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기(1976- )의 중국 현대문학 김 혜 준
1. 중국 현대문학의 출발 1917년 중국문학의 대전환 주장 胡适, 〈문학개량에 관한 나의 견해 文学改良刍议〉 (1917.1, 평론) 陈独秀, 〈문학혁명론 文学革命论〉(1917.2, 평론) 현대문학, ‘표현이 철저하고 격식이 특별한’ 전혀 새 로운 문학의 시대 시작 鲁迅, 〈광인일기 狂人日记〉(1918.5, 단편소설), 〈아큐정전 阿Q正传〉(1921, 중편소설) 郭沫若, 《女神》(1921.8, 시집)
2. 1976-1985년의 중국문학 중국 사회의 개방과 개혁 문학의 주제와 제재 다양화 문학의 표현 형식과 체제 다원화 문학의 스타일과 유파 다양화 리얼리즘 위주의 사회문학 주도 서구문학 요소 도입
2-1 상흔문학 伤痕文学 문혁에 대한 비판, 문혁에 의한 정치적 박해, 사회와 인생의 비극, 보상 불가능한 삶과 정신의 상처 등 묘 사, 신문학의 비판적 전통 회복 刘心武, 〈담임선생 班主任〉(1977.11, 단편소설) 卢新华, 〈상흔 伤痕〉(1978.8, 단편소설) p.282 巴金, 《수상록 随想录》(1978-1986, 수필집) pp.291-294
2-2 되돌아보기문학 反思文学 문혁의 원인을 성찰하고 중국 현대사를 재평가 극좌 노선 비판, 관료주의 비판, 과거의 비극적 사건 과 인물 제시 스토리의 정치적 배경과 줄거리 부각 茹志鹃, 〈잘못 편집된 이야기 剪辑错了的故事〉 (1979, 단편소설) p.302 高晓声, 〈리순따의 집짓기 李顺大造屋〉(1979, 단편 소설)
2-3 개혁문학 改革文学 사회 각 분야의 개혁, 이에 따른 사회적 변동, 인간 심리와 운명의 변모, 사상 도덕과 윤리 관념의 변화 를 묘사 pp.318-319 蒋子龙, 〈치아오공장장 부임기 乔厂长上任记〉 (1979, 단편소설) p.319 张洁, 《무거운 날개 沉重的翅膀》(1981, 장편소설)
2-4 몽롱시 朦胧诗 개인과 민족적 사명감이 결합된 이상주의 확고한 자의식과 시대에 대한 저항 정신 표출 감각, 변형, 은유, 상징, 자기고백적인 분방함, 모호 한 이미지의 구사 등을 통해 주관 서정을 강조 《오늘 今天》 (1978.12.-1980.7.) ‘떠오르는 시인들 崛起的诗群’ pp.287-288 北岛, 〈대답 回答〉(1976, 시) 舒婷, 〈상수리나무에게 致橡树〉(1977, 시) 顾城, 〈한 세대 一代人〉(1979, 시)
2-5 넌픽션문학 纪实文学 시대의 병폐 지적, 생활에 관여, 중국 사회상 부각 刘宾雁, 〈인간과 요괴 사이 人妖之间〉(1979, 보고문 학) 刘心武, 〈5·19망원렌즈 五一九长镜头〉(1985, 넌픽 션소설) 刘宾雁 (1925-2005) 刘心武 (1942- )
3. 1985-1989년의 중국문학 인문주의, 실존주의, 모더니즘, 마술적 리얼리즘, 포 스트모더니즘 등의 수용 확산 문학과 사회, 문학과 정치에 대한 관심에서 문학의 문화적 의의, 문학과 개인 생활 등에 대한 관심으로 변화
3-1 모더니즘적 문학 现代派文学 1980년 전후 모더니즘 기법 운용 리얼리즘 소설 p.356 1985년 이후 모더니즘적 문학 등장 인간과 환경, 주체와 객체, 존재의 의미, 인간의 존 재 상황에 대한 사색과 감수 표현 刘索拉, 〈선택의 여지가 없다 你别无选择〉 (1985, 중편소설) p.357 徐星, 〈무주제 변주곡 无主题变奏〉 (1985, 중편소설)
3-2 실험소설 先锋小说 무엇을 쓰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쓰느냐로의 전환 포스트모더니즘: 马原, 〈라싸의 여신 拉萨河女神〉 (1984, 소설), 〈강디스의 유혹 冈底斯的诱惑〉(1985, 중편소설) pp.423-426 마술적 리얼리즘: 扎西达娃, 〈가죽끈의 매듭에 묶인 혼 系在皮绳扣上的魂〉(1985, 단편소설) 부조리, 실존주의: 洪峰, 〈湮没〉(단편소설) 모더니즘: 残雪, 〈황니가 黄泥街〉(1986, 중편소설)
3-3 후몽롱시파 后朦胧诗派 신세대파 新生代派 개인의 존재 의의를 주장하여 내재화된 개인의 특 징, 개인화 경향, 존재의 일상적 요소를 부각 欧阳江河, 韩东, 石光华, 周伦佑, 万夏, 宋琳 등 韩东, 〈따옌탑에 관해 有关大雁塔〉(시) 韩东(1961- )
3-4 뿌리찾기문학 寻根文学 서방문화 수용에 따른 현대적 사유 방식 민족문화의 근원 탐구 민족문화 재해석 민족정신과 문화전통 재건 시도 격정적 생명 에너지와 미적 감수 추구 韩少功, 〈아아빠 爸爸爸〉(1984, 중편소설) 阿城, 〈장기왕 棋王〉(1984, 중편소설) pp.405-407
3-5 풍속소설 민중의 생존 상태, 전통과 현대의 갈등, 향토문화와 도시문화의 충돌 등에 주목 미학적 대상 및 구현으로서의 향토적이고 전원적인 생활미와 자연미 또는 소시민의 자잘한 생활 이야 기 등을 역사적 회고 방식으로 묘사 刘绍棠, 〈버드나무 집 蒲柳人家〉(1980, 중편소설) 邓友梅, 〈코담배 병 烟壶〉(1983, 중편소설) 汪曾祺, 〈출가 受戒〉(1980, 단편소설) pp.382-388
3-6 신사실소설 新写实小说 생활로의 회귀와 순 상태의 사실 제시 목표 일상의 소사건과 소인물을 선택 작가의 판단이 배제된 묘사 인간의 생존 환경과 방식, 생존의 감성과 생리상의 욕구, 생존 의식을 표현 方方, 〈풍경 风景〉(1987, 중편소설) 池莉, 〈번뇌 인생 烦恼人生〉(1987, 중편소설) 刘恒, 〈애정의 소용돌이 白涡〉(1988, 중편소설) 刘震云, 〈직장 单位〉(1989, 중편소설) 〈닭털같은 나날들 一地鸡毛〉(1991, 중편소설) pp.446-451
3-7 신역사소설 新历史小说 신사실소설과 출발점 동일 대개 민국 시기 제재 정치권력의 역사 해석 거부 민간역사의 자연적 면모 부각 莫言, 〈붉은 수수밭 红高粱〉(1986, 중편소설) 苏童, 〈홍등 妻妾成群〉(1989, 중편소설) pp.474-475 陈忠实, 〈바이루위앤 白鹿原〉(1993, 장편소설)
3-8 유한문학 통속문학 경제 문화 수준의 향상에 따른 문화적 욕구 상승 경쟁의 강화에 따른 정신적 휴식 요구 생활 리듬의 가속화에 따른 편의성 추구 상업적 사회 분위기에 따른 배금주의, 감각주의 20세기 전반 유한문학: 林语堂, 梁实秋, 张爱玲 등 타이완 홍콩의 애정소설: 琼瑶, 亦舒 등 타이완 홍콩의 신무협소설: 金庸, 梁羽生, 古龙 등
4. 1989년 이후의 중국문학 주류 이데올로기의 장악력 약화, 자본주의적 시스 템의 확대 사회적 삶의 다원화, 사상 감정의 복합화, 문화적 욕 구의 상승 문학의 주변화 및 상업주의화, 인터넷과 영상매체 의 확산 다양한 문학 경향의 병존 pp.457-464
4-1 유한문학 일종의 정신적 소비상품 현대사회에 대한 지식과 정보 제공 오락 휴식의 기능과 문화적 품격 구비 일종의 정신적 소비상품 현대사회에 대한 지식과 정보 제공 오락 휴식의 기능과 문화적 품격 구비 王朔의 건달소설: pp.464, 468-474 《물위의 연가 浮出海面》(1985, 장편소설), 《사회주의 적 범죄는 즐겁다 一半是火焰,一半是海水》(1986, 장편 소설), 《건달 玩主》(1987, 장편소설), 《햇빛 쏟아지던 날들 动物凶猛》(1991, 장편소설)등 余秋雨의 문화수필: 《중국문화유산 답사기 文化苦旅》(1992, 수필집), 《천 년의 정원 山居笔记》(1995, 수필집)
4-2 개인문학 개인의 체험과 독자적 방식에 근거해서 자신의 눈에 비 친 세계를 묘사 전통적 엘리트 의식 견지, 민간 세계 탐구, 통속문학적 경향 인정, 극단적 개인 세계 침잠 韩东, 〈땅 세 자를 파다 掘地三尺〉(단편소설) p.484 朱文, 〈집게손가락 食指〉(단편소설) p.485 朱苏进, 〈절망 속의 탄생 绝望中诞生〉(1989, 중편소설) 王安忆, 〈아저씨 이야기 叔叔的故事〉(1990, 단편소설) pp.494-500 韩东(1961- ) 王安忆(1954- )
4-3 페미니즘 문학 女性主义文学 1980년대 중반 이후 서구 페미니즘 사조 수용, 1995 년 세계여성의 날 개최, 젠더 의식의 확산 역사와 현실 속에서 남성중심주의적 서술에 의해 도외시되어온 여성의 삶과 경험 표출 林白, 〈한 사람의 전쟁 一个人的战争〉(1994, 장편소 설) pp.548-549 陈染, 〈사생활 私人生活〉(1996, 장편소설) 叶梦, 〈오늘밤 나는 당신의 신부 今夜, 我是你的新 娘〉(수필)
4-4 인터넷 문학 网络文学 각종 포털 사이트의 문학란, 인터넷 문학 간행물, 개 인 홈페이지, 인터넷 채팅방 등에서 직접 창작ㆍ발 표ㆍ전파되는 작품 pp.591-596 榕树下 www.rongshuxia.com 橄榄树 www.wenxue.com 三九中国作家网 www.999writer.com 痞子蔡(蔡智恒), 〈첫번째 친밀한 접촉 第一次亲密 接触〉(1998, 소설)
4-5 高行健 노벨문학상 수상 1940 출생, 1962 베이징외국어대학교 불어과 졸업, 외문 출판국 근무, 1970 중등교사, 1975 외문출판국 복귀, 1987 프랑스 망명, 1998 프랑스 국적 취득 극작 《절대 신호 绝对信号》(1982), 《정거장 车站》 (1983), 《야인 野人》(1985) 등 소설 《피안 彼岸》(1986), 《영산 灵山》(1989), 《한 개인 의 성경 一个人的圣经》(1999) 등 2000년 노벨문학상 선정 이유: “보편적 타당성과 날카로 운 통찰력, 언어적 독창성으로 가득한 작품을 통해 중국 소설과 극문학에 새로운 길을 열었다.” 高行健(1940- )
4-6 莫言 노벨문학상 수상 1955 출생, 문화 대혁명 때 학교 중퇴, 1976 인민해방군 입 대, 1981 등단, 1986 解放军艺术学院文学系 졸업, 1991 北 京师范大学鲁迅文学院 석사 소설 《 투명한 홍당무 透明的红萝卜》(1985),《 홍까오량 가족 红高粱家族》(1987),《 티엔탕 마을 마늘종 노래 天堂 蒜薹之歌》(1988) ,《 술의 나라 酒国》(1993), 《풀 먹는 가족 食草家族》(1993),《풍유비둔 丰乳肥臀》(1995),《 사부님은 갈수록 유머러스해진다 师傅越来越幽默》(1999),《 사십일포 四十一袍》(2003),《 탄샹싱 檀香刑》(2004), 《인생은 고달파 生死疲劳》(2006),《 개구리 蛙》(2009) 등 2012년 노벨문학상 선정 이유: “마술적 리얼리즘을 민간 구 전과 역사, 시대를 함께 융합시켰다.”
5. 중국문학의 앞날 중국 사회의 급변, 삶의 다양화 복잡화, 사상 감정의 유동적 상황 중국 사회의 급변, 삶의 다양화 복잡화, 사상 감정의 유동적 상황 문학 지위의 변화, 출판 유통의 상업주의화, 세계문 학과의 상호 교류 유구한 문학 전통, 중국 사회의 문화적 향상, 문학에 대한 각별한 애정
2009.05.18. 처음 만듦 2011.12.06. 최종 수정
胡适, 陈独秀, 鲁迅, 郭沫若 胡 适 (1891-1961) 陈独秀 (1879-1942) 鲁迅 (1881-1936) 胡 适 (1891-1961) 陈独秀 (1879-1942) 鲁迅 (1881-1936) 郭沫若 (1892-1978) 胡适, 陈独秀, 鲁迅, 郭沫若 〈狂人日记〉(鲁迅, 1918.5) 〈阿Q正传〉(鲁迅, 1921) 《女神》(郭沫若, 1921.8)
刘心武, 卢新华, 巴金 刘心武 (1942- ) 巴金 (1904-2005) 卢新华 (1954- ) 《班主任》(刘心武, 1977) 刘心武 (1942- ) 巴金 (1904-2005) 卢新华 (1954- ) 刘心武, 卢新华, 巴金 《班主任》(刘心武, 1977) 《伤痕》(卢新华, 1978) 《随想录》(巴金, 1978-1986)
陆士淸, 卢新华, 金惠俊
《剪辑错了的故事》(茹志鹃, 1979) 老寿是一个纯朴的农民,又是一个正直的党员,性格果断又带有倔强。当他看到“虚夸风”、瞎指挥等错误作法使“革命”成了“变戏法,变给上边看”时,他的思想便起了很大的变化,先是不解、困惑,后是愤怒、不能容忍,最终因为成了”革命“路上的绊脚石,被打成右倾分子。老寿陷入深深的忧虑之中。他更加怀念革命战争时代的干群关系,呼唤党的光荣传统归来,以致产生梦幻。P.302 《李顺大造屋》(高晓声, 1979) 李顺大,解放以后,分了土地,但没有房子,所以,他下定决心,把造三间屋作为奋斗的目标。可这样看似简单的目标,要他用近30年的时间才能完成:1951年土地改革,立愿造三间屋,终于在1957年底,买到了能够造三间屋的砖瓦材料,但1958年全部归公。1962年至1965年,李顺大攒够了217元,是他预算的造屋费用,却被文革运动中一个腰插手枪、手举“红宝书”的造反派头头,全部抢去。1977年,在新走马上任的老书记的帮助下,李顺大圆了造屋梦。 《剪辑错了的故事》, 《李顺大造屋》 茹志鹃(1925- ) 高晓声(1928-1999)
《乔厂长上任记》, 《沉重的翅膀》 蒋子龙 (1941- ) 张洁 (1937- ) 《乔厂长上任记》(蒋子龙, 1979) 蒋子龙 (1941- ) 张洁 (1937- ) 《乔厂长上任记》, 《沉重的翅膀》 《乔厂长上任记》(蒋子龙, 1979) 《沉重的翅膀》(张洁, 1981)
因其在艺术形式上多用总体象征的手法,具有不透明性和多义性,所以被称为朦胧诗。朦胧诗的代表诗人主要有北岛、顾城、江河、杨炼和舒婷。由于1978年12月创办于北京的诗刊《今天》的影响,朦胧派又称“今天派”。 《今天》 (1978.12.-1980.7.) 崛起的诗群,朦胧诗派 北岛 (1949- ) 舒婷 (1952- ) 顾城 (1956-1993) 《回答》(北岛, 1976) 《致橡树》(舒婷, 1977) 《一代人》(顾城, 1979)
卑鄙是卑鄙者的通行证, 高尚是高尚者的墓志铭, 看吧,在那镀金的天空中, 飘满了死者弯曲的倒影。 冰川纪过去了, 为什么到处都是冰凌? 好望角发现了, 为什么死海里千帆相竞? 我来到这个世界上, 只带着纸、绳索和身影, 为了在审判之前, 宣读那些被判决的声音。 告诉你吧,世界 我--不--相--信! 纵使你脚下有一千名挑战者, 那就把我算作第一千零一名。 我不相信天是蓝的, 我不相信雷的回声, 我不相信梦是假的, 我不相信死无报应。 如果海洋注定要决堤, 就让所有的苦水都注入我心中, 如果陆地注定要上升, 就让人类重新选择生存的峰顶。 新的转机和闪闪星斗, 正在缀满没有遮拦的天空。 那是五千年的象形文字, 那是未来人们凝视的眼睛。 回答
刘心武 (1942- ) 纪实文学是一种迅速反映客观真实的现实生活的新兴文学样式,亦称“报告小说”,是报告文学化的小说,也是小说化的报告文学。它以真人真事为基础,可以有一定的虚构性,但对虚构还有一定的限制。 刘宾雁 (1925-2005) 纪实文学 〈人妖之间〉(刘宾雁, 1979) 〈五一九长镜头〉(刘心武, 1985)
《你别无选择》, 《无主题变奏》 刘索拉 (1955- ) 徐星 (1956- ) 《你别无选择》(刘索拉, 1985) 刘索拉 (1955- ) 徐星 (1956- ) 《你别无选择》, 《无主题变奏》 《你别无选择》(刘索拉, 1985) 《无主题变奏》(徐星, 1985)
〈冈底斯的诱惑〉, 〈系在皮绳扣上的魂〉, 〈湮没〉, 〈黄泥街〉 马原(1953- ) 扎西达娃(1959- ) 残雪(1953- ) 洪峰(1959- ) 〈冈底斯的诱惑〉, 〈系在皮绳扣上的魂〉, 〈湮没〉, 〈黄泥街〉 〈冈底斯的诱惑〉(马原, 1985) 〈系在皮绳扣上的魂〉(扎西达娃, 1985) 〈湮没〉(洪峰,) 〈黄泥街〉(残雪, 1986)
有关大雁塔 我们又能知道些什么 有很多人从远方赶来 为了爬上去 做一次英雄 也有的还来做第二次 或者更多 那些不得意的人们 那些发福的人们 统统爬上去 做一做英雄 然后下来 走进这条大街 转眼不见了 也有有种的往下跳 在台阶上开一朵红花 那就真的成了英雄 当代英雄 有关大雁塔 有关大雁塔 我们又能知道什么 我们爬上去 看看四周的风景 然后再下来 따옌탑에 관해 우리는 또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올라가보자 사방의 풍경을 보자 그리고 내려오자 韩东(1961- )
韩少功 (1953- ) 阿城 (1949- ) 《棋王》, 《爸爸爸》 《棋王》(阿城, 1985) 《爸爸爸》(韩少功, 1984)
《蒲柳人家》, 《受戒》, 《烟壶》 刘绍棠 (1936-1997) 汪曾祺 (1920-1997) 邓友梅 (1931- ) 邓友梅 (1931- ) 《蒲柳人家》, 《受戒》, 《烟壶》 〈蒲柳人家〉(刘绍棠, 1980) 〈受戒〉(汪曾祺, 1980) 〈烟壶〉(邓友梅, 1983)
〈风景〉, 〈烦恼人生〉, 〈白涡〉, 〈单位〉 方方(1957- ) 池莉(1957- ) 刘恒(1954- ) 刘震云(1958- ) 方方(1957- ) 池莉(1957- ) 刘恒(1954- ) 刘震云(1958- ) 〈风景〉, 〈烦恼人生〉, 〈白涡〉, 〈单位〉 方方, 〈风景〉(1987) 池莉, 〈烦恼人生〉(1987) 刘恒, 〈白涡〉(1988) 刘震云, 〈单位〉(1989)
刘震云 초청강연 从《一地鸡毛》到《一句顶一万句》 2010년 11월 22일 (월) 14:30-16:00 부산대 인덕관 대회의실
〈红高粱〉, 〈妻妾成群〉, 〈白鹿原〉 莫言(1955- ) 陈忠实(1942- ) 苏童(1963- ) 莫言, 〈红高粱〉(1986) 莫言(1955- ) 陈忠实(1942- ) 苏童(1963- ) 〈红高粱〉, 〈妻妾成群〉, 〈白鹿原〉 莫言, 〈红高粱〉(1986) 苏童, 〈妻妾成群〉(1989) 陈忠实, 〈白鹿原〉(1993)
悠闲文学,都市文学,恋情文学,武侠文学 林语堂(1895-1976) 金庸(1924-2010) 梁实秋(1903-1987) 琼瑶(1938- ) 亦舒(1946- ) 古龙(1938-1985) 梁羽生(1924-2009) 悠闲文学,都市文学,恋情文学,武侠文学 林语堂, 梁实秋, 张爱玲 琼瑶, 亦舒 金庸, 梁羽生, 古龙 张爱玲(1920-1995)
王朔(1958- ) 余秋雨(1946- ) 王朔,余秋雨 王朔, 《浮出海面》(1985), 《一半是火焰,一半是 海水》(1986), 《玩主》(1987), 《动物凶猛》(1991) 余秋雨, 《文化苦旅》(1992),《山居笔记》(1995)
韩东,朱文,朱苏进,王安忆 韩东(1961- ) 王安忆(1954- ) 朱文(1967- ) 朱苏进(1953- ) 韩东, 〈掘地三尺〉 韩东(1961- ) 王安忆(1954- ) 朱文(1967- ) 朱苏进(1953- ) 韩东,朱文,朱苏进,王安忆 韩东, 〈掘地三尺〉 朱文, 〈食指〉 朱苏进, 〈绝望中诞生〉(1989) 王安忆, 〈叔叔的故事〉(1990)
《一个人的战争》,《私人生活》,〈今夜,我是你的新娘〉 林白(1958- ) 叶梦(1950- ) 陈染(1962- ) 《一个人的战争》,《私人生活》,〈今夜,我是你的新娘〉 林白, 《一个人的战争》(1994) 陈染, 《私人生活》 (1996) 叶梦, 〈今夜, 我是你的新娘〉(1995)
蔡智恒(痞子蔡, 1969- ) 《第一次亲密接触》 痞子蔡(蔡智恒), 《第一次亲密接触》(1998)
高行健 《绝对信号》(1982), 《车站》(1983), 《野人》(1985) , 《彼岸》(1986) 《灵山》(1989), 《一个人的圣经》(1999)
莫言 《透明的红萝卜》(1985),《红高粱家族》(1987) 《天堂蒜薹之歌》(1988) ,《酒国》(1993) 《食草家族》(1993),《丰乳肥臀》(1995) 《师傅越来越幽默》(1999),《四十一袍》(2003) 《檀香刑》(2004), 《生死疲劳》(2006),《蛙》(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