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시사 상식 미세먼지,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WHO “도시 84% 미세먼지 기준 초과, 2050년엔 사망자 2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시사 상식 미세먼지,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WHO “도시 84% 미세먼지 기준 초과, 2050년엔 사망자 2배…,”"— Presentation transcript:

1 시사 상식 미세먼지,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WHO “도시 84% 미세먼지 기준 초과, 2050년엔 사망자 2배…,”
󰊱 미세먼지 개념 시사 상식 미세먼지,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WHO “도시 84% 미세먼지 기준 초과, 2050년엔 사망자 2배…,”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표한 ‘2016년 대기오염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전 세계 도시 인구의 80% 이상이 국제기준을 초과하는 대기오염에 노출되었으며, 특히 중동과 동남아시아의 저소득 국가들에서 높은 대기오염 수치가 측정됐다. 대기오염에 따른 사망자는 연평균 300만 명 이상으로 말라리아, 에이즈(AIDS·후천성면역결핍증)보다도 많았다.  세계보건기구 보고서(2014년)에 따르면 한 해에 미세먼지로 인하여 일찍 죽는 사람의 수가 7백만 명에 이르고, 국제암연구소는 미세먼지가 폐암 등 암을 초래하는 요인이라고 2013년에 공식적으로 보고하였다. (대한의사협회 환경건강분과위원회) 먼지와 미세먼지 개념 먼지란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 부유물질로, 석탄 · 석유 등의 화석연료를 태울 때나 공장 · 자동차 등의 배출가스에서 많이 발생한다. 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50㎛ 이하인 총먼지(TSP, Total Suspended Particles)와 입자크기가 매우 작은 미세먼지(PM, Particulate Matter)로 구분한다.

2 먼지 TSP (Total suspended Particles)
󰊱 미세먼지 개념 ○미세먼지는 10㎛ 이하의 입자상 부유물질로서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등 먼지 직경에 따라 구분 -PM10은 1000분의 10mm보다 작은 먼지이며, PM2.5는 1000분의 2.5mm, 머리카락직경(약 60㎛)의 1/20~1/30 크기보다 작은 입자 시사 상식 먼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분류 먼지 TSP (Total suspended Particles) 총부유분진이라고 하며, 통상 50㎛ 이하의 부유 먼지로 입자의 크기가 10㎛이상인 경우에는 도시 미관에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인체의 건강에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90년대 후반 TSP 에서 PM-10으로 환경기준을 변경하였다. 미세먼지 PM-10 (Particulate Matter Less than 10㎛) 입자의 크기가 10㎛ 이하인 먼지로, 환경기준으로 연평균 50㎍/㎥ , 24시간 평균 100㎍/㎥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인체의 폐포까지 침투하여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인체의 면역 기능을 악화시킨다. 초미세먼지 PM-2.5(Particulate Matter Less than 2.5㎛) 입자의 크기가 2.5㎛ 이하인 먼지로 초미세먼지라고 한다. 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결과에 따라 선진국에서 미세입자에 대한 기준을 90년대 후반부터 도입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는 2015년 1월에 연평균 25㎍/㎥, 24시간 평균 50㎍/㎥의 기준을 발표하였으며, 미국은 연평균 15㎍/㎥, 24시간 평균 35㎍/㎥가 기준!

3 시사 상식 미세먼지의 성분과 구성 비율 미세먼지의 성분
󰊱 미세먼지 개념 ○미세먼지는 10㎛ 이하의 입자상 부유물질로서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등 먼지 직경에 따라 구분 -PM10은 1000분의 10mm보다 작은 먼지이며, PM2.5는 1000분의 2.5mm보다 작은 먼지로, 머리카락직경(약 60㎛)의 1/20~1/30 크기보다 작은 입자 시사 상식 미세먼지의 성분과 구성 비율 미세먼지의 성분 미세먼지를 이루는 성분은 발생한 지역이나 계절, 기상조건 등 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대기오염물질이 공기 중에서 반응하여 형성된 덩어리(황산염, 질산염 등)와 석탄 · 석유 등 화석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류와 검댕, 지표면 흙먼지 등에서 생기는 광물 등으로 구성된다. 미세먼지의 구성비율 전국 6개 주요지역에서 측정된 미세먼지의 구성비율은 대기오염물질 덩어리 (황산염, 질산염 등)가 58.3%로 가장 높고, 탄소 류와 검댕 16.8%, 광물 6.3%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 미세먼지 발생 분이 적은 백령도에서는 탄소 류와 검댕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4 자료출처: 사자소통 네 글자로 끝내라. 한자성어•고사명언구사전
작은 입자 시사 상식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은? 미세먼지의 발생원 미세먼지 발생원은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으로 구분된다. 자연적 발생원은 흙먼지, 바닷물에서 생기는 소금, 식물의 꽃가루 등이 있다. 인위적 발생원은 보일러나 발전시설 등에서 석탄 · 석유 등 화석연료를 태울 때 생기는 매연, 자동차 배기가스, 건설현장 등에서 발생하는 날림먼지, 공장 내 분말형태의 원 자재, 부자재 취급공정에서의 가루성분, 소각장 연기 등이 있다. 미세먼지의 2차 발생원 석탄 · 석유 등 화석연료가 연소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이 대기 중 의 수증기, 암모니아와 결합하거나,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이 대기 중의 수증기, 오존, 암모니아 등과 결합하는 화학반응을 통해 미세먼지가 생성되기도 하는데 이것이 2차적 발생에 속한다. 2차적 발생이 중요한 이유는 수도권만 하더라도 화학반응에 의한 2차 생성 비중이 전체 미세먼지 (PM2.5) 발생량의 약 2/3를 차지할 만큼 매우 높기 때문이다.

5 시사 상식 미세먼지와 황사는 같다 ? 요리할 때도 미세먼지가?
󰊱 미세먼지 개념 ○미세먼지는 10㎛ 이하의 입자상 부유물질로서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등 먼지 직경에 따라 구분 -PM10은 1000분의 10mm보다 작은 먼지이며, PM2.5는 1000분의 2.5mm보다 작은 먼지로, 머리카락직경(약 60 시사 상식 미세먼지와 황사는 같다 ? 요리할 때도 미세먼지가? 미세먼지는 가정에서 가스레인지, 전기그릴, 오븐 등을 사용하는 조리를 할 때도 많이 발생한다. 또한, 음식표면에서 15~40nm 크기의 초기입자가 생성되고 재료 중의 수분, 기름 등과 응결하여 그 크기가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리법에 따라서 그 발생 정도가 다르며, 기름을 사용하는 굽기나 튀김요리는 재료를 삶는 요리보다 미세먼지를 많이 발생시키며, 평소 미세먼지 농도보다 최소 2배에서 최대 60배 높게 나타난다. 황사와 미세먼지, 같은 거 아닌가요? 황사란 주로 중국 북부나 몽골의 사막지대와 황토고원(총 262만㎢, 한반도의 약 12배)에서 강력한 회오리 바람이 발생하는 경우 휩쓸려 올라간 미세한 흙먼지가 장거리를 이동하여 우리나라의 지상으로 내려오게 되면서 발생한다. 황사는 3∼5월경에 많이 발생하는데, 때로는 강한 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를 거쳐 일본, 태평양, 북아메리카까지 날아가기도 한다. 자연적으로 발생한 흙먼지로 자연 토양성분이 주를 이루는 황사는 주로 화석연료 연소, 공장 · 자동차 배출가스 등 사람의 활동으로 발생하며 탄소 류 · 대기오염물질 등으로 구성된 미세먼지와는 다르다.

6 시사 상식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세먼지의 위해성?
󰊱 미세먼지 개념 ○미세먼지는 10㎛ 이하의 입자상 부유물질로서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등 먼지 직경에 따라 구분 -PM10은 1000분의 10mm보다 작은 먼지이며, PM2.5는 1000분의 2.5mm보다 작은 먼지로, 머리카락직경(약 60 시사 상식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세먼지의 위해성? 2013년 세계보건기구(WHO)가 1군Group 1) 발암물질로 분류한 미세먼지! 먼지 대부분은 코털이나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져 배출되는데, 미세먼지는 매우 작아서 코, 구강,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우리 몸 속까지 스며든다.  만약 미세먼지의 농도와 성분이 동일하다면 입자크기가 더 작을수록 건강 에 해롭다. 또한 입자크기가 더 작으므로 기관지에서 다른 인체기관으로 이동할 가능성도 높다. 일단 미세먼지가 우리 몸 속으로 들어오면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가 먼지를 제거하여 우리 몸을 지키도록 작용하게 되는데, 이 때 부작용인 염증반응이 나타난다. 기도, 폐, 심혈관, 뇌 등 우리 몸의 각 기관에서 이러한 염증반응 이 발생하면 천식, 호흡기, 심혈관계 질환 등이 유발될 수 있다. 노인, 유아, 임산부나 심장 질환, 순환기 질환자들은 미세먼지로 인한 영향 을 일반인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7 - 자료출처: 사자소통 네 글자로 끝내라. 한자성어•고사명언구사전 시사 상식
미세먼지로 부터 건강 지키기 시사 상식 미세먼지로 부터 건강 지키기 미세먼지란? 미세먼지 황사 자동차, 공장, 중국의 사막, 가정 등에서 황토지대의 흙먼지가 석탄, 석유가 편서풍을 타고 연소되며 배출된 우리나라에 인위적 오염물질 날아오는 것 해로운 이유? 질산염, 암모늄, 황산염 등과 탄소화합물, 금속화합물 등의 성분으로 1급 발암물질 장시간 노출 시 호흡기, 피부, 심혈관계 등 질환 발생 되도록 창문 열지 않고 차단하기 외출 시 모자, 안경, 마스크 착용하기 손 씻기, 양치, 세안 꼼꼼히 하기 하루 8잔 이상 수시로 물 마셔주기 중금속 배출 미역, 과일, 채소 섭취하기 - 자료출처: 국립환경과학원, 환경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대한의사협회, 삼성서울병원


Download ppt "시사 상식 미세먼지,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WHO “도시 84% 미세먼지 기준 초과, 2050년엔 사망자 2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