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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대기련전대기련 기자들을기자들을 위한위한. 장윤정을 통해 본 ‘ 얼짱 ’ 각도 ?  사람의 얼굴은 정확한 좌우대칭이 아니어서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임.  기자에게 할당된 10 분도 되지 않는 짧은 시간에 인물의 매력을 담아야  예시의 경우 우측상방 A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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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대기련전대기련 기자들을기자들을 위한위한

2 장윤정을 통해 본 ‘ 얼짱 ’ 각도 ?  사람의 얼굴은 정확한 좌우대칭이 아니어서 보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임.  기자에게 할당된 10 분도 되지 않는 짧은 시간에 인물의 매력을 담아야  예시의 경우 우측상방 Angle 이 렌즈의 왜곡으로 인해 눈이 강조되며 턱선이 날렵하게 보인다. 들어가기 앞서..

3 Contents 2 셔터 / 렌즈 4 인터뷰 사진 1 사진이란 ? 3 노출

4 1장1장1장1장 사진이란 ?

5 사 진 이 란 ?사 진 이 란 ?  아날로그 카메라 화상 기록 Photographic = Phos( 빛 ) + Graphos( 그리다 )  광화 ( 光畵 )

6 35mm Camera 구 분구 분구 분구 분일안반사식레인지파인더 장 점장 점장 점장 점 렌즈를 통한 정확한 구도 여러 렌즈의 시각적 효과를 볼 수 있다. 내부진동이 적음 ( 선예도 높다 ) 촬영 순간을 볼 수 있다. 뷰잉 시스템이 밝다. 단 점단 점단 점단 점 촬영 순간을 볼 수 없다. 셔터 소리가 크다 뷰잉 시스템이 어둡다. 뷰파인더를 통한 구도는 정확성이 떨어진다. 교환 렌즈의 효과 없음. 도식도

7 2장2장2장2장 셔터 / 렌즈

8 Shutter(1/2)  특정 시간 동안 셔터 막을 열어둠으로써 필름에 닿는 빛의 양을 조절  대중적으로 Focal plane shutter 를 쓴다.  필름면 근처 템플레이트 앞에 위치  상하 또는 좌우 한 방향으로만 움직일 수 있다.  셔터 속도는 노출 시간의 길이를 조절  각각의 눈금은 앞뒤 눈금보다 빛의 양을 절반이나 두배필름막Body + B11/21/41/81/161/301/601/1251/2501/5001/1000 느린 셔터 속도 노출 과다 ◀▶ 빠른 셔터 속도 노출 부족 중요해 ! ①

9 Shutter(2/2) 노출부족적정노출노출과다

10 Lens  종 류  표준 렌즈 : 초점거리 50mm 육안으로 보는 것과 같은 공간감과 크기의 비율  광각 렌즈 : 초점거리 50mm 미만 (28mm, 24mm, 어안렌즈 ) 화각이 넓어질수록 피사체는 더 멀리, 더 작게 보인다.  망원 렌즈 : 초점거리 85mm, 200mm, 300mm 등 초점거리가 증가할수록 화각은 감소 / 물체 사이 거리 압축  줌 렌즈 : 가변 초점거리  조리개 수치와 유효구경 11.422.845.68111622 더 넓다 ◀ 유 효 구 경 ▶ 더 좁다 중요해 ! ②

11 15mm~1200mm 화각의 변화

12 F i l m  구 조  기본적으로 Cellulose ester 로 된 지지체에 할로겐화은 등으로 된 현탁액을 발라 만든다.  감 도  ‘ 필름의 감광유제가 빛에 얼마나 민감한가 ’ 를 수치로 나타낸 것  일반적으로 ISO 수치 사용  번호가 높은 필름일수록 입자가 굵다.  사진을 확대할수록 거친 느낌 ( 외관에 영향 )  다양한 ‘ 속도 ’ 의 필름을 가지고 다니자.  필름의 ‘ 유효기간 ’ 을 확인하자. 높은 ISO 큰 입자 빛에 더욱 민감 콘트라스트가 낮음 낮은 ISO 작은 입자 빛에 덜 민감 콘트라스트가 높읖 중요해 ! ③

13 Film 의 종류 (1/2)  네거티브 칼라필름  이 필름에서는 우리가 본 것과는 반대의 음영으로 현상  필름으로 아무 곳에서나 구할 수 있고 활용도가 높다.  인물촬영이나 평범한 사진에 사용  포지티브 칼라필름  색이나 음영이 보이는 그대로 현상  정밀 색상이 요구되는 인쇄용이나 광고용 또는 작품제작용  다루기 까다롭고 전문 판매점에서 구할 수 있다.( 전문가용 )

14 Film 의 종류 (2/2)  텅스텐용 칼라필름 ( 색온도 )  붉은 기운이 도는 텅스텐 불빛에서 사용해야 정상적인 색감을 내는 필름  흑백필름  상의 음영에 따라 흑과 백으로만 현상  색을 무시하고 내용을 중시하는 작품에 많이 사용  현상과 인화과정이 상대적으로 쉬워 직접 처리하기도 용이  필름의 크기에 따라..  소형, 중형, 대형카메라용 필름

15 3장3장3장3장 노출

16 노 출 (1/2)  노출의 상관관계 구 분 광 량 부가적인 영향 조리개 크기 넓어짐많아짐 피사계심도가 얕아짐 좁아짐적어짐 피사계심도가 깊어짐 셔터 속도 느려짐많아짐 동적인 느낌이 많아짐 빨라짐적어짐 정적인 느낌이 많아짐 ISO 감도 높아짐많아짐 입자가 크고 노이즈 생김 낮아짐적어짐 입자가 작고 선명함 중요해 ! ④

17 노 출 (2/2) 감 도 조리개 셔터속도 노출량 같은 ‘ 등가노출 ’ 이라고 하더라도 조리개의 크기와 셔터 속도 중 어떤 요소에 중심을 두었는가에 따라 다른 느낌의 결과물 산출

18 노 출 방 식 (1/2)  프로그램 방식 (P)  완전자동방식  인물, 풍경, 불빛, 불꽃놀이, 클로즈업, 스트로보 촬영 등의 아이콘에 맞추어 촬영하면 자동으로 맞추어 주는 방식  조리개 우선방식 (Av)  피사계 심도 효과 우선  조리개 값을 정해놓고 적정노출에 필요한 빛의 양을 셔터속도가 자동으로 맞추어지는 방식.

19 노 출 방 식 (2/2)  셔터우선방식 (Tv)  동적 / 정적 효과 우선  셔터를 정해놓고 적정노출에 필요한 빛의 양을 조리개가 자동으로 맞추어지는 방식  수동 (M)  수동으로 조리개와 셔터속도를 수동으로 조절

20 4장4장4장4장 인터뷰 사진

21 인물의 디테일을 살리는 방법  조명 이용하기  카메라에 붙은 조명 외에 보조광을 하나 설치하고 찍는 방법  피사체 측면에 설치한 조명은 주름살이 더 깊은 골을 만든다.  클로즈업하기  망원렌즈로 가능한 인물을 당겨서 찍는 방법  강조하고 싶은 머리카락이나 주름을 강조할 수 있다.  감도 높이기  극단적 콘트라스트로 살릴 부분만 강조하는 방법  인물의 특성을 잡아낼 수 있는 앵글로 찍기

22 사진의 구도  주제를 보다 강렬하게 살리기 위하여 선, 형태, 명암, 색 등을 미학적으로 배치하는 것  사진을 보는 이에게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고 주제의 힘을 더해 효과적인 시선을 끄는 구도가 좋은 사진 형형 선 계 조계 조계 조계 조  구도의 3 요소

23 황 금 분 할  기본이 되는 구도형태  화면을 삼등분하여 주제나 중심부분을 1/3 지점에 배치  사람이 가장 안정된 시각으로 받아들이는 분할형태  특히 풍경사진에서 많이 사용  사진의 균형이 깨지는 것을 방지

24 좋은 구도란 ? 1. 원근감의 이용 2. 다양한 시각의 표현 3. 프레이밍 (Flaming)  우측 사진 참조 4. 주제의 전체적인 파악 5. 단순화 (Simplify) 6. 배분과 분할

25 거침없는 표현의 노대통령에 관해  한겨례 (07.01.02) “ 말은 민주적 통치수단 ”  조선일보 (07.01.02) 노대통령 " 한국사회, 말귀 안 통해 참 어렵다 " 노 대통령이 정책기획위원들과 오찬에서 “ 소통은 대화 이전의 문제다. 대화가 안되더라도 타협이 안되더라도 말귀는 서로 통해야 되지 않겠냐 ? ( 그런데 ) 말귀가 서로 안통하는 것이 요즘 너무 많다. 대통령으로 참 어려웠던 게 소통의 문제 ” 라며 이렇게 밝혔다고 전했다.

26 番外 사진과 구도

27 원 구 도 (1/2)  집 중 감  보는 이의 시선을 화면 중앙에 집중시키는 구도  주로 건축물을 촬영할 때 이용  주제가 단순할 때, 특히 단조로운 대상 하나를 부각

28 원 구 도 (2/2)

29 삼 각 구 도 (1/2)  안 정 감  풍경 촬영에서 흔히 이용 ( 산, 섬 등 )  피사체를 배치할 때 사진 아래쪽에 무게를 주어 안정감  보는 이에게 쉽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장점  다소 평범한 느낌을 주는 단점

30 삼 각 구 도 (2/2)

31 대각선 구도 (1/2)  박 진 감  넘치는 힘과 박진감 등을 표현  여러가지 소재에 널리 이용 가능  다른 구도에 비해 불안정해 보인다.

32 대각선 구도 (2/2)

33 황금분할 구도  일반적 / 기본적 구도  안정감을 필요로 하는 풍경 촬영  화면을 3 등분하여 아래에 주제를 배치하는 구도

34  율 동 감  내용을 조화롭게 하여 세련된 아름다움을 표현 방사선 구도

35 S 자 구도 (1/2)  율 동 미  유연성과 세련미, 율동감 등을 느낄 수 있다.  숲길이나 오솔길 등을 촬영시 효과적

36 S 자 구도 (2/2)

37 1/2 구도  분 리 감  화면을 반으로 분할  단절 / 불안정한 느낌  특별한 메시지의 전달

38 평행선 구도  세 련 미  화면에 수평을 이룸  세련된 아름다움을 표현

39 3 등분 구도  일반적 구도  가장 많이 사용  시각의 참신함으로 구조의 단조로움을 극복  풍경사진에 많이 사용

40 바둑판 구도  구 성 미  주어진 화면에서 특히 구성미를 강조할 때 사용  대상에 구애받지 않음

41 수직ㆍ수평구도  조 형 미  건축물 등 조형미를 강조하고 싶을 때  화면을 단순화 시키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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