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국립중앙도서관 주제전문사서심화교육과정 학문의 발전과 구조 : 음악 발표자 : 이 혜 영 음악학의 최근 경향 / 음악사 요약 / 음악 용어정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국립중앙도서관 주제전문사서심화교육과정 학문의 발전과 구조 : 음악 발표자 : 이 혜 영 음악학의 최근 경향 / 음악사 요약 / 음악 용어정리."— Presentation transcript:

1 국립중앙도서관 주제전문사서심화교육과정 학문의 발전과 구조 : 음악 발표자 : 이 혜 영 음악학의 최근 경향 / 음악사 요약 / 음악 용어정리

2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 1. 음악학 (musicology) 의 최근 경향 - 음악학 : 음악에 관한 학문 / 과학 1. 음악의 정의 : 음악의 무엇인가 ? 음악 보기 : 독일 가곡, 영신 희문, 수야 인디안의 ngere 다양한 정의들 - 고대 그리스 ( 피타고라스 ) - 고대 중국 ( 樂記 ) -19 세기 독일 ( 한슬릭 ) - 용어조차 없다 ( 수야 인디안 ) -20 세기 영국 ( 블랙킹 )

3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3 음악학의 성립 2. 음악학의 성립 1884 년 독일 “ 음악학 계간지 ” – 당대의 진화론과 실증주의 철학의 영향 – 음악의 역사적 진행과정과 음악속의 법칙을 찾고자 19 세기 유럽의 예술음악을 주로 연구 3. 귀도 아들러의 음악학 체계표 - 역사적 음악학 / 체계적 음악학 구분, 영역 설정 ( 민속음악연구 포함 ) - 주로 문헌 연구와 악보 분석의 방법론 채택

4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4 음악학의 발전 4. 음악학의 발전 – 역사적 음악학의 발전과 하위분야들 : 음악수사학, 문헌연구, 도상학, 역사 철학, 형식과 쟝르의 역사, 음악 이론사, 전기학, 악기와 연주의 역사 등 – 체계적 음악학의 발전과 하위분야들 : 음향학, 심리학, 음악이론, 음악 미학, 음악 분석, 음악 사회학, 음악 비평, 악기학 등

5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5 최근 경향 5. 최근 2-30 년간의 발전 방향 - 기존 연구 패러다임에 대한 의심 제기 - 역사 : 위대한 인물 / 작품 중심에서 수용사 문화사 포함으로 - 체계 : 법칙, 진리에 대한 믿음 붕괴 (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 ) – 경험에 촛점 6. 최근의 경향 - 연구 범위의 확대 - 학제간 연구 경향 ( 문학이론, 사회학, 인류학, 음악인류학, 문화 연구 (Cultural Studies) 등의 이론 개념의 차용 )

6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6 경향의 보기 최근 경향의 예 : - Robert Walser “Running with the Devil: Power, Gender, and Madness in Heavey Metal” (1993) - Postcolonialism and Music (2007) 의 콜럼비아 대학 컨퍼런스 : “Imagined Mimicry : Artificial Imitation in Ravel’s Chants Populaires”

7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7 종족음악학 7. 종족음악학의 성립 (ethnomusicology, 민속음악학, 음악인류학 - 음악학의 민속 음악 연구의 한 갈래로 20 세기 초 비교음악학 (comparative musicology) 의 성립 -1950 년대 비교음악학에 대한 한계 인식으로 종족음악학의 성립 (Jaap Kunst “Ethno- Musicology” (1950)) - 문화 인류학의 영향 ( 음악은 문화의 일부분일 뿐 )

8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8 종족음악학의 최근 경향 - 현지조사 연구 (field work) 와 참여자적 관찰 (participant observation) 을 방법론으로 하여 민족지 (ethnography, 民族誌 ) 구성을 목표 - 문헌연구, 악보 분석 뿐 아니라 음악이 행해지는 퍼포먼스 자체를 분석 대상으로 삼음 (performance analysis) - 종족음악학의 최근 경향 : 원래 학제간 이종 분야로 성립, 더욱 심화의 현상 - 언어학, 포스트모더니즘, 민족주의, 문화연구, 젠더 스터디, 사회학, 탈식민주의 이론 등의 여러 사조의 수용, 학제간 연구를 통해 음악을 이해하고자

9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9 타 학문에서의 음악 연구 예 : Anderson Sutton “Calling Back the Spirit: Music, Dance, and Cultural Politics in Lowland South Sulawesi” (2002) = 인도네시아의 가멜란 음악을 진정성, 문화정체성, 지역, 국가, 국제적 음악과의 관계등에 촛점을 맞추어 연구 8. 타 학문의 음악 연구 - 음악학 / 종족음악학 뿐 아니라 다른 학문에서의 음악 연구도 활발히 진행중 - 사회학, 포스트모더니즘, 문화 연구, 젠더 연구, 영화 이론 등 ( 주로 대중음악 / 문화에 대한 관심 ) - 음악학, 종족음악학, 타 분야 음악 연구의 연구 성과물들이 서로 영향을 주며 발전 중

10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10 한국에서의 음악학 9. 한국의 음악학 - 크게 서양 음악연구 위주의 음악학과 국악 연구 위주의 음악학으로 양분 ( 대학 전공에서의 분리 ) - 서양 음악학 : 음악학의 전통 계승, 서양 예술음악의 음악사, 음악 이론, 음악 심리학, 음악 미학등의 연구 - 국악 : 국악 이론과 국악사 연구에 중점 - 한국국의 음악적 상황에 대한 종족음악학적 연구는 드문편 - 국문학, 사회학 등에서 대중음악 연구서들이 나오는 추세

11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11 2. 음악사 정리 : 서양 / 한국 음악사 1. 서양 음악사 정리 A. 고대 그리스 - 종교와 음악의 관련 - 음악의 신비한 힘 믿음 - 교육의 도구 / 우주의 조화 표현 B. 중세 ( - A.D. 1300) - 종교 ( 기독교 ) 의 절대적 영향력 시기

12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12 서양음악사 정리 - 초기 기독교 음악 : 그레고리안 성가의 집대성 (6 세기 ) - 그레고리안 성가의 특징 : 라틴어 가사의 남성 단선율 음악 (monophony), 유동적 리듬의 사용, 교회선법에 근거한 독특한 음계체계, 종교 음악이자 세속음악이기도 - 음악보기 : Victimae Paschali ( 그레고리안 성가 ) - 단선율 음악의 횡적 확장 : 트로프

13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13 서양음악사 정리 - 중세 다성 음악의 등장 (9 세기 ): 단선율 음악의 종적 확장 - 오르가눔 : 최초의 다성음악 양식 그레고리안 성가를 정선율 ( 기본선율 ) 로 두고 그 선율을 기준으로 1, 4, 5, 8 도 음정 위로 새로운 선율을 구성한 뒤 동시에 두 선율을 부르는 것 즉, 다선율음악 (polyphony, 다성음악 ) 의 개념 등장 - 모테트 : 13 세기 등장한 3 성부 다성 음악 양식

14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14 서양음악사 정리 - 중세음악의 특징 : 종교 / 세속의 구분이 불분명 3 박자를 완전 박자로 선호 ( 신학적 이유 ) 이론적 질서 원리를 가진 음악을 만드려는 경향 ( 교회선법, 리듬 선법, 협화 규칙의 정립과 활용 )

15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15 서양음악사 정리 C. 아르스 노바 (Ars Nova, 1300-1450, new art 의 뜻 ) - 사회적 배경 : 교회 권위의 하락, 인문주의의 발생, 세속적인 관심 증가 - 아르스 노바 시기 음악의 특징 : 세속 음악에 대한 관심 증가, 2 박자를 완전 박자로 선호, 협화 개념의 확장, 형식 개념의 등장 (formes fixes), 3 성부의 유행

16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16 서양음악사 정리 - 영국 음악의 대륙 진출과 유행 : 3, 6 도 음정의 연속 진행 (3, 6 도 음정이 협화음정으로 ) - 세속 음악의 영향력 증가 ( 세속음악 작곡의 증가, 세속 음악의 종교적 차용 등 ) 음악 보기 : Dufay 의 Kyrie ( 당시 세속 곡조를 정선율로 사용한 미사곡 )

17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17 서양음악사 정리 d. 르네상스 음악 ( 1450 – 1600) - 아르스 노바의 사회, 음악적 경향이 더욱 확대되는 방향으로 진행 - 사회적 배경 : 인본주의 성장과 더불어 중세 봉건 사회의 몰락과 도시 문화의 등장, 동로마 제국의 멸망 (1453 년 ), 종교개혁 (1517 년 ), 자연 과학의 발달, 인쇄술의 발달

18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18 서양음악사 정리 - 프랑코 플레미쉬 악파 (Franco-Flemish School) 에 의한 주도 - 르네상스 음악 문화의 특징 : - 성부의 확장 (3 성부 - 4 성부 유행 ), 음악적 재료의 확장 ( 반음계의 사용과 음역의 확대 ), 기악 음악의 증가, 서양 조성 음악으로 가려는 경향 ( 화음의 빈번한 사용, V-I, IV-I 도의 종지형의 사용 ), 표제 음악의 사용 ( 가사의 내용을 음악적으로 표현하고자 )

19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19 서양음악사 정리 - 기능성 위주의 음악에서 음악 자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경향, 악보의 대량 보급과 음악의 대중화 경향, 민간 후원자의 등장 등 - 음악 보기 : Josquin de Prez 의 “Ave Maria”

20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0 서양음악사 정리 e. 바로크 시기 (1600 – 1750) - 사회적 배경 : 유럽 근대 사상의 기초 확립 ( 베이컨, 데카르트, 라이프찌히, 갈릴레오 등 ) - 바로크 음악 문화의 특징 : 르네상스 음악 작법과 새로운 음악 작법의 공존 ( 제일 작법 prima prattica/ 제이 작법 seconda prattica) 기악 음악의 발당 ( 성악 / 기악의 구분 ), 새로운 화성, 음색, 형식등 음악적 자원들의 확장

21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1 서양음악사 정리 특정감정표상법의 사용, 화성음악 (homophony) 의 확립 ( 지속 저음과 선율선의 뼈대, 장 단조 체계의 확립, 화성에 의해 지배되는 대위법의 사용, 라모의 화성론 등 ), 오페라의 탄생 (monody 양식의 등장과 활용 ) - 전 고전주의 시기 ( 1720 – 1750) : 로코코, 감정적 양식

22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2 서양음악사 정리 f. 고전주의 시기 ( 1750 – 1830 ) - 사회적 배경 : 계몽주의 등장, 범세계적 시대 ( 민족간의 차이 극소화 경향 ), 예술과 학문의 대중화 첫 단계 - 고전주의 음악문화의 특징 : 쉬운 음악의 추구, 근대적 음악 청중 발생, 음악 저널리즘의 시작, 고전주의 소나타 형식의 확립, 소나타, 교향곡

23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3 서양음악사 정리 g. 낭만주의 시기 ( 1770 – 1900) - 낭만 (romance) 의 개념 : 중세 영웅들의 이야기나 사건을 다루는 문학 쟝르의 명칭, 실제 세계와 대조되는 세계를 지칭 - 낭만주의 음악 문화의 특징 : 음악과 언어의 일치 추구 ( 예술가곡의 등장 ), 낭만주의적 천재 개념의 등장, 소나타 형식의 파괴, 교향시 ( 리스트 ), 음악극 (music drama, 바그너 ), 조성음악의 가능성 극대화

24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4 서양음악사 정리 h. 현대 (new music, 1910 - ) - 음악적 자원의 확장과 여러 조류의 혼재 : 신 고전주의 음악 ( 스트라빈스키 ), 12 음 기법 음악 ( 무조음악, 비엔나 학파 ), 전자음악의 등장, 불확정성 음악 ( 존 케이지 ) - 민족적 특색을 지닌 음악들의 발전 - 대중음악의 등장, world music (1980 년대 후반 )

25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5 국악사 정리 2. 한국음악사 a. 신라시대 - 음성서 ( 예부소속 ) -664 년, 당악의 전래 ( 향악 / 당악의 구분 ) - 삼현삼죽의 음악 ( 거문고, 가야금, 비파 / 대금, 중금, 소금 )

26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6 국악사 정리 b. 고려 시대 - 대악서 - 향악 / 당악, 향악정재 / 당악 정재 - 대성악의 수입 (1113 년 예종 8 년 ): 고려 아악의 전통 확립 c. 조선 시대 - 유교적 음악관 ( 예기 중 악기 ): 개인적 수양 / 사회적 조화 / 국가 통치의 수단

27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7 국악사 정리 - 조선 전기 : 성리학적 국가 건설을 위한 음악의 통제 장악원 설치, 악학궤범의 출간 ( 성종 ), 아악의 정비와 활용 ( 율관과 황종의 제정, 아악선율의 작곡 ), 향악 창제 ( 봉래의 / 용비어천가, 보태평과 정대업 ), 정간보 창안 - 향악, 당악, 아악의 구분 확립 - 조선 후기 (1592 – 1894) : 정악과 민속악의 등장 - 사회적 배경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기존 사회체제의 약화, 중인층의 부상

28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8 국악사 정리 - 정악 ( 正樂 ): 18 세기 전후 풍류방을 중심으로 등장한 음악 쟝르 - 성악 : 가곡, 가사, 시조 - 기악 : 영산회상 - 민속악 : 19 세기 말 산조의 등장 ( 무속음악과 시나위에서 연유 ) d. 구한말 - 국악 개념 등장 ( 장악원 국악사, 국악사장의 직책 ) - 이왕직아악부

29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29 서양음악사 정리 - 문묘제례악, 종묘제례악, 정가 전통의 흡수 - 창극의 등장, 판소리의 전승, 산조의 성장 - 기생에 의한 일부 민속음악, 정가의 전승 - 양악의 수용 e. 현대 - 국립국악원 설립 ( 궁중음악, 민속음악, 창작국악 ) - 대중음악 ( 트롯트, 서양 팝 뮤직 등 )

30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30 용어 정리 1. 음악 / 음악학 - 음악학, 비교음악학, 종족음악학 ( 민속음악학, 음악인류학 ) - 역사적 음악학, 체계적 음악학, 간 학문적 연구 - 음악수사학, 역사철학, 악보의 형태 ( 자필본, 필사본, 인쇄본 ), 고문헌학, 서지학, 음악도상학

31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31 용어 정리 - 음악이론 : 음계, 선법 ( 교회선법, 라가, 마캄 등 ), 장조, 단조, 조성, 화음, 화성, 대위법, 화성법, 평균율, 관현악법, 작곡기법, 형식, 양식, 장단, 농현 ( 시김새 ), 구음, 정간보, 오음약보, 육보, 평조, 계면조, 단성음악, 다성음악, 화성음악, 異성음악 (heterophony) - 음악 분석 : 하인리히 쉔커 ( 음악의 구조 ) - 연주실제 (performance practice) 와 해석 - 음향학 ( 진동수, 배음, 음고, 음색, 음의 지속, 음량 )

32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32 용어정리 - 음악심리학 ( 지각과 인지 ), 음악 미학 ( 칸트, 낭만주의, 쇼펜하우어, 헤겔, 슐라이어마흐, 20 세기 음악미학 ), 음악 비평, 음악사회학 ( 프랑크푸르트 학파, 아도르노, 문화산업, 규격화 / 유사개별화 ), 문화연구 (Cultural Studies), 젠더연구 - 포스트모더니즘, 탈식민주의 (postcolonialism) – 민족성 (ethnicity), 정체성 (identity), 본질주의 (essentialism), 구성주의 (constructionism)

33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33 용어정리 2. 음악사 -plain song, 그레고리안 성가, 오르가눔, 트로프, 협화, 불협화의 개념, 교회선법, 리듬선법, 모테트, 미사곡 (mass), 노틀담학파, 레오닌 - 아르스노바, 고정 형식 (formes fixes), discant style, 마쇼, 란디니, 던스터블 - 표제음악, 모방기법, 옥케겜, 죠스껭 데 쁘레, 팔레스트리나 - 제일작법 / 제이작법, 특정감정표상법, monody, 오페라, 소나타형식 (1 주제, 2 주제, 제시, 대조 / 발전 / 재현 ), 교향곡

34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34 용어정리 - 교향시, 음악극, 12 음 기법음악 ( 쇤베르크, 음렬 구성 ) - 삼현삼죽, 향악, 아악, 당악, 유교와 음악, 정악과 민속악, 이왕직 아악부, 세종실록, 세조실록, 대악후보, 속악원보, 악학궤범, 종묘제례악, 문묘제례악, 범패, 영산회상, 취타, 가곡, 가사, 시조, 수제천, 판소리, 단가, 산조, 시나위, 잡가, 무가 - 민요, 창극, 사물놀이, 정악 / 민속악 / 무악 - 제례악 / 연례악 - 한국음악론, 제 3 세대 동인 - 대중음악 ( 가요, 트로트, 민중가요 )

35 24 Feb 02007(c) 2007 Python Software Foundation35 질문


Download ppt "국립중앙도서관 주제전문사서심화교육과정 학문의 발전과 구조 : 음악 발표자 : 이 혜 영 음악학의 최근 경향 / 음악사 요약 / 음악 용어정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