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대화의 기술 2007 봄 학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대화의 기술 2007 봄 학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대화의 기술 2007 봄 학기

2 질문들 대화란 무엇인가? 대화를 왜 하나? 대화를 어떻게 해야 하나? 언제 대화가 이루어지나? 좋은 대화에 필요한 요소는?
내 인생에서 대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대화를 왜 하나? 좋은 대화는 무엇을 가져다 주나? 실패한 대화의 대가는? 대화를 어떻게 해야 하나? 좋은 대화를 배울 수 있나? 어떤 것이 좋은 대화인지? 이 과목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3 대화란 무엇인가? 언제 대화가 안 이루어지나? 예) 남북대화 언제 대화가 이루어지나? 목적, 동기가 없을 때
말을 서로 못 알아 들을 때 상대를 무시하거나(무관심, 경멸) 두려워할 때(외부의 강압) 대화가 무엇인지, 말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를 때 언제 대화가 이루어지나? 원하는 것(정보전달, 설득, 동의/공감 획득)이 명료 언어, 문화, 입장의 공통성 친구, 대화의 파트너, 제 정신 상태, 자유인 대화의 효용과 한계에 대하여 잘 인식하고 있을 때

4 대화란 무엇인가? 목적; 경로, 수단; 입장, 태도 정보/감정의 전달 의견 설득 행동 촉구, 협상 일대일, 그룹 단/쌍 방향
말, 글, 표정/제스처(image, sound), 문화/역사/환경 입장, 태도 관심 겸손, 성실(솔직)

5 대화란 무엇인가? 좋은 대화에 필요한 요소는? 동기, 목적을 명확히 알아야 적절한 수단, 경로를 확보해야
들으려 한다면서 자기 말만 하는 경우 말은 맞는데 밉살스러운 경우(상대의 호감/공감을 얻는 것은 내가 훌륭함을 보이는 것과 다르다.) 적절한 수단, 경로를 확보해야 이성, 감성, 이기적 욕구 등 어느 채널로 대화할 것인가? 언어의 통일, 약속 공감대 확보 바른 태도를 가져야 (상대에 대한 관심과 존중)

6 대화란 무엇인가?/대화를 왜 하나? 대화가 잘못 되어 입게 될 피해는? 좋은 대화의 선물 단절 Insanity (비정상 상태)
절교, 가출, 이혼 폭력, 재판, 전쟁 Insanity (비정상 상태) 좋은 대화의 선물 화합과 발전 이해, 인내, 용서 지식의 발전과 감성/지능의 발달 상호 협력, 이익의 확대 Sanity (제 정신 상태)

7 대화를 왜 하나? 대화는 생명의 증거이자 활력 유지의 수단 내 인생에서 대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살아 있는 것은 주변과 대화한다. 건강한 생명체는 주위와 건강하고 아름답게 대화한다. (Only the dead does not interact with the rest.) 내 인생에서 대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8 대화를 어떻게 해야 하나? 좋은 대화를 배울 수 있나? 어떤 것이 좋은 대화인가? 나쁜 대화를 배울 수 있나?
저절로 대화의 기술이 늘어가나? 노력한다고 대화의 기술이 나아지나? 어떤 것이 좋은 대화인가? 어휘, 순발력, 지식은 전위대 후방의 자원이 풍요해야; 생각의 깊이, 넓이 행동의 신뢰성, 일관성 긍정적(성실, 정직, 의욕적)인 태도

9 이 과목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대화의 다양함에 놀란다. 대화의 중요성에 눈을 뜬다. 훈련 사람과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운다
대화의 불가피성 내가 알던 대화와는 다른 대화 대화의 중요성에 눈을 뜬다. 내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의 존재 대화는 나를 그 새로운 세계로 인도하는 준마 훈련 생각의 훈련 (깊이, 끈질기게, 멀리, 넓게, 세밀하게) 생각의 기술 세계관을 만들어가기 실제 대화의 훈련 인내와 시행 착오 믿음 ; 나는 잘 할 수 있다. 나는 발전할 것이다. 사람과 세상을 보는 눈을 키운다 대화의 상대를 찾고,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내는 분별력, 통찰력. 좋은 직장, 좋은 친구, 좋은 배우자, 좋은 자녀, 좋은 부모를 만난다.


Download ppt "대화의 기술 2007 봄 학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