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blem Based Learning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박소영 김정윤 작 품 명작 품 명국 문국 문 흰고래이야기 영 문영 문 white whale 작품 포맷 Computer 3d animation 기획의도 고래가 바다에 대한 순결하고 순수한 사랑을 보여줌으로써 관객들로 하여금 자신이 가질.
Advertisements

©2004 by South-Western/Thomson Learning 1 베이커리소비자 개인소비가치에 따른 유기농제품의 소비태도가 구매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 윤 희이 윤 희 지도교수 : 진양호 교수님.
㈜ 금산산업 회사 소개서. 회사 소개 회사 개요 회사 연혁 공장약도 제품 소개 원료 관리 필렛 작업 염 ( 소금 ) 침지 공정 급속동결 및 진공 포장 거래처 LIST 거래처별 매출 실적 공장사진 목 차.
Concept Building Process Skill Directory 유추발상법 (CBS3-17) Technology Leadership LG Electronics LSR 연구소.
행복한 그리스도인의 양성 민족의 지도자 양성 왕의 아이들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 잠 9|10) 왕의 아이들 교훈 왕의 아이들 기도 1. 하나님을 바로 알게 하소서 ! 2.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거룩한 삶을 살게 하소서 ! 3. 하나님의 영광을.
MCM 하계 수련회 일시 : 2008 년 7 월 26 일 ( 토 ) ~ 7 월 27 일 ( 일 ) 장소 : 워너 스프링 대상 : MCM 팀원 및 가족 강사 : 김홍장 전도사 주관 : 국내선교회 MCM 사역팀 기도와 말씀으로 무장한다. 선교적 비젼을 고취시킨다. 팀원들의.
교수설계과정론 거시설계서 HRD e- 러닝 코스웨어 개발. 과정 개요 과정개발 목적 – 교수설계과정 전반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ADDIE 모형의 각 단계별 수행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설계 프로세스를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다. – 자신의 업무에 맞는 과정에.
Team Building &Challenge
2015 학력신장 계획 사례발표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2015 학력 신장 계획 전주영생고등학교 권혜수.
제 3 호 농촌 어메니티 관광개발 정보 -농어촌체험 ∙ 휴양마을 지정제도- 농 촌 진 흥 청 농촌자원과.
여성,주부를 위한 열린면접마당 Diagram Drawing Game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그림처럼 그리세요. 해답 :
열린면접마당안내 Diagram Drawing Game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응용하여 그림처럼 그리세요. 해답 :
7~9월 프로그램 광산구드림스타트 호 소식지 신체 / 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좋은 수업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수석교사 조경희.
Future Dream 대학(원)생 Idea 제안서
과제도출하기 액션러닝.
조직활성화 프로그램 교육 모듈 주 제 3-1. 자기혁신과 조직활성화 과정 3-2. 팀 빌딩 리더 과정 3-3. 변화관리 과정
크레벤컨설팅센터(주) 크레벤 독서문화 경영연구소
커뮤니케이션 스킬 UP -전화매너- ..
이은화 교수학습방법의 이해와 활용 이은화
2016학년도 2학기 수강바구니(수강신청) 안내 매뉴얼
2016학년도 1학기 수강바구니(수강신청) 안내 매뉴얼
2004년 7월 27일 이 재 경 숙명여자대학교 문과대학 교육학부
HRD knowledge.
액션러닝을 활용한 수업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고수일 교수.
과학기술 발전의 형태와 특성 최 영 락 고 려 대 학 교.
공통역량 교육과정 개발 - 최종보고
D4-1 1호. 정다면체와 플라톤의 입체 페이지 정답 및 설명 커지는 생각P8 쑥쑥 1 P9~12 P9
1) AS-IS프로세스 분석 [3] BPR팀 2단계추진목표
제 5 장 내부거래와 미실현손익 1. 내부거래와 미실현손익의 제거 2. 재고자산 내부거래 3. 유형자산 내부거래
“마음을 열고 진심으로 들어주세요” 경청의 기술 1. 몸을 틀어 주세요 !! 2. 눈을 봐 주세요!!
마 케 팅 Marketing 관리적 접근 제 3판 제2부 마케팅 환경분석 제3장 소비자 행동분석
전국 실고·전문대 교수·학습 연구대회 수상작 -우수사례 -
Problem-Based Learning
장애인복지 정책.
캡스톤 디자인 Week 1. Introduction Week 2.공학설계 방법론 개관
창업론 Entrepreneurship.
2.1 재배정 재배정요구등록 재배정승인취소 재배정부서연결 재배정단위업무연결
광물의 의미.
2차 발표 학번: 이름: 김영민.
제 10 장 의사결정이란.
동아리 활동으로 내 꿈에 날개 달기.
프로젝트 학습 -프로젝트의 운영- 초등교육학과B 정예은.
2005년도 법학부 학술 세미나 기본 기획(안)
브레인스토밍이란? 공학입문 설계 네번째 시간 공학입문설계
Problem-Based Learning
2019학년도 1학기 수강바구니(수강신청) 안내 매뉴얼
정품 라이센스.
디 스타 프로그램 2009년 5월 27일 수요일 9 조 애솔나무 9조 디스타 프로그램.
‘과정개발모형과 학습설계방법론’.
2D 프로그래밍 1차 프로젝트 안일 기.
-.
성립전예산 요구등록 (사업담당자) 사업관리카드 1 2
눈으로 소리를 볼 수 있을까? 2014 (과학을 이용한 올바른 발음법 찾기) 부원여자중학교 과학 김미순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박 석 돈 사회복지교육의 새로운 방법론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박 석 돈
전류는 자계에서 힘을 받는다 기계공학교육 박지훈 황인석 한만혁 이덕균.
미래 핵심역량기반의 교육과정 편성 전 건 용 보령교육지원청 장학사 (중급) 도형에 색을 다시 칠한 그림(캡션 포함)
재외선거와 현지언론의 역할
구조 유압장비 광명119구조대 임영채.
산점도 (Scatter Diagram) (1) 개요
전문교과 이론과 실습의 연계통합 수업 방법 강사 우 연 재.
房思琪的初恋乐园 ‘팡쓰치’로 보는 문학의 힘 정은비.
박 현 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창업포스터 만들며 포토샵과 친해지기 박 현 미 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PBL (Problem Based Learning)
新노동계약법 및 기업의 대응방안 코트라 대련무역관 이평복 관장.
저출산 극복을 위한 우리공단의 추진과제 경인 제4권역 Mind up 100분 토론.
Chocomint Ice!
팀명 : 팀 구성원 : 지도교수 : 호남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팀명 : 팀 구성원 : 지도교수 : 호남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21, 22 아이디어를 찾아라 아이디어는 창의적 사고로부터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 기법.
Presentation transcript:

Problem Based Learning (텀프로젝트의 수행 시 유의사항) 컴퓨터학부 이해각

PBL 과정에서의 학습자의 3단계 경험 문제의 이해 Learning Solving 이것에 대하여 나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 무엇이 문제인가? 어떻게 이것을 모델화 할 수 있는가? 어떤 해결이 가능한가? Learning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누가 정보를 모을 것인가? 어디서 정보를 찾을 것인가? 이 정보는 유용한가? 믿을 만 한가? 어떻게 나의 Group에게 가르칠 수 있나? 그들은 나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Solving 나의 새 지식을 어떻게 적용하나? 어떤 문서화가 필요한가? 어떤 비슷한 문제를 풀 수 있는가?

PBL 과정(1) 수업의 전개 –초기활동 문제와의 만남 자기 주도적 학습 Ice-Break 활동 Group 구성원의 역할과 책무성 강조(Rule결정) 각 학생들은 리더, 발표담당, 내용기술, 구현 등의 역할을 분담 및 교환 3~5명이 적절 문제와의 만남 Hypothesis-Brainstorming 우리가 가진 정보는? 더 필요한 자료는? 평가 :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다시 반복할 것인가? 자기 주도적 학습

PBL 과정(2) Problem follow-up 집단 평가 지식의 요약 및 결론 자기 동료 평가(성찰저널) 자료규명, 문제 요약, 문제의 재평가 집단 평가 지식의 요약 및 결론 Definition, Concept, 원리 등 Diagram, List, 개념지도, Flowchart 등 자기 동료 평가(성찰저널) 동료에 대한 평가, 내가 배울 점은?

좋은 문제의 조건 실제세계와 관련된 문제 다양한 가설의 생성 팀의 협력과 노력 요구 바람직한 학습성과와의 일치성 이전의 지식과 경험에 부합 더 높은 수준의 인지기술의 발달 도모

성찰보고서의 내용 학습한 내용은 무엇인가? 어떤 과정을 통해 학습했는가? 이런 학습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 이것을 실제 내 생활, 직장, 가정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나의 기여도에 대한 기술 및 팀의 구성원에 대한 평가 나의 기여도 : 문제가 해결되는 과정에서의 역할을 기술 각 조원에 대한 평가 (5점 만점) 홍길동 : 5점 (적극적인 Idea 제공, 문제 편집, 구현 주도) 임꺽정 : 0점 (전혀 참여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