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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역사와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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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역사적 기초 2장 01. 교육사 학습의 필요성 02. 교육의 발생과 제도적 교육의 전개 0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0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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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사 학습의 필요성 현재 문제 해결을 현 교육적 문제들에 위한 도구적 접근 대한 역사적 해석 교육 역사에 관한
사실적 지식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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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의 발생과 제도적 교육의 전개 성인식: 사회화가 조직적, 체계적으로 이루어 지던 원시사회의 제도
학 교: 안정적인 사회화를 위해 만들어진 장치 동양 ‘군자’,’치자’ 고대 그리스 ‘자유인’ 엘리트적 교육 전인적 교육 대중을 위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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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가. 서양의 전통적 교육 - 고대 스파르타의 교육 아테네의 교육 전기 아테네
후기 아테네 (BC 500년경) 교육 군국주의적 국가주의 교육 인문주의적 자유주의 교육 사회 피지배인들(20배)의 반란 가능성과 외적침입의 위협 시민의 부에 기반을 둔 자유경쟁을 유지하던 사회 → 사립학교 페르시아 전쟁을 전후로 외부와의 접촉과 교류, 다양성 → 정치,경제,사회 변화 특징 국가적 유용성을 위한 탁월성 ⇒ 강인한 군인 양성 교육기관 : Palestra (초등), Gymnasium(중등) 인간중심의 철학 : 예) 소피스트, ‘인간은 만물의 척도’ 교육 형태 체육과 군사훈련을 주로, 엄격한 훈육 신체단련, 음악과 관련 음악, 체육 위주의 교육 → 지식중심의 교육으로 체계화 혹은 변화 7개 자유학과의 원형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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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1) 서양의 전통적 교육 고대 아테네 스파르타 재력가가 설립한 사립학교
용감하고 강인한 시민 양성, 공공의 덕 추구 스파르타 국가에 의한 집단주의적 교육 신흥지식인층에 의한 학문 지식의 발달 소크라테스 – 대화법 무지에 대한 자각 진정한 앎에 도달하는 과정 플라톤 – 국가론 인간의 본성은 차등적으로 형성, 본성에 맞게 사회적 역할 부여 국가에 의한 공동양육, 공동교육 생산자, 군인, 통치자 선별 4주덕(절제, 용기, 지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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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1) 서양의 전통적 교육 고대 아리스토텔레스 현상계를 통하여 이데아에 접근
도덕과 지성, 실천적인 앎과 중용 여가(schole) 순수한 관조에 의한 이성적 학문 가능 그리스ㆍ로마의 교육 – 공동체를 통치할 지도자 양성 지도자의 자질로 ‘수사학’ 강조 퀸틸리아누스 『웅변 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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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1) 서양의 전통적 교육 중세 르네상스 및 종교개혁
기독교적 교육기관 : 수도원학교, 사원학교(스콜라 철학의 중심지) 기사교육 : 기독교적 신앙심과 기사문화 전수 도제교육 : 장인들에 의한 기술 및 도덕적 수련 대학 : 자유학과 중심의 연구, 교재에 대한 주해, 논쟁과 변론을 통한 수업, 시험 르네상스 및 종교개혁 르네상스 : 인문주의 중등학교(라틴어 중심의 고대문화 학습) ex) 리세(프), 김나지움(독), 그래머스쿨(영) 대중적 초등학교(모국어 중심) 종교개혁 : 대중교육에 대한 강조, 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 부각 공교육 이념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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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가. 서양의 전통적 교육 - 중세 전기 ( 5c~11c) 후기(12c~15c) 교육목적
기독교인 양성 세속교육 교육방법 *신중심교육 *기사도교육;기독교적 무사양성 *내세위주의 교육 *主情主義(신에 대한 경건심) *세계주의적 교육(사해동포주의) 대학교육(12~13c);Bologna대학 ▷사라센문화(자연과학)→무역시작→상공업발달→도시발달→제3계급 시민교육; 대학교수양성(특정분야 전문가 양성) 교육의대상이 서민의 자제까지 확대 교육의자주성 확립계기(교황,교회→시민) 실생활중심의 교육(도제교육) 르네상스(문예부흥) 시기(1300~1650) 개념;반 중세운동, 인간의 자각운동 영향;인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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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가. 서양의 전통적 교육 – 르네상스 및 종교개혁 인문주의 종교개혁 1517 교육 목적
인간성 회복 근대적인 기독교인 양성 (합리적인 자유신앙인, 聖과俗이 통합) 내용 고전(인문과학) 로마 ex) Cicero 주의 성서 특징 *남유럽(이) *상류계층, 상공업의 부호계층 *고등교육에 영향 *북유럽(독) *서민계층 *초등교육에 영향 대표자 Erasmus Luther, Melandch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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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가. 서양의 전통적 교육 – 르네상스 및 종교개혁 기능 인문주의 종교개혁 교육 목적
고대 문화의 부흥-교양 3R's 주체 세력 귀족 평민 학교 발달 중등학교 초등학교 주 사용 언어 라틴어(모국어) 모국어 공통점 중세의 교회에서 벗어난 자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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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2) 서양의 근대교육 17C 이후 자연과학의 발달과 교육사상 변화
형식적 모방, 단조로운 문법학습 위주로 전락한 인문주의교육 비판 코메니우스 : 자연적 성장 원리에 근거한 실물 중시 접근 진보주의로 연결, 경험 및 생활 위주의 교육관 형성 19C 국민교육체제 발달에 따른 교원양성 제도 교육학의 학문적 체계화 19C 후반 진보주의 듀이의 실험학교 경험중심적, 생활중심적 교육원리가 제도적 교육의 원리로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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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나. 서양의 근대 교육 – 17세기 이후 전기교육 후기교육
*교육목적; 현실생활에 유용한 실제인 양성 *교육내용;고전→모국어 인문과학→자연과학(코메니우스) 귀족중심 교육 전통이 지배 권위주의 지배(학교,교회,사회) 개성말살 신학→사회생활 경험(사교, 여행,지리탐구) *교육방법;서적중심,기억중심,상상위주 →직관교수; 여행,사교,지탐 실물교수;지도,도표,지구 의,시청각자료 여러번의 종교전쟁(30년전쟁) 교리주의 만연 미신 득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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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나. 서양의 근대 교육 – 18세기 이후 계몽주의(초기) → 자연주의 → 범애주의 → 신인문주의
이성의 해방 (합리적 사고를 길러서 인간해방 자연인 양성 인류애 실현 (=착하고 선량한 시민 양성) 3H조화인 *후기특징 ⓐ지나친 이성주의(정의적인면 무시)→인간성 소외현상 ⓑ기계주의(전체는 단순한 부분의 합에 지나지 않는다) ⓒ개인주의,이기주의 ⓓ반국가,반민족,반역사주의 합자연의 원리 (교사▷아동중심) Basedow Salzmam 교육내용 -정의적인 면 -그리스 고전,철학,문예 -낭만적인 사상 종류 -국가주의 -역사주의 -계발주의(아동중심주의 →진보주의) -과학적 실증주의; 생활준비 ▽ 실용주의→진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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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양교육의 역사적 전개 나. 서양의 근대 교육 – 19세기 이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위무취학 규정으로
민족국가 형성 애국적 시민양성 경제 사회 문화 산업화 숙련노동력 양성을 위한 실제적 교육 신분제 붕괴 능력주의에 따른 교육의 학력관리 기능 강조 탈종교화 및 세속화 위무취학 규정으로 교육을 다수에게 확대 국가 관리에 의한 공공성 보장 국가 통제가능성, 획일성 문제 국가 이데올로기, 지배적 문화의 강제 개인특성 반영한 교육권, 학습권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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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교육에서 전체주의 교육과 대비되는 인간중심주의 교육의 성격을 지닌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06년중등)
① 파시즘 교육 ② 스파르타 교육 ③ 자연주의 교육 ④ 국가주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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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의 교육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03년 중등)
①아테네인들은 여성의 교육을 특별히 중시했다. ②솔론(Solon)의 입법에 의해 스파르타 교육제도의 기초가 놓여졌다. ③이소크라테스(Isocrates)의 학교는 수학과 변증법을 가르치는 철학 학교였다. ④아테네 교육은 B.C. 5세기 후반 소피스트의 출현과 함께 질적 변화를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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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으로 인한 유럽 교육의 변화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05년 초등)
① 의무교육 사상의 형성이 촉진되었다. ② 교육에 대한 희랍 문화의 영향이 증대되었다. ③ 도시학교에 대한 교회의 통제력이 강화되었다. ④ 교육은 본래 개인의 일이라는 관념이 정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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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사조로 적절한 것은?
실학주의 인문주의 실존주의 본질주의 교육내용으로 과학과 모국어를 중시했다. 시청각 중심의 교육방법을 채택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교육을 하였다. 이 사조를 대표하는 사람인 코메니우스는 감각에 의존하는 실물학습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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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이후 등장한 국가주의 교육사조에 대한 설 명으로 틀린 것은?
교육의 내적 발전, 즉 개인의 인격적인 성장과 발 현을 목표로 한다. 신생독립국에서 주로 채택한다. 모국어 교육과 자국의 역사와 지리교육을 강조한 다. 국민일반이 공통된 문화 기풍을 조성하는 것을 주된 교육목적으로 삼는다. 국민교육제도의 확립과 서양 공교육 제도를 본격 화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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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이후에 전개된 서양교육사조의 전개 순서로 올바른 것은?
근대 이후에 전개된 서양교육사조의 전개 순서로 올바른 것은? 인문주의 – 실학주의 – 자연주의 – 국가주의 국가주의 – 인문주의 – 실학주의 – 자연주의 자연주의 – 인문주의 – 실학주의 – 국가주의 실학주의 – 인문주의 – 국가주의 - 자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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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1) 한국의 전통적 교육 유교적 교육의 이념과 제도적 기초 유교 개인의 인격수양을 지향
왕권 강화를 위한 이데올로기적 기반 과거제도, 관학(官學) 개인의 인격수양을 지향 국가의 인재를 양성, 선발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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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가. 한국의 전통적 교육 – 인재양성과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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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가. 한국의 전통적 교육 – 인재양성과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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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가. 한국의 전통적 교육 – 인재양성과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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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가. 한국의 전통적 교육 – 인재양성과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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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의 독점, 몰락양반과 부유한 평민 등장, 청학의 도입 교육기관 및 과거제의 변질 실학자들의 개혁 요구
0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1) 한국의 전통적 교육 조선 후기 유교적 교육의 변용 권력의 독점, 몰락양반과 부유한 평민 등장, 청학의 도입 교육기관 및 과거제의 변질 실학자들의 개혁 요구 - 유형원 『반계수록』 – 공거제도, 유교적 능력주의 회복 주장 - 정약용 『아학편』 - 체계적 한자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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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2) 한국의 근대교육 개항기 신교육의 도입 개항기 이후 전통교육과 급격한 제도적 단절
- 1880’S : 선교사나 민간에 의한 학교설립, 근대적 군사 교육기관 설립 - 갑오개혁 : 신분 제약 없는 교육, 한성사범학교 설치, 과거제 철폐 - 통감부 설치에 따른 교육구국 운동 활성화 자강운동기 : 교육이 정치적 실패를 보상 여성에 대한 제도적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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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나. 한국의 근대적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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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2) 한국의 근대교육 식민지 시기 제도적 교육의 전개 해방과 교육체제의 재구축
일본인과의 차별적 교육기회 식민지배의 이데올로기로 인한 왜곡된 교육 근대적 학제와 학력주의의 정착 해방과 교육체제의 재구축 일본식 교육제도 개혁, 미 진보주의 교육원리 도입 의무교육 실시, 산업화 1990년대 민주화 경직된 교육체제의 다양화, 자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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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한국교육의 역사적 전개 나. 한국의 근대적 교육 – 국가주의 교육의 전개
한국전쟁과 군사정권지배 + 교육의 구조적 모순(높은 교 육열과 빈곤한 교육재정) 문제의 근원적 해결의 곤란 → 통제와 감독 강화 국가통제 강화 동원체제하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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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는 고려에 사신으로 왔던 송나라 사람 서긍이「고려도경(高麗圖經)」에서 고려의 교육 상황을 묘사하고 있는 부분을 발췌한 것이다. <보기>의 내용과 가장 가까운 성격의 학교는? (06년초등) 마을의 거리에 경관(經館)과 서사(書社)가 두셋씩 서로 마주보고 있어, 백성들의 미혼 자제가 무리를 지어 머물며 스승을 모시고 경(經)을 배운다. (중략) 또한 어린 아이들도 향선생(鄕先生)에게 가서 배운다. 아아, 성하도다! ① 서당 ② 향교 ③ 국자감 ④ 5부 학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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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교육기관인 경당, 12도 서원의 공통점으로 적합한 것은?
전통적 교육기관인 경당, 12도 서원의 공통점으로 적합한 것은? 국가가 직접 통제하지 않는 사립교육기관 문무를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 일반서민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 조선시대의 향교와 비슷한 성격의 교육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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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의 조선 시대 교육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끼리 묶인 것은?(05년 중등)
①ㄱ,ㄴ ②ㄱ,ㄷ ③ㄴ,ㄹ ④ㄷ,ㄹ <보 기> ㄱ.주된 교육 내용인 성리학은 우주론과 심성론의 두 영역으로 구분되었다. ㄴ.청(淸)은 오랑캐 나라로 취급되었으므로 고증학은 실학의 등장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ㄷ.과거 제도의 취지는 개방적인 인재 등용이었지만, 실제로는 특정 계층이 배제되었다. ㄹ.성균관이 고려 시대에는 인재 양성과 유교적 의례를 모두 담당하였으나, 조선시대에는 인재 양성에 편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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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항 이후 우리나라에 등장하기 시작한 신식 학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06년초등)
① 관립 신식 학교는 갑오개혁 이후 처음으로 설립되었다. ② 배재학당은 조선인에 의해 세워진 최초의 근대식 학교이다. ③ 기독교계 신식 학교는 을사조약 이후 일제의 탄압을 받아 대부분 폐쇄되었다. ④ 일부 신식 학교에서는 외국어와 실용 교과 이외에 한문이나 유교 경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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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는 현대 우리나라의 교육사적 사건들이다. 시간 순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04년 초등)
①가→나→다→라 ②가→나→라→다 ③나→가→다→라 ④나→가→라→다 가.교육자치제도의 도입 나.중학교 무시험입학제의 시행 다.9년제 의무교육의 단계적 시행 라.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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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이후 전개된 우리 나라의 교육개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근대 이후 전개된 우리 나라의 교육개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갑오개혁을 계기로 새로운 교육제도를 확립하였 다. 미군정시대에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설정하 고, 단선형 학제를 도입하였다. 제1공화국에서 교육법을 제정하고, 초등의무교육 을 실시하였다. 제3,4공화국에서 중학교 무시험 입학제도, 고교 평준화 정책, 7·30교육개혁을 시행하였다. 제6공화국에서 지방교육자치제를 부활하여 실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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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가.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나. 교육철학의 방법
가.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 나. 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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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과학과 교육철학의 관계 교육과학(educational science)
1. 교육철학의 학문적 특성 제2장 2) 교육과학과 교육철학의 관계 교육과학(educational science) 교육 현상이나 교육 문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 하려는 분야 교육 현상과 교육행위를 관찰, 실험, 결과 도출, 예견 하는 것을 중시함 교육심리학,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공학 등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 존재해야 할 인간과 사회, 실현해야 할 규범과 가치 탐구 비판적·규범적·당위적 성격이 강한 학문 VS로 표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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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가.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 철학이란 철 학 과 학 연구 관심
발견된 사실들을 전체적 종합적 조망하며, 부분적 사실이 전제하는 기본적 관념을 연관시켜 통합적 틀 탐구 구체적인 사실들을 가설검증을 통해 인과관계(원인과 결과)에 대한 법칙을 확률적으로 규명 특 성 거시적 맥락에서 통합적․전체적 입장에서 추상 시도 미시적 맥락에서 부분적․사실적 입장에서 구체 추구 교육학으로서 사변적, 분석적, 규범적 경험적(經驗的), 기술적(記述的) 학문 : 심리학,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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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philosophy):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 철학자(philosopher): ‘지혜를 탐구하고 연구하는 사람’
제1절 철학과 교육 1. 철학의 정의 전통적인 정의 철학 (philosophy):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 철학자(philosopher): ‘지혜를 탐구하고 연구하는 사람’ 분석적인 정의 분석철학자들은 ‘철학을 한다는 것은 언어를 분석하는 것(to philosophize is to analyze languages)’이라 정의 분석철학자들은 철학은 하나의 사상적 ‘체계(system)'라기 보다는 특정한 문제를 다루는 하나의 ‘방법론(methodology)’에 지나지 않는다고 정의 분석철학자들은 논증할 수 없는 일체의 형이상학적 질문은 무의미하다고 주장함으로써 전통적인 철학자들의 주장을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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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가.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 - 철학이란 철학의 구분 관련교육문제 형이상학 실재란 무엇인가? →
가치 있는 지식: 교과 과정 인식론 지식의 기반은 어디인가? 교수 학습 방법: 교육 방법 가치론 무엇이 도덕적이며 옳은가?(윤리) 무엇이 미이며 선인가?(미학) 행동, 성격, 예절, 평가, 표현 논리학 우리는 어떻게 사고할 수 있는가? 교과목, 강의, 단원의 조직과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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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 제시된 A와 B 두 교사의 철학적 관심 영역 을 바르게 나열 것은?
① 존재론 가치론 ② 존재론 인식론 ③ 인식론 가치론 ④ 인식론 존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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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가. 교육철학의 역할 역할 분석적 역할 평가적 역할 사변적/구성적 역할 통합적 역할
교육적 의미체계를 구성하는 언어의 의미와 논리적 관계 분석 주어진 기준, 준거에 비추어 교육적 의미체계나 교육 실제 를 평가 교육에 대한 새로운 설명체계나 의미체계를 구안하여 교육현상 설명, 교육적 비전 제시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미체계를 전체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합된 체계로 파악 사변적/구성적 역할 통합적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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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철학의 탐구방법 탐구방법 분석적 방법 평가적 방법 사변적 방법 통합적 방법 교육적 언어의 의미를 분명히 밝히고
의미들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명백히 드러내는 활동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교육현상을 분석하기 평가적 활동은 사실에서 그대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좋은 것이지 나쁜 것인지, 혹은 바람직한 것인지를 어떤 기준에 의해 판단하는 활동 평가적 활동은 분석적 활동과 밀접한 관계 사변적 탐구는 사고에 의해서 새로운 개념, 아이디어, 가설을 찾아내는 이론적 활동 사변적 탐구는 어떤 철학적 탐구방법보다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 통합적 방법은 댜양한 요소들을 동시에 그리고 종합 적으로 고려하면서 일관성 있는 이해를 추구하는 사고활동 다양한 학문 영역의 이론과 새로운 제안을 전체로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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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경우에 적용된 철학적 탐구방법으로 가정 적절한 것은?
다음의 경우에 적용된 철학적 탐구방법으로 가정 적절한 것은? 통합적 방법 사변적 방법 분석적 방법 평가적 방법 ‘자율성’이라는 말은 외연(denotation)이 분명하지 않다는 점에서 애매하다. 자율성의 개념은 매우 다영한 것을 지칭한다. 자율성이라는 말은 자유, 주권, 의지의 자유, 존엄성, 독립성, 책임성, 자기지식, 자기주장, 비판적 사고, 외적인 장애가 없는 상태, 의무로부터의 자유 등과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하고, 심지어 어떤 경제학자들은 개인간의 비교 불가능함의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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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경우에 적용된 철학적 탐구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04년 중등)
‘똑똑하다’는 말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이 말은 경우에 따라서 학교성적이 우수하다는 뜻으로, 실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잘 처리한다는 뜻으로 사용될 수 있다. 심지어는 영악하다는 뜻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똑똑하다’는 말을 들었을 때에 우리는 그 말이 어떤 뜻으로 사용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으며, 똑똑하다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하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다. 나아가 우리는 ‘똑똑하다’는 말이 ‘영리하다’, ‘뛰어나다’ 라는 것과 같은 유사한 다른 말과 의미상의 차이는 무엇인지 궁금해 할 수 있다. ① 분석적 방법 ② 실증적 방법 ③ 사변적 방법 ④ 평가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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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나. 교육철학의 접근 방법 방법 규범적 접근 철학적 지식의 확장과 응용 분석적 접근 실제적 접근
교육사상가 또는 교육관이해를 위해 교육에서 추구 해야할 가치, 교육방법 탐구 철학적 이론이나 지식을 교육의 문제를 위해 확장, 응용 교육이론 생산, 실천원리 찾음 교육의 주요 개념이나 의미를 명료화, 교육논의의 논리적 가정과 함의를 밝힘 구체적 교육현실과 실천에 대한 비판적 탐구 교육실제 개선 가능한 교육이론 개발, 활용 분석적 접근 실제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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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나. 교육철학의 접근 방법 – 철학적 지식 응용, 확장 이상주의(Idealism)
실재주의(Realism) 실용주의(Pragmatism) 형이상학 정신적, 심적 Idea(플라톤), 神(기독교) - 완전한 것 인간은 완전함을 추구하고 배우려 노력하여야 한다 물질 및 정신적인 형상(form) 인간의 자유의지 부정 세계는 인간과 독립적으로 존재 실재는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 지는 것 → 변화가 실재의 본질 인간은 만물의 척도 인식론 일관성있고 포괄적 지식→진리 古典의 내면화 시대적 한계속의 진리 합리적, 경험적 지식 지금-여기의 문제 해결할 수 있는 유용성 시행착오를 통한 경험의 재구성 지식을 획득하고 적용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 가치론 가치와 윤리는 불변하며 절대적 정신세계 覺醒 가치의 본질은 변하지 않지만 시대에 따라 다름 좋은 습관의 형성을 통해 기존의 가치에 대한 합리적 지식 전달 가치, 윤리는 상대적 반성적 사고를 통한 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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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가. 20세기 전반의 교육철학 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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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1) 20세기 전반 진보주의 항존주의 본질주의 교육에서 권위를 불신하고 개별 아동을 강조
지식의 객관성과 확실성을 부정 아동의 흥미 중요시 교육을 사회개혁을 위한 정치적 활동으로…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진리획득에 있어 직관, 문화적 조건화 강조 권위주의적 도덕규범, 지적 우월성, 사회적 미덕 강조 정치적으로 보수적 허친스, 아들러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절충 전통적 교육을 옹호하되 교육방법의 질적 변화 주장 아동 흥미와 개인주의적 자유 강조 허쉬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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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보주의 교육원리 교육은 생활 그 자체 아동의 흥미 고려 문제 해결 위주 학습 교사는 안내자 역할 협동 장려 민주주의
1) 진보주의의 기본 교육원리 교육은 생활 그 자체 아동의 흥미 고려 문제 해결 위주 학습 교사는 안내자 역할 협동 장려 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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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보주의 교육원리 2) 진보주의 교육의 한계 1. 아동의 흥미를 존중한 나머지 쉬운 교과목만을 택하게 하는 결과 초래
2. 교육의 방향감각 경시, 준비성에 소홀, 절대적인 가치를 볼 수 있는 눈을 키워 주지 못함 3. 문제해결 학습은 산만한 수업이 될 우려와 미래에 대한 감각을 키우지 못함 4. 학교가 바람직하지 못한 가치와 갈등이 부각되는 부정적 측면 드러냄 5. 협동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우수한 소수의 지도성 과소평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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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질주의 교육원리 1) 본질주의의 기본 교육원리 교사가 아동의 교육을 노력 중시 주도 교과내용 전통적인 훈련 방식 이해와
동화 중시 전통적인 훈련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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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질주의 교육원리 2) 본질주의 교육의 한계 사회과학 경시 학생의 자발적 참여의식 결여 본질주의 한계
종교적 감각의 도야 미흡 미래 지향적인 교육이 되지 못함 본질주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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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존주의 교육원리 1) 항존주의의 기본 교육원리 동일한 교육목적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이성을 계발하여 본능과 환경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교육의 임무는 영원불변한 진리에 인간을 적응시키는 일이다. 교육이란 생활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위해서 준비하는 것이다. 기본 교과를 철저히 이수해야 한다. 영원불변의 진리는 위대한 고전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항존주의 기본 교육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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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존주의 교육원리 2) 항존주의 교육의 한계 민주적 생활방식 위협 역사의 시간적 연속성 고려 못함 ‘지성의 귀족화’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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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건주의 교육원리 1) 재건주의의 기본 교육원리
1. 교육의 목적은 사회를 재구성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다. 2. 국민 스스로가 통제하는 민주적인 사회가 되어야 한다. 3. 교사는 학생에게 타당성과 긴급성을 민주적인 방법으로 설득시켜야 한다. 4. 아동, 학교, 교육은 사회적·문화적 힘에 의해서 재구성되어야 한다. 5. 교육의 목적과 방법은 행동과학의 연구 성과에 의해 혁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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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건주의 교육원리 2) 재건주의 교육의 한계 미래사회를 어떤 가치관에 입각하여 세울 것인지에 대한논거 부족 행동과학적
지식을 유일한 기준으로 여김 새로운 사회질서 위한 명확한 해답 제공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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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존주의 교육원리 1) 실존주의의 기본 교육원리 1. 오랜 기간의 교육만이 인간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다.
2. 만남으로 형성되는 것은 신념이나 믿음과 같은 것이다. 3. 인간과 사물의 세계에 대해 근원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4. 만남에 의하여 자아실현이 가능하다. 5. 교사는 학생에게 만남이 일어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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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존주의 교육원리 2) 실존주의 교육의 한계 개인 중심적 비합리적 판단과 행동 정당화 역사의 흐름과 단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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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2) 20세기 후반 분석적 교육철학 비판적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적 언어의 의미분석, 교육적 개념의 명료화 교육철학을 하나의 객관적인 지식체계로 이루어진 독자적인 학문으로 발전시키고자 노력 하디, 피터스, 셰플러, 윌슨 , 허스트, 솔티스 인간의식의 형성을 억압하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요인을 분석하고 비판 실제적, 정치사회적 관점에서의 학교체제 비판 보울즈, 긴티스, 프레리 개인의 감정과 정서 중요시 지식은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 따라 다르게 형성 다양한 문화적 관점 과 공헌 중시 다문화적 문해 로티, 리오타르 제1장. 교육의 개념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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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세기 후기 교육철학 20세기 초기는 전통과 진보의 대립된 교육관에 바탕을 두고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에 대한 원리만을… 20세기 후기는 독자적 학문의 체계화와 교육현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나 인식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 분석적교육철학 비판적교육철학 구성주의교육철학 지식의 구성에 대한 관심 인식론과 지식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 줌 지식의 구성은 삶의 맥락 속에서 획득 지식의 다양화 의미 있는 지식을 학습 피아제, 글라스펠트, 비고츠키 1960년 영국, 미국 중심 객관적, 보편타당한 이론체계 정립를 주장 피터즈, 허스트… 언어 사용의 편견과 오류를 제거 교육철학 기본법의 새로운 제시 언어의미와 논리전개에 집착-교육활동과 무관 1970년대 후반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학파 사회불평등이 학교교육 통해 재생산됨을 비판 번스타인, 프레이리… 교육 개선과 실천학문 지나치게 사회, 정치, 경제의 논리에 의해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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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나. 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 사조 실존주의 분석적 비판적 포스트모더니즘 구성주의
교육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고 있는 인간 자체를 논의의 중심 실존주의 언어의 의미를 명백히 분석하여 그 객관적 의미(개념)를 명료하게 하고, 각 진술들의 논리적 관련을 분석하여 그 일관성과 타당성을 점검 분석적 인간 의식을 억압의 영향에서 해방 비판적 다양한 문화적 관점과 공헌을 중시하고 인종, 민족, 계급, 성, 종교 등과 같은 배경적 요소에서 오는 차이를 인정하며, 이 차이의 교육적 가치를 옹호하도록 유도 포스트모더니즘 지식이 맥락적으로 구성된다 → 지식은 삶에서의 관심과 발생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요구에 의해 구성된다 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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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교사 B교사 ①존재론 가치론 ②존재론 인식론 ③인식론 가치론 ④인식론 존재론
<보 기> ∙A교사:나는 지식의 전달자로서 지식의 속성, 진리의 요건,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 대해 관심이 있다. ∙B교사:나는 인성을 지도하는 사람으로서 선악에 관한 인간의 인식과 선악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관심이 있다. A 교사 B교사 ①존재론 가치론 ②존재론 인식론 ③인식론 가치론 ④인식론 존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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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는 교사 A, B, C의 교육관을 나타낸 것이다. 진보주의 교육관을 가진 교사를 모두 고른 것은?
교육의 출발점은 아동이어야 한다. 따라서 모든 교육활동은 아동의 필요와 흥미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은 아동의 경험을 토대로 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의 경험이 확장되도록 교육의 과정을 주도해야 한다. 교육에서 경쟁은 아동을 동기화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경쟁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① A ② B ③ A, C ④ A, B,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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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에 나타난 최교사의 교육관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교육철학은? (06년중등)
<보 기> 최교사는 민족적 경험이 엄선되어 체계화되었다고 생각하는 교재를 사용하여 교사중심의 수업을 실시한다. 그리고 수업의 주안점을 학생의 미래준비를 위한 훈련에 둔다. ① 진보주의 ② 실존주의 ③ 본질주의 ④ 분석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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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고 있는 교육 사조는? ① 재건주의 ② 항존주의 ③ 진보주의 ④ 본질주의 ‘힘이 강한 교육’ 강조
현대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교육 강조 행동 과학적 지식을 지나치게 중요시하며 인간을 통해 가능한 존재로 전락시킬 수 있음 ① 재건주의 ② 항존주의 ③ 진보주의 ④ 본질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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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교육철학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 은?
분석적 교육철학은 교육의 주요 개념 및 용어에 대한 철학적 분석을 강조한다.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인간의 본질이 실존에 우선한다 고 보고, 인간의 본질을 탐구한다.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철학은 진리의 상대성을 주장하 며, 다원주의적 입장에 서 있다. 페미니즘 교육철학은 교육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온 가정의 삶 영역과 여성의 가치회복을 중시한다. 비판적 교육철학은 현대사회의 학교교육에서 나타나 는 교육의 불평등과 부정의(不正義)를 드러내는 데 관 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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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일하고 정형화된 문화를 추구한다. 열린교육의 방법을 전개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목표는 현대 사회과학 지식을 해체하는 것이다. 보편적 지식의 전달보다 국지적 지식의 이해를 더 중시한다. 문화적 비판의 성격을 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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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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