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 기반 수업 2018.1.14 오산정보고등학교 서인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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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 기반 수업 2018.1.14 오산정보고등학교 서인순

Contents 1 정보교과 역량과 수업 설계 2 디자인 씽킹의 이해 3 디자인 씽킹 기반 문제 해결 수업 설계

정보교과 역량과 수업 설계

정보교과 역량과 수업 설계 수업 설계? [ 4개 영역 ] 정보문화 자료와 정보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컴퓨팅 시스템 [ 정보교과 역량] 정보문화 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해결

수업 설계 어떻게 할 것인가? [수업 설계 시 고려할 사항 ] 학습 내용 학생 수준이 고려된 성취수준 반영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설계 어떻게 할 것인가? [수업 설계 시 고려할 사항 ] 학습 내용 학생 수준이 고려된 성취수준 반영 어떤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디자인 학생의 도달점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 주제? 해결 과제? 어떤 활동? 모둠 구성? 활동지? 촉진전략?

[정보교과에서 적용해 볼만한 교수ㆍ학습 모형] 학생 참여 중심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설계 [학생 참여형 활동 수업시 고려할 사항] 활동이 많은 수업이 좋은 수업인가? 학습내용을 배우는데 꼭 필요한 활동인가? [정보교과에서 적용해 볼만한 교수ㆍ학습 모형] 정보문화 : 토론수업 모형 등 자료와 정보 : 플립드 러닝 등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 플립드 러닝, 짝 프로그래밍, 문제중심학습, 디자인 씽킹, 프로젝트 학습 등 컴퓨팅 시스템 : 프로젝트 학습, 디자인 씽킹 등

2. 디자인 씽킹의 이해

공감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실패 경험 및 협업과정을 통해 더 나은 방향의 문제 해결 기법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1 [ 디자인 씽킹은…] (위키피아) 문제에 대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해결법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창의적인 전략 기업에서부터 시작된 혁신적인 문제해결 기법 공감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실패 경험 및 협업과정을 통해 더 나은 방향의 문제 해결 기법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을 통해 창의적으로 결과 도출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2 [ 기존과 다른 디자인 씽킹 문제 해결 방법 ] 기존 방식 디자인 씽킹 문제 해결에 초점 문제 발견에 초점을 둠 특정 사람이 주도해서 진행 모두가 함께 능동적으로 참여 문제에 각자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방식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을 통해 창의적으로 결과 도출

디자인 씽킹의 이해3 [ 실행 과정] 문제정의 하기 아이디어도출 하기 프로토타입제작 관찰, 공감하기 테스트하기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3 [ 실행 과정] 아이디어도출 하기 프로토타입제작 문제정의 하기 관찰, 공감하기 테스트하기 인간 중심의 창의적인 프로세스

디자인 씽킹의 이해4 산출물 : 페르소나, 공감지도 등 도구 : 체크 리스트, 필기도구, 카메라 등 [ 관찰과 공감하기]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4 [ 관찰과 공감하기] 활동 - 문제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음 - 관찰하기, 질문하기, 인터뷰하기, 체험하기, 사진촬영, 조사하기 등 - 팀원간 공감대 형성, 친밀유지, 페르소나 활용 산출물 : 페르소나, 공감지도 등 도구 : 체크 리스트, 필기도구, 카메라 등

디자인 씽킹의 이해5 [ 관찰과 공감하기] <<모둠활동>> 팀원간 각자 페르소나를 작성하여 팀원간 소개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5 [ 관찰과 공감하기] <<모둠활동>> 팀원간 각자 페르소나를 작성하여 팀원간 소개 포스트 잇에 작성 모둠 내에서 모둠 구성원간 서로 소개 관심 주제 포함하여 페르소나 작성

디자인 씽킹의 이해6 [ 관찰과 공감하기] <<모둠활동>> 공감 지도를 활용하여 문제 상황 작성하기 학생 참여중심 수업 디자인 씽킹의 이해6 [ 관찰과 공감하기] <<모둠활동>> 공감 지도를 활용하여 문제 상황 작성하기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7 [ 문제 정의하기 ] 문제 유형 : 명확한 문제, 불명확한 문제, 악성 문제 정보(고) : 컴퓨터과학을 토대로 한 실생활 및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 해결 능력 신장에 중점 <<모둠활동>> 인간 중심의 문제를 모둠원간 활동을 통해 제시하기 문제 예 : 미세먼지로부터 쾌적한 교실을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미세먼지로부터 쾌적한 교실을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8 [ 문제 정의하기 ] 제시된 문제 예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관점들 해결해 할 문제는 무엇인가? 문제에서 인간에게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 도움을 받을 대상자는 누구인가? 현재 상태와 목표 상태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미세먼지로부터 쾌적한 교실을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디자인 씽킹의 이해9 [ 문제 정의하기 ] 어떤 점에 집중해야 할까? 사용자의 요구에서 나타나는 패턴 발견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9 [ 문제 정의하기 ] 어떤 점에 집중해야 할까? 사용자의 요구에서 나타나는 패턴 발견 정보를 통합하고 해석 발견한 사실을 이해하고 가장 중요한 통찰을 강조 다음 단계(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관점에 집중 어떻게 하면 될까? 혹은 ~ 하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을까? 등의 질문 만들기 예) 어떻게 하면 ( )이 ( )을 달성하게 도울 수 있을까? 예) ( )가 ( )를 달성하는 데 몇 가지 방법이 있을까? 여러 요소를 활용해 공란을 채우는 문장을 정리

디자인 씽킹의 이해10 [ 아이디어 도출하기 ] 1단계(문제가 무엇인가?) 사용자는 누구인가?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10 [ 아이디어 도출하기 ] 1단계(문제가 무엇인가?) 사용자는 누구인가? 사용자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한다. 2단계(브레인스토밍 질문) - 육하원칙에 따른 질문을 한다. - 왜, 무엇을, 어떻게 등으로 논의한다. 3단계(해결 가능한 아이디어) 이 내용에 기반해 질문을 만든다. 포스트 잇에 아이디어를 문구, 그림 등으로 적는다.

[ 아이디어 도출하기 ] – 아이디어 구조화하고 선정하기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11 [ 아이디어 도출하기 ] – 아이디어 구조화하고 선정하기 아이디어 내기 아이디어 구조화 아이디어 선정 아이디어를 다듬고 문서화 좋은 분위기를 만들고, 팀원간 자신감을 키운다. 아이디어를 작은 그룹 단위로 나눈다. 점 스티커를 붙여 투표 표준 양식에 기록한다.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12 [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아이디어를 실제 모형으로 시각화 해보는 활동 (스케치, 도안, 스토리보드, 웹사이트, 앱 등) 활용할 수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여유 재료 준비) 시간 제한을 두고 제작(완벽하지 않아도 됨) 문제 해결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 피드백을 통해 반복하여 개선

테스트 준비 - 테스트실행 – 결과 기록 – 시사점 추론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13 [ 테스트 하기 ] 테스트 하기 전에 명확한 목적 설정 중립적인 사람이 테스트에 참여 기본적인 핵심에 집중 테스트가 너무 길어지지 않게 함 테스트를 기록하고 알게 된 사실을 반영할 충분한 부여 테스트 순서 테스트 준비 - 테스트실행 – 결과 기록 – 시사점 추론

디자인 씽킹의 이해14 퍼실리테이터의 권한 내려 놓기 과정 자체의 의미 두기 교사의 역할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의 이해14 퍼실리테이터의 권한 내려 놓기 과정 자체의 의미 두기 실패와 실수에 대처하는 자세에 대해 알려 주기 교사의 역할 다양하게 질문하여 관점 바꾸어 과정 새로운 사고를 확장하도록 돕기 과정을 경험하고 배우는 기회 만들기 다양한 관점 열어두기 디자인 씽킹 활동시 유의점

3. 디자인 씽킹 기반 문제 해결 수업 설계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 기반 문제 해결 수업 설계 <<모둠활동>> 디자인 씽킹 기반의 문제 해결을 위한 수업 설계를 완성해 보자.

학생 참여 중심 디자인 씽킹 기반의 문제 해결 수업 설계하기

출처 이미지 : 마이클 루릭 외, 2018, 디자인 씽킹 플레이북, 프리렉 티처빌 원격연수 https://search.daum.net/search?nil_suggest=btn&w=img&DA=SBC&q=%ED%98%91%EC%97%85%EC%9D%B4%EB%AF%B8%EC%A7%80 https://etinkerbell.files.wordpress.com/2014/04/chasing-goal-24477341.jpg 마이클 루릭 외, 2018, 디자인 씽킹 플레이북, 프리렉 티처빌 원격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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