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각시붕어. 파란색 계열의 줄무늬 ( 각시붕어를 상징함 ) 각시붕어를 상징하는 하나가 있다. 그것은 각시붕어의 몸 뒷부분에 있는 파랑 계열의 줄무늬이다. 그 줄무늬는 오로지 몸 뒷부분에만 존재하는데, 가끔 긴 줄무늬가 몸 가운데를 거의 가르는 식의 줄무늬가 생길 수 있는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각시붕어. 파란색 계열의 줄무늬 ( 각시붕어를 상징함 ) 각시붕어를 상징하는 하나가 있다. 그것은 각시붕어의 몸 뒷부분에 있는 파랑 계열의 줄무늬이다. 그 줄무늬는 오로지 몸 뒷부분에만 존재하는데, 가끔 긴 줄무늬가 몸 가운데를 거의 가르는 식의 줄무늬가 생길 수 있는데,"— Presentation transcript:

1 각시붕어

2 파란색 계열의 줄무늬 ( 각시붕어를 상징함 ) 각시붕어를 상징하는 하나가 있다. 그것은 각시붕어의 몸 뒷부분에 있는 파랑 계열의 줄무늬이다. 그 줄무늬는 오로지 몸 뒷부분에만 존재하는데, 가끔 긴 줄무늬가 몸 가운데를 거의 가르는 식의 줄무늬가 생길 수 있는데, 그것은 대부분 산란기 때 좀 늘어나는 경우다. 각시붕어와 비슷한 물고기를 구별할 때에는 파란 계열의 줄무늬를 보고 판단할 수 있다. 물고기는 자신의 몸을 보호하려고 보호색을 띄어 자신을 보호한다. 각시붕어도 예외는 아니다. 물에서 바 닥에 하얀색의 자갈이 있으면 각시붕 어도 보호색을 띌 수 있다.

3 각시붕어의 산란 각시붕어는 산란을 다른 물고기들과 달리 특이하게 산란을 한다. 각시붕어는 산란기를 맞으면 먼저 기다란 산란관이 생긴다. 그 리곤 민물조개 중 가장 큰 ‘ 말조개 ’ 를 찾는다. 각시붕어는 말조개가 먹이를 먹을 때 산란관을 말조개의 출구공으로 넣는다. 그러나 산란관을 넣을 때 타이밍을 잘 맞추어야 한다. 말조개 사진 ( 오른쪽 ) 을 보면 각시붕 어 암컷에게 기다란 줄같은 것이 생겼다. 그 기다란 줄이 산란관이다. 각시붕어의 산란관

4 각시붕어가 띄는 혼인색 각시붕어는 산란기가 되면 다른 물고기 와 같이 혼인색을 띈다. 그 혼인색은 암 컷, 수컷에 따라 다른데, 혼인색은 자신 이 산란기를 만났다, 또는 서로 짝짓기 할 암컷, 수컷을 찾는 의미이기도 하다. - 수컷의 혼인색 - 수컷은 산란기가 되면 몸이 하얀색으로 변한다. ( 또는 몸 아래가 붉은색으로 변함 ) 수컷이 띄는 강한 혼인색 - 암컷의 혼인색과 특징 - 암컷은 산란기가 되면 구피의 암컷처럼 색이 밝은 하양, 또는 은색으로 변 한다. 배는 조금 더 불 룩해지고, 더 예민해지 며, 긴 산란관이 생겨 산란 관을 뒤에 달고 다닌다. 그러다 말조개를 발견 하면 때를 기다리다 출수공 에산란관을 넣는다.

5 각시붕어의 특징 각시붕어가 속한 계 : 동물 각시붕어의 문 : 척삭동물 각시붕어의 강 : 경골여류 각시붕어의 목 : 잉어목 각시붕어가 속한 과 : 납자루아과 멸종위기등급 : 아님 생활양식 : 헤엄치는 동작은 재빠르 지 못하고, 놀라면 수초나 돌 사이로 숨음. 크기 : 3cm~9cm ( 각시붕어의 크기는 1 년만에 3.4~4cm 로 자라는데 그 이상으로 자라지 않는것이 특징이다.) 각시붕어 자세히 보면, 파란 계열의 줄이 있고, 배 부분은 연한 파랑, 아가 미 쪽은 노랑색, 그리고 꼬리 지 느러미와 파란 줄이 만나는 곳은 검은 계열의 색이다.

6 각시붕어는 단 하나의 종일까 ? 각시붕어는 우리나라 토종이다. 토종도 하 나인 물고기에서 다른 종으로 갈라져 나와 여러 종이 되는 물고기가 있는데, 각시붕어 는 거의 한 종에서만 있고, 다른 종으론 벗 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각시붕어는 조금 다른 종 ( 명칭은 같 음 ) 이 색으로 나와있다. 각시붕어는 단 하나의 종인가 ? 각시붕어의 다른 색 강조를 하는 듯한 튀는 색 꼬리 지느 러미 가 빨 간 계 열의 색


Download ppt "각시붕어. 파란색 계열의 줄무늬 ( 각시붕어를 상징함 ) 각시붕어를 상징하는 하나가 있다. 그것은 각시붕어의 몸 뒷부분에 있는 파랑 계열의 줄무늬이다. 그 줄무늬는 오로지 몸 뒷부분에만 존재하는데, 가끔 긴 줄무늬가 몸 가운데를 거의 가르는 식의 줄무늬가 생길 수 있는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