신이 이타주의의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정신으로 자리매김 클라이언트를 위한 무조건적 봉사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봉사활동으로 개념 변화 무조건적 봉사 →선택적 봉사 사 회 진 화 론 다윈의 1895년 저서[종의 기원]에서 파급된 이념. 다윈의 자연과학적 개념이 사회과학적 요소에 가미되어 파생 다윈의 자연법칙의 진화론을 사회법칙의 진화론에 적용. 사회적합계층은 살아남고 사회부적합계층은 자연 소멸된다는 논리 사회통제 측면에서 출현. 사회통제를 주목적으로 한 실천은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원의 봉사활동. 열등계층인 극빈자, 장애인을 방문하여 중산층의 기독교적 도덕을 강요. 그들 나름대로의 가치관이나 도덕성을 완전 무시하고 새로운 도덕ㆍ윤리를 따르도록 강요 중간계급의 사상에 적합하지 못한 계층은 최소한의 도움으로 겨우 생존할 수 있는 수준만 유지하도록 함 →사회적합계층에 방해가 되 지 않도록 함

❙표 1-2❙ 사회복지실천이념의 상호 비교 요약정리 민 주 의 민주주의는 평등을 표방하는 이념으로 인간의 평등함을 인정하면서 클라이언트도 평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표방 클라이언트를 위한 무조건적인 봉사정신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선택적 봉사의 철학이 강화되고, 주는 자와 받는 자의 평등한 권리를 인정 평등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은 인보관운동의 활동이 대표적. 빈곤계층에도 나름대로의 가치관이 있으며 이를 동등하게 인정해 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한 인보관운동의 이념은 전체 사회가 이를 인정해 주도록 사회개혁으로 이어짐 빈곤이나 장애를 전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책임으로 돌렸던 것을 사회 변화의 측면에서 사회책임으로 돌림. 빈곤에서 탈피할 동등한 기회를 제공받을 권리를 보장해 주지 못한 사회에 있으며 사회 변화를 통해 이를 가능하게 해야 함. 민주적 사회주의를 채택하는 결과를 낳음

❙표 1-2❙ 사회복지실천이념의 상호 비교 요약정리 개 인 주 의 개인주의와 함께 자유방임주의 등장. 작은 정부를 표방하는 형태로 나타남. 경제 뿐 아니라 사회복지를 자유시장에 맡기는 자유방임정책을 펼침 개인주의 사상 ①개인권리존중 ②수혜자격의 축소. 빈곤의 문제도 다시 빈곤한 자의 책임으로 돌아 감 빈곤한 사회복지 수혜자는 빈곤하게 살 수밖에 없어야 한다는 ‘최소한의 수혜자격 원칙’을 낳았으며 저임금 노동자보다 더 낮은 보조를 받도록 정책을 펼쳐 나감 클라이언트의 개인적 특성, 즉 개별화를 중시하는 것에 초점을 둠 미국의 경우 사회진화론과 맞물려 더욱 큰 힘을 발휘 다 양 화 21세기에 두드러짐. 세계화의 영향으로 다양성에 대한 수용이 높아짐 권한부여: 열등계층의 소외계층에게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줌으로써 자기 변화를 위한 권한을 부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선택적 봉사의 실천, 개별화와 평등화의 복합적 실천 모델. 권한부여모델은 클라이언트와 협력을 통해서만 이루어 낼 수 있음 제공자-수혜자의 개념에서 제공자-소비자의 관계 개념으로 기본철학 변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에게 동등한 관계를 인정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도 그만큼의 권한을 갖고 관계에 임한다고 인정하는 이념상의 변화. 자유시장 경쟁원리에 따라 소비자인 클라이언트가 제공자인 사회복지사를 선택하게 됨

제3절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대상 1) 개인대상 개인은 사회복지실천에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이해된다. 개인대상의 사 회복지실천을 할 때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측면에서 개인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개별대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직접 클라이언트를 만나 상대하는 개인 을 의미하는 것이며, 사회복지사가 개인만을 상대해서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조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제3절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대상 1) 개인대상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징 첫째, 개인을 1:1의 방식으로 도와 개인문제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둘째, 예방보다는 치료적 입장에서 문제해결을 중시. 셋째, 개인의 환경 적응 및 개인에게 불리한 사회ㆍ경제적 상황 변화 도모 지지 넷째, 클라이언트 문제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와의 개별화된 원조과정 진행 다섯째, 클라이언트 문제해결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 간 관계 중요시 여섯째, 다양한 모델과 개입방법을 적용하여 개인의 적응과 변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을 변화시킨다.

제3절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대상 2) 가족대상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은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나 가족구성원 중 한 사람의 행동 ㆍ정서ㆍ심리상의 문제에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 또는 경감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한 개인 단위를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가족 단위로 개입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 라고 판단될 때,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가족 모두의 협조와 노력이 요구 된다고 판단될 때 가족대상의 사회복지실천을 택하게 된다. 가족대상 사회복지실천은 주로 부부갈등, 부모-자녀 간의 문제, 아동문제, 다세 대 간의 갈등 등을 중재 또는 해결하기 위해 개입하게 된다. 대표적인 가족실천모델은 정신역동모델, 대상관계모델, 구조적 모델, 전략적 모델, 경험적 모델, 행동주의 모델, 해결중심적 단기치료모델 등이 있다.

제3절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대상 3) 집단대상 그룹워크(Group Work)라 불리는 집단실천은 목표가 유사한 개별 구성원을 하나 의 집단으로 하여 그 집단을 대상으로 집단 환경과 집단 내 역동성을 활용해 사 회복지사가 집단구성원의 개별목표와 집단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 는 실천방법이다. 집단의 목표, 성격으로 구분해 집단실천모델을 사회적 목표모델과 치료모델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3절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대상 3) 집단대상 집단치료는 주로 심한 우울증환자, 정신질환자, 약물복용자, 약물중독자, 알코올 중독자, 성폭력피해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되는데,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여 러 명의 클라이언트를 한꺼번에 치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이며 효율적이다. 그리고 클라이언트를 병리자로 보지 않기 때문에 단기에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비슷한 문제를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기 때문에 동료애, 소속감, 동질감 등을 가질 수 있고, 집단 내에서 쉽게 마음을 열고 자기노출을 하기 때문에 집단 구성원의 잠재력 개발이 용이한 장점을 갖고 있다.

제3절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대상 4) 지역사회대상 C.O.(Community Organization)라고 불리는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은 지역사회를 실천의 단위로 하여 지역사회수준에 개입하여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환경과 조건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체계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은 지역사회개발모델과 사회계획 모델, 사회행동모델로 분류할 수 있다.

제4절 사회복지와 실천 현장 1. 사회복지 사회복지를 어의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적(social)’과 ‘복지(welfare)’라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 복합명사이다. Social은 개인의 행복을 사회나 국가가 보장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고, Welfare는 ‘well(좋은)’과 ‘fare(상태)’의 합성어로 삶의 좋은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사회복지가 개인의 삶에 대한 행복을 국가가 보장하고 책임진다는 의미로 개인복지와 대별되는 개념이다.

제4절 사회복지와 실천 현장 2. 사회복지실천 현장 범위로서 사회복지실천을 크게 분류하면, 미시수준, 중간수준, 거시수준의 활동으 로 분류해 볼 수 있다(엄명용 외, 2006). 미시수준활동은 개인의 가장 친밀한 일상생활에서의 상호작용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활동이다. 중간수준 활동으로는 미시수준 환경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미시수준 환경의 성격 과 기능을 결정하는 환경이다. 거시수준 활동으로는 전체사회, 지역사회, 기관이나 조직 등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사의 실천활동을 의미한다.

제4절 사회복지와 실천 현장 2. 사회복지실천 현장 사회복지실천 현장을 서비스 영역에 따라 분류하면(김융일 외, 2000) 가족서비스 영역, 아동․청소년서비스 영역, 장애인서비스 영역, 노인서비스 영역, 의료서비스 영역, 정신건강서비스 영역, 산업복지서비스 영역, 교정사회복지 영역, 학교사회 복지서비스 영역, 군대사회복지서비스 영역, 정부의 공공사회복지서비스 영역 등 으로 분류. 공급주체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현장으로 공공부문, 비공식부문, 민간비영리부문, 그리고 민간영리부문 등으로도 분류. 주요 사회복지실천 현장은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 제1항에서 제시되는 법률과 목적사업에 근거하여 설치ㆍ운영되는 기관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표 1-4❙ 주요 사회복지실천 현장 기관실습(이용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단종복지관(노인, 아동, 청소년), 자활후견기관, 정신보건센터, 병원, 자원봉사센터, 아동상담소 등 생활시설 아동복지시설(아동양육시설, 일시보호시설), 장애인생활시설, 노인생활시설(요양원) 등 복지행정실습 주민자치센터, 구청 등 사단법인ㆍ재단법인 관청의 허가를 받은 단체로 사회복지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단체

개념 다지기 사회복지실천의 세부적인 목적은 사회나 문화, 시대적 분위기와 기대를 반영 하기 때문에 시대나 사회가 바뀌면 달라질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보다 적극적이며 직접적으로 문제를 직 접 해결해 주는 것이다. ( ) 인도주의와 박애주의는 자선조직협회(COS)의 우애방문원 활동의 기본 철학이 되었다. ( )

개념 다지기 사회복지실천의 세부적인 목적은 사회나 문화, 시대적 분위기와 기대를 반영 하기 때문에 시대나 사회가 바뀌면 달라질 수 있다.( O )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보다 적극적이며 직접적으로 문제를 직 접 해결해 주는 것이다. ( X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활동이다. 인도주의와 박애주의는 자선조직협회(COS)의 우애방문원 활동의 기본 철학이 되었다. ( O )

-NEXT-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 발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