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 프로그램 개요 및 업데이트 소개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 프로그램 개요 및 업데이트 소개말:"— Presentation transcript:

1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 프로그램 개요 및 업데이트 소개말:
이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과 로타리 평화센터, 그리고 프로그램을 마친 후 평화 구축과 분쟁 완화 전문가(‘피스빌더’)로 활동하고 있는 동창들의 활약상을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아울러 펠로우 지원자 발굴을 비롯해 이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프로그램 개요 및 업데이트

2 로타리 평화 센터의 비전은 ‘지속가능한 평화’이다:
로타리 평화 센터의 비전: 로타리 평화 센터의 비전은 ‘지속가능한 평화’이다: 글로벌 커뮤니티의 분쟁 예방 및 해결에 헌신하는 피스빌더와 지역사회 지도자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국제로타리의 로타리재단은 2002년 로타리 창시자인 폴 해리스의 서거 50주년을 기념하여 로타리 평화센터 펠로우십을 설립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글로벌 커뮤니티의 분쟁 예방과 해결에 헌신하는 피스빌더와 지역사회 지도자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평화를 이룩하려는 비전을 갖고 있다. 로타리는 평화 구축에 헌신적이고 우수한 인재들이 로타리 평화 센터에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할 수 있도록 기금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을 마친 펠로우들은 각국 정부나 비정부기구(NGO), 법조계, 유엔이나 세계은행과 같은 국제기구, 시민단체 등에서 리더로 활동하고 있다.

3 로타리 평화 센터의 사명 전세계 7개 유수한 대학교와 파트너십 체결 인재 양성 전문성 연마 글로벌 효과 촉매 역할 역량 구축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로타리는 전세계 7개 유수 대학교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로타리 평화 센터를 유치하였다. 로타리 평화 센터 프로그램은 집중적인 학업 연마와 실습, 글로벌 네트워킹의 기회를 통해 피스빌더들을 양성하고, 이들의 역량을 확대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로타리 평화 펠로우들은 국내외 지역사회의 갈등 해결과 평화 정착을 위한 리더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4 로타리 평화 센터 프로그램 : 2 가지 옵션 석사학위 과정 전문인 단기 연수 과정 내일의 지도자 양성 5개 센터, 6개 대학교
각 센터에 10명의 펠로우(총 50명) 15~24개월 과정 전문인 단기 연수 과정 오늘의 지도자 강화 이 프로그램은 석사학위 과정과 전문인 단기 연수 과정 등 2개로 구성되어 있다. 2개 과정 모두 커리어의 각기 다른 단계에 있는 인재들에게 전액 펠로우십을 지급한다. 석사학위 과정은 평화와 분쟁 해결 분야의 커리어를 시작하는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전문인 단기 연수 과정은 이미 해당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은 중견 전문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석사학위 과정은 각 센터에서 각각 10명의 펠로우들이 수학하게 된다. 학업 기간은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5~24개월이며, 펠로우들은 평화와 분쟁 해결, 국제법과 개발 정책, 공중 보건, 도시 계획, 기타 관련 분야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태국 출리롱콘 대학교에서 운용되는 전문인 단기 연수 과정에는 학기당 25명(1년에 총 50명)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과정을 완료한 펠로우들은 수료증을 받는다. 로타리 평화 센터가 2종류의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것은 평화 및 분쟁 해결 부분의 차세대 유망주뿐 아니라 현재의 중견 전문인들에게도 교육을 통한 커리어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1개 대학교,1개 센터 각 세션당 25명(연간 50명까지) 3개월 과정

5 로타리 평화 센터 파트너 대학교들 Bullets Head
로타리 평화 센터 파트너 대학교들 Head Bullets 전세계 7개 대학교에서 6개의 로타리 평화 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각 로타리 센터는 고유 교과과정을 제공하며, 펠로우들은 강의시간에 배운 이론을 실제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현장 경험 기회도 갖게 된다. 평화 및 안보를 포함한 다양한 관련 분야 석사학위 과정을 제공하는 5개 센터는 다음 파트너 대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다. 미국 듀크대학교와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채플 힐)의 공동 프로그램 영국 브래드포드 대학교 스웨덴 웁살라 대학교 (최근 합류) 일본 국제 기독교 대학교 호주 퀸즐랜드 대학교 이들 5개 센터 외에도 방콕의 출라롱콘 대학교의 로타리 평화 센터에서 평화 및 분쟁 예방을 위한 3개월 과정의 전문인 단기 연수 과정이 실시되고 있다.

6 2015년도 지원자 프로필 성별 60.3% 여성 39.7% 남성 60% 여성 40% 남성 54% 여성 46% 남성 54.8%
전체 지원자 선발된 펠로우(석사과정) 선발된 펠로우(단기 연수 과정) 성별 60.3% 여성 39.7% 남성 60% 여성 40% 남성 54% 여성 46% 남성 개발도상국 출신 비율 54.8% 48% 56% 평균 연령 33세 29세 41세 평균 직장 근무 연수 8.3년 5.7년 14년 과거 직장 경력 NGO/MLI: 38% 정부: 12% 교육: 23% 법률: 8% 기타: 19% NGO/MLI: 52% 교육: 14% 법률: 4% 기타: 18% NGO/MLI: 44% 교육: 8% 정부: 16% 법률: 12% 기타: 20% 평균 IELTS 점수 6.9 7.5 해당사항 없음 평균 TOEFL 점수 96 105 펠로우십 선발은 매년 그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2015년의 경우 전세계 175개 지구가 후보를 추천했으며, 그 중 38개국 출신이 최종 후보자로 선발되었다.

7 로타리 평화 펠로우 동창 분포 34% 북아메리카 22% 아시아 20% 유럽 9% 남아메리카 6% 아프리카 6% 호주/오세아니아
이 지도는 900명이 넘는 로타리 평화 펠로우 동창들이 어디에서 활약하고 있는지를 보여 준다. 로타리 평화 펠로우 동창들은 전세계 100개국이 넘는 국가에서 세계 평화 증진과 분쟁 해결을 위해 활약하고 있다. 34% 북아메리카 22% 아시아 20% 유럽 9% 남아메리카 6% 아프리카 6% 호주/오세아니아

8 동창 업데이트 동창 업데이트 동창의 95%가 평화 및 분쟁 해결 분야에 종사한다.
동창 총 수는 900명에 달한다. (2015년 통계) 프로그램 동창의 95% 가 평화 및 분쟁 해결 분야에 종사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8%가 비정부 기구 및 평화 관련 단체에, 20%가 정부 기관, 18%가 박사과정을 밟고 있거나 학교에서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고 있었으며, 7%는 유엔 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창들이 담당하고 있는 직책의 구체적인 사례로는 세계은행의 분석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미디어 모니터링 분석가, 그리고 네팔 주재 유엔 민간업무 담당관 등을 들 수 있다.

9 현장에서 활약 중인 평화 펠로우들 Ali Reza Eshraghi Duke-UNC (2010-12) 5160지구
이란 태생의 저널리스트인 알리 레자 에쉬라지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채플 힐) 부설 전쟁 및 평화 보고 연구소의 이란 프로젝트 매니저이며, 커뮤니케이션 학과 강의도 맡고 있다. 현장에서 활약하며 세상을 개선해 가는 로타리 평화 펠로우 동창 몇 분을 소개한다. 이란 태생의 저널리스트인 알리 레자 에쉬라지(Ali Reza Eshraghi, 35세)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체플 힐) 부설 ‘전쟁 및 평화 보고 연구소’의 이란 프로젝트 매니저이며, 커뮤니케이션 학과에서 학생들도 가르치고 있다. 그의 활약은 영문잡지인 <더 로타리안> 지에도 소개되었으며 이란에서 활동했던 그의 경험에 대해 인터뷰를 가진 바 있다.

10 Peace Fellows in the field
나이 램(Nai Lamb) 국제 기독교 대학교( ) 5770 지구 “로타리 평화 펠로우 경험을 통해 전세계 동료 펠로우와 로타리안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다. 로타리는 소아마비 퇴치에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제는 세계 평화 구축에도 뚜렷한 자취를 남길 것이다. 로타리안들의 노력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다.” 나이(Nai)는 미국 테네시 대학교(차타누가 소재)의 경영학 조교수이다. 그녀는 “로타리 평화 펠로우 경험을 통해 전세계 동료 펠로우 및 로타리안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녀는 현재 텍사스 칼리지 스테이션 로타리클럽 회원이며, 과거에는 대만 타이페이 메트로폴리탄 로타리클럽 회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11 Peace Fellows in the field
코디 그리저스(Cody Griggers) 퀸즐랜드 대학교( ) 5790지구 로타리 평화 펠로우의 혜택: “모두가 다양한 전문성과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 서로에게 조언이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 큰 힘이 된다. 이 분야에서는 서로 마주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우리는 언제나 긴밀한 네트워크를 유지한다.” 코디(Cody)는 유니세프 라이베리아의 커뮤니케이션 담당관으로서 글로벌 평화구축 및 옹호 프로그램 실행 업무를 지원한다. 현재 이 기구는 에볼라 사태 대응을 위한 임시 긴급 구호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

12 실천하기 자격을 갖춘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 후보자를 모집한다.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을 홍보한다.
'파스빌더 지구'가 되어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로타리 평화 센터 고액기부 이니셔티브를 지원한다. 평화증진을 위한 로타리안 액션 그룹에 참여한다. 로타리의 평화 증진 노력을 여러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다. 자격을 갖춘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 후보자를 모집한다.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을 홍보한다. '파스빌더 지구'가 되어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로타리 평화 센터 고액기부 이니셔티브를 지원한다. 평화증진을 위한 로타리안 액션 그룹에 참여한다.

13 후보자 모집 후보자 체크리스트 비디오 홍보 Shop.rotary.org (안내 및 홍보 책자 입수) 소셜 미디어:
뉴스레터 구독 보도자료 배부 지역사회 파트너들과의 모임 자격있는 지원자를 모집하는 일은 그리 어려울 것이 없다. 오늘부터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로 많이 알리면 알릴수록 좋은 후보자를 만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후보자 지원 절차를 안내하는 동영상이 웹사이트에 수록되어 있으며, shoprotary.org에서 <로타리 평화 센터 프로그램 가이드>(한국어판 가능)를 입수하여 홍보한다. 지역 미디어에 보도자료를 보내고, 지역사회 파트너들과의 모임 때 홍보하거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널리 알리는 것을 고려해 본다. 또한 웹사이트에서 매월 발행되는 e-뉴스레터 ‘Peace in Action’ 을 구독 신청하여 업데이트된 소식을 접한다. 대학 동창회나 직업 소개 담당자와 접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돌아온 자원봉사자, 전 친선사절 장학생, 평화와 분쟁해결에 관련된 비정부기구나 국제기구, 기업, 정부기관, 외교관, 지역경찰이나 군인도 좋은 후보자가 될 수 있다.

14 지구를 위한 신청 일정 알고 계세요? 지구는 로타리 평화 센터에 여러명의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모집 기간
클럽과 지구, 후보자 모집 12~5월 인터뷰 및 후보자 추천 클럽 인터뷰(선택 사항) 지구 인터뷰(의무 사항) 신청서가 접수되면 인터뷰를 거쳐 추천 후보 선발 지구의 신청 마감일은 5월 31일 신청 마감일 지구 추천 후보의 신청서는 7월 1일까지 재단에 접수 재단 처리 기간 지구에 접수 확인 서신 발송 선발 위원회 11월에 최종 후보자 선정 결과 통보 11월에 후보자, 클럽, 지구에 결과 통보 알고 계세요? 지구는 로타리 평화 센터에 여러명의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신청서는 지구를 통해 로타리에 접수되어야 한다. 모집 및 선발 과정에는 거의 한 해가 걸리므로, 일찍부터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좋은 후보자를 발견하여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 받는다. 클럽과 지구의 후보자 선발은 빠를 수록 좋다. 지구총재와 지구 로타리재단 위원장의 서명이 들어간 추천서와 모든 서류를 7월 1일까지 로타리재단에 접수시킨다. 선발 위원회는 10월말에 최종 펠로우를 선발하며, 지원자들과 관련 로타리클럽/지구에게는 11월 초에 통보가 된다. 매년 최고 100명까지 펠로우가 선발되며, 석사과정 프로그램에는 20명이 대기자 명단에 오른다.

15 보도 자료 배포 지역 실정에 맞는 보도자료 제작 지역 실정에 맞게 편집/수정할 수 있는 파일 포맷(템플릿)이 한국어로도 제작되어 있다. 문의: 이 템플릿에 귀 클럽이나 지구의 마감일, 연락처 그리고 귀 지구 출신의 평화 펠로우 동창 소식을 넣어 편집한다. 지역 언론에 보도자료를 배부한다. 지역 언론의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보통 기사나 제보를 보낼 곳의 연락처 정보가 나와 있다. 필요한 경우 직접 편집국이나 제작부서에 전화하여 담당자를 찾는다. 보도자료를 담당자 본인의 이메일로 보낸다. 보도자료에 귀하의 연락정보를 반드시 포함시킨다. 인터넷으로 검색하여 지역사회 블로그 혹은 방송국에 이메일로 보도자료를 보낸다.

16 로타리 평화 센터 기금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은 인생의 전환점을 제공하는 장학금이다. 이 프로그램은 로타리, 개인 기부자, 그리고 파트너 대학교가 제공하는 평화센터에 대한 재정적 후원으로 운영된다. 이 같은 지원은 미래의 평화를 구축한다! 로타리 평화 센터 고액기부 이니셔티브는 폴리오플러스와 함께 로타리재단이 최우선시 하는 모금 활동이다. 그러나 폴리오플러스와는 달리, 동 이니셔티브는 5만 달러 이상의 고액기부를 강조한다. 최근 재단 이사회는 평화 센터 프로그램의 실제 비용을 충분히 충당할 수 있도록 동 이니셔티브의 목표액을 9,500만 달러에서 1억2,500만 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 기금은 주로 로타리 평화 펠로우들의 등록금, 항공비, 숙식, 기타 교육 비용을 충당하는 데 사용된다. 로타리 평화 센터 고액기부 이니셔티브의 초점은 기증기금에 맞추어져 있지만, 기부의 10퍼센트는 프로그램의 경상 운영비를 위한 기한 한정 기부(즉시 사용 가능)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3,000 여명의 개인들이 로타리 센터를 위해 기부했거나 기부 약정을 했다. 각 지구는 DDF를 인다우먼트에 기부함으로써 동 이니셔티브를 지원할 수 있다.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을 위한 기금은 전세계 지구들이 지구지정기금(DDF)을 기부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기금은 펠로우십을 지원하여 이 프로그램이 전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평화 장학금이 되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17 ‘피스빌더’ 지구 2년에 걸쳐 지구지정기금(DDF)에서 최소한 미화 5만 달러를 평화 센터 프로그램에 기부하는 지구
피스빌더 지구에는 배너와 핀, 감사장이 수여되며, 평화 펠로우 1명을 ‘지구 펠로우’로 채택할 수 있는 기회 부여 피스빌터 지구가 되는 방법 문의: Becca Holloway, 피스빌더 지구는 로타리 평화 펠로우를 지원하기 위해 2년에 걸쳐 5만 달러 이상을 지구지정기금(DDF)으로 기부한 지구를 일컫는다. 그리고 매년 2만 5,000달러를 DDF로 기부할 경우, 피스빌더 지구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 피스빌더 지구에 대해서는 위 슬라이드에 나와 있는 피스빌더 배너와 함께 피스빌더 핀과 감사장이 수여된다. 또한 피스빌더 지구에게는 평화 펠로우 1명을 ‘지구 펠로우’로 채택(adopt)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동 프로그램에 대한 연차 보고서 뿐만 아니라, 채택한 펠로우의 현장 실습에 대한 보고, 졸업 후 활동, 참가하고 있는 프로젝트 업데이트 등을 받아보게 됨으로써, 평화 구축을 위한 노력에 대해 보고받는다. 평화 구축을 위한 다음 단계 는 실천: 로타리 평화 센터 프로그램에 대한 DDF 기부나 피스빌더 지구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담당자에게 문의한다. 담당자 및 연락처: Becca Holloway, Program Coordinator, Rotary Peace Centers Department, The Rotary Foundation, 1560 Sherman Ave, Evanston, IL 60201; 팩스: ; 이메일:

18 기부와 약정 2014년 12월 현재, 로타리 평화 센터 고액기부 이니셔티브에 약 1억1,100만 달러에 달하는 기부와 약정액이 모금되었다. 유증회와 보험기부 약정: 미화 4,400만 달러 종신 수익 약정: 미화 1,450만 달러 현금 기부와 약정: 미화 4,760만 달러 지구의 DDF 기부: 미화 360만 달러 로타리 평화 센터 고액기부 이니셔티브 위원회는 로타리 평화 센터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만찬 등의 행사를 통해 후원을 확보한다. 위원들은 존과 지구의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찾고 있다. 2014년 12월 현재, 약정액을 포함하여 1억1,140만4,415달러가 모금되었으며, 위원회는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모금액에는 유증회와 보험기부 약정: 미화 4,400만 달러 종신 수익 약정: 미화 1,450만 달러 현금 기부와 약정: 미화 4,760만 달러가 포함되어 있다. 추가로 전세계 지구들이 DDF기부를 통해 360만 달러의 기증기금을 조성했다.

19 로타리 평화 센터 고액기부 이니셔티브 2015년 6월 30일까지 1억2,500만 달러 모금 목표
5만 달러 이상의 고액기부에 역점 25만 달러 이상의 고액기부(85건)가 전체 모금액의 75% 차지 전세계 지구들의 DDF 기부도 포함 로타리 평화 센터 고액기부 이니셔티브는 폴리오플러스와 함께 로타리재단이 최우선시 하는 모금 활동이다. 그러나 폴리오플러스와는 달리, 동 이니셔티브는 5만 달러 이상의 고액기부를 강조한다. 최근 재단 이사회는 2014년 10월 회의에서 이 프로그램을 위한 영구적인 인다우먼트 기금 을 마련하기 위해 동 이니셔티브의 목표액을 오는 2017년 6월 30일까지 1억5,000만 달러로 인상하는 데 합의했다. 목표액 인상은 로타리 평화 센터 전략 계획에서 채택된 프로그램 비용에 대한 재정 분석 결과에 따른 것이다. 기증기금과 기한 한정 기부가 모두 가능하다. 이 기금은 주로 로타리 평화 펠로우들의 등록금, 항공비, 숙식, 기타 교육 비용을 충당하는 데 사용된다. 아울러 로타리 평화 심포지엄과 같은 활동과 대학들을 위한 최소한의 지원금도 포함된다. 로타리 평화 센터 고액기부 이니셔티브의 초점은 기증기금에 맞추어져 있지만, 기부의 10퍼센트는 프로그램의 경상 운영비를 위한 기한 한정 기부(즉시 사용 가능)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3,500 여명의 개인들이 로타리 센터를 위해 5,900건에 달하는 기부와 기부약정을 했다.

20 평화를 위한 로타리안 액션 그룹: PeaceHUB 지도
평화를 위한 로타리안 액션그룹 사명: 전세계 로타리안들의 평화 증진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로타리안, 로타리클럽, 지구를 위한 자원 역할을 한다. 평화를 위한 로타리안 액션 그룹은 로타리와 로타리안들의 평화 증진 노력을 적극 지원하며, 로타리클럽과 지구에 소중한 자원 역할을 하고 있다. 평화를 위한 로타리안 액션 그룹은 “PeaceHub”이라 불리는 인터랙티브한 지도를 개발했다. 이 지도를 통해 로타리안들이 펼치고 있는 평화증진 프로젝트, 로타리 평화 펠로우, 평화 증진 분야의 비영리단체와 교육기관 등이 어디에 분포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1 자원 자원찾기: www.rotary.org/ko/peace-fellowships
로타리안용 : 로타리안을 위한 프로그램 가이드 신청서(PDF) 기부 방법 지원자용: 신청서 작업표 (석사과정 & 단기연수) 신청서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FAQ) 신청서 작성 요령 추천서 양식 펠로십 가이드 (석사과정 & 단기연수) 로타리 평화 센터 웹사이트에는 많은 유용한 자원이 수록되어 있다. 로타리안을 위한 프로그램 가이드 PDF 버전(한국어판 제작) 로타리 평화 펠로우 신청서 PDF 버전(한국어판 제작) 다음 사이트를 클릭하면 평화 센터를 위한 기부를 위시하여 로타리안들이 평화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다음 자원들은 지원자용이지만, 지원자들을 도와주는 로타리안들에게도 유용한 자원이다. 신청서 작업표(석사과정 및 단기연수): 온라인 지원서 작성을 도와주는 가이드 신청서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FAQ) 신청서 작성 요령 추천서 양식 펠로십 가이드 (석사과정 & 단기연수) 신청자 체크리스트(동영상) 신청자 체크리스트(동영상)

22 질문? 일반적인 문의: rotarypeacecenters@rotary.org
지원자 모집 및 홍보 관련 문의는 담당자인 Sarah Cunningham 씨에게, 기타 프로그램에 관한 일반적인 문의는 이메일 연락하면 된다.


Download ppt "로타리 평화 펠로우십 프로그램 개요 및 업데이트 소개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