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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주의 컨벤션이벤트학과 10110627 김소민 10111787 최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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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전주의 컨벤션이벤트학과 김소민 최수인

2 고전주의의 어원 우리는 흔히 고전주의 음악을‘클래식음악’이라고 한다.
클래식이라는 말은 고전적이라고 해석되는데 고대로마의 최상급 계급을 가르킨 라틴어 클라식쿠스(classicus) 에서 유래한 단어로 잘 정돈된 품위있는 영구적이며 모범적인것을 말한다. 어느사조에나 이말뜻은 적용이 되지만 바로크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한 음악 그리고 자유로운 낭만주의 음악에 대해 그이전에 음악을 가르키기위해 후세의 사람들이 붙인 이름이 고전주의의 음악이다.

3 고전주의의 발생배경 합창음악,대위법 주선율에 간단한 화성적 반주를 붙임
1750년바흐가 세상을 떠나고 정치면에서도 일대 변혁이 일어난다. 봉건주의는 모든 약점을 드러냈고 이에 대치되는 새로운 제도를 위해 계몽주의나 합리주의가 주장되고 모든 것이 이성적으로 설명되어야 했기 때문에 음악도 단순 명쾌해진다. 그러므로 바로크의 복잡하고 혼란한 양식에 사람들이 권태를 느끼면서 화려하고 궁중적인 바로크는 쇠퇴하고 옛 그리스나 로마의 건강한 정신을 본받아야 한다는 고전주의가 고개를 든다. 합창음악,대위법 주선율에 간단한 화성적 반주를 붙임 중복음악(Polyphony) 화성음악(Homophony) 보다 감명하고 명쾌한 음악을 바라기 시작하고 사람들의 마음과 가까워진다는 개념으로 고전주의와 대중화가 결합된다.

4 고전주의 형식 1 원칙적으로 소나타 형식은 제1악장-빠름 제2악장-조용 제3악장-미뉴에트 또는 스케르초 제4악장-다시 빠르게
제시부 - 전개에 견딜 수 있는 동기를 가지며, 그 악곡 전체를 집약적으로 표현하는 내용을 가짐 전개부 - 전개부 전체는 조적으로나 성격적으로나 제시부의 특성인 정착성과는 반대로 극히 부동적이며 유동적이며 다성적수법이 많이 쓰임 재현부 - 제시부의 각 요소 다시 제시 종결부(코다)- 악장 전체를 일괄하고 때로는 주된 요소를 회고하여 악장을 재확인하여 명확한 마침감을 주는 부분 제1악장-빠름 제2악장-조용 제3악장-미뉴에트 또는 스케르초 제4악장-다시 빠르게

5 교향곡 :'심포니(symphony)'는 원래 이탈리아어의 신포니아(Synfonia)에서 파생된 용어이다
오라토리오:oratorio; 성서나 기타 종교적, 도덕적 내용의 가사를 바탕으로 만든 서사적인 대곡. 독창, 합창, 관현악 등으로 연주한다.연극적 구성에 구애받지 않고, 무대장치, 연기는 없이 상연되는 것이 보통이다. 현악4중주곡: 서양 고전 음악의 실내악에서 매우 중요한 악곡양식으로 바이올린1· 2 ,비올라, 첼로 4개의 현악기로 구성된다

6 고전주의 형식 2 만하임 악파를 통해 괄목할만한 발전을 보인 소나타형식.
근대 관현악법의 성과(다이내믹한 표현, 새로운 악기 편성의 개발)와 결합해 교향곡 형식을 확립했다. 교향곡은 빈 고전파를 대표하는 중심적인 음악 장르. 합주협주곡 현악 4중주곡, 피아노나 바이올린 소나타 장르·독주협주곡 등장 이러한 다양한 음악 장르는 서서히 고개를 쳐들고 있었던 시민계급 정신의 음악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시민 사회와 오케스트라는 상당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7 바로크와 고전주의 고전주의 바로크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16C~18C중엽 18C중엽~19C초 음악의 틀이 갖춰진 시기
복잡하고 혼란한 양식 음악이 완성된 시기 논리적•합리적•보편성을 중시 장음계•단음계가 음악의 기초가 됨 BUT,바로크후기까지도 완벽해지지 않음 다성음악의 절정기,대위법의 절정기 오케스트라가 등장하고 협주곡이 화려하게 연주되기 시작함 바로크 때보다 더 클래식함 장•단 음계의 체계를 폭넓게 탐색했고 반복형태의 이상적인 소나타형식을 발견하는 여러 실내악곡•협주곡•교향곡 등의 연주형태를 확립 전통을 고수하지 않고 새로운 음악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시도하고 노력함 안토니오 비발디, 바흐, 비탈리, 알비노니 게오르그 프리드리히 헨델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8 빈고전파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빈 고전파’라는 모두 빈에서 활동함 말이 생겨남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빈 고전파’라는 모두 빈에서 활동함 말이 생겨남 유럽의 독일어권을 대표하는 중심 도시로 손색이 없을만 큼 23만명의 인구를 가진 빈은 다른 도시보다는 작았지만 런던, 파리, 나폴리를 잇는 대도시이자 음악의 도시였다. 이를 빈의 ‘하드웨어’에 대한 설명이라 한다면 그 ‘소프트웨어’는 더욱 풍성했다. 빈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막론하고 음악을 지원하고 소비할 수 있는 인프라가 풍부한 도시였던 것이다.

9 신고전주의 20세기 전반에 나타난 하나의 경향으로 고전파 음악의 특징인 조성감과 명확한 형식감을 다시 음악에 주려는 것
넓은의미: 제 1.2차 세계대전 사이의 음악 좁은의미: 스트라빈스키의 양 대전간의 음악과 프랑스‘6인조’의 음악을 가리킴 후기낭만파의 중후하고도 온음계적인 사고방식 반음계적인 화성, 명확한 선율선·콘체르토 그로소 주관적 감정의 과도한 표출 모음곡 등의 고전적형식이 채택 모호한 음악성과 형식 프랑스에서는 객관적태도를 중요시하여 “바흐로 돌아가라”고 제창이 경향의 작품으로는 부조니의 {희극서곡}, 스트라빈스키의 {풀치넬라}를 비롯하여 프로코피예프, 힌데미트, 블로호등의 작품을 볼 수 있다.

10 오스트리아<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F.J.Haydn, ) 오스트리아<교향곡의 아버지> 성품이 온화함 소나타 형식과 교향곡 형식, 실내악 등 고전음악을 확립하였으며, 관현악의 악기 편성을 체계화하였다.

11 하이든의 작품 교향곡 <놀람교향곡> <고별교향곡> <시계교향곡>
<군대행진곡>등의 104개 현악4중주곡 <종달새> <황제>등의 80여 곡, 오라토리오 <천지 창조>등

12 모짜르트 ( W.A.Mozart, 1756-1791) 오스트리아<음악의 신동>
이탈리아적인 명랑함과 독일의 정돈된 화성을 바탕으로 단정하고 자연스럽게 흘러 넘치는 1,000여 곡의 주옥같은 명곡을 남겼다.

13 모짜르트의 작품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돈 조반니> 등 교향곡 <쥬피터>등 40여 곡
진혼미사곡 레퀴엠

14 베토벤 (L.van.Beethoven, 1770-1827 ) 독일 <음악의성인, 악성>
고전파 음악의 최고봉을 이룩하고 낭만파 음악의 길을 열어 19세기 이후의 음악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는 영감과 열정으로 과거의 모든 음악에 생명을 불어넣었으며, 풍요하고 기름진 음악 세계를 창조하였다.

15 베토벤의 작품 교향곡 <운명> <영웅> <전원> <합창>등 9곡 피아노 소나타
<월광> <비창> <열정>등의 32곡

16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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