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성형연삭의 방법과 종류 2. 연삭 숫돌의 수정 3. 정밀 입자 가공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성형연삭의 방법과 종류 2. 연삭 숫돌의 수정 3. 정밀 입자 가공"— Presentation transcript:

1 1.성형연삭의 방법과 종류 2. 연삭 숫돌의 수정 3. 정밀 입자 가공
연 삭 가 공 1.성형연삭의 방법과 종류 2. 연삭 숫돌의 수정 3. 정밀 입자 가공

2 1.성형 연삭의 방법과 종류 1. 성형 연삭의 방법 성형 연삭은 연삭 숫돌을 가공할 공작물의 모양과 반대 모양으로 만들어 연삭 숫돌을 필요한 모양으로 가공하여 연삭하는 방법과, 공작물의 모양에 따라 숫돌을 이송시키면서 연삭하는 방법이 있다.

3 성형 연삭의 방법과 종류 2. 성형 연삭의 종류 (1)성형 연삭 장치(수동 성형 장치)
수동 성형 장치는 숫돌의 모양을 여러 가지 장치를 이용하여 성형하는 것이다.

4 성형 연삭의 방법과 종류 팬터그래프 성형 장치 팬터그래프는 도형을 확대 또는 축소하는 기구로서 연삭 숫돌을 성형하는 장치로도 이용된다. 필요한 형상과 반대되는 형판의 윤곽을 따라 팬터그래프를 움직이면 축소 또는 확대된 형상으로 다이아몬드 드레서가 움직여 숫돌이 성형된다.

5 성형 연삭의 방법과 종류 광학식 성형장치 광학식 성형 장치는 다이아몬드 드레서를 이동시켜 곡면 또는 각도 등의 형상을 만들 때 확대경을 통해서 정확히 가공할 수 있는 장치이다. 이 장치는 확대된 화면을 직접 보면서 필요한 치수와 형태로 숫돌을 성형할 수 있다. 광학식 성형 장치는 평면 연삭기 또는 성형 연삭기에 설치하여 사용한다.

6 성형 연삭의 방법과 종류 (2)수치 제어 연삭 수치 제어 연삭은 숫돌의 성형이나 공작물의 윤곽 가공을 프로그램에 의해 가공하는 것으로 매우 복잡한 형상의 공작물도 가공이 가능하다. 수치 제어에 의한 숫돌 성형은 프로그램된 경로를 드레싱 공구가 자동으로 움직이도록 하여 숫돌면의 형상을 가공한다.

7 2.연삭 숫돌의 수정 1. 연삭 숫돌의 수정 요인 연삭 숫돌의 입자는 연삭 작용으로 무디어지면 연삭 저항이 증가하여 탈락하고 새롭게 나타는 입자는 날끝이 예리하여 연삭을 계속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숫돌 입자는 연삭 과정 중에 마멸, 파쇄, 탈락, 생성의 과정을 반복하여 새로운 날끝이 생성된다.

8 연삭 숫돌의 수정 Ⓐ눈메움 Ⓑ눈무딤 Ⓒ입자 탈락 눈메움은 숫돌 표면의 기공에 칩이 메워지는 현상을 말한다.
눈무딤은 연삭 입자가 무디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입자 탈락 입자 탈락은 연삭 숫돌의 결합도가 연할 경우에 발생한다.

9 연삭 숫돌의 수정 2.드레싱 연삭 숫돌은 눈메움이나 눈무딤이 발생하면 절삭성이 나빠지므로 연삭 숫돌 표면에서 이와 같은 숫돌 입자를 제거하고, 예리한 절삭날을 숫돌 표면에 생성하여 절삭성을 회복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작업을 드레싱(dressing)이라 하고 다이아몬드 드레서(dresser)가 주로 사용된다.

10 연삭 숫돌의 수정 3. 트루잉 연삭 숫돌은 연삭 작업 중에 연삭 숫돌이 균질하지 못하거나, 입자가 떨어져 나가 처음의 모양이 점차 변하게 된다. 이런 경우 숫돌을 정확한 모양으로 수정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이 작업을 트루잉(truing)이라 한다.

11 Ex)연삭 숫돌의 드레싱 조건 다이아몬드 드레서로 연삭 숫돌을 드레싱할 경우는 다음과 같이 한다.
1.드레서가 숫돌에 접촉되기 전부터 냉각수를 공급하여야 한다. 2. 드레서는 고정구에 정확하고 짧게 고정하여 진동을 방지한다. 3. 드레서는 한 곳만을 사용하지 말고 돌려서 사용한다. 4. 완전한 드레싱을 위해서는 연삭 깊이를 작게 하여 계속 반복하는 것이 좋다.

12 정밀 입자 가공 ●호닝 호닝(honing)은 드릴링, 보링, 리밍 등 1차 가공한 것을 더욱 정밀하게 연삭 가공하는 것으로 구멍의 진원도, 진직도 및 표면 거칠기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공법이다.

13 정밀 입자 가공 2. 숫돌 재료 호닝의 숫돌 재료는 일반적으로 WA입자 또는 GC입자가 사용되며, 최근에는 다이아몬드나 CBN의 사용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a-공구 연삭 숫돌 b-숫돌의 재료 점판암

14 정밀 입자 가공 3. 호닝 조건 숫돌의 길이는 가공 구멍 길이의 ½ 이하로 하고, 숫돌의 왕복 운동 방향은 구멍의 양끝에서 숫돌 길이의 ¼ 정도가 나왔을 때 바꾸도록 한다.

15 정밀 입자 가공 4. 혼 및 호닝 머신 혼(hone)의 구조는 보통 3개 이상의 호닝 숫돌을 같은 각도 간격으로 배열하고 동시에 반지름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16 정밀 입자 가공 ●액체 호닝 액체 호닝은 연삭 입자를 가공액과 혼합하여 압축 공기와 함께 노즐을 통하여 공작물의 표면에 고속으로 분사시켜 가공하는 방법이다.

17 정밀 입자 가공 연마제는 탄화규소, 알루미나, 규사 등의 가루를 사용하여 입도는 표면 다듬질 정도에 따라 알맞게 선택한다.
1. 연마제와 가공액 연마제는 탄화규소, 알루미나, 규사 등의 가루를 사용하여 입도는 표면 다듬질 정도에 따라 알맞게 선택한다.

18 정밀 입자 가공 ●래핑 래핑의 개요 래핑은 랩이라고 하는 공구와 다듬질하려고 하는 공작물 사이에 랩제를 넣고 공작물을 누르며 상대 운동을 시켜 다듬질하는 가공법이다.

19 정밀 입자 가공 래핑 방식은 래핑액을 사용하는 습식 래핑과 래핑액을 사용하지 않는 건식 래핑이 있다. 래핑 2. 래핑 방식
(래핑)

20 정밀 입자 가공 래핑 3.랩 및 랩제 랩은 공작물 재료보다 경도가 낮아야 공작물에 흠집이나 상처를 일으키지 않는다. 또, 랩제를 적당하게 유지함과 동시에 상대 운동을 하게 되므로 정확한 형상이 오래 유지되어야 한다.

21 정밀 입자 가공 건식 래핑속도: 50~80m/min 습식 래핑압력: 49kPa 건식 래핑압력: 98.1~147.1kPa
4. 래핑 조건 래핑 속도는 래핑 입자가 비산하지 않을 정도로 한다. 건식 래핑속도: 50~80m/min 습식 래핑압력: 49kPa 건식 래핑압력: 98.1~147.1kPa

22 정밀 입자 가공 래핑 5. 래핑 머신 래핑 머신은 랩을 지지해 주는 축의 방향에 따라 수직식과 수평식이 있다. 바깥지름이나 평면을 래핑할 때에는 수직식 래핑 머신을 주로 사용한다.


Download ppt "1.성형연삭의 방법과 종류 2. 연삭 숫돌의 수정 3. 정밀 입자 가공"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