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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중세 Lecture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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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 로마 : 395년 동서로마분리 476년 서로마 멸망, 1453년 동로마멸망
초기 200여 년간 평화와 번영. 중소농민(중장보병) 몰락 식량 속주에 의존-교역, 라틴어, 법, 화폐, 도량형 완성 속주의 로마화에 의한 군인황제시대, 그리고 끊임없는 반란과 야만족 침입, 황제쟁탈전 기독교 공인(313년 밀라노칙령), 국교화(392년) 도시의 붕괴, 농촌화- 중세 농노제로 감 ‘후기고대문명의 농촌화’ 게르만의 이동( ) – 서로마 멸망 그리스. 공화로마 지식 정리 실용적 기술 발전(군사,건축(시멘트발명), 토목, 항해 등) 이론적 과학이나 자연철학은 거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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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제국(Fax Rom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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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자연철학의 쇠퇴 이유 언제부터? BC 3세기 or AD 3세기 이유?
과학자의 사회적 역할이 불분명 자연 철학 지식의 응용 가능성 배제 분위기 다양한 종교와 교파 득세. 기독교 지배에 의한 과학약화 왜 기술우대의 로마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나지 않았는가? - 노예제도 이슬람과 기독교의 싸움 – 지식파괴 중세초기 유럽 : 그리스과학 부스러기 정도 계승. 기독교야만인. 문자해독인구 거의 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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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Jesus Christ, BC 6?~AD 30?)
헤론(Heron, 62~150) 기력구(汽力球, eolipile) 발명. 프톨레마이오스 (Klaudios Ptolemaeos, 85~165) "알마게스트(Almagest, '최대의 책'라는 뜻)"저술. 천동설. 경도를 360도로 나눔. 갈레노스 (Claudios Galenos, 129~199) 해부학, 생리학 연구. BC 45년 BC 45년: 카이사르 (Gaius Julius Caesar, BC ~BC ) 율리우스력(Julian calendar) 제정. BC 37년 주몽(東明王 朱蒙, BC 58~BC 19): 고구려(高句麗) 건국(~668). BC 18년 온조왕(溫祚王, ~28): 백제(百濟) 건국(~660). 79년 8월: 베수비오 화산 폭발로 폼페이(Pompeii) 지하에 뭍힘. 197년 테르툴리아누스(Quintus Septimius Florens Tertullianus, 160~220) "호교서(護敎書, Apologeticum)" 출간(당시37세). "불합리하기 때문에 믿는다". 삼위일체 주장. 242년 암모니오스 사카스(Ammonios Sakkas, 175~242) 신플라톤주의(Neo-Platonism) 제창. 250년 섹스토스 엠페이리코스(Sextus Empiricus, 200?~250?) "피론 개요(Outlines of Pyrrhonism)", "Against the Logicians", "Against the Physicists", "Against the Ethicists", "Against the Professors" 저술. 269년 플로티노스(Plotinos, 205~269) 신플라톤주의(Neo-Platonism)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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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3년 2월: 콘스탄티누스 1세 (Constantinus I, 274. 2. 27~337. 5
313년 2월: 콘스탄티누스 1세 (Constantinus I, ~ ) 밀라노 칙령(Milan Edict): 종교의 자유 인정. 325년5월~6월: 니케아 공의회(Council of Nicaea): 니케아신경(Nicaenum) 채택.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295~373, 당시30세)와 아리우스(Arius, 250~336, 당시75세)의 논쟁. 삼위일체설 확립. 유월절 대신 부활절(Easter, 춘분후 만월 다음의 첫 일요일) 지킴. 330년 5월 11일: 콘스탄티누스 1세 (Constantinus I, ~ ) 비잔틴에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 건설. 비잔친 제국(Byzantine Empire) 성립. 389년 아우구스티누스 (Aurelius Augustinus, ~ ) "교사론(Concerning the Teacher)" 출간(당시35세). 조명설(照明說, Doctrine of Illumination) 주장. 391년 기독교도들이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의 별관(serapium)을 파괴. 392년 데오도시우스 1세 (Theodosius I, ~ ) 기독교 로마 국교화. 395년 로마제국 동.서로 분열. 409년 펠라기우스(Pelagius, 354~418) "사람은 스스로의 의지로써 자유로이 선악을 행할 수 있다" 라고 자유의지 강조. 415년 알렉산드리아의 여성 수학자 히파티아(Hypatia, 370∼415)가 기독교도들에 의해 살해됨. 427년 아우구스티누스 (Aurelius Augustinus, ~ ) 신국론(神國論, De civitate Dei) 완성. "이 세상은 '지상의 국가' 사람과 '신의 국가'사람이 섞여있는데 교회를 통해 신의 국가로 인도". 조명설(照明說, Doctrine of Illumination) 주장. 476년 서로마제국(Western Roman Empire) 멸망: 서구 중세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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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르만의 이동( ) : 흉노의 후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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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의 서쪽으로 이동 이집트,서아시아→동지중해 →서지중해 →대서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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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 과학과 학문의 암흑 시기 도래 중세 초 라틴 유럽에 남은 것
플라톤의 자연철학 중 우주론 일부 아리스토텔레스 논리학 일부 아리스토텔레스 저작 대부분, 그리스 수학, 플라톤의 형이상학 등은 없어짐 과학이 아랍으로 건너가서 지속, 보존, 발전되다가 12세기에 다시 유럽으로 건너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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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의 답보 : 신의 세계 종교 사상가의 큰 영향력 그리스교도의 한동안 학문의 적대적
예: 아우렐리우수 아우구스티누스(Aurelius Augustinus ) 호기심이란”우리의 시계밖에 놓여있고 인간사회에 하등 도움이 되지 않는 자연현상들을 연구하도록 유혹하는 병적 탐욕” 공허한 지식은 구원의 문제에서 눈을 돌리게하는 타락의 근원 중세의 학문적 사고를 정지시킴 - 호기심에 대한 평가절하 - 성서의 절대적 권위 -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신의 존재 후기에 신의 존재에 대한 해석과 비판의 연구가 간혹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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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의 헬레니즘화 서로마제국멸망후 학문은 팽창 중에 있던 이슬람문화와 만남
에우클레이데스의 ‘기하학원본’,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문학집대성’등 번역 이슬람세계가 년 사이 그리스 문화유산 보존 현재 징검다리의 역할만을 하였는지 중요한 발전이 있었는지를 판단하기 쉽지 않지만 근대서구의 르네상스에서 그리스학문의 재발견에 크게 기여를 함 아직 연구가 거의 안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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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잔틴 제국 황제가 군림하면서 복잡하고 정교한 관료체제가 다스린 비잔틴 제국
그리스어로 쓴 비잔틴 학자들은 과학 분야에서 고대 그리스 지식의 많은 부분을 계승 : 아리스토텔레스, 유클리드, 프톨레마이오스를 계승 국가 학교와 교회지원. 학교는 수학적 과학(산술, 기하학, 천문학, 음악)과 물리과학, 의학 가르치고 도서관 존재 입원환자를 돌보는 진정한 의미의 병원은 비잔틴의 발명품 전투용 말의 안위를 염려한 지배자들은 수의학을 후하게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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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산 왕조 224년에 창건. 강력한 중앙집권적 정부와 필기사, 점성술사, 의사, 시인, 음악가 등을 포함한 계급적인 관료체제를 특징 준디사푸르 Jundishapur : 6세기 많은 학문 전통이 모이는 문화적 교차로가 됨. 페르시아, 기독교, 그리스, 인도, 유대, 시리아 전통이 그곳으로 모여 듬 그리스 원전들을 그 지역의 언어인 고대 시리아어로 번역 642년 페르시아가 이슬람 세력에게 멸망할 때까지 수 백 년 동안 과학 지원과 학문의 국제적 중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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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제국의 성장 622년: 마호메트 이슬람교 창시 632년 아라비아 반도 통일
661년 시리아, 팔레스타인, 페르시아, 이집트 750년 북아프리카 지중해 전역, 스페인 일부, 중국과 인도의 국경에 걸친 대 제국 750년에서 1085년경까지 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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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문명 특징.의미 농업혁명 결과 : 인구팽창, 도시화, 사회의 계급화, 정치적 중앙집권화, 고급지식에 대한 국가적 후원
762년에 티그리스 강 유역에 건설된 바그다드는 930년에 인구 110만을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도시. 에스파냐 남서부 코르도바 인구 거의 100만 만 수준 도시 여러 개 (당시 유럽 도시 인구 5만 미만) 이슬람교도는 기독교도와 유대교도에 대해 관용적. 선진문명을 약탈하고 파괴한 유럽의 야만 농업 민족과 달리 아랍 유목민들은 선진 문명을 동화하고 유지함으로써 제국을 건설 이슬람은 문화적으로 '헬레니즘화'되었고, 헬레니즘 특유의 관료체제가 자연철학이 가미된 유용한 지식을 장려하는 부유한 지배자들 밑에서 발전 모하메드 이후 4세기에 걸쳐 활동한 이슬람 과학자의 수가 탈레스 이후 4세기 동안 활동한 그리스 과학자의 수와 맞먹는다는 단순한 사실에서 이슬람 과학의 활력을 알 수 있음. 이베리아 반도에서 중앙아시아에 걸친 국제적인 과학 공동체 최초로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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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과학 체계 이슬람 세계에서 세속적인 과학은 일반적으로 그 자체로 인정되기 보다 효용때문에 가치를 인정 받음. - 학문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은 개인적인 자연철학자들은 아님 그리스 자연과학, 수학, 의학이 사실상 전부 아랍어로 번역되었고 아랍어는 문명과 과학의 국제어 이슬람과학의 제도화 정도 : 학교, 도서관, 모스크, 병원, 관측소에 연구진 소속. 유력자의 기부 지원. 유럽 과학자보다 10배 이상 많음. 모스크(이슬람교 사원)는 비록 종교적인 색채가 짙긴 했지만 학문과 지식의 중심 - 수학과 법에 능통한 전문가 파라디faradi 를 두어 임무 부여, 기도 시간과 방향 정확하게 알려줌. 마드라사 : 합법적 고등교육기관. '외래과학'도 일부 포함된 고급지식을 배우는 곳 도서관 : 이슬람 문명의 자연과학을 육성한 또 다른 주요 기관. 모스크나 마드라사에 딸려 있으며 사서를 두고 관리. 이슬람 세계 전체에 수백개 설립. 장서도 각도서관 수십만권 소장. 10세기 카이로의 지혜의 집은 200만권 소장 (중세 유럽 14세기 파리대학도서관 장서 2000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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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의 과학 의학 천문학 대수학 광학 : 알 하젠(Al-Hazen or Ibn al-Haytham 965?-1039)
병원 창립: 치료와 교육 시설 Al-Razi(865?-925?)의 ‘종합서’ 의화학의 선구, 조건반사 이론, 소아 질병, 홍역과 천연두 Ibn Sina or Avicenna( )의 ‘의학 정전’ 천문학 초기 인도 천문학 영향 프톨레마이오스 천문학 수용: Al-Battani (858?-929) 천문 관측대와 관측 기기 발전 대수학 Al-Khwarizmi의 인도의 ‘계산과 방정식’의 책 소개 Al-jabr(restoration)에서 Algebra 나옴 아라비아 숫자 – 인더스로 부터 광학 : 알 하젠(Al-Hazen or Ibn al-Haytham 965?-1039) 그리스 전통 결합시켜 아랍 광학의 체계화 점광원, 1대 1 대응, intromission theory 무지개, halo, 거울 등에 대한 연구 Roger Bacon, Kepler 등에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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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술 연금술의 기원 : 금과 영약 만들기 아랍어 기원의 연금술 용어 연금술의 이론적 배경 신비주의와 연결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아랍 아랍어 기원의 연금술 용어 Alchemy, Alkali, Alcohol, Natrium 연금술의 이론적 배경 아리스토텔레스의 4원소설 : 질적원소이론, 납의 고유성질 제거하고 금의 성질을 넣는 것 가능. 자비르 이븐 하이얀(Jabir ibn Hayyan 721?-815?)의 황-수은 설: 플로기스톤 이론에 영향 신비주의와 연결 대우주-소우주 연결되었다고 생각 과학사상의 많은 기여 화학적 방법, 천평 사용, 새로운 화학 물질 발견 베이컨의 비유: "연금술은 아마도 아들에게 자신의 포도원 어딘가에 금을 묻어두었노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에 비유될 수 있을 것이다. 아들은 땅을 파서 금을 발견하지는 못했지만, 포도 뿌리를 덮고 있던 흙무더기를 헤쳐놓아 풍성한 포도 수확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금을 만들고자 노력했던 사람들은 여러 가지 유용한 발명과 유익한 실험들을 가져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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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과학 전통의 쇠퇴를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주장
종교적 보수주의자들이 최종적으로 승리. 증가하는 불관용 속에서 이슬람 과학의 창조성 상실 이슬람 문명이 처음에는 다원적이었으나 이슬람 세계가 문화적으로 균일해지면서 과학이 쇠퇴. 이슬람은 종교적으로 더 엄격해졌으며 문화는 다원성을 잃음. 전쟁과 그로 인한 사회 문화적 분열에서 이슬람 과학 쇠퇴. 기독교 반격. 몽고 침임 1492년 이후 일어난 이슬람 문명의 경제적 쇠퇴 : 1497년 유럽 상선의 인도양 횡단 과학이 서양과 똑같은 방식으로 발전'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역사를 잘못 해석하게 할 수 있으며, 활기 넘쳤던 중세 이슬람 문명에 시대적.문화적으로 이질적인 잣대를 들이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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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년 위-디오니시우스(pseudo-Dionysius the Areopagite) "천상의 계층구조(The Celestial Hierarchy)", "교회의 계층 구조(The Eccliasstical Hierarchy)", "신의 명칭들(The Divine Names)", "신비신학(The Mystical Theology)" 저술. 524년 보이티우스 (Anicius Manlius Severinus Boethius, 480~524)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을 그리스어에서 라틴어로 번역. 525년 베네딕트(St. Benedictus von Nursia, 480~550) 베네딕투스 수도회(Benedictine Order) 창립. 529년 유스티니아누스 1세 (Justinianus I, 483~ ) 플라톤 아카데미 폐쇄. 570년 필로포누스(John Philoponus, 490~570) 임페투스 이론(Impetus theory) 고안. 질량이 다른 두 물체의 자유 낙하실험. 아리스토텔레스의 여러 이론을 논리적으로 반박. 삼신론(Tritheism) 주장. 622년 9월: 마호메트 (Mahomet, 570?~ ) 본거지를 메카(Mecca)에서 메디나(Medina)로 본거지 옮김 (헤지라, Hegira). 이슬람력의 기원. 640년 이슬람교도들이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파괴. 일부는 페리건 수도원으로 옮겨짐. 756년피핀(Pippin der Jungere, 714~768) 중부 이태리를 교황 스테파노 2세(Stefano II)에게 기증. 최초의 교황령. 800년샤를마뉴(Charlemagne, ~ ) 로마교황 레오3세(Leo III, 750~ )에게서 서로마황제로 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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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8년 왕건(太祖 王建, 877~943): 고려(高麗) 건국(~1392).
962년 신성로마제국(Holy Roman Empire) 성립: 오토 1세 (Otto I, ~ )가 요한 12세(Johannes XII, 938~964)로부터 제관(帝冠)을 수여받음. 1054년7월20일: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 케룰라리우스(Michael Cerularius, 1000~ ) 로마교황을 이단으로 파문: 가톨릭 교회 동서로 분열(~1439). 1077년안셀무스 (Anselmus, 1033~1109) "모노로기움(Monologium)"에서 신 존재 증명 시도. 1085년알퐁소 6세(Alfonso VI, 1040∼ ) 스페인 톨레도(Toledo) 수복. 1096년십자군 전쟁 시작됨(1096~1270, 174년에 걸침). 1117년아벨라르(Peter Abelard, 1079~ ) "긍정과 부정(Sic et Non)" 완성. 158개 명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 견해를 모아 놓음. 1158년볼로냐 대학교(University of Bologna) 설립 (법학전문). 1167년옥스퍼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 설립. 1175년크레모나의 제라드(Gherard of Cremona, 1114~1187): 톨레미의 천문학책(Almagest) , 유클리드의 책(Elements)을 비롯한 많은 아랍어 책을 라틴어로 번역. 1198년이븐 루쉬드(Ibn Rushd 또는 Averroes von Cordoba, 1126~1198)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연구. 이중 진리설(종교와 철학은 다른 진리를 포함하고 있다) 제창. 중력은 힘이 전파되는데 물리적 접촉이 필요하다고 주장. 영혼 불멸설 부정. 1204년 마이모니데스 (Moses Maimonides, ~ ) "방황하는 자들을 위한 안내서(The Guide of the Perplexed)" 출간. 유신론적 불가지론 주장. "신의 존재는 믿으나 신의 본성은 알 수 없다". 징기스칸(成吉思汗, 성길사한, Chingiz Khan, 1155~ ) 몽골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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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상황 1000년경 라틴 기독교 인구 2200만명 중국 중심부 6000만명 인도 대륙 7900만명 이슬럼 치하 4000만명
라틴 기독교 인구 2200만명 중국 중심부 만명 인도 대륙 만명 이슬럼 치하 만명 파리인구 2만 명, 런던 만명 코르도바 45만명 (100만명까지 추정), 콘스탄티노플 30만명 중국(송) 카이펑 40만명 바그다드 만명 유럽은 문화적.지성적.경제적.기술적.인구통계적 낙후 지역 10세기 새로운 고밀도 농업 발견으로 달라지기 시작 - 급격한 인구증가 15세기 화약무기 기술과 대양 항해기술로 세계 진출 해외제국건설 16.7세기 과학혁명 지식과 연구의 세계적 중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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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역사 초반 기독교와 교황의 권위(황제임명), 십자군원정 실패 후 교황의 권위가 떨어지고 왕과 제후들의 권위가 증진.
봉건 영주에 의한 농촌 중심, 농업 발전과 인구증가, ‘유럽의 대개간’ 십자군원정에 따른 도시의 발달과 네트워크화. 상인, 직공들 중심의 영주로부터 자치권을 갖는 도시공화국 베네치아, 피렌체 등 번영.(유라시아와 교역때문에 이탈리아 중심) 주변 농촌지역과는 성벽으로 구분되어 도시민을 부르조아 라 부름 : ‘성(Burg)속의 사람(Burger)’ 서구유럽 사회의 다원화가 진행됨. (지속적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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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 후기로부터 중세까지 변화(AD 3-15세기) 농촌화
속주에서 싼 농산물 공급 – 중소농민은 무산시민으로 로마 후기부터 퇴역군인 지방도시 정착화 – 지중해의 로마화, 반면 로마의 특권적 지휘 상실 – 봉건시대 장원의 기원 로마 기독교 국교화 – 비잔틴제국(그리스도교 방파제) 교황의 권위. 왕권 인정 – 신성로마제국 카노사의 굴욕(1077,성직자 임명권, 교황 그레고리우스7세-하인리히4세 대립) 비잔틴 융성과 쇠퇴, 이슬람의 팽창, 유목민의 시대 십자군전쟁( 교황 우르바누스 2세, 7차) 교황 권위 실추, 비잔틴쇠퇴,제후와 기사 몰락 이탈리아 도시 발달(11-13세기) – 십자군원정 네트워트 베네치아, 제네바, 피렌체 등 – 교역거점, 상인과 직공의 부르조아 형성 – 자치도시 르네상스(14-16세기) – 종교적 속박 해방 그리스의 인간본연 모습 회복. 휴머니즘과 합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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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동력 – 중세 기술 혁신 농업혁명 새로운 군사 기술 - 기사 바람과 물을 이용한 에너지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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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기술의 발전 북유럽 환경조건에 맞는 독특한 기술적 혁신 : 봄, 여름 충분한 비는 거대 관개시설 불필요. 동방문명과 달리 중앙집권제 발달 안 함. 농업 기술 새로운 곡물, 삼포제, 바퀴 버팀목, 수직의 날, 수평의 쟁기보습 새로운 마구의 개발 농경에 말과 무거운 쟁기 이용 (말 가슴걸이 horse collar) 동력 기술 8-9세기부터 수차 보급 11세기말 영국에는 5,600여 개의 물방아 존재 7세기 페르시아의 수직 축 풍차는 12세기경 바람방아의 형태로 유럽에 들어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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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혁신은 이론적인 과학과 거의 관련 없음 직물 생산, 광업, 건축 분야의 괄목할 성장 기술상의 진보에 따른 변화
군사 분야 기술혁신 : 봉건 체제 특징 훗날 세계 지배의 주요 원인 등자 stirrup 사용(북방유목민족 기원전 4세기 발명, 중국 기원후 3세기사용, 유럽 8세기 도입): 말 위에서 싸울 수 있게 함. 재갈, 편자 - 기사 출현, 기마 돌격전 가능, 창, 갑옷 기사 : 지역수준에서 치안과 사업과 세금 공출. 교회와 장원제도 유지 가능 공급 과잉은 십자군 운동 - 200년간 지속. 결국 실패. 문화적 열등 직물 생산, 광업, 건축 분야의 괄목할 성장 기술상의 진보에 따른 변화 농업 생산력 증대, 인구 증가와 잉여 농산물 발생 도시 발전, 시장 형성, 선대제 수공업, 대형 건축물, 대학 설립 새로운 항해 기술의 발전 12세기 대형 범선 등장, 해상 무역 증대, 나침반과 해도를 이용한 항해술 문화의 중심지가 북유럽으로 이동 종이, 인쇄술, 나침반, 화약 및 화포 등이 동양으로부터 전해짐 기술적 혁신은 이론적인 과학과 거의 관련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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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세기 르네상스(스페인 중심) 알폰소 6세 1085년 Toledo 함락시킴
아랍의 과학이 라틴 유럽으로 전래되는 계기 번역의 시대 : 그레모나의 제라드 (Gerard 1114?-1187) 아비케나 ‘의학 정전’ 아리스토텔레스 ‘자연학’ 프톨레마이오스 ‘알마게스트’ 에우클레이데스 ‘원론’ 80여권의 책을 아랍어에서 라틴어로 번역 “12세기 르네상스” 15.6세기의 르네상스와 대비 됨. 스페인 중심 11-13세기 이슬람을 통해서 이슬람과학과 그리스 과학이 번역, 소화되게 됨 중세 대학의 핵심 교과 과정을 이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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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9년 케임브리지 대학교 (University of Cambridge) 설립.
프란체스코 (Francesco d'Assisi, 1182~ ) 프란체스코 수도회 창립. 1215년 파리 대학교(University of Paris) 설립 (신학전문). 11월11일~30일: 제4차 라테란 공의회: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 "형이상학"등을 이단으로 간주하여 파리에서 교육금지. 1216년 도미니쿠스 (Dominicus, 1170~ ): 도미니크 수도회(Dominican Order) 창립. 1222년 파도바 대학교(University of Padua) 설립. 볼로냐 대학의 교수와 학생들이 분리,독립하여 설립. 1224년 프리드리히 2세(Friedrich II, ~ ) 나폴리 대학교(University of Napoli) 설립. 1229년 그레고리우스 9세(Gregorius IX, 1165~ ): 툴루즈대학교(University of Toulouse) 설립. 1230년 그로스테스트(Robert Grosseteste, 1175~ , R. Bacon의 스승) "색(De Colore)" 출간. 유채색, 무채색 구별. 1231년 4월 13일: 그레고리우스 9세(Gregorius IX, 1165~ ): "파리대학교 대헌장(Parens Scientarum)" 선포: 대학의 독립성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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