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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캡쳐(motion-cap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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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모션캡쳐(motion-capture)"— Presentation transcript:

1 모션캡쳐(motion-capture)
정명희 최용준 motion capture

2 모션캡쳐란? -모션캡쳐는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나 3차원 게임의 표현에 좀더 리얼함을 느끼게 할 수 있는 한 방법이다.
-모션캡쳐 무비 : 게임 오프닝, 제작기간이 짧아야 하는 리얼한 애니메이션(ex:나잘난박사) -키프레임 : 애니메이션의 극적 효과를 원할때(ex:토이스토리) motion capture

3 모션캡쳐의 종류와 차이점1 음향식(Acustic) -초음파를 이용, 삼각 측량원리에 의하여 위치 추적
장점 : 실시간 처리가 가능 하며 값이 싸다. 차폐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단점 : 정밀한 동작을 캡쳐 하는데 어렵다. motion capture

4 모션캡쳐의 종류와 차이점2 기계식 시스템(Mechanic) -연기자에 관절이 있는 철제 장치를 달고, 캡쳐하는 방식이다.
장점 : 공간에 제약이 없어 먼 곳까지 이동하며 캡쳐할 수 있다. 단점 : 자연스러운 동작을 연출 할 수 없고, 관절의 위치에 따라 동작값이 틀려진다. motion capture

5 모션캡쳐의 종류와 차이점3 자기식 시스템(Magnetic) -자기장을 이용해서, 사람의 관절에 센서를 부착시킨다음 관절의 위치와 각도 측정 -장점 : 운영이 쉽고 장비 시설외의 시설 투자가 필요없다. -단점 : 움직임이 큰 동작은 캡쳐 할 수 없다. 움직임이 불편하다. motion capture

6 모션캡쳐의 종류와 차이점4 광학식 시스템(Optical) -신체에 Reflective 마커를 붙이고, 적외선 불빛이 나오는 적외선 카메라로 캡쳐 한 후 이들 마커들이 2차원 위치를 제공하면, 모션캡쳐 소프트웨어가 3D 데이터로 계산하는 방식이다. -장점 : actor가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2인 이상의 빠른 격투동작을 하더라도 거의 완벽하게 캡쳐 할 수 있다. -단점 : 장비가 고가이고, 주변 불빛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motion capture

7 모션캡쳐 제작 과정 원리 : 카메라에서 적외선을 방출, maker라는 공들에 이 적외선이 반사되어 카메라가 다시 위치를 추적 하는 방법을 이용 motion capture

8 모션캡쳐에 필요한 장비1 적외선 센서 카메라( VICON8) motion capture

9 VICON8 카메라 Oxford Metrics의 VICON 8 시스템 - 8대의 전용 스트로브장착 CCD 카메라 및 Manfrotto의 트라이포드 - 타이타닉, 스타워즈, 글레디에이터 등의 제작에 채택됐던 기종 VICON 8 시스템 제어용 듀얼 CPU NT 시스템 Fast Ethernet Switching 허브 motion capture

10 모션캡쳐에 필요한 장비2 Cube calibration(카메라 셋팅 초기설정장비) motion capture

11 모션캡쳐에 필요한 장비3 Marker(적외선 반사 물질) motion capture

12 Marker 부착 계획표 -정확한 모션 캡쳐를 위해 미리 marker 부착 지점을 설정 하고 born을 연결 시켜 본다.
motion capture

13 모션캡쳐에 필요한 장비 4 제어용 PC -모션캡쳐 카메라가 캡쳐해낸 actor의 동작을 제어 PC에서 마커의 3차원 데이터 추출 motion capture

14 제어 PC의 역할 광 마커 데이터 수정 -마커의 겹침으로 인한 오류 수정 -노이즈 제거 -가려진 마커의 생성 부자연스러운 마커 움직임 수정 -모션캡처 원시 데이터 생성( 예: CSM,BVH등) 스켈레톤 추출 -필요한 스켈레톤 정의 -마커의 원시 데이터로부터 논리적인 스켈레톤 추출 -스켈레톤 미세 조절 -액터기반 스켈레톤 모션데이터 추출 motion capture

15 제어 PC의 역할 모션 데이터 편집 -액터기반 스켈레톤 모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션 수정 및 적용 될 캐릭터에 맞게 끔 모션 데이터 변환 -캐릭터기반 스켈레톤 모션데이터 추출 BVH(biovision) – 관절의 회전 데이터를 갖고 있는 rotation 타입 CSM(character studio marker) – 관절의 위치 데이터를 갖고 잇는 Position 타입 motion capture

16 제어프로그램 EVA 캡쳐된 marker의 위치값은 데이터가 거의 끊겨 있다. 이 끊긴 부분을 모션캡쳐 엔지니어가 Eva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어 PC안에서 완벽히 복구 해내는 작업을 한다. => motion capture

17 모션캡쳐의 발전 방향 애니메이션의 제작용으로 시작하여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현재는 광학식 시스템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데이터의 엉킴 등을 최소화하는데 주력. 최근 일본에서는 동시에 6명의 actor가 연출 하는데 성공한 사례가 있다.(ex : ps2귀무자 동영상) motion cap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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