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STEAM 기반 감성 공학 프로젝트 개발 2012 STEAM 교사 연구회 천안봉서중학교 연구책임자 교사 김현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STEAM 기반 감성 공학 프로젝트 개발 2012 STEAM 교사 연구회 천안봉서중학교 연구책임자 교사 김현정"— Presentation transcript:

1 STEAM 기반 감성 공학 프로젝트 개발 2012 STEAM 교사 연구회 천안봉서중학교 연구책임자 교사 김현정
천안봉서중학교 연구책임자 교사 김현정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목표 2 세부 추진 계획 3 연구의 실제 4 연구원 구성 5

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4 연구의 필요성 감성과 공학의 소통인 STEAM 교육의 패러다임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지식창조를 위한 사고력 중심 교육
소비자 감성에 호소 감성과 공학의 소통인 STEAM 교육의 패러다임 지식이 가치창출 원천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지식창조를 위한 사고력 중심 교육 교과의 엄격한 분절 학교 상황을 고려한 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5 연구의 목적 국내·외 STEAM 교육 관련 프로그램 고찰, 시사점 도출 STEAM 교육과정 분석
교사와 학생용 교재 및 지도안, 교구 개발

6 연구의 목표 2

7 연구의 목표 창의 융합인재 육성 STEAM 기반 감성공학 프로젝트 STEAM 기반 감성 공학 프로젝트 주제 선정
개발 학교 상황에 적합한 운영 방안 제시 1. 중학교 수준의 주제 2. 현실 세계와 관련성 깊은 주제 1. STEAM 기반 감성공학 프로젝트 2. 한양대 STEAM 수업 모델 연구단의 모델 개발 주요 요소 (6-factor) 적용 3.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콘텐츠 개발 1. 학교운영계획에 실행 가능하도록 구성 2. 학교 환경에서의 실행 가능성 고려 3. 한국기술교육 학회 또는 공학교육 학회 투고 및 발표 4. 지역 과학교사연구회 기술교사연구회 발표

8 세부 추진 계획 3

9 연구 방향 및 내용 설정(1) STEAM 문헌연구 프로젝트 개발 연구 동향과 시사점 도출
인간과 기계 또는 인간과 환경 사이 인터페이스 ⇒ ‘감성공학’ 중학교 교육과정, 교과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지식과 원리 중심의 주제 선정 교사와 공학, STEAM 전문가 집단 구성 ⇒ 이론 충실, 실천적 프로그램 개발 개발된 프로그램의 토요 프로그램, 캠프 운영

10 연구 방향 및 내용 설정(2)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학교 환경에서 실행 가능하도록 개방적이고 실제적인 콘텐츠 개발
차시별 교육 자료, 교사용 지도서, 교사 및 학습자 교재, 교구 개발 “지구사진 촬영 인공위성” 모형 “고속도로 톨게이트” 모형 지속적 협의와 자문위원의 피드백 과정 프로그램의 실제 운영을 통한 타당성 확보

11 연구 방향 및 내용 설정(3) 프로그램 수업의 운영 학교 환경의 실행 가능한 조성 ‘토요 프로그램’ ‘캠프’ 운영
⇒ 프로그램과 콘텐츠 타당도 확보 전문가 타당도 검사, 학생 설문조사, 문제 해결 탐구력 검사, 소감 실시 성과 공유 및 확산 ⇒ 한국 기술교육 학회지 투고 또는 한국공학교육학회지 투고 학술발표 ⇒ 지역 과학교사연구회, 기술교사연구회 발표

12 ⇩ 연구의 내용 연구의 범위 연구방향 및 내용 설정 ㅇ 문헌연구 및 국내․외 사례 수집 ㅇ 전문가 협의회 프로젝트 과제선정
ㅇ 교과별 내용 분석, 예비 주제 선정 ㅇ 주제 선정 준거(수준 적합성, 현실 세계와의 관련성, 실습활동 실행 가능성, STEAM관련성, 감성공학 주제) ㅇ STEAM 기반 프로젝트 프로그램 과제 2가지 선정 STEAM기반 감성공학 개발 ㅇ 교육 목표 설정 ㅇ 프로그램의 활동 분석 및 세부 활동 명료화 ㅇ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 ㅇ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작성 ㅇ 교육자료, 교수자 지도안, 학습자용 자료 개발 운영 ㅇ 운영(방학, 학기 중) 프로그램 평가 ㅇ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학생 및 전문가 집단) ㅇ 수정 및 보완 보고서 작성 ㅇ 개발 프로그램의 평가 및 개선 방안 마련 ㅇ 학교 운영방안 제시 및 보고서 작성 ㅇ 한국기술교육학회지 투고 및 학술 발표

13 연구의 흐름 연구/개발 참여 교사연구회의 조직과 설계 : 연구계획서 작성 •전문 연구개발/자문팀 조직 (전문가)
•연구 개발을 위한 기본 연구 계획 수립 - 워크샵 연구/개발의 설계 및 구체화 • 연구개발팀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전략 탐색 및 개발 • 제1차 자문위원회 국내외 문헌 수집 및 분석 • 국내 자료 수집 • 국외 자료 수집 교육 프로젝트 프로그램 주제 개발 • 제2차 자문위원회 STEAM 기반 감성공학 프로젝트 개발 교육 프로그램 초안 교육 프로그램 컨텐츠 개발 전략 구안 및 개발 • 콘텐츠 개발팀 • 제3차 자문위원회 교육 프로그램의 타당화 • 운영 • 타당성 평가 • 제4차 자문위원회 교육 프로그램 최종안 개발 보고서 제작

14 연구 내용 연구 방법 [그림] 연구의 방법 ➡ • 국내․외 통합교육, 교수설계, 교육 자료 탐색
• 프로젝트 학습 중심의 교육 관련 사례 분석 • 융합인재교육(STEAM) 동향 및 사례 분석 • 문헌 고찰 • 워크샵 • 융합인재교육(STEAM)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 개발 모형 • 모형 연구 •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과별 내용 분석, 주제 선정 ∙ 주제 선정 준거 • STEAM 기반 감성공학 프로젝트 개발 ∙ 차시별 교육 목표 설정 ∙ 교육 프로그램의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 문헌 수집 및 분석 • 모형 개발 연구 • 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작성 • 교육자료, 교수자 지도안, 학습자용 컨텐츠 개발 • 컨텐츠 개발 연구 •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 교육 프로그램의 최종안 개발 • 평가 및 수정, 보완 • 자문위원회 •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한 방안 •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 • 방안 연구 [그림] 연구의 방법

15 연구의 실제 4

16 연구를 위한 환경조성 교육공동체 역량강화 STEAM 실 STEAM INFO 동아리 멘티-멘토 교사 전문성 향상
⇒ 자료, 3회 연수 학생, 학부모 이해 ⇒ 3회 연수 ⇒ 가정통신문 ⇒ 홈페이지 탑재 교사연구회 운영 ⇒ 협의회(매주목요일) ⇒ 지역 교과연구회 발표, 자문 ⇒ 학회지 투고 STEAM실 구성 ⇒ 과학실, 기술실, 정보실, 도서실 ⇒ 장비, 도구, 재료 자료 수집, 토의 장소 제공 STEAM INFO 구성 ⇒ 과학실 복도 기술실 게시판 ⇒ 소개, 안내 프로젝트 전시 동아리 운영 ⇒ 봉서중(BongSTEAM) + 천안여중 ⇒ STEAM의 날 (9월 14일) 멘티-멘토 ⇒ 모둠 당 3명 교사 (과학, 기술, 수학) ⇒ 자문위원 교수에 자문(메일, 면대면)

17 개발 프로그램 1-(1) 프로그램의 주제선정 지구 사진 촬영 인공위성 프로젝트 지구과학을 어려워 함 카메라에 대한 높은 관심
지구 사진 촬영 인공위성 프로젝트 지구과학을 어려워 함 카메라에 대한 높은 관심 국내 대학생의 신문 기사⇒ 지도교수의 자문 디지털 카메라(일명 “똑딱이 카메라”)를 이용하여 직접 지구의 사진을 찍는 인공위성 제작 프로젝트 대기권, 사진기, 사진기 촬영 기법, GPS 등 STEAM 요소의 종합적인 학습내용 포함 항공우주기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직접 제작, 체험,직업 탐색 자신의 찍은 지구 사진을 통해 지구를 지키기 위한 환경보호 의식을 갖게 함

18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예술 영역의 소양을 함양하여
개발 프로그램 1-(2)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한 인공위성을 제작하여 지구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 대기 및 카메라 기술과 원리, 다양한 재료와 방법 이해 ◦ 제작도, 제작 방법 및 작업 순서, 재료와 도구를 선정 등 준비 과정 계획 ◦ 주어진 조건하에서 제작을 통해 문제 해결력과 공학 설계 능력 향상, 조작력과 표현력, 융합적 사고력 향상 ◦ 지구를 지키기 위한 환경보호 캠페인 실시를 통한 의식 고취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예술 영역의 소양을 함양하여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지님

19 개발 프로그램 1-(3) 프로그램의 구성요소(6-factor)
F1. 창의성에 기반한 STEAM에 대한 통합적이고 융합적 사고를 위한 교육 1. 대기권의 이해에서 인공위성 제작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Story-telling에 기반 2. S, T, E, A, M 분야의 융합 및 내용의 체계적인 연계 3. 대기권, 사진기, 사진 촬영 기법, GPS, 인공위성 등 전체적인 면을 고려 4. 인공위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아우름 5. 항공우주 기술, 사진기의 과학기술 분야와 사진 촬영 기법 등의 예술 분야, 환경 분야의 상호작용 6. 체계적인 인공위성 장치 설계 7.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 지구 사진을 촬영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발산적인 사고 F2. 융합시대에서 필요한 시대정신 반영 1. 사회가 요구하는 환경보호에 관하여 2.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한 활동 3. 인공위성 장치 제작을 통해 지구 사진을 촬영하고 환경보존에 대하여 인식 F3. 빠른 과학기술의 변화와 발전을 빠르게 과학교육 현장에 도입하고 적용하는 적시교육 최신의 항공우주 기술과 사진기, GPS를 학습 F4. 미래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한 과학기술공학인재 양성과 미래직업탐색을 위한 교육 항공우주 기술과 관련된 장치 및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미래 과학기술공학 인재 양성 F5. STEAM교육의 효율성과 창의성 및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다양하고 창의적 수업 방법론 도입 창의적인 설계와 제작을 통한 주제의 이해와 학습목표 성취 F6. 과학기술공학적 행위에 대한 의미와 가치 및 도덕적 기준과 규범을 터득하도록 교육 직접 찍은 지구 사진을 통한 환경 보호 캠페인 활동으로 환경보호 의식을 갖도록 함.

20 개발 프로그램 1-(4)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주제 영역 내용 2007 개정교육과정 대기권의 이해 과학 대기권의 구조
대기의 성질과 일기변화 인공위성의 이해 별과 우주 사진기의 원리 빛과 렌즈 빛과 파동 GPS의 이해 GPS의 이용 기술 사진기의 역사 정보통신기술 소재 제조기술 인공위성 구조 설계 GPS의 원리 인공위성 구조 설계, 제작 공학 기술과 발명, 제조 기술 수학 온도와 기압 관련 그래프 함수 인공위성 실험하기 이동거리 예측 및 계산하기 함수, 확률 사진 촬영 기법 예술 다양한 사진 촬영 기법 미적 체험, 표현 중간/결과 발표하기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의사표현하기

21 개발 프로그램 1-(5) 프로그램의 흐름도

22 단계 주제 차시 학습내용 STEAM 학습형태 1 아름다운 우주와 지구 (1) 사전 견학하기 1. 한국 항공우주연구원 견학 및 체험 2. 국립중앙과학관 견학 S, T, A 견학 2 프로젝트 만나기 1. 사전 검사 2. 모둠 구성하기 3. 동기유발 4. 프로젝트 제시 및 과정 안내하기 A 모둠 활동 3 대기권의 이해 지구의 대기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요? 1. 대기권 이해하기 2. 대기권의 구조 이해하기 3. 대기권 온도와 기압 그래프 그리기 S, M 개별 활동 인공위성의 이해 4-5 (2) 인공위성은 어떻게 작동될까요? 1. 인공위성의 원리와 구조 2. 인공위성의 종류 S, T 사진기의 이해 6-7 (3) 사진기는 어떤 원리일까요? 1. 사진기의 역사 이해하기 2. 사진기의 원리와 구조 이해하기 3. 사진기 만들기 사진 촬영 기법을 배워볼까요? 1. 사진기의 조작하기 2. 다양한 사진 촬영 기법 알아보기 S, M, T, A 실습 활동 GPS의 이해 8 GPS는 어떻게 작동될까요? 1. GPS의 원리와 이용 알아보기 2. GPS 작동해보기

23 4 프로젝트 계획 세우기 9 (1) 프로젝트 계획을 세워볼까요? 1. 프로젝트 파악하기 2. 모둠 역할 분담하기 3. 활동 계획 세우기 4. 진행 일정표 작성하기 A 모둠 활동 실습 활동 5 중간 발표하기 11 (2) 함께 생각해 볼까요? 1. 모둠 프레젠테이션 준비 2. 발표하기 3. 모둠 의견 교환 발표 인공위성 장치 제작하기 12 (3) 인공위성을 제작해 볼까요? T, E 6 실험하기 13 인공위성을 띄어 볼까요? 1. 이동거리 예측 및 계산하기 2. 실험하기(날려보내고 찾아오기) T, M, E 7 결과 발표하기 14 함께 이야기해 볼까요? 8 지구 지키기 캠페인 15 아름다운 지구를 지키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름다운 우주와 지구 16 우주 속의 기술과 직업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우주 속 기술 이해하기 2. 항공우주 관련 직업 탐색하기 3. 사후 검사 S, T, A 개별 활동

24 개발 프로그램 2-(1) 프로그램의 주제선정 고속도로 톨게이트의 효과적인 설계 고속도로 이용량 증가 유가 급등
⇒ 효과적 톨게이트 설계 ⇒ 유가절감 방안 물리학적인 내용과 공학에서의 역학적인 내용을 학습한 후 실제 사회적 현상의 문제를 해결 과학, 공학의 이론적 요소, 설계 하는 기술적 요소, 디자인 하는 예술적 요소 가미 통계학을 응용하여 종합적인 PBL학습이 가능함.

25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예술 영역을 응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자 양성
개발 프로그램 2-(2)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해 물리학적 법칙을 설명할 수 있다. ◦ 기본적인 자동차의 브레이킹과 관성의 법칙을 이해한다. ◦ 톨게이트의 구조에 따른 마찰력의 크기와 지레의 원리를 이해한다. 공학에서 추구하는 효율성과 적합성을 통해 설계할 수 있다. ◦ 공학에서의 효율적인 측면을 이해한다. ◦ 톨게이트의 레인(차선)수에 의해 결정되는 교통량을 이해하고 공학적으로 설계한다. ◦ 감성 공학적 요소를 반영하여 톨게이트 디자인 및 제작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예술 영역을 응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자 양성 지식정보화 사회에 적합한 문제해결적 인재

26 개발 프로그램 2-(3) 프로그램의 구성요소(6-factor)
F1. 창의성에 기반한 STEAM에 대한 통합적이고 융합적 사고를 위한 교육 1. 지레의 원리에서 톨게이트의 설계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인 Story-telling에 기반 2. S, T, E, A, M 분야의 융합 및 내용의 체계적인 연계 3. 톨게이트의 교통량, 경제적, 사회적의 관계 등 전체적인 면을 고려 4. 교통량과 톨게이트의 설계에 전반적인 지식을 아우름 5. 수송기술 분야와 경제, 사회 분야와의 상호작용 6. 체계적인 톨게이트 설계 7. 새로운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교통량을 분산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하는 발산적인 사고 F2. 융합시대에서 필요한 시대정신 반영 1. 사회가 요구하는 교통량 분산에 관하여 융합학문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 2.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유가, 교통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한 활동 3. 유가 비용 및 교통 체증과 관련된 생활 변화의 비교 F3. 빠른 과학기술의 변화와 발전을 빠르게 과학교육 현장에 도입하고 적용하는 적시교육 교통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 소개 F4. 미래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한 과학기술공학인재 양성과 미래직업탐색을 위한 교육 톨게이트 및 교통량 분산 정책과 관련된 기술 및 장치를 개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 과학기술공학 인재 양성 F5. STEAM교육의 효율성과 창의성 및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다양하고 창의적 수업 방법론 도입 창의적인 설계와 제작, 문제해결을 통한 주제의 이해와 학습목표 성취 F6. 과학기술공학적 행위에 대한 의미와 가치 및 도덕적 기준과 규범을 터득하도록 교육 연료 사용량과 교통량 분산 방법의 관계 파악

27 개발 프로그램 2-(4)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주제 영역 내용 2007 개정교육과정 지레의 원리 과학 양력, 추력, 힘의 평형
힘과 운동 힘과 압력 구조물의 이해 기술 고속도로의 구조 건설 기술의 이해 구조물의 재료 소재 고속도로 및 톨게이트 도로와 톨게이트의 문제 해결 제품의 구상과 설계 아이디어의 구상 톨게이트 설계 공학 톨게이트 설계 및 제작 건설구조물 모형 만들기 톨게이트와 역학 구조물의 안정적 설계 건설구조물의 이용 출구와 입구의 분류 수학 집합을 이용한 분류 부분집합, 차집합 적합한 교통량을 위한 방안 탐색 이차방정식의 이해 예술 미적체험, 표현 발표 보고서/프레젠테이션 의사 표현하기

28 개발 프로그램 2-(3) 프로그램의 흐름도

29 단계 주제 차시 학습 내용 STEAM 학습 형태 1 고속도로와 톨게이트란? (1) 인터넷 탐색하기 1. 한국도로공사 사이트 탐색 2. 톨게이트 실시간 검색 및 분석 S, T, E. A 탐구 2 문제 분석 1. 난상 토론에 따른 의견 구성 2. 비슷한 생각의 모둠 구성 3. 동기유발 및 문제해결을 위한 안내 T, E, A 모둠 활동 3 고속도로의 구조 3-4 (2) 고속도로의 기본적 이해 1. 도로 설계의 기본적 원리 이해하기 2. 여러 나라의 톨게이트 구조 탐색 및 토의하기 T, E, A 토의 활동 교통량의 분석 5 톨게이트의 구조에 따른 교통량 분석 1.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평균 교통량 계산 2. 여러 상황을 분석하여 차트화하기 M, A 빗면의 원리와 원심력을 이해 6-7 물리학적 현상과 역학적 원리 이해하기 1. 차가 좌, 우회전하면서 받는 원심력 이해 2. 언덕을 올라갈 때 차가 받는 힘 구하기 3. 브레이킹 현상에 따른 마찰력의 이해 S, E, A 개별 활동 4 견학 8 한국도로공사 방문 S. T, E, A 단체 활동

30 5 대안 탐색 및 문제 해결 9-10 (2) 대안 탐색 및 문제 해결 1. 문제 분류하기 2. 개별 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3. 문제 해결 방법 결정 S, T, E, A, M 모둠 활동 톨게이트 설계 11-12 톨게이트 설계 및 디자인 1. 스케치를 이용한 디자인하기 2. 3각법으로 정확히 설계 T, E, A 미디어로 구현 13-14 CAD와 MAX로 디자인 분석 1. 위의 설계를 미디어로 구현 2. 여러 방향으로 분석하여 문제점 보완 3. 모둠 의견 교환 E, A 6 프라 모델 만들기 15-17 (3) 설계에 따른 모델 만들기 1. 모델을 만들기 위한 준비 2. 역할 분담을 통한 제작 3. 안전사고에 유의하여 제작 7 실험하기 18 (1) 교통량 가정 후 실험 1. 일반적인 교통량을 가정 2. 실제적인 실험을 통한 데이터 분석 E, M, A 단체 활동 8 난상 토론을 통한 피드백 19 STEAM 주제 프로젝트 후의 피드백 A 발표

31 프로그램 적용 계획 천안봉서중학교, 천안여자중학교 3학년 2012년 7월 ~ 2012년 11월
적용 대상 천안봉서중학교, 천안여자중학교 3학년 2012년 7월 ~ 2012년 11월 5월 : 사전 홍보 및 steam 이해 6월 : 동아리 모집 7월~8월 : 캠프 운영 9월~10월 : 토요 프로그램 운영 11월 : 보고서 제작 및 발표 적용시기 방학 중 캠프 (6일*4시간 = 24시간) 토요 프로그램(6일*4시간 =24시간) 적용 방법

32 ※ 그림과 표는 학습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프로그램 검증 계획 자문 및 타당도 검사 타당도 검사 2회(5월, 11월)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응답 예시("매우 그렇다"의 경우) 문항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문항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적어 주십시오. ※ 그림과 표는 학습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STEAM 교육 프로그램으로 적합하게 구성되었다. 2. STEAM 요소 구성이 빠지지 않고 잘 되었다. 3. 학습목표의 진술 내용이 적절하게 표현되었다. 4. 각 교과의 관련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세부 프로그램이 선정되었다.

33 프로그램 검증 계획 설문지/소감 영역 학생 만족도 태도, 사고 변화
적용과 시기, 환경조성, 교수 방법, 활동 시간, 이해도, 분량, 교재나 학습 자료의 편집, 학습자료, 흥미도, 관심도, 태도 변화, 진로분야, 창의적 사고, 융합적 사고 변화 등 학생 만족도 태도, 사고 변화 순번 분류 평가항목 매우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1 참여했던 수업에 전반적으로 만족했다. 2 참여했던 수업이 흥미로웠다. 3 참여했던 수업이 유용하다. 5 수업이 나에게 도움이 되었다. 6 수업 내용들은 평소 나의 관심거리와 관련된 것이다.

34 프로그램 검증 계획 프로그램 적용 전후 실시 평가 방법 문제 상황 예시 문제상황 해결 능력 평가 ⇒ 문제 상황 제시
⇒ 자신의 상황으로 인지, 미션 수행 ⇒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의 변화, STEAM적 사고능력을 검사 문제 상황 예시 (미션 임파서블의 영화 일부를 보여준다) 자, 지금 보셨던 것처럼 톰 크루즈는 지상 828m 세계 최고층 빌딩인 두바이 부르즈 칼리파 빌딩을 무려 130층에서 11개 층을 '올라가야' 하는 미션을 부여 받았습니다. 여러분이 톰 크루즈라면 어떤 방법으로 11개의 층을 올라갈 수 있을까요?

35 시사점 창의 융합 융합교육 감성공학 인재 양성 인식 확산 프로젝트 개발 문헌을 통한 연구 동향, 시사점 융합 교육 효과,
중요성 인식 확산 감성공학 프로젝트 제시 다른 STEAM 교육프로그램 적용 다양한 수업 개발 토대 변화하는 지식 세계 경험 미래 사회 대비

36 연구원 구성 5

37 연구원 구성 연구책임자 김현정 Science (과학부문) 천안봉서중학교 교사 장미경 Technology (기술부문)
천안봉서중학교 교사 장미경 Technology (기술부문) 천안봉서중학교 교사 김현정 천안여자중학교 교사 황주연 Engineering (공학부문) 공학교육혁신센터 연구원 김영민 Arts (예술부문) 천안여자중학교 교사 김대유 천안봉서중학교 교사 이형주 Mathematics (수학부문) 천안봉서중학교 교사 권미숙 연구책임자 : 1명 공동연구원 : 6명 자문위원 : 3명 계 : 10명 자문위원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교수 허환일 기술교육과 교수 김기수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원 명현삼

38


Download ppt "STEAM 기반 감성 공학 프로젝트 개발 2012 STEAM 교사 연구회 천안봉서중학교 연구책임자 교사 김현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