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ALTO L I G H T I N G L I G H T & H U M A N.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ALTO L I G H T I N G L I G H T & H U M A N."— Presentation transcript:

1 ALTO L I G H T I N G L I G H T & H U M A N

2 Contents 빛이란 무엇인가? 주요램프의 수명 빛과 색 인공광원의 종류와 특징 분광스펙트럼 좋은 조명환경의 고려사항
색온도와 생활리듬 연색성 조명과 인간생활 광원의 역사 광원의 특성평가와 선정 광원의 분류 주요램프의 수명 인공광원의 종류와 특징 좋은 조명환경의 고려사항 조명의 방식 및 사용법 빛의 단위 및 계산 Lighting Design Process 조명디자이너의 업무 사례사진

3 빛이란 무엇인가? 사물의 형태와 색깔을 지각 할 수 있도록 눈에 영향을 미치는 “전자파 방사 스펙트럼의 가시부분이다”. 이 빛의 1차 광원인 태양은 항시 이 같은 가시파장 에너지를 방출하고 있으며 이것이 물체에 부딪쳐서 방사될 때 우리의 눈에 빛으로 해석되어 “물체가 보인다.”라고 하는 것이다. 또한 태양빛은 태양계에 속해있는 지구의 모든 생명체를 탄생시키는 근원이며, 생명을 유지시키는 3대 요소(빛,물,공기)중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4 빛과 색 가시광선은 자외선과 적외선 사이의 좁은 벽(380nm-780nm)로 위치하며 파장이 짧은쪽에서부터 보라(360nm-420nm), 파랑(420nm-495nm), 노랑(566nm-589nm), 오렌지(589nm-627nm), 빨강(627nm-780nm)순으로 형성되며 이들은 거의 같은 비율로 혼합하게 되면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백색광(White Light)이 되는 것이다.

5 1) 색과 감정 2) 빛과 감정 밝은 색(긍정적) 짙은 색(부정적)  Green 자연, 쾌적한 공간, 희망 질투, 질병
 Yellow 따뜻한 빛, 인생, 승리, 영광 거짓, 잔인함  Red 정력(피), 힘, 미(동양) 위험, 전쟁, 약품, 혁명  Purple 선, 권력, 신비 악, 마술  Blue 상쾌함, 희망 무서움, 분노  Red/Orange/Yellow (Warm Color) 육체적 활동촉진, 친근감, 무게감 물체의 형태가 부정확함  Sky Blue/Blue/Purple (Cold Color) 형태가 정확함 무게가 가벼워보임 육체 활동의 저하 2) 빛과 감정 따뜻함과 차가움의 감정 - 색상에 의해 결정 무게의 감정 - 명도에 의해 결정 흥분과 안정의 감정 - 채도에 의해 결정 팽창성과 수축성 (난색 - 팽창성, 한색 – 수축성)

6 조명과 인간생활 1) 조명과 피로 2) 근시와 조명 3) 조명과 작업능률 4) 조명과 안전 5) 조명과 범죄
: 조명의 목적은 인간의 건강을 지키고 쾌적한 생활을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 즉 물체를 명확히 보이고 안전을 유지하면서 쾌적하고 능률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 조명과 피로 2) 근시와 조명 3) 조명과 작업능률 4) 조명과 안전 5) 조명과 범죄 6) 노인과 아동의 조명

7 광원의 역사 1809년 카본막대의 아크 불꽃 발명 Humphy Dary 1878년 진공상태에서 필라멘트 발광성공 Jeseph Swan 1879년 오늘날의 백열전구 기원마련 Thomas Alva Edison 1910년 수은 아크등 개발 Peter cooper-wewitt 나트륨 램프로 발전 1938년 GE사에서 형광 램프 개발 INMAN 1964년 할로겐 램프 개발

8 주요 램프의 수명 1) 일반백열전구 1000 hr 2) PAR38램프 2000 hr 3) 할로겐램프 2000 – 5000 hr

9 인공광원의 종류와 특징 1) 백열램프 : 높은 온도의 필라멘트 발광을 이용한 램프
주요용도: 일반주택, 호텔등의 거실, 상점의 스포트라이트용 광원, 전기 스텐드, 다운라이트용 광원 2) 형광램프 : 수은증기 중의 방전으로 자외선을 발생시켜 그 자외선에 의한 형광물질의 발광을 이용한 램프. 주요용도: 일반 사무실, 공장, 주택 등의 조명, 대상물의 조명과 밝기가 중시되는 쾌적한 분위기가 필요한 주택, 상점, 사무실 등의 조명, 연색성을 중시한 인쇄, 연색 등의 색채관계 작업장이나 색을 충분히 관찰한 필요가 있는 색검사, 복식의 피팅실, 병원의 진찰실 등의 조명, 전조간판 조명.

10 인공광원의 종류와 특징 4) 고압나트륨 : 5) 저압나트륨 :
주요용도: 높은 천정의 공장조명, 도로조명 실내외의 스포츠장 조명, 주차장 등의 조명, 건물 등의 투광조명, 점포조명, 박람회장 등의 조명 5) 저압나트륨 : 주요용도: 자동차나 터널등의 조명, 안개나 매연등, 투시가 지장을 받는 도로의 유도를 위한 조명, 냉동창고등 저온창고 등 저온장소의 조명.

11 인공광원의 종류와 특징 6) 할로겐 전구 : 할로겐램프의 장점
 초소형 경량으로 크기가 적고 가벼워서 설계상 편리하게 디자인 할 수 있다. 벌브벽이 석영유리이므로 작은 크기로도 높은 광출력을 낼 수 있다.  할로겐 사이클에 의해 필라멘트의 소모가 방지되므로 수명이 길고, 사용하는 동안 조도가 일정하다.  온도분포가 일정하다.  석영유리를 재료로 사용했으므로 열충격에도 강한 성질이 있다.  높은 효율로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  점광원에 가까운 빛을 낼수 있으며 적당한 반사광으로 고도의 광을 조절할 수 있고 정확한 빔을 가지고 있다.  연색성이 우수하여 쾌적한 빛을 낼 수 있고 자연광에서와 같이 색 구별이 용이해서 색을 선명하게 재현시킬수 있다. 주요용도 : 상점의 스포트라이트용과 고도의 라이팅 효과가 필요한 곳의 조명, 비디오 라이트나 극장 등의 무대조명, 실내의 높은 천정조명이나 스포츠장, 건물의 투광조명,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비행장의 활주로 매입등, 복사기 등의 OA관련기기용 광원.

12 인공광원의 종류와 특징 7) 메탈할라이드 램프 : 8) QL 램프 :
주요용도: 오피스, 공장 등의 높은 천정조명, 체육관이나 그랜드 스타디움, 골프장 등 실내외의 스포츠시설의 조명, 광장, 공원, 주차장 등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조명, 간판이나 건물등의 투광조명. 8) QL 램프 : 주요용도: 오피스, 공장 등의 높은 천정조묭, 체육관이나 그랜드 스타디움, 골프장 등 실내외의 스포츠시설의 조명, 광장, 공원, 주차장 등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조명, 간판이나 건물등의 투광조명.

13 인공광원의 종류와 특징 9) LED 램프 : LED전구의 장점 LED전구의 단점(현재) 조도가 낮다 (휘도는 높음)
오랜수명(약 100,000시간): 가정용 (30~50년), 상업업무용(15~20년) 에너지 절약 (백열전구의 약 15분의 1) 열 발생이 거의 없음 다양한 색상(red, green,blue, amber, white, blue-green등) 자외선이 없음 LED전구의 단점(현재) 조도가 낮다 (휘도는 높음) 연색성이 좋지 않다 (백색) 가격이 비싸다 약 3년후에는 급속한 기술발전에 의해 대부분의 단점이 해결되어 가장 중요한 인공광원의 하나로 탄생될 것으로 예상됨.

14 좋은 조명 환경의 고려사항 1) 빛의 량 ( Light Quantity ) 2) 빛의 분포도 ( uniformity )
3) 눈부심 현상 ( Glare ) 4) 빛의 방향성과 그림자 ( Direction/shade ) 5) 색온도와 연색성 ( Color T, Ra )

15 Directional Luminaire
조명의 방식 및 사용법 1) 매입형 조명방식(Down Light) : 천정에 매입하는 소형 등기구로 조명기구는 보이지 않으며 빛이 아래 방향으로 비추는 방식 확사판(Diffuser)와 반사판(Reflector)등을 부착하여 다양한 형태의 배광효과를 낼 수 있다. Downlight Washlight Double Washlight Wallwasher Directional Luminaire Cut-off Angle

16 조명의 방식 및 사용법 2) 직부형 조명기구(Surface Mounted Luminaire)
: 천정등이라고 하며 높은 위치에서 얼룩 없이 전체를 비춘다. 3) 벽부형 조명기구(Bracket) : 벽, 기둥에 부착하는 보조적인 조명기구 4) 스폿라이트(Spot Light) : 특정 대상물에 직접광을 비춰 입체적인 인상을 만드는 조명

17 조명의 방식 및 사용법 5) 펜던트 형 조명기구(Pendant) : 코드, 체인, 파이프 등으로 천장에 달아매는 조명기구
: 코드, 체인, 파이프 등으로 천장에 달아매는 조명기구 6) 스탠드(Stand) : 바닥이나 테이블 위에 놓고 사용하는 기구로 임의로 위치를 옮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7) 방폭기구 : 가스 폭발의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안전하게 점등할 수 있도록 한 조명기구로 내압방폭기구와 안정증방폭형, 기구로 구분 8) 수중기구 : 기구의 전부분, 일부가 수중에 가라앉든가 또는 가라앉을 위험이 있는 장소, 분수의 물이 닿는 장소에 설치

18 조명디자이너의 업무 1) 기본계획단계 사업계획 · 건축계획의 이해 계획 해당 지역의 빛환경 조사 참고 사례나 시설의 조사연구
조명 건셉트의 입안 2) 기본설계단계 공간의 이미지 분위기의 결정 빛의 레이아웃 분포의 방침입안 환경건축의 마무리 소재의 검토 제안 조명방식 수법의 개략 디자인 조명기구의 개략 배등, 성능 사양의 결정 개략의 조도 계산 제어 시스템 운용 스케쥴의 제안 개략 설계 적산 자료의 작성 3) 실시설계단계 조명효과의 모형에 의한 상세 검토 조명기구의 최종 배치 성능사양의 검토 설정 조도 계산서 전기용량 계산서의 작성 특별주문 조명기구의 디자인 완성 상세도의 작성 설계 적산 자료의 작성 전기 설비도(배선도 조명기구 모양도)의 승인 4) 제작 시공 감리 단계 시공현장에서의 조명 효과 확인 실험 제작 메이커로부터의 조명기구 제작도의 승인 조명기구의 품질검사 시공상태의 검사 준공 직전 빛의 최종 조정능 사양의 결정 조명 계획상의 준공데이타의 측정기록


Download ppt "ALTO L I G H T I N G L I G H T & H U M A N."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