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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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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9.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2 9.1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의 종류

3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 시스템의 요구사항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란?
9.1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란? 가상현실의 세계란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인체의 감각기관(눈, 코, 귀, 입, 피부 등)이 인위적으로 창조한 세계에 몰입됨으로서 자신이 그 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의미 가상현실 시스템의 요구사항 임장감(Presence)과 몰입감(Immersion)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자율성(Autonomy)

4 가상현실의 종류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Immersive VR System)
9.1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종류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Immersive VR System) HMD 등의 몰입형 장비를 착용 비몰입형 시스템(Non-immersive VR System) 탁상형 가상현실 시스템(Desktop VR System)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실 세계와 가상 이미지가 중첩, 복합형 가상현실 (Hybrid VR System)

5 9.2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가상현실 저작 소프트웨어

6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가상현실 시스템의 처리과정 렌더링(Rendering) 시스템
9.2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렌더링(Rendering) 시스템 참여자의 정보를 월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새롭게 변화된 3D 영상과 음향을 재생 입력장치 : 참여자의 위치, 방향 및 행위로 인한 이벤트 정보 전송 출력장치 : 입력정보에 대응하는 영상, 음향, 촉각 등의 출력 전달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응용 개발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시스템의 처리과정

7 입력장치 출력장치 데이터 글러브(Data Glove) 3D 마우스, 스페이스 볼 : 3차원 입력
9.2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입력장치 데이터 글러브(Data Glove) 3D 마우스, 스페이스 볼 : 3차원 입력 출력장치 HMD(Head Mounted Display) 크리스털 아이(CrystalEyes) 햅틱장치(Haptic Device) 센서 글러브(Sensor Glove) 등 촉각이나 압력 감지 햅틱장치로 3차원 물체를 제작

8 9.3 가상현실의 활용 설계/건설 분야 사이버 쇼핑몰 원격존재(Telepresence)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 통신

9 9.4 증강현실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10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VR 의 확장된 개념, 혼합현실(Mixed Reality)
9.4 증강현실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VR 의 확장된 개념, 혼합현실(Mixed Reality) 실세계와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세계가 동시에 존재하여 사용자가 실세계 위에 가상세계의 이미지를 겹쳐서 바라봄 활용분야 증강현실(AR) 기법을 이용하여 실세계에 부가적 정보를 추가 모바일 AR 주목

11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제조분야, 의료분야 교육, 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등 관광정보, 박물관이나 도서관에서 휴대단말기,
9.4 증강현실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제조분야, 의료분야 교육, 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등 관광정보, 박물관이나 도서관에서 휴대단말기, 웨어러블 시스템(Wearable System) 도면 증강 현실 건물주변의 부가정보 협업을 통한 빌딩 프로젝트 네비게이션을 위한 모바일AR

12 9.5 사이버스페이스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가상공간 사이버스페이스와 아바타 사이버스페이스의 예

13 9.6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QuickTime VR VRML/X3D의 소개 VRML/X3D의 노드

14 QuickTime VR 기술 (1) 파노라마(Panorama) QuickTime VR
9.6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QuickTime VR 기술 Apple사 개발, 이미지 기반 가상현실 분야에서 업계 표준 (1) 파노라마(Panorama) QuickTime VR 한 장소에 서서 주위의 모습을 둘러볼 수 있는 방식 사진으로 연속적으로 찍어 파노라마(Panorama) 형식으로 연결 (2) 오브젝트(Object) QuickTime VR 하나의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하는 방식

15 VRML/X3D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X3D(eXtensible 3D)
9.6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VRML/X3D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VRML을 이용하여 웹 문서 안에  3차원 공간을 구축할 수 있음 현재 VRML 2.0은 54가지 기능의 다양한 노드(Node)들을 제공하여 3차원 물체를 생성하고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기능을 이용하여 가상세계를 구축할 수 있음 사이버 쇼핑몰, 사이버 오피스, 3차원 채팅 사이트, 가상 학교, 그밖에 다양한 시뮬레이션 등 많은 분야에 활용 가능 X3D(eXtensible 3D) 1999년 Web3D 컨소시엄에서 발표 웹상에서 3D 공간 구현을 위한 차세대 개방형 표준안  

16 레포트 제출 제출 6/7(월) A4용지 3쪽 이내로 작성 (표지 별도) 손으로 필기할 것

17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분야에 대하여 기술하라.
9.1 가상현실의 소개 1.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과 비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각 경우에 사용되는 VR 관련 장비에 대하여 조사하라.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분야에 대하여 기술하라. 3. 애니메이션, 동영상(비디오), QuickTime VR, VRML/X3D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 어떠한 경우에 (활용사례) 이러한 기술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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