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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se your weight, Win the race!”
캡스톤디자인 II Project Introduction D-Race “Lose your weight, Win the race!” 프로젝트 이름, 슬로건, 팀 이름 및 팀 구성원이 들어가는 형식화된 표지를 하나 만들어주세요. 뒤에 설명 부분에 다 들어간다고 해도 제출을 위해서는 표지가 필요할 듯 합니다. 캡스톤디자인 수업자료 1의 NoTube 표지처럼 만들어주시면 될것같습니다. 원건영( ) 최광익( ) 제이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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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팀 이름 선정 프로젝트 이름 및 슬로건 프로젝트 선정 배경 프로젝트 전략 선정 프로젝트 지향점
Elevator Spe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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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O G 팀 이름 선정 ifferentiation penmindedness reatness
저번 학기에 애완견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IOS 앱 개발 프로젝트 진행했다. 이번 프로젝트도 저번 프로젝트에서 얻은 경험 및 지식을 바탕으로 앱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 예정임으로 이를 나타내기 위해 DOG 를 붙입니다. D.O.G. 각각 우리 팀이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추구할 가치관을 나타냅니다. D는 Differentiation으로 차별화를 의미하고 O는 open-minded를 뜻합니다. G는 greatness로 결과물의 완성도와 탁월성을 높이겠다는 것을 의마합니다. 이 세 가지 가치관은 저번 학기 프로젝트에서 비판점으로 꼽힌 것 들 (UI완성도, 기능의 차별성 부족 등)을 보완하기 위해 선택한 것입니다. 우리 팀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모두 잘 설명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reat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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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ce 프로젝트 이름 및 슬로건 “Lose your weight, Win the race!”
diet race를 줄인 말로 상호 간 경쟁을 통해 다이어트를 달성시킨다는 앱의 목적을 직관적으로 드러나게 하면서, 이름의 독특함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되었을때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되어 결정 한국어로 번역하면은 “살 빼고, 경기 승니!”..제가 앞서 말했듯이, 우리 팀이 사용자가 체중을 줄여야 승리하는 게임같은 앱을 디자인 할 것입니다. 그래서 slogan을 이렇게 만들게 되었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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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전략 선정 다이어트 산업의 수요 프로젝트 전략 선정 과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다이어트를 보조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화면의 표는 2016년에 다이어트 시도에 대한 통계 자료를 낸 것인데, 60대 이상을 제외하고는 모두 다이어트 중인 사람의 비율이 10%를 넘었으며, 다이어트 의향이 있는 사람ㄲ지 포함하는 절반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세에서 40세 사이는 다이어트 중인 사람의 비율이 20%를 넘었습니다. 이를 보면 사회 전체적으로 다이어트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고, 상대적으로 스마트 기기에 익숙한 젊은 층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양성평등실태조사: 다이어트 여부(청소년용 및 성인용), 여성가족부,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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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전략 선정 그러나 이미 유사한 제품이 시장에 다수 존재 예 1) 눔 코치(iOS, 안드로이드)
하지만 문제는 수요가 많아도 공급 또한 많다는 것입니다. 이미 다이어트에 대한 보조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은 플랫폼에 상관 없이 많이 출시되어 있으며, 이 때문에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유사한 기능만을 제공한다면 경쟁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큽니다. 두 사진은 각 모바일 플랫폼에서 상위권에 존재하는 다이어트 관련 앱의 실행 화면을 나타낸 것인데, 앱들이 일반적으로 운동 및 식사에 관한 기록 기능과 다이어트 계획 수립 보조 기능 등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 1) 눔 코치(iOS, 안드로이드) 예 2) Diet Diary(안드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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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전략 선정 - 5 Forces Model
잠재적 진출기업의 위협: 소요 자본이 크지 않으며, 유통 경로 접근이 용이하므로 경쟁이 심화 차별화를 통해 공급자의 입지 강화 기존 공급자 간 경쟁 강도 높음 차별화를 통해 구매자의 입지 약화 대체품의 위협: 대체품으로 교체 시 발생 비 용 적음, 대체품의 효능에 따라 대체될 가능성 큼 이러한 상황을 5 forced 모델로 나타내 보면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기존 공급자 간의 경쟁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중소규모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소요 자본이 크지 않고 유통 경로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므로 잠재적 진출자의 위협 또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체 비용도 크지 않기 때문에 인지도 및 데이터를 많이 확보하고 있는 기존 대체품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애니메이션) 따라서 저희가 이러한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적 차별화를 통해 공급자로서의 입지를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즉 저희의 전략은 차별화 전략이라 볼 수 있습니다. 차별화 전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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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전략 선정 – 차별화 요소 선정 동기부여 –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핵심적 요소
청년층의 약 1/3이 매달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나, 이 중 45%가 첫 주에 포기하며, 약 절반은 한 달 내에 목표의식 을 잃는다. – Shape Magazine 저희가 차별화를 추구한 영역은 사용자에 대한 심리적 동기 부여 영역입니다. 동기 부여는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핵심적 요소이며 이것이 안되어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로벌 피트니스 매거진인 Shape는 조사 결과 청년층 1/3이 매달 다이어트를 결심하는데 그 중 45%가 첫 주에 포기하고 50%가 한 달 내에 포기한다고 합니다. 아래는 다이어트나 운동 관련 커뮤니티에서 많이 보이는 동기부여에 관한 고민글들을 가져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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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전략 선정 – 차별화 요소 선정 동기부여 영역에서 차별화 추구!
기존에 나와 있는 다이어트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 정보 제공 및 기록 기능 중심 동기부여와 관련된 기능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지속성이 낮거나 차별화되지 않는 기능인 경우가 많음 동기부여 영역에서 차별화 추구! 그러나 종래의 앱들은 대부분 정보 제공이나 기록, 계획 수립과 같은 기능을 중심적으로 제공하며 동기부여와 관련된 기능을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경우는 많지 않았습니다. 이런 기능이 있는 경우에도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이 단순히 자극을 주는 글귀나 사진을 제공하거나, 그룹 채팅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도구 정도만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희는 이런 기능이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주기에 다소 부족하다고 생각했고, 따라서 저희의 앱을 이 영역에서 특화시킬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다음으로는 저희가 어떤 방식으로 차별화를 수행했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 1) 사진/글귀 단순 출력 (Diet Diary) 예 2) 커뮤니케이션 도구 제공 (MyfitnessP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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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전략 선정 – 차별화 요소 매칭 시스템 적용
저희가 선택한 차별화 요소는 바로 매칭시스템입니다. 이는 요즘 유명한 롤이나 오버워치처럼, 서로 대전자들을 매칭시키는 게임적 요소를 대입한것입니다. 최초에 체중, 성별 기준으로 유사그룹별로 매칭시켜서, 게임처럼 비슷한 수준들간에 경쟁을 통해서 동기부여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 때, 타인의 성과를 피드백하고, 푸시알림으로 이용자를 자극시킵니다. 위처럼 단기간, 장기간 피드백으로 나누어 행하는 것도 그 중 하나인데요. 이렇게 매칭을 하다가 일정 시간별로 다시 매칭해서 승급, 퇴보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노트에 어떤 내용으로 발표하실건지 간략히 스크립트 작성해주세요. 스크립트 -> 매칭 시스템에 대한 설명 -> 게임적 요소를 넣어서 비슷한 그룹들 끼리 경쟁 시킨다는걸 주로 설명. 이후 경쟁 자체가 동기부여를 유발할 수 있음을 설명 -> 타인의 성과 피드백:푸시알림으로 자극 단기간, 장기간 피드백은 위에 있는 만큼만 설명하고 다음장에서 이후 재매칭 설명 1. 팀 매칭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체중과 키, 성별 기준으로 유사 그룹끼리 매칭한다고 간략히 설명하면 될듯 합니다. 2. 단기/장기 피드백은 어떤 방식으로 해줄건지 정도 설명하면 좋을듯 합니다. 예를 들어 일간 피드백은 그룹 내의 하루 내 평균기록이나 최고기록을 각 개인에서 푸시알림 형태로 줄 수 있을 것이며, 랭킹은 별도 공간에 게시하면서 사용자에게 알림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걸 모두 다 설명할 필요는 없고 간략히 설명하면 될 듯 합니다. 3. 어떤 것을 피드백하는지가 나타나지 않는데 타인의 결과를 자신이 피드한다는 것을 설명해야 경쟁이 어떻게 성립되는지 이해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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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전략 선정 – 차별화 요소 단기적 성과 피드백 장기적 순위 평가 짧은 기간동안의 순위 피드백
-> 팀 내 기록 순위공개 ex) 주간, 일간 운동량 등 장기적 순위 평가 긴 기간의 순위평가 -> 전체 순위 공개 ex) 월간 체중감량 총량 다음은 유명 모바일게임중 하나인 쿠키런의 화면인데요, 위처럼 짧은 단위로 계산하는 단기피드백이 있고, 긴 기간의 전체순위를 계싼하는 장기피드백이 있습니다. 단기 피드백같은 경우는 주간, 일간 운동량등을 들 수 있고, 팀 내의 순위를 공개해서 자극합니다. 장기 피드백은 긴 기간의 전체순위를 공개하고, 이는 본 목적인 체중감량 총량을 대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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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지향점 조직 개인 Mission Impossible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상용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통한 수요 창출 광고 등의 수익 모델을 적용하여 수익 창출 가능 조직의 인지도, 신뢰도 획득 개인 Swift 기술 습득을 통한 개발자로서의 역량 차별화 그 외 상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UI/UX 개발, 사용자 분석 등의 분야 역량 강화 다음으로 저희 프로젝트의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당연하지만 저희 팀 프로젝트는 개인과 조직 양쪽에 모두 이익을 줄 수 있는 미션 임파서블 형 프로젝트를 지향하며, 다음과 같은 방향에서 이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애니메이션) 우선 조직의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이점은 역시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성공적으로 상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일정 이상의 수요를 확보할 경우, 여기에 광고와 같은 수익 모델을 적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통해 얻은 인지도 내지는 신뢰도도 추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될 것입니다. 팀원 각각에게는 Swift를 통한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이에 대한 지식 및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것이 이점이 됩니다. Swift는 포텐셜이 높은 언어로 주목받고 있는 반면 아직 이에 대한 지식을 갖춘 개발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역량을 갖추는 것은 각 팀원들에게 있어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상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UI/UX 개발이나, 개발 분야가 아닌 사용자 수요 분석 등 다른 분야의 역량도 쌓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수익성에 대한 태클이 들어가면, 분야를 한정지었기 때문에 CPI보다 CPC, CPA같은 수익성 높은 광고 모델, 더 나아가 직접 광고 등도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수익성 측면에서의 이점이 있다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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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vator Speech 목적 중요한 이유 성공하면 좋은 점 필요한 도움 다이어트 보조 애플리케이션 D-Race의 개발
다이어트라는 높은 수요를 가진 소재에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기존의 모델에 익숙해진 수요들을 흡수할 수 있다. 성공하면 좋은 점 1) 광고 등의 수익 모델을 적용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조직 의 인지도를 얻을 수 있다. 2) 매칭 및 경쟁 모델의 유효성이 입증되면 이를 확장시켜 다른 분 야에 적용시키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필요한 도움 초기 유저를 확보하기 위한 홍보 및 테스터 모집 이름을 한가지로 통일해야 할 것 같습니다(D.race와 D-race중) 앞에서 수요가 많아도 이미 공급이 많다는 부분을 설명할 것이기 때문에 이것과 같은 맥락으로 수요는 높으나 다소 고착화된 시장에서(레드오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수요를 창출(또는 흡수)할수 있을 것이라 기대할 수 있기 때문 정도로 정리하면 될 것 같습니다. 돈을 벌 수 있다는게 다소 추상적이라 앞에서 했던 광고 등의 수익모델을 적용한다는 내용으로 부가 설명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필요한 도움의 경우 발표할때 ‘만약 필요한 지원을 얻을 수 있을 경우 저희는…’ 비슷하게 설명하면 자연스러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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