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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한류 현황과 미래 (한국어 학습 시민강좌 중심으로) 2005. 12. 15 발표자 : 한도 치즈코 (일본 토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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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의 한류 현황과 미래 (한국어 학습 시민강좌 중심으로) 발표자 : 한도 치즈코 (일본 토쿄)

2 1. 개괄  - 일본內 한류 흐름 • 제 1기 : 1945년부터 공백기(민족교육 제외) • 제 2기 : 일부 시민들 위주, 주로 북한을 우호대상으로 • 제 3기前: 한일기본조약(1965)등을 계기로 많은 시민이 한국과 접촉하게 됨 • 제 3기後:  NHK에서 한글강좌 개시(1984), 한글이 일본 대중에 퍼지기 시작함 • 제 4기 :  서울올림픽을 거쳐 관심이 높아짐. 한국어 강좌도 상품성이 가능. • 제 5기 : 월드컵공동개최(2002), 드라마-영화의 성공 등으로 폭발적인 한류붐

3 1. 개괄 – 5기 이후 2001년 영화「쉬리」의 엄청난 흥행 : 일본內 한국영화 최초의 대대적인 흥행 성공
2001년 영화「쉬리」의 엄청난 흥행 : 일본內 한국영화 최초의 대대적인 흥행 성공 2002년 월드컵 공동개최에 맞춰 한일 합작 드라마 <프렌즈> 방영 2003년 겨울 연가 NHK, BS에서 방영, 가을 동화 MXTV계열에서 방영. 대대적인 한류붐 시작. 2004년 한류의 최고조 : ‘욘사마 경제효과’ 일본국내 효과만 2000억엔  올해의 히트 상품 -> ‘욘사마’ ,영화「스캔들」-> 욘사마 붐에 따라 흥행 성공 2005년 3월 독도문제 한-일 양국관계의 심각화 – 한류 하향기 2005년 7월 <혐한류> 발행. 베스트셀러 등극 2005년 10월:「내 머리 속의 지우개」개봉, 관객 동원수 주간 1위 기록. 2005년 12월에 관객 동원수 200만명 돌파, 한국 작품으로 사상 최고치.

4 2. 본론 - 한류의 영향 홍콩영화의 하향세 및 한국영화의 약진 2002년에 일본에서 공개된 홍콩 영화는 14편, 한국 영화는 10편 2003년에는 각각 7편, 14편으로 역전 2004년은 10편, 29편으로 격차가 확대

5 2. 본론 - 한류의 영향 : 겨울연가의 효과 「겨울연가」를 시청한 일본인 중 26%가「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바뀌었다」고 응답.  ( *NHK 산하의 방송 문화 연구소의 여론 조사 결과)   한일 양국에 3조원(약 3000억엔)의 경제적 효과창출. *한국의 민간 조사기관인 ‘현대 경제 연구원’은 보고서「한류현상과 분카산업화 전    략」을  통해「욘사마 열풍」분석.  일본의 한류붐으로 인해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관광객이 급증 한국 음악CD나 김치, 소주 등 한국 제품의 인기가 높아진 결과, 한국에서는 관광수입, 수출액의 증가등으로 1000억엔의 경제활동 증가효과가 나타남. 일본에서는 ‘배용준’ 출연의 CF가 증가하는 등 한 해 2000억엔의 경제 효과가 생겼다고 추정

6 2. 본론 - 한류의 영향 : 한국어 시민강좌의 현황 「2000년 추정 수  (아루쿠 편집부 앙케이트 조사결과) →2005년11월 추정 수 - 시민강좌 : 109개 개설  190개 - 국제교류단체에 의한 시민강좌 : 53개  53개 - 대학교의 시민강좌: 17개  35개 - 총계 187개  307개로 NHK 한글강좌 텍스트 발행부수 (2004년도,공칭 발행부수)    - NHK TV :  18만부 /  NHK라디오 : 9만부 - 한글 능력검정시험 응모자수 : 12,000명(2004년가을)

7 2. 본론 - 한류의 영향 : 한국어 강좌 직업별 연령 구성
2. 본론 - 한류의 영향 : 한국어 강좌 직업별 연령 구성 요코하마 코리안 문화연구회 수강생 현황

8 2. 본론 - 한류의 영향 : 한국어를 배우려는 목적 1) 한국 여행을 위해 - 69명
2. 본론 - 한류의 영향 : 한국어를 배우려는 목적 1) 한국 여행을 위해 -  69명 2) 자막없이 드라마 ・ 영화를 보기 위해 -  53명       3) 한국어 회화를 위해 -  41명 4) 업무에 활용하기 위해  - 29명 5) 취미로  - 19명 6) 한국 유학준비를 위해   - 7 7) 교류목적   - 7명 • 한국에서생활하거나 살고 싶어서 - 5명 • 한국소설을 읽기 위해   - 5명 • 가족과 회화  - 4명 • 한국신문이나 뉴스를 이해하기 위해  - 4명 • 연구   - 1명

9 2. 본론 - 한류의 영향 : 한국어 시민강좌의 현황 Q) 자신은 한류에 영향을 받았는가?

10 2. 본론 - 한류의 영향 : 한국어 시민강좌의 현황 Q) 한류가 한국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가?

11 이러한 관심을 충족시켜 유효한 수업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2. 본론 - 한류의 영향 : 한국어 시민강좌의 현황 Q) 한류  이후의  시민강좌 → 붐이 끝나도  계속 다닐 것 : 211명(97.7%) 한류는 학습계기가 되었지만 한국어나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있으면 학습의욕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Q) 학습의욕을 지속시키는 관심이 생긴 이유 – 다양한 답변들   전부터  있었다 / 드라마,영화를 보면서 / 강사의 이야기나 개성   한국어 자체의 매력 / 여행이나 교류를 하면서 /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과의 교류    이러한 관심을 충족시켜 유효한 수업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12 ※ 반한 = 한국의 문화적 Power의 인정 2. 본론 - 反 한류의 흐름 한국측의 원인 일본측의 원인
2. 본론 - 反 한류의 흐름 한국측의 원인 · 한국內 민족주의가 널리 확산된 결과로 인해, 일본內 한국 비판세력과 일본인들의 반발 · [호의를 가지고 있던 것은 일본뿐이다]라고 생각하게 된 일본사람이 많아짐. · 한류에 열광하고 있는 팬들마저 한국에 등을 돌릴수 있음. 일본측의 원인 • 매스컴의 흥미 위주 보도. (예) 한 여성이 한국스타에게 열광, 가정을 돌아보지 않고 열중하고 있는 모습만이 연일 TV로 방영  • 일본 팬의 관심 -> 영화의 작품성보다는 스타 의존도가 높음.  • 反한류(한국의 외화벌이 비판)와 反한국(예전부터 내려온 일본의 민족주의)의 구별이 필요. ※ 반한 = 한국의 문화적 Power의 인정

13 2. 본론 - 反 한류의 흐름 반한류의 실태 · 반한, 혐한 블로그만 보면, 이들의 힘이 굉장한 것 같으나, 여론을 반영하는 것이 아님.   · 그들의 주장 : 80년대에 일본 교과서 문제의 연장선 상에 있음. · 월드컵의 공동개최 등을 통해 한-일 우정이 진척됐음. · [한류]는 배용준 혼자서 우연하게 만들어 낸 것이 아님. · 일본 생활 용품의 대부분은 일본제품이 아님(대부분 중국/한국/베트남 産이다) · 중국의 경제력, 군사력의 거대화에 의해 일본은 위기감을 느낌. <이러한 사실이 바로 한국의 문화 power를 증명함>

14 일본內 한국호감도를 위한 노력과 교류 필요. 2. 본론 - 반한감정 완화를 위한 제언 한국의 일류(日流) 수용여부
2. 본론 - 반한감정 완화를 위한 제언 한국의 일류(日流) 수용여부 ‘반한류’의 원인은 현지 문화와의 불균형한 교류 라고 하면서 일본 문화에 대해서 적극 수용할 준비가 필요함 (참고:아시아문화산업교류재단 KOFACE WEBZINE 고뉴스) 문화에 대한 인식변화 필요  · 인간 관계(‘자신에게 호의를 가지는 것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며 ‘적의를 가지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라고 하는 성질)를 이용.  · 한국인 의식 조사시 일본은 항상 ‘싫은 나라’임 이러한 결과는 일본에서도 보도되고 있음. 일본內 한국호감도를 위한 노력과 교류 필요.

15 참고자료: 「嫌韓流」「韓流」 access ranking

16 10월20일 쿄도 통신 기사 3. 결론 : 상호 교류의 필요성 서울에서 일본 영화 상영전문관 시네 캐논이 개설
서울에서 일본 영화 상영전문관  시네 캐논이 개설 배급·제작 회사의 시네 캐논(본사·토쿄도 시부야구)은 20일, 서울의 번화가에 직영의 영화관「CQN 명동」을 11월에도 개설한다고 발표했다. 한국의 관객에게 다양한 일본 영화를 소개하기 위해 5개 스크린 중 1개를 일본 영화 전문관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시네 캐논은 일본內 선도적인 한국영화 관련 배급사이다. “한국에선 일본영화를 관람하기 힘들다. 그러나 일본영화의 미래를 위해 일본의 최신작품이나 과거작품 등을 상영하겠다. 이런 활동으로 한국관객들이 일본 영화의 진가를 느끼게 하겠다”고 밝혔다.

17 3. 결론 - 지속적인 한류를 위한 제안 한류 안정기로 가는 길 key word는 “잃어버린 것 찾기” “발신자”만들기 ; 문화는 서로 발신에서 교류(상방교류)해야 발전함  문화커뮤니케이션 문화는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자기 문화도 발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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