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3 쓰레기를 아무 데나 버리면 어떻게 하니 ? 주워서 휴지통에 버리렴. 그래, 내가 잘못했어. 다음부터는 선생님이 안 보실 때 쓰레기를 버려야지 ! 다음 만화를 보고, 물음에 답해 보자. 》 위 학생의 도덕적 성찰에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 ? 생각 열기 남학생은 아무 곳에나 쓰레기를 버린 행동의 옳고 그름에 대해 성찰해야 하 는데, 선생님에게 걸려서 혼난 것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이 학생 에게는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올바른 성찰의 준거가 필요하다.

4 3 1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 학습 정리 (1) 도덕적 성찰의 준거 : 도덕적 성찰을 할 때에 근거나 기준으로 삼는 것 (2) 올바른 도덕적 성찰 준거가 필요한 이유 ①올바른 준거에 따라 성찰이 이루어져야 도덕적 성찰도 올바르게 이루어 질 수 있음. ②잘못된 준거에 의한 성찰은 올바르지 못한 판단의 근거가 되고, 이 때문 에 잘못된 행동을 할 수 있음. 예 ) 자신의 행동을 평가할 때, 친구들의 잘못된 행동을 준거로 삼는 일 → 자신의 행동을 제대로 평가할 수 없음. ③자신의 성찰 준거가 독단이나 편견, 또는 그릇된 주장에 의한 것이 아닌 지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함.

5 월척은 한 자 [ 尺 ] 가 넘는 물고기를 말한다. 낚시꾼들 은 누구나 월척을 낚고 싶어 하는데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한 자도 되지 않는 작은 물고기인데도 한 자가 넘는다고 말하고 싶어 하는 이들이 생겨났다. 그들이 생각해 낸 것이 잡은 물고기를 눈금이 잘못 표 시된 자로 실제보다 크게 재는 것이다. 그러고는 월척 을 낚았다고 만족스러워한다. * 자 : 길이의 단위로 약 30cm 를 한 자라고 함. * 잘못된 눈금으로 물고기를 재면 물고기의 원래 크기를 알기 어려운 것처럼, 잘못된 성찰 준거에 따라 성찰을 하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게 되고 더 나 아가 잘못된 행동을 할 수있다. 이처럼 도덕적 성찰 준거가 올바를 때 도덕적 성찰도 바람직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올바른 도덕적 성찰 준거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음 글을 읽고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가 중요한 이유를 써 보자. 낚시꾼의 잘못된 눈금 생각 키우기

6 3 2 도덕적 성찰의 준거 학습 정리 (1) 보편적 도덕 원리 ①보편적 도덕 원리란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될 수 있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원칙을 말함. ②보편적 도덕 원리를 통해 우리 각자의 생각이나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 살 펴볼 수 있음. (2) 도덕적인 사람들이 지닌 올바른 성품과 덕목 ①정약용의 청렴한 성품과 근면, 검소의 덕목 : 물질 만능주의 시대를 살아 가는 우리에게, 스스로를 도덕적으로 성찰하기 위한 좋은 준거가 될 수 있음. ②프랭클린의 철저한 자기 관리와 13 가지 덕목 : 인격을 완성하기 위해서 13 가지 덕목 ( 절제, 침묵, 규율, 결단, 근면, 진실, 정의, 중용, 청결, 침착, 순결, 겸손 ) 을 설정하고 매일 실천하려고 노력함.

7 프랭클린의 덕목 수첩을 보고, 나의 성찰 준거가 될 수 있는 덕목 수첩을 만 들어 보자. 나의 덕목 수첩 만들기 스스로 해 보기

8 절제 : 하루에 1 시간 이상 컴퓨터 를 사용하지 않는다. 절약 : 먹을 만큼만 음식을 가져 오고, 일회용품을 쓰지 않 는다. 근면 : 늦잠을 자지 않고, 시간을 아껴 쓴다. 프랭클린의 덕목 수첩을 보고, 나의 성찰 준거가 될 수 있는 덕목 수첩을 만 들어 보자. 나의 덕목 수첩 만들기 스스로 해 보기 진실 :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정의 : 모든 사람을 차별하지 않고 공평하게 대우한다. 중용 : 그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행 동을 선택한다. 청결 : 항상 단정한 용모를 유지한 다.

9 도덕적 성찰의 준거란 우리가 도덕적 성찰을 할 때 성찰의 근거나 기준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유리한 성찰의 근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편적 도덕 원리란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될 수 있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원 칙을 뜻한다. 도덕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도덕적인 모범이 되는 인물의 모든 것을 따라 해야 한다. 1 2 3 4 형성 평가 ( X ) ( O ) ( X ) (O, X)


Download ppt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