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안단호.  정통 오페라에 비해 가볍고 오락성이 극대화  일관된 극적인 이야기가 존재한다.  노래와 춤을 동시에 한다 ( 만능 엔터테이너 )  구성 ◦ 서곡 – 제시부 – 프로덕션 넘버 - 아리아 ◦ 프로덕션 넘버 : 경쾌한 주제곡 ( 반복 reprise)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안단호.  정통 오페라에 비해 가볍고 오락성이 극대화  일관된 극적인 이야기가 존재한다.  노래와 춤을 동시에 한다 ( 만능 엔터테이너 )  구성 ◦ 서곡 – 제시부 – 프로덕션 넘버 - 아리아 ◦ 프로덕션 넘버 : 경쾌한 주제곡 ( 반복 reprise) ◦"— Presentation transcript:

1 안단호

2

3  정통 오페라에 비해 가볍고 오락성이 극대화  일관된 극적인 이야기가 존재한다.  노래와 춤을 동시에 한다 ( 만능 엔터테이너 )  구성 ◦ 서곡 – 제시부 – 프로덕션 넘버 - 아리아 ◦ 프로덕션 넘버 : 경쾌한 주제곡 ( 반복 reprise) ◦ 쇼 스타퍼 : 유머러스한 노래나 연기 ◦ 아리아 : 남녀 주인공의 사랑, 환희, 비극 등 ◦ 쇼가 끝나면 여태까지의 곡들을 편집하여 조금씩 들려주 고 배우들의 짤막한 춤과 노래를 보여준다.

4  1728, 영국, 존 게이 (John Gay, 1685~1732)  영국에서 발생  풍자 : 도둑놈이나 권력층이나 비슷하다  유행하던 대중노래에 새로운 가사를 붙여 공연  이후 영국식 뮤지컬 코미디가 미국으로 전파됨  http://www.youtube.com/watch?v=RW2RZ19 azQk http://www.youtube.com/watch?v=RW2RZ19 azQk

5  19 세기 후반부터 이미 노래, 춤, 코러스걸의 군무 등이 종합된 연예가 널리 정착되어 있었다.  뉴욕이나 시카고에 정착한 유럽출신 작곡가  여기에 빈 오페레타를 연결시키려는 시도  뉴욕 브로드웨이 극장에서 공연  대대적인 히트를 기록하고 쇼 비즈니스가 탄생

6  20 세기 초 자국 내 작곡가들이 창작하기 시작  Show Boat : Jerome Kern 1885 ~ 1945 ◦ 인종편견, 결혼파탄 등의 현실적인 문제를 다루었다 ◦ 따라 부르기 쉬운 노래  Old Man River : http://www.youtube.com/watch?v=eh9WayN 7R-s http://www.youtube.com/watch?v=eh9WayN 7R-s

7

8  Big 5 ◦ Jerome Kern ◦ Irving Berlin 1888~1989 ◦ Cole Porter 1891~1964 ◦ George Gershwin 1898~1937 ◦ Richard Rodgers 1902~1979  현실의 문제를 다루었다  작사, 작곡, 연출 무대미술, 안무 등 파트간의 협력관계 가 형성  Summer Time : p.215 http://www.youtube.com/watch?v=6pdyiK5kziw &feature=related http://www.youtube.com/watch?v=6pdyiK5kziw &feature=related

9  히피문화, 반전운동의 영향  진지한 주제의 작품들이 만들어졌다  흑인들의 호소력 짙은 가창력  대표작 ◦ 헬로, 돌리 ! ◦ 지붕위의 바이올린 ◦ 헤어 ◦ 코러스라인

10  영국, 1948~  대표작 ◦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 에비타 ◦ 캐츠 ◦ 오페라의 유령

11  1930~  대표작 ◦ 스웨니 토드 ◦ 조지와 공원에서의 일요일  컨셉 뮤지컬 : 내용이 아니라 표현에 초점

12  비극적 상황을 무대에 올려서 성공  대표작 ◦ 레미제라블 ◦ 미스사이공

13  그랑자트 섬에서의 오후 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 tents_id=9344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 tents_id=9344  http://www.youtube.com/watch?v=vkW_Vdxk zAY&feature=related http://www.youtube.com/watch?v=vkW_Vdxk zAY&feature=related

14

15  1890 년경 미주리주, 세달리아  음악교육을 받은 흑인노예들의 파티음악  Cakewalk : 춤 경연, 상품이 케익  래그타임은 춤 경연에 쓰이던 음악  Scott Joplin 1868 ~ 1917 ◦ 흑인의 리듬 : 싱커페이션 ◦ 유럽 음악의 형식 : 네 마디 선율의 반복 ◦ 유럽 음악의 화성 : 폴카, 행진곡 ◦ 현대음악에 영향을 줌 : 스트라빈스키  http://www.youtube.com/watch?v=p7-TDNTIcrg http://www.youtube.com/watch?v=p7-TDNTIcrg  http://www.youtube.com/watch?v=- n4YhGMzi08&feature=related http://www.youtube.com/watch?v=- n4YhGMzi08&feature=related

16  흑인 노예의 노동요  조지아, 미시시피, 테네시 등지의 삼각주 농민들  The Blue devil : 우울증  연인이나 직업을 상실한 아픔을 노래함  남북전쟁 이전부터 존재했으나 사회적으로 표면화되 기 시작한 것은 1920 년대 부터  Delta Blues Robert Jhonson : http://www.youtube.com/watch?v=Yd60nI4sa9A http://www.youtube.com/watch?v=Yd60nI4sa9A  Delta Blues 할아버지 http://www.youtube.com/watch?v=Oz3j6wIPzYE http://www.youtube.com/watch?v=Oz3j6wIPzYE

17  I-I-IV-IV-I-I-IV-IV-V-IV-I-V ◦ 기존의 유럽 화성과는 다르게 모두 딸림화음이 사용된다 ( 솔시레파 )  Pentatonic : 도레미솔라  Minor Pentatonic : 도 - 미 b- 파 - 솔 - 라 b  Blue Note : 미 b, 솔 b, 시 b / 반주와의 불협화음  엘비스와 같은 록, 팝 뮤지션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됨  거의 모든 대중음악은 Blues Scale 을 사용함 ◦ 반주의 화성이 뭐든지 상관 없이 대충 다 들어맞음

18  19 세기 말 기능조성이 쇠퇴한다.  반음계주의의 기법들이 군대, 살롱, 무도장 등에서 연주되었다.  항구도시를 통해 노예들의 음악, 군대의 음악, 유 럽의 민속음악 등이 뒤섞이게 된다.  Dixieland Jazzband ◦ Jass : 홍등가 ◦ 백인재즈 음악가  http://www.youtube.com/watch?v=FH8kH- EH3-I http://www.youtube.com/watch?v=FH8kH- EH3-I

19  대위법 ◦ 성부가 여러 개 있을 때 화음의 충돌을 피하는 방법 ◦ 합창, 현악 중주 ◦ 단 5 도 장 3 도  화성학 ◦ 화음을 연주할 수 있는 악기가 ( 피아노, 기타 ) 개발되면서 정립 된 학문 (Bach) ◦ 3 개의 음, 4 개의 음, 5 개의 음 … 8 개의 음 ◦ 음의 조합이 ( 화성 ) 시간에 따라서 변하는 어떤 것 (Debussy) ◦ 화성의 연결을 탐구 ( 기능조성 ) ◦ 완벽한 화음을 위해 계산된 음만을 연주한다  기능조성이 쇠퇴한다는 것은 연주자의 즉흥성을 높여 주는 것이 된다

20  래그타임, 블루스가 혼합된 재즈의 형태가 탄생  크레올 사이에서 소편성 즉흥연주가 시작되었다.  대부분 관악기로 편성  재즈라는 단어의 외설성 때문에 항구도시 뉴올리 언스에서 뮤지션들이 쫒겨나게 된다.  시카고, 뉴욕에 안착

21  20’s 부터 20 년간  갱단, 음악가의 조합  할렘가를 중심으로 콘서트가 발생  빅밴드 형태의 악기편성 ◦ Brass(Trumpet, Trombone) ◦ Lead(Clarinet, Saxophone) ◦ Rhythm(Drum, Guitar, Piano)  Swing : 12/8 박자 : Triplet ◦ 재즈 : 블루스를 연주하면서 스윙감을 부여하는 것

22  1900~1970  빈민굴에서 메트로폴리탄 무대까지  트럼펫 연주가, 가수  더블타임주법이나 스캣 창법 등 자신만의 스타일 을 확립하였음  http://www.youtube.com/watch?v=wyLjbMBp GDA http://www.youtube.com/watch?v=wyLjbMBp GDA

23  40’s  2 차 세계대전 발발로 빅밴드 단원들이 징집  해체된 단원들은 소규모 앙상블 중심으로 활동  작, 편곡 보다는 솔로 즉흥연주가 중요시 됨  새로운 화성, 마디의 해방  화성이 복잡하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고도의 기술을 갖춘 사람만 연주할 수 있었다.( 듣는 사람이 줄기 시작 )  Bebop Note : 도레미파솔라 ( 시 b) 시도  Charlie Parker : http://www.youtube.com/watch?v=Clp9AeBdgL0 http://www.youtube.com/watch?v=Clp9AeBdgL0  Groovin’ : http://www.youtube.com/watch?v=YXJI9O2D7c4 &feature=relmfu http://www.youtube.com/watch?v=YXJI9O2D7c4 &feature=relmfu

24  50’s  즉흥연주, 잼세션, 속주 : hot jazz  차분하고 감성적인 연주 : cool jazz  Miles Davis 1926~1991 ◦ 화음과 선법의 대응관계로 솔로연주를 하기 시작  http://www.youtube.com/watch?v=x_whk6m 67VE http://www.youtube.com/watch?v=x_whk6m 67VE

25  Free Jazz : 화성도 조성도 없이 그냥 즉흥연주  Fusion Jazz : 다른 음악장르와의 혼종 (Rock)  Free-Funk : Funk 리듬과의 혼종  http://www.youtube.com/watch?v=a6mEJ2th olU http://www.youtube.com/watch?v=a6mEJ2th olU

26  정박에서 땡기거나 뒤로 민다  흑인 : 뒤로 밀린다  백인 : 앞으로 땡긴다

27  Bossa Nova  인디언 + 흑인 + 유럽 ( 라틴 )  삼바  보사노바  정부에 대한 저항  http://www.youtube.com/watch?v=g6w3a2v_ 50U http://www.youtube.com/watch?v=g6w3a2v_ 50U

28  루저


Download ppt "안단호.  정통 오페라에 비해 가볍고 오락성이 극대화  일관된 극적인 이야기가 존재한다.  노래와 춤을 동시에 한다 ( 만능 엔터테이너 )  구성 ◦ 서곡 – 제시부 – 프로덕션 넘버 - 아리아 ◦ 프로덕션 넘버 : 경쾌한 주제곡 ( 반복 reprise)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