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영상 메시지 요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영상 메시지 요소."— Presentation transcript:

1 영상 메시지 요소

2 영상 메시지 요소 시선의 방향 색채 형태

3 시선의 방향 우리의 시선은 대상을 바라볼 때 우선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 방향으로 향하는 것이 일반적임, 사람들은 이러한 시선의 원칙을 이용해서 자신의 화 면을 안정적으로 구성하기도 하고 때로는 이러한 원 칙을 위반함으로써 독특한 효과를 만들어 내기도 함

4 시선의 방향 상승 어려움 Y축 불편함 X축 편함 하강 편안함 X축

5 시선의 방향 X-축 : 독서할 때 눈이 좌->우로 움직이는 것이 편안함. 반대로 움직이는 것은 덜 훈련되어 있어 덜 편함
Y-축 : 화면을 내려가는 대상물의 운동은 중력의 도움을 받아 편하게 느껴짐. 화면 위로 대상이 움직이는 것은 중력에 저항 받기 때문에 힘들게 느껴짐

6 시선의 방향 X-축 좌->우 착한 사람은 왼쪽에서 등장 착한 사람이 좌에서 우로 움직이면 우리의 눈도 편안하게
따라 움직임 우->좌 반대로 적대 자는 일반적으로 우측에서 등장 우->좌로 움직이는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적대자의 등장 은 우리를 불편하게 만듦

7 시선의 방향 Y-축 수직 대상물이 일직선에 축을 따라 고정된 속도로 움직이면 우
리는 자동적으로 좋은 목적지가 그 궤도 어딘가에 있다고 상상함. 반대로 곁길로 빠지는 것은 부정적인 의미.

8 시선의 방향 움직임의 어려움 어려움 가장어려움 가장 쉬움 덜 쉬움

9 시선의 방향 XY축 대각선 하강 대각선 중력은 하강하는 대각선의 동작을 돕는다. 그래서 쉽고 불가
피한 행동 동작이 시작되면 중단하기 어렵다. 특히 좌->우 하강이 더욱 그러하다

10 시선의 방향 XY축 대각선 상승 대각선 중력은 상승하는 대각선에 반대로 작용 밑으로 떨어지는 게
쉽고 위로 올라가는 것은 어렵다. 우-좌 상승은 모든 화면 방 향에서 가장 어렵다.

11 색채와 선의 형태 색깔이 가진 의미체계 혹은 상징체계를 활용해 의미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특
정한 형태, 모양은 특별한 의미 전달함

12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 밀실 <정신병원> <관>
<정신병원> <관> 밀실 = 대중의 무의식의 공간이자 낯선 공간으로 전쟁경험의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방향 상실로 인해 일그러진 독일인들의 마음을 그려냄

13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 미학적 공간 연출 정원 벽에 칼 모양으로 그려진 그림자, 침대를 향하고 있는 단
검 모양의 창문, 날카로운 지붕과 모서리들은 독일의 사회적 붕 괴와 타락을 암시하고 있다.

14 영상 문법

15 영상 문법 영상문법이란? 원활한 촬영과 편집을 위해 명료히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는 촬영 규칙 숏(shot)
영상의 최소단위로써 어떤 영상을 만들기 위해 녹화 버튼을 눌러서 시작하고 다시 버튼을 눌러서 녹화를 마치기까지의 한 화면의 지속시간을 의미한다.

16 영상 문법 편집이란? 다른 조각의 영상을 형성하기 위해 영상의 단편을 수 정하거나 다시 정렬하는 과정. 컷(CUT)
한 번의 연속 촬영으로 찍은 장면을 이르는 말로 편 집할 때 편집의 최소 단위.

17 영상의 의미를 생산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 (take a picture)
프레임(Frame)이란? 영상의 의미를 생산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 (take a picture)

18 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
180°법칙이란? 이미지너리 라인 180° 법칙이란 마주 보고 선 두 인 물을 촬영할 경우 두 인물을 축으로 하는 가상의 선 을 긋고 이때 만들어지는 180°의 범위 안쪽에서만 촬 영하는 것을 말한다.

19 이미지너리 라인(Imaginary line)
30°의 법칙이란? 숏을 촬영할 때 이어지는 다음 숏을 처음 숏의 위치 와 각도에서 최소한 30° 이상 옮겨서 촬영하는 것을 의미. 이는 관객의 관심을 자연스럽게 이동시켜 새로 운 관점과 정보를 제공해 주기 위한 것이다.

20 컷 어웨이(cutaway) 컷 어웨이(cutaway)란? 하나의 장면과 다음 장면 간의 관계가 불연속적 이거
나 직접적 관련이 없는 연결방법으로 또는 그 화면. 컷 어웨이의 목적은 한 장면내의 시공간을 압축 시키 거나 연기행위의 연속성이 깨어져 부자연스러울 때 관객의 관심을 딴 곳으로 돌리게 함으로써 장면전환 을 용이하게 하는 것.

21 숏 구성 방법 언제(when), 어디서(where) 롱 숏과 풀 숏은 넓은 화면을 통해 시간과 공간을 설명

22 숏 구성 방법 누가(who), 무엇을(what) 미디엄 숏과 웨스트 숏은 좀 더 인물에 다가간 느낌 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

23 숏 구성 방법 어떻게(how), 왜(why) 바스트 숏과 클로즈업 숏은 특정한 대상에 집중 시킴 으로서 이야기를 강조하고 설명

24 숏 구성 방법 설정 숏(establishing shot) 어떤 공간을 촬영할 때 그 공간을 전체적으로 보여 주
는 가장 넓은 사이즈의 숏 ->시청자들은 한 공간 안에 보여지는 인물과 인물, 인물과 배경 등의 공간적인 위치관계를 파악

25 숏 구성 방법 숏과 리버스 숏 (shot, reverse shot) 효과적인 감정의 상승과 대립을 보여주기 위해 대립
하는 두 사람은 같은 사이즈로 연결하는 형태의 숏

26 숏 구성 방법 숏과 리액션 숏(shot, reaction shot) 결과와 반응을 보여주기 위한 설명 숏으로 어떠한 이
야기나 액션을 보여주는 숏에 말 그대로 그에 대한 상 대방의 반응을 보여주는 것임

27 숏 구성 방법 대상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점 객관(적인)숏 시청자의 눈을 대신하는 카메라의 렌즈가 대상을 객관
적으로 바라보는 듯이 촬영 -> 상황을 마치 시청자들이 지켜보고 있는 듯한 편안함을 느끼게 해줌

28 숏 구성 방법 대상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점 주관(적인)숏 카메라가 배우의 눈을 대신해서 대상을 직접 바라다
보는 것과 같은 느낌으로 촬영 -> 함께 하는듯한 현장감을 더해 줌

29 카메라의 이동 패닝 (panning) 카메라는 고정시킨 채 트라이포드의 헤드 부 만을 움
직여 만들어 내는, 좌우 수평방향으로 움직여 대상을 표현

30 카메라의 이동 틸팅 (tilting) 카메라는 고정시킨 채 트라이포드의 헤드 부 만을 움
직여 만들어 내는, 상하 수직방향으로 움직여 대상을 표현

31 연속성 I ①동작의 연속성 인물의 시선이나 움직임은 같은 방향을 유지시킴

32 연속성 II ②상황의 연속성 풀 숏에서 인물이 왼손으로 잔을 집어 들었으면, 이어
지는 다음 숏에서도 같은 방향으로 빠져나가거나 들고 있어야 한다.

33 연속성 III ③위치의 연속성 앞의 숏에서 한 인물이 왼쪽에 서있었으면 이어지는 숏에서도 동일한 위치에 있어야 한다.

34 카메라의 이동 트래킹 (tracking) 카메라가 사람이나 사물의 움직임을 따라가며 촬영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트랙, 스테디 캠 등을 사용 -> 주인공의 시점 숏을 통한 감정 상태의 표현 등에 주로 이용

35 카메라의 이동 달리 숏 (dolly shot) 레일과 이동차를 이용해서 카메라 자체가 이동하며 대상을 담아내는 숏
-> 우리들이 걸어가면서 대상을 보거나, 또는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면서 걷는 것과 같은 느낌을 만들어 준다

36 카메라의 이동 스태디 캠 숏(steadicam shot) 특수한 완충장치를 몸에 장착해서 매우 안정적으로
핸드 헬드와 같이 자유롭게 이동 숏을 구사할 수 있 는 숏

37 카메라의 이동 지미집 숏(jimmy jib shot) 고정 축 위에 상하좌우로 회전이 가능한 크레인 암
(crane arm)이라는 것을 장착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 는 특수장비로 촬영 된 숏

38 카메라의 초점과 렌즈 딥 포커스란 (Deep-Focus)?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에 관계없이 초점을 중앙에 맞추어
모든 화면을 선명하게 찍는 촬영기법.

39 카메라의 초점과 렌즈 소프트 포커스란 (soft-Focus)? 주인공을 서정적으로 표현하고 사랑의 감미로움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는 촬영기법.

40 카메라의 초점과 렌즈 클로즈업 숏 (close-up shot) 얼굴을 화면 가득히, 가까우면서도 크게 잡아냄
-> 얼굴의 표정, 섬세한 눈의 동작을 가장 잘 살필 수 있어 인물의 감정표현에 가장 빈도 높게 사용

41 카메라 앵글 부감 촬영 (하이 앵글 hight angle) 카메라의 시선이 피사체 위에 두고 촬영 기법
-> 인물의 운명이나 숙명, 무기력함을 표현, 또는 인 물의 불안정한 심리상태나 현재 처한 상황을 표현

42 카메라 앵글 앙각 촬영 (로우 앵글 low angle) 카메라가 밑에서 위로 올려 보듯 촬영 기법
-> 피사체를 우러러 보는 듯한 느낌을 주고, 인물을 과장되게 보이게 하여 인물의 도도함, 권력 의지, 허 풍 등을 표현

43 카메라 앵글 평각 촬영 (스탠다드 앵글 standard angle) 피사체의 시선과 카메라의 높이를 맞추는 촬영 기법
피사체의 시선과 카메라의 높이를 맞추는 촬영 기법 -> 과장이나 왜곡 없이 가장 보편적인 기법으로 인물 간의 대등함,평범함을 강조, 대화 장면에서 많이 활용

44 몽타주(Montage) 몽타주란? 1920년대 소련 영화를 대표하는 용어로 원래 ‘증가하다’ ‘조립하다’는 의미
숏과 숏을 결합해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기법 : A+B= C - 쿨레쇼프, 푸도프킨, 에이젠슈타인 감독을 통해 발전

45 소련 영화_몽타주(Montage) 쿨레쇼프 효과 영화감독 레프 쿨레쇼프(Lev Kuleshov)가
세운 몽타주 이론으로 특정한 숏들을 연 결시킴으로써 다양한 의미를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46 소련 영화_몽타주(Montage) 쿨레쇼프 효과

47 소련 영화_몽타주(Montage)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Sergei Eisenstein) 충돌식 몽타주( A X B = C ) 숏과 숏의 단순 결합이 아닌 충돌과 갈등 하는 관계. 문門 + 해日 = 사이間 와 같은 원리.

48 소련 영화_몽타주(Montage) 전함 포템킨(1925)

49 미장센(mise en scene)이란? 본래 연극무대에서 쓰이던 프랑스어로 ‘연출’을 의미 로 직역 하면 '무대에 배치한다'란 뜻이다. 카메라 앞에 놓이는 모든 요소들, 즉 연기, 분장, 무대 장치,의상, 조명 등이 조화된 상태로 '화면 내의 모든 것이 연기한다.'는 관점에서 영화적 미학을 추구하는 공간연출을 말한다.

50 영상과 내러티브

51 스토리란? 시간적 순서로 구성된 이야기 구조 -> 인물의 생애를 그린다면 연대기적 순서의 구조를 가진 이야기

52 플롯이란? 영상을 통해 시각적, 청각적으로 시간의 질서를 바꿔 보여주며 다양한 의미를 표현 -> 작가의 의도가 잘 나타나도록 사건을 인과관계에 따라 재배치한 구조

53 플롯이란? 박하사탕 시간을 역으로 돌아가며 한 개인의 삶의 80년대 한국 사회의 삭막함과 비극을 극대화시킴

54 내러티브란? 내러티브=이야기 구조 사실적인 것이든 허구적인 것이든 하나의 이야기를 연
속된 장면으로 조직화시키는 장치로써, 플롯의 효과적 인 구현을 위해 시간과 공간의 재구성, 미장센, 음향 효 과 촬영기술 모두를 가리킨다

55 대부(The Godfather) 대부(The Godfather) 각본과 연출, 음영이 드리워진 뛰어난 비주얼 스타일,
메인 테마 등 영화형식 모든 것이 탁월하게 어울러진 작품

56 영상의 의미작용 외연적 의미(1단계) 함축적 의미(2단계) 신화 (3단계)

57 외연적 의미 지시수단과 대상 사이의 단순한, 문자 그대로의 관계를 가리킴 -> 즉각적으로 알아챌 수 있는 의미

58 함축적 의미 기호의 외연적 의미가 실제로 해독될 때 발 생 하는 연상적이고 암시적인 의미 차원을 말함 -> 장미 : 단순한 꽃이 아니라 사랑을 의미

59 함축적 의미 환유 전체 구성요소들 중 하나의 요소를 사용해 전체를 표현하는 방식 예: 기자회견장에서 청와대, 백악관 ->한 사람의 대변인이 청와대를 의견을 전달

60 함축적 의미 환유 - 소설의 특징 현실의 모든 것을 기술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 기 때문에 일부분만을 선택하여 전달함으로써 전체에 대한 시각을 전달하는 전략을 취함

61 함축적 의미 은유 행동, 개념, 물체 등 그와 유사한 성질을 지닌 다른 말로 대체하여 표현하는 방식 예: 인간은 빵만으로 살 수 없다 빵 =음식

62 함축적 의미 은유 – 시의 특징 익숙하지 않은 또는 알려지지 않은 두 개 의 기호를 서로 병치하거나 상호 삽입함 으로서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전략을 취함

63 신화 사회적, 문화적 함의와 관련시켜 3차 적 기호를 떠올린다면 그것이 바로 의 미 작용의 3단계 신화라고 함

64 마릴린 먼로의 의미 외연적 의미 - 할리우드 유명 여배우 함축적 의미 - 금발, 글래머, 섹슈얼리티 신화 - 할리우드 스타덤, 아메리칸 드림

65 이데올로기 자연스럽지 않은 무언가를 우리로 하 여금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만드는 것 -> 고전 할리우드 영화 주인공은 주로 백인 남성, 악당은 주로 흑인 (현재는 주로 중동 아랍국가가 적대국)

66 이데올로기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 아님에도 불구 하고 미디어 영상의 의미를 당연하게 받아 들이는 경우가 많다. ->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에서 매우 효과적이며 유용하게 사용 (선전 영화, 애국영화 등)

67 나치즘 정권과 기록영화 히틀러 나치즘 정권 수립(1933~1945) 기록영화(Documentary 다큐멘터리)
히틀러 정권으로 유대인 영화인들은 할리우드로 추방당하거나 이동해 갔으나 이 당시 히틀러는 할리우드 영화에 매료되어 영 화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정치적인 목적으로 적극 이용하였다. 기록영화(Documentary 다큐멘터리) 사실을 기록하는 논픽션 영화를 일컫는다. 전시상황에서 국가 통제하에 정치적 목적으로 영화를 제작

68 나치즘 정권과 기록영화 기록영화 대표 감독 레니 리펜슈탈(Leni Riefenstahl) 1902.8.22~2003.9.8
독일의 영화감독 겸 배우. 1926년 <성산>에서 배우로 데뷔. 대표작 <의지의 승리>, <올림피아>등은 뛰어난 촬영기술로 이목을 끌었다

69 나치즘 정권과 기록영화 레니 리펜슈탈 대표작 <의지의 승리 Triumph Of The Will>(1934)
<올림피아 Olympia>(1938)

70 나치의 선전기법 -> 오늘날에도 사용 Name calling – 악명 높이기. 부정적인 이미지
ex) 악의 근원, 부패한 세력 Glittering Generality – 화려한 좋은 이름 붙이기 ex) 국민요정, 정의의 수호자 Transfer – 전이효과 특정 사람과의 이미지로 선전 ex) 건강식품에 스포츠 선수 광고 Plain Folks – 소박하고 친근감을 주는 기법 ex) 보통사람, 이웃집 아저씨 이미지 Card Stacking – 자신에게 유리한 카드 강조, 상대방에게는 부정적인 면만 부각 Band Wagon – 특정사안에 대해 다수가 그렇게 하고 있다고 강조(침묵의 나선이론)

71 영상의 의미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는 여지, 즉 다의미성(polysemy)을 지님

72 무엇을 포착하느냐? 가 중요! -> 시위는 시위자와 그것을 저지하는 경찰력의 대립에 어느 편의 대의 명분에 동의하는 가에 따라 서로 다른 느낌의 영상을 생산


Download ppt "영상 메시지 요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