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2-1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I-2. 우주의 진화 1.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자연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원소 별이 진화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별의 진화 과정에서 무거운 원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I-2. 우주의 진화.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개구리알!! 너를 파해친다!! 개구리알 눈 앞에 사진 손불서초등학교 6학년.
2011학년도 1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19 Part.3 지구의 형성과 진화.
2015 학습성과발표회 포스터 ISA법을 이용한 MCFC 성능측정 지도교수 : 이충곤 교수님 이기정 화학공학과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I-2. 우주의 진화 1.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제12강 열 (Heat) 12.1 열의 일 해당량 열: 에너지의 한 형태 열접촉 (thermal contact)
1-1 일과 일률.
크로마토그래피 장준우.
전자기적인 Impedance, 유전율, 유전 손실
전기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초등학교 조원석.
일(Work)과 역학적 에너지(Mechanical Energy)
12장 화학반응의 반응열의 종류 화학 년 1학기.
정량펌프를 이용한 액체유량 측정 및 calibration curve 작성
실험의 목적 산화-환원적정법의 원리 이해 산화-환원 반응식의 완결(산화수) 노르말 농도 및 당량 과망간산 용액의 제조법
Register, Capacitor.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체 세 포 분 열 배 수 경 중3 과학.
Ⅰ. 전기와 자기 전압.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학습 주제 p 일률 측정하기.
물질에 대한 과거의 생각 우주는 몇 가지 성분으로 되어 있을까?.
(생각열기) 거울과 일반적인 물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 되는가?
Copyright Prof. Byeong June MIN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물질의 양 양의 두 얼굴, 질량과 부피 ! 부피 질량.
(1st & 2nd Laws of Thermodynamics)
1 전기와 전기 회로(03) 전기 회로의 이해 금성출판사.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1-2. 열평형.
4.4-3 대기 대순환 학습목표 1. 대기 대순환의 원인과 순환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P 직선상에서 속력이 일정한 운동.
기관의 개요 및 기초공학 동력발생 개요 실린더 내에 혼합기를 흡입,압축하여 전기점화로 연소시켜 열에너지를 얻어 이 열에너지 로 피스톤을 움직여 기계적 에너지를 얻는다. 열효율은 30% 가량 열에너지 → 기계적 에너지로 변화시켜 이용.
1-5 용해도.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6-4. 전해질을 이용한 건전지 오래 쓰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덴마크의 Herrzsprung과 Russell에 의해 고안된 태양 부근 별들의 표면온도와 절대등급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별들이 몇개의 무리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후에 이것이 그들의 이름자를 딴 H-R도가 되었으며, 별의 분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는 중요한.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1. 정투상법 정투상법 정투상도 (1) 정투상의 원리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학습 주제 p 질량과 부피 측정 방법 알기.
3.3-2 운동 에너지 학습 목표 1. 운동에너지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운동에너지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
P 28 (생각열기) 한꺼번에 많은 양의 밥을 지으려면 얇고 가벼운 냄비로 짓지 않고 두껍고 무거운 가마솥으로 지어야 한다. 그 이유는? 답 : 냄비로 지으면 냄비 아래쪽의 밥은 타고, 위쪽의 밥은 설익게 된다. 가마솥으로 지으면 천천히 뜨거워지고 오래 열기를 유지하여.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의 발전 진행하는 추진력에 따라 압력 차이에 의한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앞에서 받는 저항보다 뒤에서 받는 저항(흡인력)이 훨씬 더 크다.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은 흡인에 의한 저항력의 최소화를 위한 발전을 거듭한다. 그것들은, 유선형(Streamlined.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7. 힘과 운동 속력이 변하지 않는 운동.
7-1. 상태변화와 열에너지 열에너지는 무엇인가? 열에너지는 어떻게 이동하는 것일까?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상태 변화와 에너지 > 상태 변화와 열 에너지 ( 2 / 7 ) 융해와 열 에너지.
5-8. 전기 제품에 열이 발생하는 이유는?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Ⅰ. 열에너지.
Ⅱ. 분자의 운동 1. 움직이는 분자.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2) 양파 뿌리의 체세포 분열 관찰 순서 [ 해리 ] [ 염색 ] [ 고정 ] 학습 주제
Prof. Seewhy Lee Presents
Presentation transcript:

1.5.2-1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1) 열량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의 혼합: 뜨거운 물에서 차가운 물로 열이 이동한다 1) 열량 : 높은 온도의 물체에서 낮은 온도의 물체로 이동하는 열의 양 외부와 열 출입이 없다면 온도가 높은 물체가 잃은 열량 = 온도가 낮은 물체가 얻은 열량

2) 열량의 단위 : J(줄) kcal(킬로칼로리),(1kcal = 1000cal) 3) 1 kcal : 물 1kg 의 온도를 1℃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 1 kcal = 4200 J

4) 물을 가열할 때 물에 가한 열량이 많을수록 물의 온도가 많이 올라간다. Ⅴ-2. 비열과 열팽창 4) 물을 가열할 때 물에 가한 열량이 많을수록 물의 온도가 많이 올라간다.

5) 물을 가열할 때 같은 열량을 가하더라도 물의 질량이 클수록 온도 변화가 작다. Ⅴ-2. 비열과 열팽창 5) 물을 가열할 때 같은 열량을 가하더라도 물의 질량이 클수록 온도 변화가 작다.

질량m인 물체에 열량Q를 가했을 때 온도 변화가 t라면 물체의 비열c는? (2) 비열 1) 비열 : 어떤 물질 1kg의 온도를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 ① 비열의 단위: kcal/kg․℃, J/㎏․℃ 질량m인 물체에 열량Q를 가했을 때 온도 변화가 t라면 물체의 비열c는? 열량 비열 = 질량 ×온도변화 Q c = m t

② 물의 비열 = 1kcal/kg. ℃ 즉,물 1kg의 온도를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1kcal

물체(질량 m) 열량계산하기 비열 (c) 온도변화 (t) 가열(열량 Q) 열량(kcal)=비열(kcal/kg․℃)×질량(kg)×온도 변화(℃) 열량은 비열, 질량, 온도 변화량에 비례한다.

2) 비열이 큰 물질일수록 온도 변화가 작다. 같은 열량을 가했을 때 비열의 크기 : 물 > 식용유 > 모래

3) 비열은 물질의 종류에 따라 고유한 값을 가지므로 물질을 구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4) 비열의 이용 - 찜질 팩: 오랫동안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해 찜질 팩 속에 비열이 큰 물질을 넣는다.

비열은 물질에 따라 다르다.

Ⅴ-2. 비열과 열팽창 스스로 확인하기 뜨겁게 달궈진 금속을 물에 넣었더니 금속이 식으면서 물의 온도가 올라갔다. 금속이 잃은 열량이 10 kcal라면 물이 얻은 열량은 몇 kcal인가? 질량이 같은 물과 알루미늄을 같은 열량으로 가열하였더니 물의 온도는 2 ℃ 올라갔고, 알루미늄의 온도는 10 ℃올라갔다. 알루미늄의 비열은 물의 몇 배인가?

Ⅴ-2. 비열과 열팽창 스스로 확인하기 뜨겁게 달궈진 금속을 물에 넣었더니 금속이 식으면서 물의 온도가 올라갔다. 금속이 잃은 열량이 10 kcal라면 물이 얻은 열량은 몇 kcal인가? ( 10 kcal ) 질량이 같은 물과 알루미늄을 같은 열량으로 가열하였더니 물의 온도는 2 ℃ 올라갔고, 알루미늄의 온도는 10 ℃올라갔다. 알루미늄의 비열은 물의 몇 배인가? (1/5배=0.2배 )

정 리

1) 열량 : 높은 온도의 물체에서 낮은 온도의 물체로 이동하는 열의 양 2) 열량의 단위 : kcal(킬로칼로리), J(줄) 3) 1kcal : 1kg의 물의 온도를 1℃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 1 kcal = 4200 J 열이 이동할 때 온도가 높은 물체가 잃은 열량과 온도가 낮은 물체가 얻은 열량은 같다.

질량m인 물체에 열량Q를 가했을 때 온도 변화가 t라면 물체의 비열c는? 4) 비열 : 어떤 물질 1kg의 온도를 1℃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 ① 비열의 단위: kcal/kg․℃, J/㎏․℃ 질량m인 물체에 열량Q를 가했을 때 온도 변화가 t라면 물체의 비열c는? 열량 비열 = 질량 ×온도변화 Q c = m t

5) 비열은 물질의 종류에 따라 고유한 값을 가지므로 물질을 구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6) 열량 계산하기 열량(cal)=비열(cal/g․℃)×질량(g)×온도 변화(℃) 열량은 비열, 질량, 온도 변화량에 비례한다.

* 비열이 큰 물질일수록 온도 변화가 작다. 같은 열량을 가했을 때 비열의 크기 : 물 > 식용유 > 모래

형성 평가

1. 열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보기> ㄱ. 1kcal은 약 4.2J이다. ㄴ. 열량의 단위로 에너지의 단위인 J이나 kcal을 사용한다. ㄷ. 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시켰을 때 이동한 열의 양을 말한다.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ㄱ, ㄴ ⑤ ㄴ, ㄷ

2. 질량이 1kg인 물질에 100kcal의 열량을 가하였더니 온도가 20℃에서 25℃로 변했다 2. 질량이 1kg인 물질에 100kcal의 열량을 가하였더니 온도가 20℃에서 25℃로 변했다. 이 물체 2kg의 온도를 20℃에서 25℃로 높이는 데 필요한 열량은 몇 kcal인가? ① 50 kcal ② 100 kcal ③ 200 kcal ④ 300 kcal ⑤ 400 kcal

3. 물의 비열은 4200J/kg․℃이다. 30℃, 1㎏의 물을 가열하여 40℃가 되었다. 이 때 가해준 열량은 몇 J인가? ① 4200 J ② 8400 J ③ 12600 J ④ 42000 J ⑤ 84000 J

4. 오른쪽 그래프와 같이 온도가 다른 두 물체 A와 B를 접촉시켰더니 2분 후에 열평형 상태가 되었다 4. 오른쪽 그래프와 같이 온도가 다른 두 물체 A와 B를 접촉시켰더니 2분 후에 열평형 상태가 되었다. 두 물체의 질량이 같다면 A와 B의 비열 비는? ① 1 : 1 ② 1 : 2 ③ 1 : 3 ④ 2 : 1 ⑤ 3 : 1

차시 예고 1.5.2-2 열팽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