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14세기 초에 신약성서 중 히브리서 다음의 일곱 서신을 공동서 신 이라 불렀다 14세기 초에 신약성서 중 히브리서 다음의 일곱 서신을 공동서 신 이라 불렀다. 이 일곱서신은 바울서신과 달리 특정한 교회에 특정한 목적으로 기록한 것이 아니라 여러 교회 혹은 전체 교회 를 목적으로 기록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여러 학자들은 공동서신이 어떤 단일한 교회에 특정한 목적은 아니지만 각 공 동서신이 그 나름의 목적과 지역교회의 필요에 의하여 기록 되 었다는데 동의 하고 있다.
1. 저자. 야고보서 1:1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가 기록 했다고 주 장 한다. 하지만 우리는 어떤 야고보에 의하여 기록 되었는가에 대하여가 논의의 초점이다. 신약 성서에는 네 명의 야고보가 등 장 한다. 전통적으로는 예수님의 반쪽 동생인 야고보에 의하여 기록 되었다고 전한다. 신약성서에 등장한 야고보들: 사도중 하나인 요한의 형제인 알페오의 아들 야고보(막 1:19; 5:37; 10:35; 14:33) 사도중 하나인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막 3:18; 막 15:40의 작은 야고보) 유다의 아버지 야고보(눅 6:16; 행 1:13)
초대 예루살렘교회의 지도자였던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갈 1:19; 행 12;17; 15:13; 21:18) 이중 3과 4는 별로 알려지지 않아 이 서신의 저자로써는 적당 하지 않 다. 요한의 형제 야보고는 행12:2에 따르면 주후 44년경에 순교 하였다. 이런 사실들로 보아서 주님의 동생 야보고가 저자일 가능성이 높다. 그 는 초대 교회에서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인물이다. 예수님의 동생 야보고설 행 15:13-21의 야보고의 설교와 야보고서의 유사성 야보고서의 번번한 예수님 언급 유대적 분위기: 흩어져 사는 12지파 오리겐도 사도 야보고를 저자라 함
(1) 주님의 동생이라면 이런 서신을 쓰면 주님의 주님과의 개인 적인 만남이나 부활을 언급 안 했을 리 없다. 예수님의 동생 야보고가 아니라는 주장 저자가 미지의 야고보. *저자의 신원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은 그가 유명한 인물임을 나타내며, 그러한 인물이라면 신약 성서에 언급 되었을 것이다. 위서이다. (1) 주님의 동생이라면 이런 서신을 쓰면 주님의 주님과의 개인 적인 만남이나 부활을 언급 안 했을 리 없다. *초대 교회가 주님과의 혈육적 관계를 중요하게 여겼다는 근거 가 없다. 사도행전에서도 야고보를 주님의 형재라 부르지 않았 다.
(2) 이 서신에 나타난 수준 높은 헬라어와 문학적인 인용은 갈릴 리 출신의 보수적인 유대인이라 평판을 받은 야고보와 적당 하 지 않다. 하지만 이 서신의 헬라어 문체 수준이 최고 이지는 않다. “열두 족장의 예언”, “시락서”등에 언급된 것들이다. 1세기의 팔레스틴 에 사는 사람들의 헬라어 수준을 너무 과소 평가 해서는 안된다. (3) 이 서신에 나타난 율법에 대한 진보적 견해는: “자유 케 하는 온전한 율법(1:15; 2:12)”은 갈 2:12; 행 21:17-25에 나오는 율법 에 대한 이해와 상충된다. 반론(가) 야보고가 정통의 유대 주의자였다는 주장이 너무 과장 되었다.
. (나), 야보고의 신학적 입장도 뚜렷하지 않다: 갈 2:12은 단순히 안디옥에 있는 유대주의자들이 야보고에게서 왔다고 주장하고, 행 21:17-25은 극단적인 유 대인들의 견해를 제시 하고 있지 않다. 행15에서는 야보고가 율법과 할례에 대하여 진보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4) 전통적인 견해는 야보고서가 바울의 가르침 교회에 영향을 미칠 때에 기록 되었는데, 2:14이하에 나오는 이 서신의 주장은 바울의 칭 의 교리와 분명히 구별된다. 이 부분은 야보고서가 바울의 의도를 분 명히 알지 못하고서 논쟁을 벌이고 있다. 반론: 야보고가 바울의 가르침을 오해하여 이신칭의 교리를 도덕적 해이의 구실로 간주했던 사람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듣고 이 서신을 기록했을 수 있다. 후대 편집설: 위의 두가지 견해를 모두 인정 하여, 이 서신서에 야보 고의 견해가 근저에 깔려 있지만, 후대에 편집되어 우리에게 전 하여 졌다. 하지만 이런 주장은 불필요하다.
2. 기록장소 로스(Laws)에 따르면 베드로 전서, 클레멘트 1서, 헬르마스, 야 보고서는 로마에서 기록 했다고 한다. 하지만 야보고의 저작성을 인정 하지 안는 다면 기록장소는 모 른다. 만일 예수님의 동생 야보고가 기록 했다면 예루살렘에서 기록 했을 것이다. 3. 기록 년대 바울서신이 초대 교회에 여향을 미치기 시작한 후부터 행15장 의 예루살렘 공회의 전에 기록 했다면 40년 초나 중반에 기록 했을 것이다. 바울의 회심 33년후, 공회의 48-49년경.
혹은 야보고의 생애 말년에 기록 했다고 주장 하기도 한다(62년 에 순교함) (1) 야보고가 바울 서신에 응답 하려면 바울 서신이 널리 알려져 있어야한다. (2) 이 서신속에서 야보고는 2세대 신자들의 세속화를 질책하고 있는데 세속화 되는 데에 시간이 필요하다. 이런 주장은 이 서신 이 위서라는데 근거 하여 주장 한다.
디아스포라: 온 나라에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1:1) 4. 수신자 유대인설: 구약성경의 인용: 1:25; 2:8-13 모임 장소로 회당 언급: 2:2 구약성서와 유대교의 은유를 사용 디아스포라: 온 나라에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1:1) 구약성경의 표현을 인용한 것일 수 있다. 너무 일반적이다. 유대지역 외 에 거주 하고 있는 유대인을 지칭 하기 위한 용어다.
5. 특징과 장르 목회적 권면: 다른 신약성서 보다 명령형 동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치밀 하지 못한 구조: 야보고서는 갑자기 주제를 변경 하기도 하 고, 한 주제를 위하여 겨우 몇 절을 사용 하기도 한다. 은유와 비유들을 광범위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요동하 는 바다, 시들어 버린 꽃, 나무를 태우는 불. 야보고 시대의 다른 문학 작품이나 교훈에 나타난 사상과 어휘 를 사용한다.
6. 정경으로 채택 오리겐, 3세기 저자들도 야보고서를 알고 있었다. 하지만 논란 서적으로 분류 하고 있다. 시리아 교회 초기 서방 교회도 조금 늦게 정경으로 채택 했다. 4세기 경부터 시작 하여 제롬에 의하 여 완전히 정경으로 받아 들여 졌다. 종교 개혁 시대에 루터는 유다서, 히브리서, 계시록과 함께 이 서신을 부차적인 서신으로 여겼다.
7. 공헌 참 기독 신앙: 이 세상과 저 세상에서도 최상의 것 만을 취하려 는 테도 비난 이신득의 사상과 관계: 바울보다 더 대중적이다: 사람들 앞에서 변호하다. 바울은 우리의 의의 선포를 말하고 야보고는 우리의 의 증명을 말한다. 야보고서의 “의롭게 하다”라는 동사가 “마지 막 심판 때에 변호하다”을 의미한다고 보는 것으로, 바울과 야 보고는 모두 하나님 앞에서의 죄인의 의에 대하여 말하고 있지 만, 바울은 그 의를 처음으로 받아 들이는 것에 초점을 두고, 야 보고는 심판때의 하나님 앞에서는 상태의 정당성이 입증되는 방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