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3-4 주빈, 신예린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3-4 주빈, 신예린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Presentation transcript:

1

2 3-4 주빈, 신예린

3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사는 동물들 (1,2,3,4) 알게 된 점 과 더 알고 싶은 점

4 탐구 동기 탐구 동기 : 나와 예린이는 갯벌 탐사 프로그램 을 보았다. 그 프로그램에서 밀물과 썰물에 대 한 말이 나와 궁금해졌다. 밀물과 썰물의 뜻을 친구들에게도 알려 주고 싶어서 갯벌 탐사라 는 주제로 탐구를 하게 되었다. 탐구 일시 : 9 월 12 일 탐구 장소 : 주빈, 신예린 집 참고 자료 : 책 과 인터넷 ( 네이버 지식백과 )

5 갯벌 이란 ?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남해안은 썰물 때 바 닷물이 빠져나가면 넓고 평평한 땅을 드러 낸다. 이렇게 육지와 바다 사이에서 하루에 두 번씩 모습을 드러내는 바닷가의 땅을 갯 벌이라고 부르는데, 주로 해안의 경사가 완 만하고 밀물과 썰물의 차이가 큰 해안에 오 랫동안 퇴적물이 쌓여 만들어진다. 출처 : ( 네이버 지식백과 )

6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 여벌 옷 : 갯벌 탐사가 끝난 후 갈아입을 옷을 준비한다. 모자 와 긴 소매 옷 : 햇볕을 가려주어 열사병에 걸리지 않게 도와준다. 간편한 옷차림 : 갯벌은 움직이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면장갑 : 손이 다치지 않게 도와준다. 장화 : 발이 다치거나 갯벌에 빠지지 않게 도와준다.

7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2) 뜰채와 채집 통 : 생물을 보관하고 채집할 때 쓴다. 필기 도구와 카메라 :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나 채집 할 수 없는 것은 사진과 글로 남긴다. 핀셋, 드라이버, 꽃삽, 돋보기도 사용한다.

8 유명한 갯벌 북해연안, 캐나다 동부 연안, 미국 미시시피 강 하구, 아마존 하구가 있고 이곳들과 더불 어 서해안 갯벌이 세계 5 개의 유명한 갯벌로 꼽힌다고 한다.

9 우리나라의 갯벌 우리나라의 갯벌은 인천 광역시와 경기도, 충청도, 전라 북도, 전라 남도, 부산광역시 와 경상남도에 있다.

10 여러 갯벌 축제 갯벌축제 여자만 갯벌 노을 축제 장소 전남 여수시 장척마을 일원 한진 포구 바지락갯벌체험축제 신안 섬 갯벌 축제 : 장소 전남 신안군 우전 해수욕장 일원 한산도 염 개 갯벌 체험축제 : 장소 경남 통영시 한산도 일 원 영광 갯벌축제 하 전 마을 생생 갯벌 체험축제 고창 갯벌 체험축제 : 장소 전북 고창군 만돌 갯벌 체험학습장

11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12 람사르 협약이란 ? 습지의 보호와 지속 가능한 이용에 관한 국제 조약이다. 3 년마다 열리며 가치가 있는 생태지를 보호하여 준다. 람사르 협약은 습지의 보호와 지속 가능한 이용에 관한 습지 국제 조약이다. 공식 명칭은 ‘ 물새 서식지로서 특히 국제적 으로 중요한 습지에 관한 협약이다. ] 줄여서 " 습지에 관한 ] 협약이다.. [2] 1971 년 2 월 2 일, 이란의 람사르에서 18 개국이 모 여 체결하였으며, 1975 년 12 월 21 일부터 시작되었다. [2]1971 년2 월 2 일 이란 람사르1975 년12 월 21 일 2008 년에는 158 개국이 이 협약에 가입되어 있다. 대한민국은 101 번째로 람사르 협약에 가입하였으며, 2008 년에는 경남 창원에서 람사르 협약의 당사국 총회인 “ 제 10 차 람사르 총회 ” 를 개최하였다. [3][4]2008 년 경남 창원 [3][4]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13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생태지 현재 우리나라에서 람사르 습지로 지정된 습지는 대암 산용늪, 우포 늪, 신안장도, 순천만, 물영아리, 두 웅, 무제치늪, 무안갯벌의 8 곳이었으며 강화도 매화 마름 군락지, 오대산국립공원 습지, 제주도 물장 오리 습지가 2009.10.13 에 새로 지정되어 11 곳으로 늘어났습니다. 전세계적으로 람사르 습지로 지정된 곳은 158 개국 1782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4 밀물과 썰물 해수면이 높아져 해안의 바닷물이 육지 쪽으로 들어오는 것을 ' 밀물 ', 반대로 해수면이 낮아져 바닷물이 바다 쪽으로 빠지는 것을 ' 썰물 ' 이라고 한다. 이러한 밀물과 썰물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 ? 원인은 지구가 태양과 달 사이에서 받 는 다양한 힘에 있다. 지구는 자전축을 중심으로 스스로 회 전하는 ( 자전 ) 동시에 태양의 주위를 돌고 ( 공전 ), 이러한 지 구 주위를 달이 공전하고 있다. 이때 태양과 달이 지구를 끌어당기는 인력과 지구의 자전 과 공전으로 생긴 원심력이 지표면의 바닷물을 한쪽으로 몰아 해수면의 높낮이가 달라지는 것이다. 특히 지구와 가 까운 달의 영향이 가장 큰데, 달을 마주보는 쪽이 달의 인 력에 의해 밀물이 되면 대칭되는 지구의 반대쪽은 지구의 원심력이 작용하여 밀물이 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15 갯벌에 사는 동물들 (1) 칠 게는 동해의 포항 이북을 제외한 전 해역에 분포하 며, 주로 내만의 하구 근처의 부드러운 진흙 바닥에 직 경 1cm 정도의 경사진 타원형 구멍을 파고 서식하는 게이다. 우리나라 갯벌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다. 밤 개는 남해와 서해에 분포하며, 얕은 잘피밭에서 발견된 다. 본종은 느리기는 하지만 집게다리를 비스듬히 들고 앞 으로 걸을 수 있으며, 건드리면 죽은 척하는 습성이 있다. 체 색은 개체에 따른 변이가 있으나 보통 거무스름한 녹색 바 탕에 갈색의 얼룩무늬가 있다. ( 네이버 지식백과 )

16 갯벌에 사는 동물들 (2) 길게는 서해와 남해에 분포하며, 내만이나 하 구의 바다에 가까운 모래가 많이 섞인 진흙 갯 벌에 비스듬히 구멍을 파고 무리를 지어 서식 한다. 전체적으로 붉은색이 도는 흑갈색이고 집게다리의 손바닥의 과립은 적갈색을 띤다. 농개는 한국에서는 황해 갯벌에 많이 사는데, 간척 사업으로 서식장소가 줄어들면서 개체수 가 크게 줄고 있다.

17 갯벌에 사는 동물들 (3) 굴은 식용종인 참 굴을 말하며 굴조개라고도 한다. 왼쪽 껍데기로 바위 등에 붙으며, 오른쪽 껍데기는 좀 작고 볼록해지는 정도도 작다. 바지락은 껍데기가 달걀모양 타원형으로 부풀어오른 모양이며 딱딱하다. 표면에는 방사상의 무늬가 있으며 껍데기표면은 거칠고 크기 · 색깔 · 무늬 · 형태 등이 서식 지에 따라 다양하다. 촉수에는 돌기가 없이 간단하며 이빨이 3 개 있다. 촉수 출처 : ( 네이버 지식백과 )

18 갯벌에 사는 동물들 (4) 맛조개는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며 오염되지 않은 곳에 산다. 맛조개는 얇고 잘 부서지며, 전체가 옅거나 짙은 황갈색의 얇은 껍질로 덮여 있지만, 껍질은 건조 되면 쉽게 벗겨진다. 매우 잘 발달된 발을 갖고 있다. 망둥어는 몸길이 10~20 ㎝. 배지느러미는 맞붙어 있다. 등지느러미는 2 개이며, 수온이나 염분에 대한 저항성 이 강하고, 해양에서 하천까지 세계의 거의 모든 수역 에 분포한 어류이다.

19 알게 된 점, 더 알고 싶은 점 알게 된 점 : 갯벌에 대한 책을 읽고 밀물과 썰물에 대하여 알게 되었고, 나중에 갯벌이나 축제에 참가하여 진흙도 묻히며 놀고 싶다. 더 알고 싶은 점 : 갯벌에 있는 다양한 생물 들의 종류를 더 알고 싶다.

20 이때까지 제 발표를 들어주셔서 감사 합니다


Download ppt "3-4 주빈, 신예린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