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telling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이 가지는 역할. 200811725 강석원 200910039 공소희 200910820 곽승필 200811332 김나은
목차 정의 주제 사례 광고분야 교육분야 문화컨텐츠분야 결론
목차 정의 주제 사례 광고분야 게임분야 공간건축분야 결론
정의 스토리텔링의 개념 지식, 지혜 그리고 문화를 구두로 전하는 것. 음성에 온갖 몸짓(gesture), 텍스트, 그림, 음악 그리고 건축의 형태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형식을 취함. 갖가지 형식을 빌려 이야기를 전달하는 스토리텔러(storyteller) 그 이야기를 전달 받고 반응하는 경청자
사전적의미 :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 우리나라의 ‘구연’과 의미상통 구연 : 문서에 의하지 않고 입으로 사연을 전하는 것. 정의 스토리텔링의 정의 사전적의미 :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 우리나라의 ‘구연’과 의미상통 구연 : 문서에 의하지 않고 입으로 사연을 전하는 것. 글로써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말로써 의사가 전달되는 것으로, 사연이나 이야기를 연출하듯이 표현하는 것
정의 스토리텔링의 의의와 목적 풍부한 정서 발달 새로운 지식 제공 다양한 표현 방법을 통한 언어 발달 증진 사회적인 역할을 습득하는데 영향을 줌 창의력 및 사고력 촉진
목차 정의 주제 사례 광고분야 게임분야 공간건축분야 결론
마케팅에 있어 스토리텔링이 가지는 역할과 중요성. 그리고 그 사례들. 주제 마케팅에 있어 스토리텔링이 가지는 역할과 중요성. 그리고 그 사례들. 최근 자사의 브랜드 및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추세. 선정배경 마케팅에 있어 스토리텔링의 영향력과 중요성, 또한 그것이 쓰인 사례들을 알아봄. 과정 앞 과정을 실행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의 발전가능성과 문제점을 찾아보고 향후 스토리텔링기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보자. 목표
목차 정의 주제 사례 광고분야 게임분야 공간건축분야 결론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가공, 포장해 광고∙판촉 등에 활용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 사례 - 광고분야 브랜드 스토리텔링 마케팅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가공, 포장해 광고∙판촉 등에 활용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 상품 개발과정 등 브랜드와 관련된 실제 스토리 신화, 소설, 게임 등에 나오는 스토리를 원용해 가공하거나 패러디해 사용 소비자와 브랜드의 교감을 유도하는 감성 마케팅 -소비자의 입에 쉽게 오르내릴 수 있는 화젯거리 를 제공함
영화 <7년만의 외출>에서 마릴린먼로가 지하철 통풍구에서 하얀 치맛자락을 날리는 장면. 사례 - 광고분야 브랜드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1 구두 브랜드 ‘페라가모’ 영화 <7년만의 외출>에서 마릴린먼로가 지하철 통풍구에서 하얀 치맛자락을 날리는 장면. 평소 페라가모 마니아였던 그녀는 영화 촬영을 위해 이탈리아에서 구두를 급히 공수함 이 이야기를 지금도 광고 메시지에 사용 페라가모는 ‘할리우드 여배우들이 신는 멋스럽고 편안한 신발’ 이미지 구축에 성공
사례 - 광고분야 마케팅 유형 1.브랜드 히스토리 특히 화장품, 패션분야의 브랜드는 디자이너와 창업자의 역사가 그 브랜드의 역사가 되고 그들의 철학이 브랜드의 철학이 됨 루이비통 - 튼튼하고 오래가는 여행가방을 만들어야겠다는 창업자의 생각에서 만들어진 브랜드 샤넬 – 모자에 장식품을 다는 디자이너 에르메스 – 마구용품을 만드는 사람 페라가모 – 나폴리에서 유년시절부터 구두를 만들기 시작해 후에 할리우드 소품용 구두를 제작했던 사람
사례 - 광고분야
에비앙은 단순히 물이 아닌 약이라는 브랜드 스토리를 소비자에게 들려주며 “신비스러운 약수”의 이미지를 고수하고 있다. 사례 - 광고분야 마케팅 유형 1.브랜드 히스토리 에비앙 생수 1789년 한 귀족이 알프스의 작은 마을 에비앙에서 요양하면서 지하수를 먹고 병을 고친 후에 물의 성분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물속에는 미네랄 등 인체에 효험이 있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었고, 그 후 마을주민들이 물을 생수로 팔기 시작하였다. 에비앙은 단순히 물이 아닌 약이라는 브랜드 스토리를 소비자에게 들려주며 “신비스러운 약수”의 이미지를 고수하고 있다.
1959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시대에 맞는 브랜드 스토리를 창조해냄. 사례 - 광고분야 마케팅 유형 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스토리 바비인형 1959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시대에 맞는 브랜드 스토리를 창조해냄. 직업의 변화에서부터 그녀의 친구들, 그리고 실제 사람들과 같은 라이프스타일로 파생적이며 지속적인 브랜드스토리를 창조. 미국의 십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고 그들의 모습을 바비에 담아 새로운 스토리를 계속 탄생시켜온 결과.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체험담∙사용수기 등을 소비자로부터 공모하여 직접 브랜드 스토리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얻어냄. 사례 - 광고분야 마케팅 유형 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스토리 많은 기업들이 브랜드 체험담∙사용수기 등을 소비자로부터 공모하여 직접 브랜드 스토리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얻어냄. ← 앱솔루트 바닐라 인터넷상에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스토리 공모 후 이를 실제 광고에 활용해 호응을 얻은 대표적인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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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은 어린이들에게 무한한 즐거움과 교육적 의미를 주는 하나의 기술. 상상이나 실재하는 것들의 사건을 이야기 해주는 것. 사례 - 교육분야 교육에 있어서의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은 어린이들에게 무한한 즐거움과 교육적 의미를 주는 하나의 기술. 상상이나 실재하는 것들의 사건을 이야기 해주는 것. 임양수(2001) 스토리텔링은 아동들에게 동화를 전달해 주는 가장 단순하고 보편적인 방법이면서 가장 훌륭한 전달 방법. 이상금, 장영희(1986)
이야기는 아동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비판적 능력을 키워주며 감성적 성장을 돕는 등의 교육적 기능을 한다. 사례 - 교육분야 이야기의 가치 교육적 가치 이야기는 아동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비판적 능력을 키워주며 감성적 성장을 돕는 등의 교육적 기능을 한다. 문화적, 사회적 가치 이야기는 아동들에게 다른 사회의 문화나 생활 등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언어적 가치 실제 상황에서 사용되는 대화의 좋은 모델을 들음으로써 진정한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사용 능력을 발전시킨다.
이야기는 동기유발적이고 재미있으며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갖도록 해준다. 사례 - 교육분야 이야기의 효과 이야기는 동기유발적이고 재미있으며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를 갖도록 해준다. 이야기는 상상력을 훈련시키며 창조력을 발달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야기는 환상과 상상 등을 아동의 실제 생활과 연결시킬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된다. 이야기는 아동들로 하여금 일상을 이해하고 가정과 학교간의 유대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제공해준다,
아동들이 자신감을 쌓는 데 도움이 되고 사회적, 감성적 발달을 유도해 준다. 사례 - 교육분야 이야기의 효과 아동들이 자신감을 쌓는 데 도움이 되고 사회적, 감성적 발달을 유도해 준다. 이야기의 다음에 어떤 내용이 나올지 예상하는 법을 스스로 점차 익히게 해준다.
사례 - 교육분야 이야기의 효과 풍부한 정서 발달 새로운 지식 제공 다양한 표현 방법 증진 선, 악에 대한 바른 가치관 형성 창의력 및 사고력을 촉진 사회적인 역할 습득에 영향을 줌
영어동화책을 이용해 읽기, 말하기, 쓰기, 듣기 등 4개영역을 한꺼번에 접해 교육효과가 우수함. 사례 - 교육분야 교육마케팅 –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영어조기교육 영어동화 스토리텔링 영어동화책을 이용해 읽기, 말하기, 쓰기, 듣기 등 4개영역을 한꺼번에 접해 교육효과가 우수함. 가정에서 아동을 가르치는 학부모들에게도 큰 인기 도서관 등의 시설은 엄마와 함께 책 읽기 등의 프로그램 등이 잘 마련되어있음.
목차 정의 주제 사례 광고분야 교육분야 문화컨텐츠분야 결론
모든 문화콘텐츠 산업의 기본 요소이자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중요한 매개체 사례 - 문화컨텐츠분야 시나리오 모든 문화콘텐츠 산업의 기본 요소이자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중요한 매개체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바탕으로 시나리오가 완성이 되고, 완성된 시나리오가 적절한 매체에 담겨져 문화 상품이 되도록 그 중간에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한다.
하나의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상품을 만들어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방식 사례 – 문화콘텐츠 분야 One Source Multi Use 하나의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상품을 만들어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방식
Multi Use를 만들어낼 수 있는 환경을 제공. 이야기 거리 발견 자체가 스토리텔링의 시초. 사례 – 문화콘텐츠 분야 One Source Multi Use – 스토리텔링의 역할 Multi Use를 만들어낼 수 있는 환경을 제공. 이야기 거리 발견 자체가 스토리텔링의 시초. 스토리텔링은 파생된 제품 즉 Multi Use를 만들어내는 데에 중추 역할을 담당. 하나의 완성된 콘텐츠에서 파생된 콘텐츠를 만들어 낼 때, 그 가공을 도우고, 알맞은 매체방식을 연결해 줌.
인간의 대표적이며 보편적인 구도 선과 악을 나타내는 이야기. 사례 – 문화콘텐츠 분야 One Source Multi Use – 반지의 제왕 원천소스 측면 - 소설 인간의 대표적이며 보편적인 구도 선과 악을 나타내는 이야기. 중간계라는 신화적 공간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로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스토리.
긴 서사구조와 고전적인 설명체인 책에 비해 빠르게 진행되는 내러티브. 사례 – 문화콘텐츠 분야 One Source Multi Use – 반지의 제왕 매체적 측면- 영화 긴 서사구조와 고전적인 설명체인 책에 비해 빠르게 진행되는 내러티브. 기술의 완벽에 가까운 화면구성 원 소스인 책보다 관객들과 독자들을 영화로 몰입시키는 데 성공.
게임, 영화, 음반(OST), 마술용품, DVD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스토리텔링을 재구성. 사례 – 문화콘텐츠 분야 One Source Multi Use – 반지의 제왕 MultiUse 측면 게임, 영화, 음반(OST), 마술용품, DVD 등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스토리텔링을 재구성. 하나의 문학콘텐츠에만 그치지 않고 여러 방향으로 발전해나감.
사극에서 볼 수 없었던 여성의 직업과 여성의 삶에 대해 재조명. 사례 – 문화콘텐츠 분야 One Source Multi Use – 대장금 원천소스 측면 사극에서 볼 수 없었던 여성의 직업과 여성의 삶에 대해 재조명. 드라마 시청자 타겟층이 여성이라 했을 때, 충분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스토리.
조선시대 한 여성을 중심으로 삶과 애환, 사랑 등이 그려지는 스토리. 사례 – 문화콘텐츠 분야 One Source Multi Use – 대장금 매체적 측면 조선시대 한 여성을 중심으로 삶과 애환, 사랑 등이 그려지는 스토리. TV드라마라는 매체와 여성, 그리고 스토리의 삼박자가 잘 어우러진 콘텐츠.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한국 최초의 드라마 테마파크인 ‘대장금 테마파크’건립. 사례 – 문화콘텐츠 분야 One Source Multi Use – 대장금 MultiUse 측면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한국 최초의 드라마 테마파크인 ‘대장금 테마파크’건립. 그 외에도 음반(OST), 궁중음식 콘텐츠, 역사 교육 콘텐츠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로 리소스화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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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마케팅에 있어 스토리텔링은 그 용도가 다양함. 브랜드마케팅, 교육방식, 문화콘텐츠 파생 등. 결론 정리 이처럼 마케팅에 있어 스토리텔링은 그 용도가 다양함. 브랜드마케팅, 교육방식, 문화콘텐츠 파생 등. 브랜드마케팅 - 이미지구축에 큰 도움을 줌 교육마케팅 – 재미있고 효과적인 교육방식으로 떠오로는 스토리텔링. 문화콘텐츠 마케팅 – 하나의 스토리텔링 소스를 이용해 문화콘텐츠 영역을 넓힐 수 있음.
마케팅의 종류는 무수히 많으나 브랜드, 교육, 문화콘텐츠 영역밖에 조사하지 못했음. 결론 과제 마케팅의 종류는 무수히 많으나 브랜드, 교육, 문화콘텐츠 영역밖에 조사하지 못했음. 그러므로 앞으로도 더 조사 가능한 마케팅자료들이 많을 것으로 사료. 결론 스토리텔링 기법을 조금 더 발전시킨다면 시대를 앞서가는 마케팅기법도 나올 것이다. 마케팅 분야뿐 아니라 실생활에서도 스토리텔링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자.
참고문헌 인터넷 환경에서의 디지털 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에 관한 연구 정혜승, 237-251 (15쪽) 스토리텔링이 초등학교 영어 학습에 미치는 효과 김문희, 2000.2, 13~17 브랜드 스토리 유형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노희정, 2008.8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이 환경교육에 미치는 효과 김현숙, 2003.2 스토리텔링을 통한 영화콘텐츠 활성화 방안 : 영화 '웰컴투동막골' 테마파크 기획에서의 스토리텔링개념을 중심으로 염유희, 2006.2
Question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