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Basile Sergerie Modified 6년 전
1
프랑스 건축 문화 건축의 이해 : 역사와 문화 이해, 건축 흐름의 이해는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
* 패러다임(paradigm) : 한 시대를 지배하는 과학적 인식·이론·관습·사고·관념·가치관 등이 결합된 총체적인 틀 또는 개념의 집합체
2
<시대별 건축 양식> * 로마 건축 남불 아를르(Arles): 원형 경기장, 원형 극장
님(Nîmes): 퐁뒤가르(Pont du Gard) 로마수도교 * 6c(558) : 바실리카 양식. 생 제르맹 데 프레 수도원 부속 교회. (프랑스에서 가장 오래된 바실리카 양식)
3
생제르맹 데 프레 교회
4
* 로마네스크 romanesque (10~12c 중엽)
로마 제국 건축양식 영국에 전파된 로마네스크, ‘Norman style’ 시골 ‘수도원’ 예술 반원형 아치/ 원통형,교차형 궁륭/반구형 돔 두꺼운 벽, 어두운 실내 Ex) 아를 성트로핌 대성당 앙굴렘 성당
7
* 고딕(Gothic,13c) ‘고딕’ 어원 : ‘고트’족(서로마제국 침략).
중세 양식에 대한 이탈리아의 ‘야만적’ ‘경멸적’ 시선 프랑스(파리 근교)에서 형성 → 영국,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북부 전파. 도시의 ‘대성당’ 예술 유럽 최대 강대국 프랑스의 영광 상징
8
로마네스크 양식의 창조적 계승 → 더 크고 화려한 건축 추구.
첨두형 둥근 천장과 아치 / 늑골형 궁륭 / 외부조각 /벽날개(flying butress) / 스테인드 글라스 가장 독창적인 프랑스의 건축 양식 ¤ Cathédrale 까데드랄 : 대성당, '주교좌 성당’. 가장 크고 화려 당시 성당 건축은 사회적 활력, 직업 창출의 계기 도시 부흥의 증거, 교회 및 왕권의 상징 다른 대규모 성당들 고딕 양식으로 개축 유행
10
* 파리 노트르담 성당 (Notre Dame de Paris,1163~1345) : 일드 프랑스의 농업기술 혁신, 개간운동 시기 필리프2세, 루이 9세 치하의 경제적 번영, 풍요로움, 사회적 활력, 지적, 정신적 다이나미즘 분출 1804 나폴레옹 대관식
11
노트르담 드 파리
14
샤르트르 대성당
15
렝스 대성당
16
스트라스부르 대성당
17
고딕 플랑봐양(Flamboyant) : 고딕의 건축구조 + 장식성 1) 현란한 색상 (내부 기둥과 늑골 궁륭 등에 채색)
2) 다양한 디자인 * 생트 샤펠(13c) : 십자군 원정 때 예수의 십자가 조각과 면류관 일부를 보관하기 위해 건축.
19
생트 샤펠
22
프랑스 낭만주의 최대의 시인, 소설가 <레 미제라블 Les Misérables 1862>
빅톨 위고( ) 프랑스 낭만주의 최대의 시인, 소설가 <레 미제라블 Les Misérables 1862>
23
* 르네상스 (16c, 프랑수아1세~앙리4세) <건축> 프랑스에서 가장 먼저 받아들인 이탈리아 르네상스
1) 전반기( ) :중세적 양식+이탈리아식 Ex. 루아르 강가의 고성들 :방어적 요소 대신 장식적 요소 가미-안락한 거주용 특징: 많은 창문, 정원 (슈농소, 샹보르, 앙부아즈 성…)
24
샤또 앙부아즈
25
샤또 슈농소
26
2) 후반기 (이탈리아식+프랑스 전통양식) 튈르리 궁, 루브르 궁(프랑수아1세 1546~나폴레옹3세) , 퐁네프 다리(1603) : 양쪽 가옥 철거. 보도로 연결. 걷기 중요성 부각.
27
루브르 궁
29
* 17c~18c초(바로크) 균형과 질서 추구(절대 군주의 위엄 표현) 형태 및 공간의 극적효과 창출.
:루이 14세 양식(통일성, 왕권, 기품) 균형과 질서 추구(절대 군주의 위엄 표현) 형태 및 공간의 극적효과 창출. 화려한 조각, 공예 장식. 남성적 화려함과 웅장함 이탈리아 의존 탈피 → “국가적이고 프랑스적인” 예술 추구 Ex. 베르사이유 궁전 앵발리드, 팡테옹(로마 돔 모방)
30
베르사이유 궁전(1662~)
31
베르사이유 궁전 파리 서남쪽 22Km. 17세기 루이 14세~16세,100년 이상 국사 담당
무질서한 세계에 균형과 질서 부여라는 이상 적용. 정확한 좌우 대칭 :절대군주제 위엄과 자기 과시에 효과적 당시 문화예술의 중심지. 유럽외교의 중심지 * 보르비콩트 성 : 루이14세 재무장관 푸케가 파리 남동쪽에 지은 성. 베르사이유의 모델
33
앵발리드(1670) ‘불구’ ‘상이군인’ 의미 루이14세 당시, 부상군인 치료 목적 건물 +돔형 교회 나폴레옹 1세 유해 안치
‘불구’ ‘상이군인’ 의미 루이14세 당시, 부상군인 치료 목적 건물 +돔형 교회 나폴레옹 1세 유해 안치 현재 군사박물관
34
‘만신전’ 루이15세 쾌유 기념물 이후 위인들의 묘소로 변모 볼테르, 루소, 에밀 졸라, 빅토르 위고 앙드레 말로
팡테옹(1758~) ‘만신전’ 루이15세 쾌유 기념물 이후 위인들의 묘소로 변모 볼테르, 루소, 에밀 졸라, 빅토르 위고 앙드레 말로
35
* 18c 초,중반(1715~) 로코코Rococo : 프랑스에서 출발.
로카이유(Rocaille, 조약돌, 조개껍질로 만든 화려한 장식)가 어원 루이 15세 초반의 자유분방한 사회분위기 반영 왕실예법의 모범, 유행의 산실로서 프랑스 왕궁 반영 바로크(왕권 양식) ↔ 로코코(귀족, 대부르주아 양식) 사치, 세련, 유희적, 감각적 유미주의. 건축학적으로는 큰 의의 없음
36
바로크의 귀품 +로코코의 우아함 세련미 마리 앙투아네트의 거처
쁘띠 트리아농(1768) 바로크의 귀품 +로코코의 우아함 세련미 마리 앙투아네트의 거처
37
현대 건축 * 19c 말(과도기) 에콜 데 보자르(Ecole des beaux arts)양식 : 복고주의. 여러 양식의 절충
신흥 부르주아의 복고적, 낭만적 취향 부합. 건축학적 ‘빈곤의 세기’ Ex. 가르니에 오페라(1875): 고전주의+바로크 사크레 쾨르 성당(1870): 비잔틴+로마네스크
38
가르니에 오페라
39
: 몽마르트 언덕 보불전쟁 후 민심통합 위해 건립 과거의 여러 성당 모양을 본뜬 절충식 비잔틴+ 로마네스크 양식
사크레 꿰르 성당( ) : 몽마르트 언덕 보불전쟁 후 민심통합 위해 건립 과거의 여러 성당 모양을 본뜬 절충식 비잔틴+ 로마네스크 양식
40
* 20c : 석재+새로운 재료 출현→ 다양한 형태 제작 가능
@ 에펠탑-1889 대혁명 100주년, 만국박람회 기념, 철문명 도래 선언. 19c후반~20c초 근대산업사회, '벨에포크 belle époque' 상징. 엠파이어 스테이트 이전 세계 최고 높이 당시의 반발, 20년 전시 조건
41
1) 20세기 초(1925년 전후) 아르누보Art Nouveau.(프랑스-'기마르 양식’)
유럽 전통 예술에 반발, 탈피 새로운 미 추구한 범유럽적 예술운동. 부드러운 곡선 위주 ↔ 기하학적 직선 "예술에는 일정한 형식이 없다” :예술가의 주관성, 창의성 중시. 곡선, 신소재 ex. 엑토르 기마르 Hector Guimard : 다양한 형태의 지하철역 입구
44
2) 1920년대 말(양차 대전 사이, 경제 불황기) : 기능주의 건축 르 코르뷔지에, 바우하우스 일명 ‘국제적 양식’
: 기능주의 건축 르 코르뷔지에, 바우하우스 일명 ‘국제적 양식’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 - 건축의 공통된 특징 강조 - 건축의 궁극적 목적: 현대 산업기술 활용, 더 편리하고 경제적인 주거공간 제공 - 직선(순수 정육면체), 트인 내부공간 - 유리, 강철, 철근 콘크리트 소재
45
* 르 코르뷔지에 기능적 도시주의 주장 : 국토개발을 통한 프랑스의 근대화 주장 ① 엄격한 구획정리 ② 과거 건축물의 대대적 정리 ③ 위생적인 대규모 아파트 건설 단순형태의 고층건물 및 수직 도시 기획. 건축의 기계미학적 특징 강조. "주택은 살기 위한 기계이다”
46
근대건축의 5원칙 필로티 지상층, 일반인 및 자동차 왕래용으로 개방. 거주 및 사무실, 2층 이상에 설계 수평창문 옥상정원
빌라 사보아 (1929) 근대건축의 5원칙 필로티 지상층, 일반인 및 자동차 왕래용으로 개방. 거주 및 사무실, 2층 이상에 설계 수평창문 옥상정원
47
마르세이유, unité d’habitation (1947-52)
48
오늘날 프랑스 건축 1981~1995( 미테랑 재임기) : 문화적 성격의 대규모 건축 사업
(그랑 프로제Grands Projets) 20세기 증거 건축물, 프랑스적 자부심 상징 건축물, 음악, 조형예술, 과학, 기술 및 도서관 등 모든 문화 영역 건축물 부족한 문화공간 마련→ 문화적 민주주의 실현 Ex. 루브르 피라미드, 라 데팡스(신개선문), 바스티유 국립 오페라관…
49
:루브르 출입구(신/구 건축물 조화) 3개의 지하 출입구 확보
루브르 피라미드( ) :루브르 출입구(신/구 건축물 조화) 3개의 지하 출입구 확보
50
오르세 미술관(1986)
51
건물의 파이프, 구조물 외부 노출 :실내 공간 극대화
퐁피두 센터(1977) 건물의 파이프, 구조물 외부 노출 :실내 공간 극대화
52
라 데팡스 30여년 개발 구상1980~90년대 완성 도심에서 8㎞ 지점에 조성된 파리의 부도심. 첨단업무, 상업,
파리의 부도심. 첨단업무, 상업, 판매, 주거시설이 고층.고밀도로 밀집
54
국립도서관(1996)
55
현대적 문화혁명 발상지 :귀족적인 오페라의 대중화를 통한 예술인구의 저변 확대
바스티유 오페라관 현대적 문화혁명 발상지 :귀족적인 오페라의 대중화를 통한 예술인구의 저변 확대
56
일상의 건축문화 건물 신개축시, 주변건물과의 균형 우선 고려. 파리 시내 건축, 주거 규제는 엄격
: 중세 이후 수백 년간의 전통 → 도시의 안정감과 균형미 도심 과밀화, 사회적 재정 낭비 감소 프랑스 건축물은 공공의 문화적 자산이라는 대중의 문화적 소양의 결과
57
주택 문화 56%, 단독주택(메종maison)거주 1970년대(드골 대통령 시기)
1가구 1주택, 자가용, 유급 휴가 보편화, 현대식 주택 스타일 유행. 상류층 겨냥한 고층 아파트 센 강 주변 건설 → 중산층, 단독주택으로 이전, → 저소득층과 이민 노동자들의 집단 주거지로 변모 고층 아파트를 허물고, 저밀도의 2~3층 저층 공동주택 개발이 일반화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