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단원 11. 해수의 성분과 운동 바닷물의 성분 바닷물의 운동 중학교 1학년 2004년 07월 30일(금)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단원 11. 해수의 성분과 운동 바닷물의 성분 바닷물의 운동 중학교 1학년 2004년 07월 30일(금)"— Presentation transcript:

1 단원 11. 해수의 성분과 운동 바닷물의 성분 바닷물의 운동 중학교 1학년 2004년 07월 30일(금)
남원중학교 교사 소 대 진

2 인공 위성에서 직은 지구를 보면 파랗게 보이는데, 이는 바닷물에는 인류가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성분이 들어 있으며, 바닷물은 끊임없이 운동하고 있다.
바다의 자원을 이용하고 해양 환경을 소중하게 지켜 나가기 위해 흥미를 가지고 바다를 탐구해 보기로 합시다. 그럼, 먼저 학습 목표를 살펴 보고 시작하겠습니다.

3 학습목표 1. 바닷물에 녹아 있는 염류의 성분비가 일정함을 알 수 있다. 2. 한류와 난류의 성질을 비교하고, 해류가 생기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밀물과 썰물에 의한 조류의 특징을 달의 위상 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정리 ▣ 바닷물의 성분 ① 해수에 녹아 있는 물질 ㉠ 바다와 육지의 분포 : 바다는 지구 표면의 71 %, 육지는 약 29%를 차지 ㉡ 지구상의 물의 분포 ⓐ 해수 : 지구 전체 물 부피의 97.2 % 차지 ⓑ 육지의 물 : 빙하>지하수>호수, 하천으로 구성, 대부분 빙하의 형태로 존재 ⓒ 대기 중의 수증기 : 약 % 로 매우 적 지만 대기 중의 열의 이동과 기상현상을 일으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5 학습정리 ㉢ 염류 : 해수에 녹아 있는 염화나트륨, 염화마 그네슘 등의 성분 물질 ⓐ 염화나트륨 : 짠맛, 염류의 약 78%(가장 많은 양), 소금의 주성분 ⓑ 염화마그네슘 : 쓴맛, 간수라고 하며, 두부 를 만들 때 이용 ⓒ 염류의 근원 (ⅰ) 해수에 녹아 있는 주요 원소는 주로 육지의 물질이 녹아 들어간 것, (ⅱ) 해수중의 기체는 해수 표면을 통하여 녹아 들어간 것

6 학습정리 ② 해수의 염분 ㉠ 염분 : 해수 1kg 에 녹아 있는 전체 염류의 양을 g수로 나타낸 것 염분 = 염류의 양(g) 바닷물의 양(g) × 100 ⓐ 단 위 : ‰ (퍼밀) ⓑ 전 세계 해수의 평균염분 : 약 35‰ ⓒ 염류의 비율

7 학습정리

8 학습정리 ③ 염분의 변화 : 강수량, 증발량, 결빙, 육지물 의 유입 등으로 지역이나 계절에 따라 차이 가 난다. ㉠ 염분이 낮은 곳 : 강수량이 증발량보다 많은 지역 ㉡ 염분이 높은 곳 : 증발량이 강수량보다

9 학습정리 ④ 위도에 따른 염분의 분포 ㉠ 적도(위도 0°), 한대 전선대(위도 60°) : 강수량이 많다 → 염분이 낮다 ㉡ 중위도 지방(위도 30~60°) : 강수량보다 증발량이 많다 → 염분이 높다

10 학습정리 ⑥ 염분비 일정의 법칙 : 바닷물 속에 녹아 있는 각각의 염류가 차지하는 비율은 염분에 관계 없이 항상 일정하다. ㉠ 염분비가 일정한 이유 : 바닷물은 항상 움 직이며 섞이기 때문이다. ㉡ 염분의 측정 : 해수 속의 염류 중 어느 한 가지 양만 측정하면 염분비 일정의 법칙에 의해 다른 모든 염류의 양이 비례하므로 염 분을 구할 수 있다.

11 먼저, 성취기준을 알아보고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2 성취기준 1. 해수에 녹아 있는 주요 성분의 질량비의 크기 순서를 알고, 염분을 계산할 수 있다. 2. 염분비 일정의 법칙을 설명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특정 염류의 질량을 구할 수 있다.

13 다음 중 지구상의 물의 분포를 비율이 높은 것부터 차례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탐구문제 1 다음 중 지구상의 물의 분포를 비율이 높은 것부터 차례로 바르게 나타낸 것은? ① 바닷물 〉빙하 〉강·호수 〉지하수 ② 바닷물 〉빙하 〉지하수 〉강·호수 ③ 바닷물 〉강·호수 〉지하수 〉빙하 ④ 바닷물 〉강·호수 〉빙하 〉지하수 ⑤ 바닷물 〉지하수 〉강·호수 〉빙하

14 탐구문제 2 바닷물 1kg중에 녹아있는 전체 염류의 양을 g수로 나타낸 값을 염분이라고 한다. 다음 그림은 염분의 양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중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는 두 가지 중 ‘가’, ‘나’에 해당하는 물질로 순서대로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5 ① 염화마그네슘, 황산마그네슘 ② 염화나트륨, 황산마그네슘 ③ 염화마그네슘, 염화나트륨 ④ 염화나트륨, 염화마그네슘 ⑤ 염화나트륨, 황산칼륨

16 다음 표는 바닷물 1kg중에 녹아 있는 주요 염류의 양과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탐구문제 3 다음 표는 바닷물 1kg중에 녹아 있는 주요 염류의 양과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17 ① 염류의 양은 항상 일정하다. ② 염분은 항상 일정하다. ③ 염분과 염류들의 상대적인 비율은 서로 다르다. ④ 염분에 따라서 포함된 염류의 종류가 ⑤염류들 사이의 비율은 항상 일정하다.

18 탐구문제 4 다음 <표>는 철수가 바닷물의 성분을 알아보기 위하여 바닷물 2kg을 증발 접시에 넣고 가열한 후 남아 있는 고체 성분 물질을 분석한 것이다. 이 바닷물의 염분(‰)은? ① 3.4 ‰ ② 6.8 ‰ ③ 17 ‰ ④ 34 ‰ ⑤ 68 ‰

19 다음 표는 염분이 40‰인 홍해와 10‰인 발트해의 염류의 양을 나타낸 것이다. (가), (나)에 알맞은 값을 쓰시오.
탐구문제 5 다음 표는 염분이 40‰인 홍해와 10‰인 발트해의 염류의 양을 나타낸 것이다. (가), (나)에 알맞은 값을 쓰시오. (가) 4 (나) 0.75

20 다음 보기 중 염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탐구문제 1 다음 보기 중 염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보기 가. 염분의 양은 증발량과 강수량에 관계하므로 지역 에 따라 다르다. 나. 염분이 35 인 바닷물 1kg은 물 1kg과 염류 35g 으로 이루어진다. 다. 각 염류의 성분비는 지역과 계절에 따라 다르다 라. 염분의 단위는 ‰로 나타내고 퍼밀 이라고 읽는다. 마. 하천의 유입이 많은 황해의 평균염분은 동해보 다 낮다.

21 다음 그림은 우리나라 동해와 황해의 여름철(8월)과 겨울철(2월)의 염분을 나타낸 것이다. 이 두 그림을 바르게 비교한 것은?
탐구문제 1 다음 그림은 우리나라 동해와 황해의 여름철(8월)과 겨울철(2월)의 염분을 나타낸 것이다. 이 두 그림을 바르게 비교한 것은?

22 ① 동해와 황해 중 동해의 염분이 낮다. ② 겨울보다 여름의 염분이 높다. ③ 여름이 겨울보다 증발량이 더 높기 때문이다. ④ 여름은 강수량이 많으므로 염분이 높게 나타 난다. ⑤ 황해의 염분이 낮은 이유는 강물이 주로 황해로 더 많이 흘러가기 때문이다.

23 이상으로 ‘바닷물의 성분’에 대한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다음은, ‘바닷물의 운동’에 대한 학습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4 학습정리 ▣ 바닷물의 운동 ① 해류의 뜻 ㉠ 해류 : 바닷물이 일정한 방향으로 거의 같 은 속도를 유지하면서 수평 운동을 하는 것. ⓐ 바다에서 한 방향으로 바람이 계속 불 때 발생한다. ⓑ 바닷물의 밀도차, 경사차에 의해 발생하 는 경우도 있다.

25 학습정리 ② 해류의 구분 ㉠ 난류 : 저위도 지방의 따뜻한 바닷물이 고위도 지방으로 흘러가는 것. ⓐ 수온과 염분이 높다. ⓑ 용존 산소량이 적으며 투명한 청남색을 띤다. ⓒ 연안 지역의 기온을 높이는 역할 (열과 습기를 공급)

26 학습정리 ㉡ 한류 : 고위도 지방의 찬 바닷물이 저위도 지방으로 흘러가는 것. ⓐ 수온과 염분이 낮다. ⓑ 용존 산소량이 많으며 청록색을 띤다. ⓒ 연안 지역의 기온을 낮추는 역할 ㉢ 난류와 한류가 만나는 곳 : 영양 염류와 플랑크톤이 많아 좋은 어장을 형성 ③ 해류의 역할 ㉠ 저위도의 남는 에너지를 고위도로 옮긴다. ㉡ 기후에 큰 영향을 미친다.

27 학습정리 ④ 우리나라 부근의 해류 ㉠ 쿠로시오 해류 : 태평양에서 우리나라 쪽 으로 북상, 폭이 좁고 빠르게 흐르는 난류
㉡ 동한 난류 : 쿠로시오 해류에서 갈라져 동 해안을 따라 고위도로 흘러 들어가는 해류 ㉢ 황해 난류 : 쿠로시오 해류에서 갈라져 서 해안을 따라 고위도로 흘러들어가는 해류 ㉣ 북한 한류 : 함경도 부근에서 남쪽으로 내 려오는 차가운 해류

28 학습정리

29 학습정리 ⑤ 밀물과 썰물 ㉠ 조석 : 해수면이 하루에 2번씩 주기적으로 높아졌다 낮아졌다 하는 현상. ⓐ 조류 : 조석 현상에 의해 수평 방향으로 생기는 바닷물의 흐름. ※ 조력발전 : 좁은 해협, 만의 입구, 섬과 섬 사이 등의 지역에서는 흐름이 빨라짐. ⓑ 조석의 원인 : 달과 태양의 인력(기조력) (ⅰ) 기조력 : 조석현상을 일으키는 힘 - 달의 기조력이 태양에 비하여 2배정도 크다.

30 학습정리 ㉡ 밀물과 썰물 ⓐ 밀물 : 해수면이 높아질 때 해안으로 흘러 들어오는 흐름. ⓑ 썰물 : 해수면이 낮아질 때 바다 쪽으로 빠져나가는 흐름.

31 학습정리 ㉢ 만조와 간조 ⓐ 만조 : 하루 중 해수면의 높이가 가장 높아 졌을 때. ⓑ 간조 : 하루 중 해수면의 높이가 가장 낮아졌을 때. ⓒ 조차 : 만조 때와 간조 때의 해수면 의 높이 차.

32 학습정리 ㉣ 조석 주기 ⓐ 만조(간조)에서 만조(간조)까지의 시간으로 12 시간 25 분
12 시간 25 분 ⓑ 하루에 50 분씩 늦어진다 - 지구가 자전하 는 동안 달이 공전하기 때문이다 ㉤ 사리와 조금 ⓐ 사리 : 해수면의 높이 차(조차)가 최대일 때. - 달, 지구, 태양이 일직선이 되는 시기 : 삭 (음력 1일, 그믐)과 망(음력 15일, 보름) ⓑ 조금 : 해수면의 높이 차(조차)가 최소일 때. - 달과 지구 및 태양이 수직이 되는 시기 : 상현과 하현

33 학습정리

34 먼저, 성취기준을 알아보고 문제를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35 성취기준 1. 한류와 난류의 성질과 분포를 조사하고, 해수의 운동을 설명할 수 있다. 2. 밀물과 썰물에 의한 조류의 특징을 달의 위상 변화와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6 탐구문제 1 다음 그림은 우리나라 부근을 흐르는 해류를 나타낸 것이다. 겨울철에 같은 위도상의 황해안보다 동해안 기온이 높게 나타나게 하는 해류의 기호와 명칭이 바르게 짝지은 것은? ① A, 황해 난류 ② B, 북한 한류 ③ C, 동한 난류 ④ D, 쿠로시오 난류 ⑤ D, 쿠로시오 한류

37 탐구문제 2 다음 그림 (가)는 밀물과 썰물일 때 모습이고, 그림(나)는 인천 앞 바닷물의 조석 현상을 한달 간 기록한 것이다. 이렇게 밀물과 썰물이 일어나는 원인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 중력 ② 달과 태양의 인력 ③ 지구의 공전 ④ 해류 ⑤ 지구표면 바람의 변화

38 지구에서 나타나는 조류는 달과 태양의 인력 때문이다. 사리와 조금 때의 달의 위치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탐구문제 3 지구에서 나타나는 조류는 달과 태양의 인력 때문이다. 사리와 조금 때의 달의 위치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39 사리 조금 ① 가, 나 다, 라 ② 가, 다 나, 라 ③ 가, 라 나, 다 ④ 나, 다 가, 라 ⑤ 나, 라 가, 다

40 탐구문제 4 다음 그림은 인천만의 해수면의 높이 변화와 지구의 둘레를 공전하는 달의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사리 때의 해수면과 달 모양이 바르게 짝지은 것은? ① 가 – A ② 나 - B ③ 다 - C ④ 라 – D ⑤ 마 - B

41 다음 보기는 해수의 운동을 설명한 것이다. 해류의 특징으로만 묶인 것은?
탐구문제 5 다음 보기는 해수의 운동을 설명한 것이다. 해류의 특징으로만 묶인 것은? A. 난류와 한류가 있다. B. 밀물과 썰물이 있다. C.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D.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한다. E. 적도 지방과 극지방의 기온 차를 줄여 준다. 보기 ① A, B, C ② A, B, D ③ A, C, E ④ B, C, E ⑤ B, D, E

42 탐구문제 6 다음 그림은 태양과 지구와 달의 모습(가)과 인천에서의 해수면의 높이를 음력 날짜를 조사하여 나타낸 그래프(나)이다. 그림 (가), (나)를 보고 전체적인 바닷물의 운동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43

44 ① 만조에서 다음 만조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 24시간 정도이다. ② 밀물에 의하여 바닷물의 높이가 가장 높은 때는 만조라 한다. ③ 밀물과 썰물이 나타나는 원인은 태양과 달의 인력 때문이다. ④ 만조와 간조 때의 바닷물의 높이 차가 가장 큰 때가 사리이다. ⑤ 사리에서 다음 사리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 15일 정도이다.

45 탐구문제 7 다음 그림은 밀물과 썰물 때의 해수면 높이 차이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얻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전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조력발전

46 이상으로 오늘 학습한 내용에 관한 탐구 문제를 모두 풀었습니다.
그럼,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7 핵심정리 계절과 지역에 따라 해수의 염분은 달라도, 각 염류들이 녹아 있는 비율은 항상 일정하다. 따라서, 염류 중 한 성분의 양만 알면 나머지 성분의 양을 구할 수 있는 데 이를 ( )이라 한다. 염분비 일정의 법칙

48 조차가 가장 클 때가 사리이고 ( )과 ( )에서 일어나며, 조차가 가장 작을 때가 ( )으로 상현과 하현에서 일어난다. 조석
핵심정리 해수가 하루에 두 번씩 밀려 들어왔다 밀려 나가는 현상을 ( )이라 하며, 해수가 밀려 들어와 해수면이 가장 높아졌을 때를 ( )라 하고, 그 반대로 가장 낮아졌을 때를 ( )라 한다. 조차가 가장 클 때가 사리이고 ( )과 ( )에서 일어나며, 조차가 가장 작을 때가 ( )으로 상현과 하현에서 일어난다. 조석 만조 간조 조금

49

50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단원 12. 파동으로 파동의 발생 소리의 성질 파동의 반사와 굴절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51

52 그림 (가) (나)

53


Download ppt "단원 11. 해수의 성분과 운동 바닷물의 성분 바닷물의 운동 중학교 1학년 2004년 07월 30일(금)"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