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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s Fashion 0651070 정태호 0812056 김민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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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50’s Fashion 정태호 김민규

2 Contents 사회문화적 배경 Christian Dior 2. 패션의 전반적 특성 -뉴룩과 라인의 시대 -섬유산업 혁명
-코르셋 산업의 발달 -하이 패션 이미지 구축 -영국 패션 산업 육성 -이탈리아 패션의 약진 사회문화적 배경 -1950년대 배경 -냉전의 시대 -풍요의 시대 -엘리자베스 여왕2세 -TV의 보급과 대중매체의 위력 -1950’s Fashion in film -영 세대의 로큰롤 열풍 -틴에이저 문화 Christian Dior -생애 -업적 -‘New Look’ -Another Lines -Miss Dior -현대패션디자이너의 New Look

3 1950 이민 붐으로 인한 인종 차별 심화 -멕시코인 > 미국 -캐리비언인 > 영국, 프랑스 -인도인 > 영국
흑인들의 패션 영향은 1950년대(X) 1960년대부터 흑인들의 패션감각 Up 미국에서는 경제 바람이 불어 신용카드 제도가 도입됨

4 1950 영국에서는 배급제가 실시 >미국과 영국의 경제적인 차이가 있었음 제2차 세계대전 후 태어난 베이비 붐 세대
베이비 붐 세대 여학생들이 빠른 템포의 로큰롤 음악에 맞춰 폭이 넓은 플레어드 스커트에 굽이 낮거나 없는 속칭 ’쫄쫄이’ 구두를 신고 댄스를 즐기는 것이 대유행

5 엘리자베스 여왕 2세 취임 1953년 6월 2일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은 취임식에서 노만 하트넬이 디자인한 드레스 착용
그 영향을 받아 뒤에 길게 끌리는 트레인과 높게 선 하이 네크의 윙(wing) 칼라가 세계적인 유행을 불러일으킴 전쟁 후 식품 및 의류 배급제가 해제되는 시기에 치러진 대관식은 영국의 새 시대를 여는 첫 장을 장식하는 계기(최초 TV중계)

6 냉전의 시대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 후 소련의 공산주의 VS 미국을 비롯한 서유럽 국가들의 민주주의
-전쟁에서 승리한 미국은 가장 강력한 민주주의 국가로서 세계의 자유를 수호할 선두의 입장

7 풍요의 시대 -1950년대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풍요의 시대 -각종 가전기기 등장 -자동차산업 발달 -도시 인구 증가
-1950년대 풍요의 대명사 ‘아메리칸 드림(American dream)’

8 TV의 보급과 대중매체의 위력 -1954년에는 미국인 7명 중의 1명이 TV를 소유
-20세기 전반 동안 대중의 여가와 오락을 주도하였던 영화와 함께 대중문화를 이끔

9 1950’s Fashion in film ‘로마의 휴일(1955)’에서 오드리 헵번의 플레어드 스커트와 쇼트 헤어스타일 ‘사브리나’의 맘보 바지 >여성들의 상징처럼 퍼져나감

10 사브리나에서의 ‘맘보바지’

11 1950’s Fashion in film 영화’모정’은 차이니즈 스타일을 유행시킴 캐론 베이커 > 야한 속옷들 유행

12 ‘7년만의 외출’ 마릴린 먼로 늘씬한 다리와 걸음걸이로 그녀만의 스타일을 유행시킴

13 영화 속의 주인공이 패션 주도 청순한 이미지의 그레이스 켈리의 ‘이창(Rear window) 마릴린 먼로의 ‘나이아가라’ 진 러셀의 ‘신사는 금발을 좋아해(Gentleman loves blond)’ 말론 블란도의 ‘워터 프론트(On the waterfront)’ 등의 상당한 인기영화

14 청순한 이미지의 그레이스 켈리의 ‘이창(Rear window)

15 마릴린 먼로의 ‘나이아가라’

16 진 러셀의 ‘신사는 금발을 좋아해(Gentleman loves blond)’

17 말론 블란도의 ‘워터 프론트(On the waterfront)’

18 1950’s Fashion in film ‘뜨거운 것이 좋아(Some Like It Hot)’ ‘자이언트(Giant)’ ‘이유 없는 반항(Rebel without a Cause)’ ‘사이코(Psycho)’ ‘다이알 M을 돌려라’

19 1950’s Fashion in film

20 1950’s Fashion in film

21 1950’s Fashion in fi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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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950’s Fashion in fil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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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영 세대의 로큰롤 열풍 1934년에 처음 등장 But 1951년 가스펠 리듬과 블루스, 컨트리 스타일의 종합판격인 음악이 로큰롤이라는 이름으로 인기를 얻기 시작 -엘비스 프레슬리의 노래하면서 몸을 꼬는 모습은 너무 선정적이라고 함 >’에드 설리번 쇼’에서는 엘비스의 춤을 시청자들이 볼 수 없도록 자막처리를 함 -엘비스 프레슬리를 대표하는 D.A(duck ass) 헤어스타일과 구렛나루 대유행

26 엘비스 프레슬리

27 틴에이저 문화 -패션, 음악, 댄스, 영화, 카페등의 문화 -엘비스 프레슬리의 분홍 캐딜락 -말론 브란도(Marlon Brando)의 찢어진 티셔츠 -제임스 딘(James Dean)의 가죽 재킷과 청바지 -로큰롤(Rock’n’roll)

28 캐딜락

29 말론 브란도

30 James dean

31 뉴룩과 라인의 시대 -1947년 크리스티앙 디오르(Christian Dior)가 발표한 뉴룩 -전쟁 기간중에 입혀진 남성화된 복식을 탈피하여 여성의 우아함과 아름다움 표현 -부드럽고 둥근어깨, 가는 허리, 길고 풍성한 플레어스커트 -여성의 심리 잘 표현 -여러가지 라인등장

32 뉴룩, 라인의 시대

33 섬유산업 혁명 -제2차 세계대전 후의 합성섬유의 등장 등을 말하는데 이 섬유혁명은, 섬유공업이 물리기계의 가공적 경공업에서 대형의 화학공업적 장치공업으로의 전환을 가져다 주었다. -600여 종 이상의 소재개발 -나일론이 사용되어 양방향으로 늘어나는 투-웨이 스트레치(two-way stretch)거들 -대표적인 합섬회사 ‘잉글리시 로즈(English Rose)

34 코르셋 산업의 발달 다시 코르셋 산업의 붐 육감적인 여배우들의 등장 끈 없는 브래지어, 끈 없는 올인원(all-in-one)과 거들(roll-on-girdle)

35 하이 패션 이미지 구축 경제 호전으로 미국과 영국의 기성복 산업 활발 프랑스에서는 기성복 산업보다 맞춤복(의복 제작자) 모든 품목들은 ‘부티크’란 라벨이 붙여짐 대량생산이 가능해지자 맞춤점 컬렉션을 복제하는 것이 금지

36 영국 패션 산업 육성 -ISLFD(Incorporated Society of London Fashion Designer)는 전후에 외국 상인을 위한 통로를 마련하고 정부 및 소비자와의 대화 기획 -런던 패션 주간(London Fashion Week)’을 결성해 국제적 상인들이 쉽게 두도시를 방문 -하지만 경제적 빈곤 -영국의 맞춤점들은 궁정 제작자, 기성복만이 국제적으로 인정

37 이탈리아 패션의 약진 -휴양지 의복, 부티크, 컬렉션, 가죽 제품으로 국제적인 명성 -니트웨어의 고급화에 영향 -따분한 옷인 니트의 개념을 뒤바꿈 -피렌체에 패션시장 집중 -이탈리아 패션의 장점 : 수작업을 할 수 있는 풍부한 노동력, 엄청난 소재들의 보유

38 Christian Dior

39 Christian Dior

40 Christian Dior(1905~1957) 1905년 1910년 1923년 1928년 1931년 1938년 1939년
프랑스 노르망디 그랑빌에서 다섯 아이 중 둘째로 태어남 1910년 가족들과 파리로 이사, Lycée Gerson에 등록 1923년 아버지의 부탁으로 에콜 리브르 데 시앙스 폴리테크에 입학하여 외교관 지망 1928년 갤러리 자크 봉장(Jacques Bonjean) 개관 1931년 갤러리 폐관, 오트 쿠튀르에 크로키를 팔아서 생활 1938년 로버트 피케(Robert Piguet)의 쿠튀르에 보조 디자이너로 취직 1939년 2차 세계 대전 발발, 참전 1941년 파리로 돌아와 루시앙 르롱(Lucien Lelong)의 보조 디자이너로 일함 크리스찬 디올은 1905년 프랑스의 바닷가 마을 노르망디 그랑빌에서 태어났다. 알렉상드르 루이스 모리스 디오르 (프랑스어: Alexandre Louis Maurice Dior)의 다섯 자녀 중 둘째로 유복한 실업자의 아들이었다. 그는 항상 우아하고 세련되게 치장한 어머니를 여성의 모습으로 확립했고 이는 후에 크리스챤 디오르 디자인에 영감을 주었다. 크리스찬 디오르 최초의 향수인 ‘미스디오르’도 자신이 누이를 회상하며 만든 것이다. 부모님이 바라던 대로 1920년부터 1925년까지 에콜 리브르 데 시앙스 폴리테크 (프랑스어: the École des Sciences Politiques)에서 공부하고 외교관을 지망했지만 그는 건축과 예술에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학교를 떠나 아버지로부터 받은 돈으로 1928년 미술관 자크 봉장 (Jacques Bonjean)을 열었고, 조르주 브라크, 파블로 피카소, 장 콕토 (Jean Cocteau), 막스 자콥 (Max Jacob) 등의 작품들을 다뤘다.[1] 1930년 공황으로 집이 파산하고 1931년 어머니와 형이 세상이 떠난다. 갤러리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던 그는 친구 장 오젠느 (Jean Ozenne)에게 패션 드로잉을 배우고 막스 케나 (Max Kenna)에겐 색칠하는 법을 배워 생활의 방편으로 오트 쿠튀르 (haute couture)에 모자와 드레스의 크로키를 그려서 팔았다.[2] 이후 1938년부터 로버트 피제 (Robert Piquet)의 양장점에서 디자이너로 일했다. 1939년 제2차 세계 대전에 종군하면서 한동안 디자인을 하지 않고, 제대 후 프로방스의 칼리앙 (Callian)에서 농장을 운영했다. 전쟁 중 독일은 정치적인 이유로 프랑스 영화를 규제했지만 시대극은 장려했기 때문에 디올은 이러한 영화의 의상을 디자인 했다. 그 뒤로 루시앙 르롱 (Lucien Lelong)의 쿠튀르에서 피에르 발맹와 함께 모델리스트로서[3] 일하다 1946년 독립해 섬유 회사 Marcel Noussac의 지원을 받아 ‘크리스찬 디오르 하우스’를 설립한다.

41 <TIME>지 표지인물로 선정
Christian Dior(1905~1957) 1946년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섬유회사 Marcel Boussac의 자금 지원으로 자신의 쿠튀르 크리스찬 디오르 하우스를 만듦 1947년 2월 12일 첫 콜렉션, 고급천을 사용한 관능적인 실루엣의 ‘뉴 룩'을 선보임, 첫 번째 향수인 ‘미스디오르(Miss Dior)' 런칭 1948년 뉴욕에 부티크 개장 준비, 이후 몇 년에 걸쳐 새로운 향수 런칭, 크리스찬 디오르 속옷, 타이 등 상품 허가 권리 협상 1950년 히치콕의 영화 ‘무대공포증(Stage Fright, 1950)'의 배우 마를렌 디트리히(Marlene Dietrich)의 드레스 디자인 패션디자이너 최초로 <TIME>지 표지인물로 선정 (1957)

42 Christian Dior(1905~1957) 1954년 1955년 1956년 1957년
뉴 룩 이후 프렌치 빈 라인(French Bean Line) 혹은 플랫룩(Flat Look)의 새로운 방향 공개 1955년 이브 생 로랑 보조 디자이너로 합류, 몽테뉴 거리에 디오르 본점 The Grande Boutique 개장 1956년 영화 ‘The Little Hut’의 에바 가드너(Ava Lavinia Gardner)의 드레스 12벌 제작 1957년 심장 마비로 사망

43 Dior의 이력 1957 스핀들 라인 발표 1956 레지옹 도뇌르 훈장 1947 뉴룩 패션 발표
크리스티앙 디오르 설립 1938 양장점 '로베르 피케' 디자이너

44 가족 1905년 1월 21일 새벽 1시 30분에 둘째 아들로 태어남 그 당시 아버지는 32살의 알렉산더 루이 모리스 디오르, 어머니는 26살의 앙제(멘 에로 와르) 출신의 평범한 여성인 마리 마들렌 줄리엣 마르탱 형의 이름은 레이몽 디오르로 몸집이 좋고 튼튼하며 고집이 셈, 반대로 크리스찬 디오르는 가냘프고 약간 째진 듯한 강렬한 눈빛 1909년에는 자끌린, 1910년엔 베르나르, 1917년에는 지네트(후에 ‘까트린’으로 이름을 바꿈)라는 크리스찬 디오르의 동생들이 태어남, 전체적으로 마르고 가냘픔. 아버지와 어머니는 아버지가 1898년 25살에 변호사 집안 딸인 어머니와 결혼을 함.

45 학창시절 쌩 기욤가에 있는 국립정치학교 어머니의 강력한 생각으로 아들 ‘디오르’의 직업은 외교관으로 생각
그 당시 국립정치학교는 지금처럼, 행정가나 만들어 내는 곳이 아니라, 오히려 런던시티학교처럼 예술가도 많이 배출 정치학교에서 앙드레 지그프리드 선생님의 영향으로 미국 영화를 보았고, 그때부터 미국의 대한 동경심을 가지기 시작 디오르는 학업생활을 부모의 기대와 숨바꼭질을 계속 하면서 한편으로는 ‘지붕 위의 황소’라는 전후 가장 유명한 바였던 곳에서 영감을 많이 얻음

46 지붕 위의 황소 피아니스트 장 비네의 소개로 처음 들르게 됨
장 비네는 피아노를 쳤고 장 꼭또는 스트라빈스키의 곡을 여기에 맞춰 드럼을 연주 발 디딜 틈 없이 붐비는 파리의 전후 가장 유명한 바로 영감을 얻는 원천소 전후에 가장 키워드로는 ‘자유’, 디오르는 이 곳에서 자신의 예술적 감각을 정치학교에 다니면서도 유지할 수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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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NEW LOOK NEW LOOK : Christian Dior의 뉴 룩 (New Look)의
본래 라인 이름은 코롤라 (corolla; 프랑스어: corolle)지만, 1947년 S/S 콜렉션에서 선보인 작품을 보고 하파스 바자 (Harper's Bazaar)의 편집장 카멜 스노우 (Carmel Snow)가 “이것은 확실히 뉴 룩이군요. (“Your dresses have such a new look.”)” 라 말한 이후 ‘뉴 룩’이라 불리게 되었다.

50 NEW LOOK 곡선미를 강조 가늘게 조인 허리로 전체적으로 8자를 이루는 여성스러움과
스타일 뉴 룩은 매우 여성미를 강조한 디자인이다. 디오르는 형태와 실루엣을 만드는 것에 정통했다. 그는 스스로 “I have designed flower women."라고 언급하며 곡선미를 강조하고 관능적인 실루엣으로 여성의 몸의 재구성을 시도했다. 이러한 실루엣에 맞추기 위해 힙의 주름장식, 코르셋, 패티코트 등을 입었고 몸에 잘 맞도록 케임브릭 (cambric)과 타피타 (taffeta)로 드레스를 만들었다.[2] 동글고 완만한 어께, 허리에서 아래로 내려갈수록 넓게 퍼지는 풍성한 플레어 스커트 (flare skirt), 가늘게 조인 허리로 전체적으로 8자를 이루는 여성스러움과 우아함을 극대화 시킨 실루엣이었다. 비교적 길이가 길고 드레스가 플레어가 많았기 때문에 삼각형을 이루는 피라미드 스타일이었고 소매도 여성스러운 라글란 소매 (raglan sleeve), 돌만 소매 (dolman sleeve), 목 부분도 윙 칼라 (wing collar) 등을 사용하였다. [편집] 의의 디오르는 전후의 참담함과 우울함을 아름다웠던 과거와 안락함, 부드러운 과거로 복원하고자 했으며, 일상에서 벗어난 환상적인 신화에 입각해 화려함과 귀족적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당시 전쟁에 계속되면서 궁핍한 생활에 시달린 유럽인들은 여성성을 강조하고 비싼 천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뉴 룩을 지나친 사치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일어날 당시는 남녀의 구분이 확실치 않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웠기 때문에 옷감을 절약하는 형태와 밀리터리 룩이 유행했다. 하지만 오랜 전쟁으로 억눌려있던 여성미에 대한 욕망이 한 번에 분출되면서 뉴 룩은 패션계의 새 바람을 불러왔다. 전쟁에 영향을 받은 1940년대 패션에 대한 반작용의 결과가 대성공을 이룬 것이었다. 또한 디오르의 뉴 룩은 전쟁이 끝나고 남자들에게 일자리를 돌려주고자 전쟁동안 공장에서 일했던 여성들에게 선전하던 서구정부의 정책과 잘 들어맞는 여성상을 만들었다 The Sailor - by Christian Dior Red raw milk suit - very full box pleated skirt over 4 matching organdie petticoats - Middy sailor jacket with bow placed low under bust. Matching flat stitched sailor hat. March 1958 Christian Dior creates the New Look, 1947 Tight fitting coat, red wool, four buttons, large pockets - in the back several large pleats to accentuate the new line. 곡선미를 강조 가늘게 조인 허리로 전체적으로 8자를 이루는 여성스러움과 우아함을 극대화 시킨 실루엣(Hip의 주름장식, 코르셋, 페티코트) 삼각형을 이루는 피라미드 스타일

51 NEW LOOK

52 ANOTHER LINE 1948 Zigzag Line 앞은 단순하게 하고 스커트 뒤에 깊은 플리츠
뉴 룩 이후에도 디오르는 거의 매년 새로운 라인을 발표했다 1948년 지그재그 라인 앞은 단순하게 하고 스커트 뒤에 깊은 플리츠 뒤쪽에 흥미로운 실루엣이 특징

53 ANOTHER LINE 1949 Tent Line 1950 Oblique Line 1950 Vertical Line
아래로 갈수록 넓어지는 텐트 실루엣이 살아있는 스타일이다.   오블리크 라인(Oblique Line:1950) 사선의 네크 라인이 특징인 스타일이다.  버티컬 라인(Vertical Line:1950) 글자 그대로 ''수직''이라는 뜻으로 현재는 스트레이트 라인이라고 한다.

54 ANOTHER LINE 1953 Tulip Line 1954 H Line 아치같이 둥근 어께와 가늘게
동그랗고 자연스러운 어깨와 풍만하게 강조된 가슴, 잘록하게 조여진 허리, 좁은 스커트 등이 마치 튤립 꽃을 연상하게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아치 라인이라고도 한다. 알파벳 라인 H라인 1954년 발표한 H라인은 어깨폭이 좁고 가슴이 밋밋하며 허리와 힙도 특별히 강조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가늘고 긴 실루엣으로 알파벳 H와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라인의 작품들은 허리 부분에 가로 절개선을 넣거나 벨트로 장식이 되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알파벳 H를 만들어 주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A. 아치같이 둥근 어께와 가늘게 조인 허리로 인해 가슴부터 아래쪽으로 슬림한 실루엣 전체적으로 가늘고 긴 실루엣으로 알파벳 H와 비슷

55 ANOTHER LINE 1955 A Line 라인 1955년 봄에 발표한 A라인은 유명한 라인 중 하나로 A자와 같이 위는 좁고 밑으로 내려가면서 넓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텐트라인과 비슷하지만 조금 더 가늘고 날씬한 느낌

56 ANOTHER LINE 1955 Y Line 1956 Magnet Line 목선이 U자로 둥글게 된 스타일
지그재그 라인(Zigazg Line:1948) 앞은 단순하게 하고 스커트 뒤에 깊은 플리츠를 잡은 것으로 어릴적 「아이스케키」할 때처럼 올라가 있는 재미있는 실루엣(back interest)이 특징이다.         윙 라인(Wing Line:1948) 재킷의 어깨와 허리는 자연스럽게 하고 날개가 달린 것 처럼 뒷 부분에 포인트를 준 스타일이다. 아우어글래스 라인(Hourglass Line:1949) 모래 시계 형의 실루엣이다.      미드 센추리 라인(Mid-Century Line:1950) 요크가 있는 몸판에 커다란 소매를 달아 상반신을 풍성하게 한 스타일로, 타 이트 스커트, 벨트를 착용한다.          Y라인 1955년 가을에 발표한 Y라인은 어깨에서 가슴에 이어지는 부분은 여유가 있지만 허리에서부터 하반신은 가느다랗게 좁은 실루엣으로 되어 이 모양이 알파벳 Y와 같아 Y라인이라 불린다.  마그네트 라인(Magnet Line:1956) 마그네트는 ''자석''이라는 뜻으로, 목선이 U자로 둥글게 된 스타일이다.  리버티 라인(Liberty Line:1957) 1957년 봄에 발표한 스타일로 풀 라인(Full Line)이라고도 부른다. 어깨, 가슴, 엉덩이게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공간이 살아있는 스타일이다.           스핀들 라인(Spindle Line:1957) 1957년 가을, 마지막으로 발표한 스타일이다. 옷의 중간 부분을 크게 부풀려 과장시키고 위와 아래를 좁힌 실루엣이 스핀들(방추)과 비슷하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목선이 U자로 둥글게 된 스타일 어깨에서 가슴에 이어지는 부분은 여유가 있지만 허리에서부터 하반신은 가느다랗게 좁은 실루엣

57 ANOTHER LINE 1957 Liberty Line 1956 Spindle Line
1957년 스핀들 라인 디오르의 마지막 라인인 스핀들 라인 (spindle line)은 여성의 몸매의 선을 감추려고 한 라인으로 세계의 절찬을 받은 라인이다. 옷의 중간 부분을 크게 부풀려 과장시키고 위와 아래를 좁힌 실루엣 Dior의 마지막 라인

58 Miss Dior 1948 단순히 아름다운 향을 패션에 더하는 의미가 아닌 향수병을 여는 것만으로도 그의 옷을 마음속에 그리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59 현대 디자이너의 New Look John Galliano Alexander McQueen
푸치니 의 나비부인에서 영감을 얻어 뉴룩과 결합 Alexander McQueen Alexander McQueen

60 2010 f/w christian dior

61 2010 f/w christian dior

62 2010 f/w christian dior

63 2011 s/s christian dior

64 2011 s/s christian dior

65 디오르 曰 패션이란 신념의 표출이다. 모든 비밀이 하나씩 허물어져 가고 가식적 비밀과 인위적 폭로를 먹으며 살아가는, 이 시대에패션은 신비의 환생 그 자체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처럼 패션에 대해 말하는 것만 봐도 패션의 마법이 얼마나 강력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크리스찬 디오르

66 어록 그는 신 Dieu[디외]과 금Or[오르]이라는 마술과도 같은 이름을 가진 우리 시대의 천재이다. -장 꼭또
“디오르요? 그 친구가 살아가면서 뭘 하는지 종잡을 수 있게 행동했던 건 그의 인생에서 아마 단 10분 정도일 거에요” -세르쥬 에프트레르 루이슈(어린시절 친구)

67 SOURCE <디올 사진자료> http://www.powerhousemuseum.com/collection/blog
<네이버 블로그 자료> <디올 위키 백과> <참고도서> 양숙향 김나형 김은실 「패션20세기」2006 금기숙 김민자 김영인 김윤희 박명희 박민여 배천범 신혜순 유혜영 최해주 「현대 패션100년」2002 전혜정 「현대 패션과 디자이너」2007 마리 프랑스 포크나 「크리스찬 디오르」1995 ㄷ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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