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정신적 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자폐성장애-.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정신적 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자폐성장애-."— Presentation transcript:

1 정신적 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자폐성장애-

2 1. 지적장애인 1) 지적장애의 개념과 원인 (1) 지적장애의 개념
사람이 생각하고 사물을 판별하며 상황을 판단하는 등 지적인 모든 일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총칭하여 지능이라 하며, 지적장애란 이러한 지능이 현저하게 낮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과 사회적응에 곤란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가 발달시기, 즉 18세 이전에 오는 경우를 의미한다.

3 지적장애 구분 경도 중등도 중도 최중도 미국정신의학회 50-70 35-49 34-20 20미만 일반적 구분 (50∼55)
(35∼40) -(50∼55) (20∼25) -(35∼40) 20또는 35이하 지적장애 비율 : 경도(80)%   중등도(12)%   중도. 최중도(8)%

4 ① 경도(mild mental retardation)
지능지수가 50부터 70인 자로 정상인과 외모로 구별할 수 없으며 또한 빨리 진단되지 않아 소아기가 훨씬 지난 뒤 혹은 입학한 후에 발견되는 수가 많다. 이들은 교육이 가능하고 단순한 직종에 직업생활이 가능하므로 타인의 도움 없이도 사회 통합되는 경우가 많다.

5 ② 중등도(moderate mental retardation)
지능지수가 35~49까지를 말하며 훈련가능급이라고도 한다. 이들은 지적장애인의 12%를 차지하는데 성인이 되기까지 교육보다는 충분한 자조능력과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을 개발해 주어야 하며 그리고 어느 정도의 서비스를 받으면 복잡하지 않은 직종에서 직업을 얻을 수도 있다. 이들은 신체적으로 남과 다르게 보일 수도 있다.

6 ③ 중도(severe mental retardation)와 최중도(profound mental retardation)
지능지수 34 이하를 말하는데 이들은 지적장애인의 8% 정도를 차지하며 일생동안 보호와 간호가 필요하다. 이들은 누가 보아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신체적인 이상이나 비장애인과 다른 양상을 갖고 있으며 특히 출생 시 곧 진단이 가능하다. 이들에게서는 명백한 기질적, 신체적, 의학적인 원인이 발견되는 수가 많다.

7 (2) 발생원인 ① 생물학적 원인 생물학적 원인은 문제되는 시기를 고려하여 유전적 원인, 산전원인, 분만 시의 원인, 산후원인 등 네 가지로 구별하여 보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중도 내지 최중도 이상의 심한 지적장애의 원인은 이러한 생물학적 원인에 의하는 수가 많으며 신체적, 생물적 원인으로 오는 지적장애의 경우는 전체의 20%를 차지한다.

8 가.유전적 원인 염색체 이상:가장 보편적 염색체 장애는 다운증후군이다. 다운증후군은 염색체가 정상 숫자인 46개보다 1개 더 많은 47개가 있는 경우이며, 산모의 나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발생률이 높다. 일반적으로 몸이 작고 귀가 작으며, 얼굴은 넓고 편평하며, 눈 꼬리가 위로 치켜 올라가 있고, 눈과 눈 사이의 간격이 넓으며, 지능이 낮은 경향이 있다. 이러한 다운증후군에 대한 조기진단은 임산부의 양수 일부를 빼내어 그 속의 세포를 분석함으로써 염색체의 이상유무를 발견하는 양수검사로 가능하다.

9 나. 산전원인 임신 9개월 동안 태아는 단세포로부터 하나의 인간으로 급속한 성장을 보이는데, 태중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장애의 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임신 중에 충분한 영양이 필요하며 산모가 건강해야 된다. 산모가 어떤 질병에 걸렸거나 약물중독에 걸렸을 때, 혹은 방사선에 노출되었을 때, 약을 먹었을 때 문제가 된다.

10 다. 분만 시의 원인 분만 시의 원인으로 뇌손상, 질식, 대뇌무산소증과 조산을 들 수 있다. 조산은 출생 시 신생아의 무게가 2.5kg 이하일 경우 혹은 임신기간이 37주 이하일 경우를 말하는데 조산아는 항상 지적장애의 큰 위험성을 가질 수 있다.

11 라. 출생 후의 원인 출생 후 특히 생후 1년 동안에 일어난 감염이나 뇌의 손상은 항구적인 정신적 신체적 핸디캡을 일으킬 수 있다. 감염 이외에 뇌의 타박상, 약물중독, 뇌종양, 그리고 심한 간질병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중요한 감염으로서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서 생길 수 있는 홍역이나 수두, 백일해 등이 잘못하여 뇌염이나 뇌막염으로 진전될 수 있고 이들이 결과적으로 지적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12 ② 심리.사회적 요인 아동을 양육하는 형태, 가정의 경제적인 위치, 거주지 문화의 정도, 감각자극의 상실,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장애 등의 요인이 아동에게 결핍환경으로서 영향을 줄 수 있다. 사회심리학적 원인들은 단일요소로 작용하기보다 다른 부분의 요소들을 포함하여 복잡하게 영향을 끼치며 특히 경도 지적장애의 경우 많은 유전적 요소들과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13 (3) 지적장애의 특성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은 지적 문제가 심각할 뿐만 아니라 신체, 감각, 운동, 언어, 사회정서, 행동 체계 등 여러 방면에 걸쳐 폭넓게 손상이 나타날 수 있다. ① 신체적ㆍ의학적 특성 - 조그만 이상으로부터 신체의 크기나 모양이 왜곡되는 심한 이상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주에 걸친 외모를 가지고 있다. - 신체적 기능에 있어서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의 최고 20%가 발작장애가 있으며, 운동장애, 시력손상, 청력손상 등의 문제가 있다. -신체적 외모와 기능의 이상은 뇌성마비, 간질, 심장문제, 신장질환 같은 의학적 상태와 마찬가지로, 특히 심한 수준의 지체와 관련이 있다.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의 수명은 평균보다 낮다.

14 ② 학습과 인지적 특성 ∙주의집중 곤란:주의집중 지속시간, 주의집중의 범위와 초점, 선택적 주의(중요한 자극특성의 변별)에 심한 곤란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학습기술의 곤란:지적장애를 가진 사람은 주어진 투입정보를 나중에 재생하기 위해 조직하고 구성하는 효과적인 기술이 부족하다. ∙단기기억의 곤란: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장기적으로 정보를 보유하지만, 단기기억 분야에 곤란을 보인다. ∙전이와 일반화와 추상화의 곤란: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새로운 일이나 문제 자극 상황에 지식이나 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에 곤란을 보인다. ∙우발학습의 경향: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상당히 비능률적으로 학습하는 경향이 있다. ∙낮은 학습동기: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집중력이나 학습전략, 기억 등에 있어 어려움을 겪으며 그로 인한 계속되는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 학습된 무력감을 가지며 학습동기 또한 낮다.

15 ③ 언어발달과 사회적 특성 ∙언어발달의 특성 -언어발달의 속도가 느리며, 열등한 인지능력이 언어발달지체에 기인한다. -언어연령이 정신연령보다 낮다. -조음문제, 음성장애, 말더듬, 구어발달의 지체, 제한된 어휘, 정확치 않은 문법 사용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사회적 특성 -적응능력이 부족하고 자아개념이 낮아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자기 지향적이지 못하고 책임감이 없으며,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 -부적절 행동으로 인하여 대인관계에 있어서 거부를 당한다.

16 ④ 정서적ㆍ행동적 특성 지적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정서적․행동적 문제들로 인해 사회적 적응력이 뒤떨어지게 된다
④ 정서적ㆍ행동적 특성 지적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정서적․행동적 문제들로 인해 사회적 적응력이 뒤떨어지게 된다. 그리고 문제행동 발생률의 빈도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지체의 정도가 심해질수록 증가한다. ∙실패의 예상과 동기부족:잦은 실패와 좌절로 인해 학습된 무력감을 경험하고, 실패를 예상한다. 이를 피하기 위해 낮은 기대와 목표를 설정한다. 이러한 실패의 예상은 동기유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의존성ㆍ외부 지향적 특성: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것으로, 이는 곧 그들 자신의 능력을 불신한 결과이다. ∙부정적 자아개념: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열등한 자아개념을 가진다. 그들은 자신의 능력과 잠재성에 대해 부정적이며 이런 부정적 자아개념은 생활에의 부적응과 중요한 상관관계를 가진다.

17 지적장애의 등급기준 장애등급 장 애 정 도 1급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34 이하인 사람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현저하게 곤란하여 일생 동안 타인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 2급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35 이상 49 이하인 사람으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의 감독과 도움을 받으면 복잡하지 아니하고 특수기술을 요하지 아니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사람 3급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50 이상 70 이하인 사람으로 교육을 통한 사회적․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

18 2)정신장애인 1)개념 정신 장애는 심리적, 정서적 문제로 대인관계, 직업활동 등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입니다. 정신 장애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은 망상이나 환청을 경험하는 정신분열증, 분열성 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및 반복성 우울장애에 의한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 수행에 현저한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사람. 2)정신장애의 원인 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생물학적 요인으로서는 유전적 요인, 체질이나 기질 등 생리적․체질적 요인, 뇌의 손상 등이 있고, 심리적 요인으로서는 사랑의 상실, 절망, 미움, 분노, 열등감, 갈등, 공포, 불안, 수치심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사회문화적 요인으로서는 가족관계 등 가족환경, 사회적 환경, 문화적 배경 등이 정신장애의 요인이 될 수 있다.

19 (1)정신분열병 ①개념 정신분열병은 만성중증장애상태를 가져오는 정신질환 중에서 빈도가 가장 높다
(1)정신분열병 ①개념 정신분열병은 만성중증장애상태를 가져오는 정신질환 중에서 빈도가 가장 높다. 많은 경우 사춘기 전후부터 20대 초반에 발생하는 정신질환이다. 환각 등의 지각장애, 망상이나 사고전파 등의 사고장애, 감정의 둔마 등의 감정장애, 무관심 등의 의지의 장애, 흥분이나 혼미 등의 정신운동성장애 등이 보인다. 의식의 장애, 지능의 장애는 통상 보이지 않는다. 급격히 발생하는 것부터 서서히 발병하기 때문에 발병의 시기가 불명확한 것까지 다양하며, 대체로 만성화되어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장애를 갖게 된다.

20 ② 발생원인 대체로 어떤 개인이 특정한 취약성을 가지고 있어, 어떤 환경적 스트레스를 받으면 정신분열병이 발병하게 된다고 본다. 이때 취약성이란 감염, 신경발달미숙, 약물남용, 외상 등과 같은 생물학적인 것일 수도 있고 가족 내 스트레스, 사회경험 등과 같은 환경적인 것일 수도 있다. 가. 생물학적 요인 여러 가지 구조적이고 기능적인 이상이 정신분열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발견되었다. 생물학적 이상은 정보과정, 주의력, 지각, 인지, 정서기능 이탈의 원인으로 생각된다. 생물학적 요인에 의하면, 정신분열병의 원인은 기질적 요인이나 생리적 요인과 관련된다.

21 유전적 영향:정신분열병에 대한 유전적 요인은 확실한 증거가 있다
유전적 영향:정신분열병에 대한 유전적 요인은 확실한 증거가 있다. 가족력과 가계연구에서 가족관계가 가까울수록 친척 중에서 정신분열병이 발생빈도가 더 높다는 것이 증명되었음. 생화학적 영향:최근의 많은 연구에서는 정신분열병의 발생에 관한 생화학적 요인을 중요시하고 있다. 뇌의 대사변화와 혈액순환 그리고 전기적 활동과 신경생화학에 대한 연구가 기술의 발전으로 이전보다 더욱 정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신경해부학적 이론:많은 정신분열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뇌장애가 발견된다. 컴퓨터단층촬영술(CT)과 자기 공명영상(MRI)에서 측뇌실과 제3뇌실의 확대, 대뇌피질의 위축과 같은 구조적 이상을 나타낸다.

22 유전 뇌와 신체의 생화학적 이상 뇌의 구조적 이상
정신분열병의 발병원인 환자의 친 가족이 이 병에 걸릴 가능성이 다른 사람들 보다 높음. 유전병은 아님 유전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 세로토닌 등에 이상이 있는 경우 뇌와 신체의 생화학적 이상 뇌의 부분인 변연계, 전두엽, 기저핵 등의 모양 및 기능에 이상 뇌의 구조적 이상

23 정신분열병과 관련된 정신ㆍ사회적 요인은 인간의 정신내적 영향과, 대인관계의 경험들과 발달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나. 사회심리학적 요인 정신분열병과 관련된 정신ㆍ사회적 요인은 인간의 정신내적 영향과, 대인관계의 경험들과 발달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신내적 영향:과민하고 쉽게 불안해지며 사회적인 고립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많아질 때 의심과 두려움, 위축 또는 고립 등의 행동을 보여준다. ∙사회적 요인:낮은 사회경제적 상태나 소수민족, 사회적 고립, 공동체 해체, 매우 붐비고 비좁은 생활조건 등이 정신분열병의 발병에 주요한 소인이 된다. 그 외에도 인종문제, 이민, 도시화, 산업화 등 여러 사회적 요인 등을 들 수 있다. ∙가족적 요인:인간은 가족과 문화 안에서 가치와 태도, 의사소통 유형을 학습한다는 전제가 대인 관계적인 관점의 기본을 이룬다. 정신분열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가족들은 서로 간접적이고, 불명확하며 성장에 방해되는 방식으로 의사소통 한다.

24 ③ 정신분열병의 특성 가. 일반적 특성 정신분열병의 진단기준이 되는 증상으로 (생각이 들리는 환청), (서로 다투는 내용의 환청), (자기의 행동을 일일이 지적하고 지시하는 환청), 자기 몸에 어떤 영향력이 미치고 있다는 경험, 사고의 철퇴(though withdrawal), 외부의 어떤 힘에 의해 자신이 영향을 받고 조종된다는 망상, 그리고 망상지각 등을 들고 이들을 정신분열병의 1급 증상이라 하였다. 2급 증상은 기타 지각장애, 급성 망상적 생각, 혼동, 우울 또는 다행감, 감정빈곤의 느낌 등이다.

25 발병 전, 대부분 전구증상기(교제131p)를 보인다.
나. 발병 전 특성 발병 전, 대부분 분열성 내지 분열형 인격장애가 있는 경우가 많다. 또는 회피성, 편집성, 히스테리성, 강박성인격장애도 발견된다. 대개 조용하고 수동적이며 내성적이다. 친구가 적고 집단행동을 피하는 사회적 철퇴, 영화, TV, 음악 등을 즐기는 편이다. 논리에 맞지 않는 신체증상을 표현하는 수도 많아 흔히 발병 전에 주위 사람들은 그가 뭔가 변했다는 인상을 받는다. 또는 추상적 사고, 철학, 초자연적인 현상, 종교 등에 심취하기도 한다. 그리고 괴상한 생각과 행동, 감정 반응 및 착각 등을 보인다. 발병 전, 대부분 전구증상기(교제131p)를 보인다.

26 ∙사고의 장애:정신분열병에서의 사고장애는 크게 사고과정의 장애와 사고내용의 장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다. 임상적 특성 ∙사고의 장애:정신분열병에서의 사고장애는 크게 사고과정의 장애와 사고내용의 장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고과정에서는 사고의 우원증을 보이며 심하면 지리멸렬해지기도 한다. 또 사고의 지체, 사고의 막힘도 볼 수 있다. 사고내용에 있어서는 사고주입, 사고방송, 사고가 위축된다, 조정망상, TV에서 내 얘기를 한다, 추적망상, 나를 죽이려 한다는 등의 사고망상, 관계망상, 피해망상 등이 흔히 나타나며, 그 밖에도 과대망상, 허무망상, 신체망상, 종교적 망상 등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27 ∙정동의 장애:정신분열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흔히 혼자 실없이 웃는 silly smile 등 부적절한 정동표현과 둔해진 정동을 보인다. 심한 경우에는 자신이나 외부의 사건에 대해 무관심하고 감정표현을 전혀 하지 않는 무감동 상태 또는 우울증 상태를 보이기도 한다.

28 ∙충동조절, 의욕 및 행동의 장애:정신분열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나타내는 변덕스럽고 충동적인 행동들은 양가감정 때문이다.
∙지각의 장애: 자신을 포함하여 주변의 모든 사물들이 이상하게 변형되어 보이고 빛을 내뿜거나 윤곽이 지나치게 뚜렷해 보이기도 하며 소리의 강도도 전과는 달리 들린다. 시간이 매우 빨리 지나가고 주위의 모든 움직임이 너무 빠르게 느껴지기도 한다. 이러한 착각은 병적 과정으로 일어난 현실왜곡의 결과로 생각된다. ∙충동조절, 의욕 및 행동의 장애:정신분열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나타내는 변덕스럽고 충동적인 행동들은 양가감정 때문이다.

29 공공장소에서 소리를 지르거나, 쓰레기통을 뒤지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사회적 장애:흔히 사회적 위축을 보인다. 그리고 개인위생을 소홀히 하여 지저분하고 주변이 어지럽고, 의상이 더럽다. 주변에 대해 무시하며, 대화 중에 괴상한 언동이 예측불허 상태로 나타난다. 공공장소에서 소리를 지르거나, 쓰레기통을 뒤지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지적 능력의 장애:정신분열병에서는 같은 계층의 또래에 비해 지능이 낮은 경향이 있으며, 또한 병을 앓고 있는 중에는 과제수행을 잘 못해 지능이 낮게 측정되기도 한다. 대부분은 통찰력이 없다.

30 ∙양성ㆍ음성증상:흔히 사용하는 용어로서 양성증상(positive symptom)과 음성증상(negative symptom)이란 말이 있다. 양성증상에는 망상, 환각, 지리멸렬한 사고장애, 괴이하고 혼란된 행동 등의 증상들이 포함되고, 음성증상에는 무언증, 둔해진 정동, 자폐증, 사회적 격리, 철퇴 및 자발성의 감소, 주의력 결핍 등의 증상들이 포함된다.

31 양성증상 정신질환의 상태(정신기능장애)’의 기술(記述)중에 사용되는 ‘양성증상’이라는 용어는 환각 등의 지각장애, 망상이나 사고전파, 사고탈취 등의 사고의 장애, 흥분이나 혼미, 긴장 등의 정신운동성의 장애 등과 같이 눈에 두드러지는 증상이다. 양성증상이란 누가 봐도 이상하다고 여기는 생각, 말, 행동, 감정 등을 말한다. 양성증상 중 가장 대표적이 것이 바로 환각(특히 환청), 망상, 그리고 이해하기 힘든 엉뚱한 말이나 괴이한 행동 사고 진행의 장애이다. 이러한 양성증상은 뇌 안의 신경전달물질의 변화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생각되며, 아무리 말로써 애원하고 설득하여도 고쳐지지 않고 주로 약물치료에 의해서 많은 도움을 받는다. (1)환각 환각이란 외부로부터 자극이 없는데도 청각, 시각, 후각, 미각, 촉각과 같은 오감을 통하여 어떤 자극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이 환각은 옛날부터 정신분열병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32 (2)환청 환청이란 주위에 아무도 없는데도 사람 목소리나 어떤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한다
(2)환청 환청이란 주위에 아무도 없는데도 사람 목소리나 어떤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한다. 환청은 뇌의 생화학적 물질의 변화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생각되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물질이 도파민 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다. (3)환시 마리아나 예수님을 보았다는 종교적인 색채의 경우, 돌아가신 어른들의 모습 또는 동물을 보는 경우 아주 다양한 형태의 환시 증상이 나타난다. (4)망상 망상에는 피해망상, 질투망상, 관계망상, 조정망상, 죄책감의 망상, 상대 생각을 읽을 수 있다는 망상, 과대망상, 종교적 망상, 신체적 망상 등이 있다. ①피해망상 주변 환경이나 사람들이 자신을 부당하게 괴롭히고, 속이고, 고통을 주고, 감시, 독살, 미행, 추적하거나, 피해를 입히려 하고, 인생을 비참하게 만들려 하며, 심지어는 자신을 죽이려 한다고 믿는 것이다.

33 자신의 의지, 생각, 느낌 등이 외부의 어떤 힘에 의하여 조종당한다고 믿는 것이다. ④과대망상
②관계망상 주위에서 일어나는 자신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어떤 사건이나 다른 사람의 행동이 자신과 특별한 연관성이 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③조종망상(수동망상) 자신의 의지, 생각, 느낌 등이 외부의 어떤 힘에 의하여 조종당한다고 믿는 것이다. ④과대망상 자신이 위대한 인물(신, 대통령, 특수인, 도사, 초능력보유자)등 과대한 능력이나 신분 혹은 처지에 있다고 믿는 망상.(손가락 하나로 지구를 멸망 시킬 수 있다.) ⑤종교망상 종교망상의 내용은 대부분 자신이 메시아 혹은 전지전능한 신이라고 주장하거나, 악마가 씌었다고 주장하거나, 자신이 씻을 수 없는 죄를 범했다고 하는 것 등이다. 어떤 경우에는 자신의 능력으로 이 세상을 종말로부터 구할 수 있다는 과대망상도 가진다.

34 ⑥신체망상 근거 없이 자신의 신체부위가 이전과는 달라졌다고 믿거나 혹은 자신의 몸에 큰 이상(특수한 기능, 모양이 특수)이 생겼다고 믿는 경우다. 신체망상의 한 형태로 기생충(벌레)망상과 임신 망상이 있다. ⑦우울망상 보통 심한 우울증에서 나타나는 망상으로 정신분열에서도 자주 나타난다. 여기에는 자신, 타인, 혹은 이 세계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거나 종말을 고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허무망상(모든것이 허무하다), 빈곤망상(나는 가진것이 아무것도 없다), 죄책망상, 자학망상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우울망상을 가지고 있는 환자는 자살을 하거나 자기 처벌 목적의 기괴한 형태의 자해를 할 가능성이 아주 크다. ⑧애정망상 어떤 사람이 자신을 깊게 사랑한다고 생각하는 망상이다. 의처증과 의부증이 대표적인 질투망상이다.

35 ° 상대방의 말에 별 다른 감정표현을 보이지 않는다.
음성의 증상들 음성증상은 감정이 없는 것처럼 멍해보이고 대인관계에 관심이 없고 말수가 적고 의욕이 없고 흥미가 없어 보이며 자기관리와 사회적 역할수행능력의 저하 등 눈에 두드러지지 않는 증상을 말한다. ° 슬프거나 기쁜 이야기를 하여도 얼굴 표정에 변화가 거의 없다. ° 상대방의 말에 별 다른 감정표현을 보이지 않는다. ° 슬픈 이야기를 하는데도 미소를 뛰거나, 혹은 즐거운 내용인데도 슬픈 표정을 짓는 식의 부적절한 감정을 보인다. ° 억양이 없이 꼭 로봇같이 말한다. ° 가족이나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려고 하지 않는다. ° 말을 잘 하지 않는다. ° 남에게 먼저 말을 거는 법이 없다. ° 말은 하지만 그 내용이 너무 빈곤하다.

36 말을 걸면 한참 있다가 대답한다. 일을 하려는 의욕이나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자기 목의 위생 청결이나 외양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직장생활이나 학교생활을 지속적으로 해내지 못한다. 언제나 피곤하고 힘이 없다고 말한다. 주위 일에 흥미를 보이거나 사회적 활동을 하지 않는다. 친구 및 이성을 만나거나 사귀는 데 관심이 없다. 다른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데 관심이 없다. 일에 대한 집중력이 없다. 이러한 음성증상은 약물치료 만으로는 잘 회복되지 않으며,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약물치료와 재활치료를 동시에 하는 것이다.

37 ∙신체 증상:정신분열병 특유의 신체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신체 증상:정신분열병 특유의 신체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전체의 약 75%에서 입체감각인식과 도서감각, 평형감각의 장애 등과 같은 가벼운 신경학적 신호들이 발견된다고 한다. (눈마주치기 피하는것, 허공을 바라봄, 눈깜박이는 속도가 증가 또는 감소) ∙기타:정신분열병이 만성화하면 망상, 환각 그리고 급격한 감정반응은 점차 소실되고 다 타버린 재같이 무감각한 상태가 되며 잔류증상과 신경학적 증후가 뚜렷해진다.(자살)

38 (2)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및 반복성 우울장애)
단극성 정동장애인 조증 상태만인 경우를 조증 우울상태만인 경우를 우울증(병) 조증 상태와 우울상태가 모두 있는 경우를 양극성 정동장애(조울증)

39 기분 및 감정의 변동으로 특징 지워지는 질환이다
기분 및 감정의 변동으로 특징 지워지는 질환이다. 주된 증상기가 조증상태만인 경우를 조증, 우울상태만인 경우를 우울증(병), 조증상태와 우울상태가 모두 있는 경우를 조울증(병)이라 한다. 증상기는 수개월인 경우가 많다. 증상기를 반복하는 빈도는 다양하여 일생에 1회뿐인 경우도 있고, 일년에 십수회 반복하는 경우도 있다. 병상기가 단기간이더라도 빈번하게 반복되면, 장애상태가 더 중하게 된다. 일년간에 1회 이상의 병상기가 있으면, 병상기가 자주 반복하여, 통상의 사회생활을 하기 어렵다.

40 우울증이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에 걸릴까요?
정신장애중의 하나로 일상의 삶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절망하게 되는 병으로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의지로 극복 할 수 있는 것이 아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울증에 걸릴까요? ▶전체인구의 10-20%는 평생에 한 번 걸릴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병임. ▶20대에 주로 시작하여 40대에 가장 많이 생김. ▶여자는 생리, 임신, 출산, 폐경 등 호로몬의 급작스러운 변화로 자주옴. ▶고령화로 노인성 우울증도 증가 추세

41 우울증의 원인은? 1)생물학적 요인 신경조절 성분 중 몇 가지(세로토닌, 아세틸콜린, 도파민, 엔도르핀)의 이상.
2)유전적 요인 우울증을 앓은 사람의 친척이 2-3배 높다. 3)심리사회적 요인 ①생활사건과 환경적 스트레스 ②병전 성격 - 의존적, 강박적, 히스테리성 성격, 낮은 자존감, 심한 자기비판 ③학습된 무기력 - 반복적 고통 겪은 사람 ④인지이론 - 자기 자신과 환경과 미래에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있는 경우

42 우울증의 특성(증상)은? 1)정서의 이상 우울한 기분은 우울증의 기본증상으로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되고 환자의 일상생활전반에 걸처 영향을 줌 구체적으로 우울한 기분은 슬픔을 비롯하여 좌절감, 불행감, 죄책감, 공허감, 고독감, 무가치감, 허무감, 절망감 등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정서 상태를 의미한다. 2)인지적 특성(사고의 이상) 자신이나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짐 망상에 시달리고, 평소와 달리 주의집중이 잘 되지 않고 기억력이 저하되고, 판단에 어려움을 겪게 되어 어떤 일에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사고력의 저하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학업이나 직업 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43 (3)∙행동적 특성:우울한 사람은 어떤 일을 시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어 해야 할 일을 자꾸 미루고 지연시키는 일이 반복된다
(3)∙행동적 특성:우울한 사람은 어떤 일을 시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어 해야 할 일을 자꾸 미루고 지연시키는 일이 반복된다. 또한 활력과 생기가 저하되어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쉽게 지치며 자주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즐거운 활동에도 흥미를 잃고 긍정적 보상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적 활동을 회피하여 위축된 생활을 하게 된다.

44 (4)신체ㆍ생리적 특성:식욕과 체중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흔히 식욕이 저하되어 체중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경우가 많다
(4)신체ㆍ생리적 특성:식욕과 체중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흔히 식욕이 저하되어 체중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반대로 식욕이 증가하여 갑자기 살이 찌는 경우도 있다. 또한 이들은 피곤함을 많이 느끼고 활력이 저하되며, 성적인 욕구나 성에 대한 흥미가 감소한다. 소화불량이나 두통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나타내고 이러한 증상에 집착하는 경우도 있다.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와 같은 전염성 질환에 약하고, 한번 걸리면 오래 간다.

45 일상생활에서 우울증을 예방하는 방법 1.작은 일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마십시요. 2.과거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마십시요.
1.작은 일에 지나치게 얽매이지 마십시요. 2.과거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마십시요. 3.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원인을 파악하고 자신의 반응을 분석하십시요. 4.자신감을 갖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십시요. 5.자신을 구속하고 있는 자기만의 규칙에서 벗어나십시오. 6.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고 대화를 하도록 노력 하십시오. 7.지속적으로 운동을 하십시오. (유산소운동)

46 나. 조증의 특성 ∙정서적 특성:부적절하게 들뜨는 기분(쉽게 흥분)과 부적절하게 민감한 반응(불안정한 감정)을 보인다
나. 조증의 특성 ∙정서적 특성:부적절하게 들뜨는 기분(쉽게 흥분)과 부적절하게 민감한 반응(불안정한 감정)을 보인다. ∙신체적 특성:심한 불면, 즉 수면에 대한 욕구가 줄어들고 피로를 잘 느끼지 못한다. ∙인지적 특성: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세상과 자신의 미래를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보며 자기 행동의 부정적 결과를 과소평가한다. 사고의 비약 즉, 사고가 빨리 진행되고, 한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사고가 신속하게 바뀐다. 불필요한 자극에 쉽게 주위가 산만해지고, 논리의 비약이 심하며, 판단력에 장애를 보인다. 또한 과대망상과 환각 등을 경험한다. ∙동기 및 행동적 특성:자신의 능력을 벗어난 과도한 계획을 하고 활동들에 집착하는 등, 목표지향적인 활동이 매우 증가하며, 말과 행동이 많아진다.

47 정신분열병-시작을 의심할 수 있는 신호 1.뚜렷한 성격의 변화 2.지나친 불안감
3.일상적인 생활상의 평범한 문제들을 감당해내지 못하게 됨 4.지속적인 우울이나 감정의 소실 5.감정의 기복이 지나치게 심해짐 6.자살에 대한 생각이나 이야기 7.지나친 분노, 적대감, 공격적 행동 8.이유 없이 여기저기 아프다고 하거나 신체 일부의 생김새에 집착함 9.식사 혹은 수면 습관의 현저한 변화 10.술이나 담배, 마약 기타 환각제의 남용 11.혼자만 있으려고 하고 대인관계를 피함 12.원래 관심이 없던 철학이나 종교와 같은 문제에 집착함

48 정신장애의 판정 기준 가. 장애진단기관 및 전문의 (1) 장애인등록 직전 1년 이상 지속적으로 진료한 의료기관의 정신과 전문의
나. 장애판정 및 재판정 시기 (1) 1년 이상의 성실하고, 지속적인 치료 후에 호전의 기미가 거의 없을 정도로 장애가 고착되었을 때에 장애를 판정한다. (2) 장애인등록 이후에 매 2년마다 장애등급을 재판정한다. 다. 정신장애 판정 절차 (1) 현재 치료중인 상태를 확인 현재 약물복용 등 치료중인 상태에서 정신장애 판정을 하여야 한다. (2) 정신질환의 진단명 및 최초 진단시기에 대한 확인 우리 나라에서 공식적인 정신질환 분류체계로 사용하고 있는 국제질병분류표 ICD-10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10th Version)의 진단지침에 따라 ICD-10의 F20 정신분열병, F25 분열형정동장애, F31 양극성 정동장애 및 F33 반복성 우울장애로 진단된 경우에 한하여 정신장애 판정을 하여야 한다. (3) 정신질환의 상태(impairment)의 확인

49 (4) 정신질환으로 인한 정신적 능력장애(disability) 상태의 확인
① 개 요 - 정신질환으로 인한 능력장애에 대한 확인은 정신장애자에 대한 임상적 진단평가와 보호자 및 주위 사람으로부터의 정보, 정신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치료자의 의견, 학업이나 직업활동상황 등 일상환경에서의 적응상태 등을 감안하여 등급판정을 내린다. -‘능력장애의 상태’는 정신질환에 의한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의 지장의 정도 및 주위의 도움(간호, 지도) 정도에 대해 판단하는 것으로서 장애의 정도를 판단하기 위한 지표로서 이용된다. (5) 정신장애 등급의 종합적인 판정 ① 정신질환의 상태와 능력장애의 상태에 대한 판정을 종합하여 최종 장애등급판정을 내린다. ② 정신질환의 상태 및 능력장애의 상태가 시간에 따라 기복이 있거나, 투약 등 치료를 통하여 상태의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최근 3개월간의 증상이 가장 심하였을 경우와 가장 호전되었을 경우의 평균적 상태를 기준으로 등급을 판정한다.

50 능력장애의 측정 기준 1) 적절한 음식섭취 - 영양의 균형을 생각하고, 스스로 준비해서 먹는 음식섭취의 판단 등에 관한 능력장애의 유무를 판단한다. 2) 대소변관리, 세면, 목욕, 청소 등의 청결 유지 - 세면, 세족, 배설후의 위생, 목욕 등 신체위생의 유지, 청소 등의 청결의 유지에 관한 판단 등에 관한 능력장애의 유무를 판단한다. 이들에 대해, 의지의 발동성이라는 관점으로부터, 자발적으로 적절하게 행하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 도움이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한다. 3) 적절한 대화기술 및 협조적인 대인관계 - 타인의 말을 알아듣고, 자신의 의사를 상대에게 전하는 의사소통의 능력, 타인과 적절하게 사귀는 능력에 주목한다.

51 - 각종의 신청 등 사회적 수속을 행하거나, 은행이나 보건소 등의 공공시설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한다.
4) 규칙적인 통원·약물 복용 - 자발적·규칙적으로 통원 및 복약을 하고, 병상이나 부작용 등에 관하여 주치의에게 잘 이야기하는 것이 가능한가, 도 움이 필요한가 여부를 판단한다. 5) 소지품 및 금전관리나 적절한 구매행위 - 금전을 독립적으로 적절하게 관리하고, 자발적으로 적절하게 물건을 사는 것이 가능한가, 도움이 필요한가 여부를 판단한 다(금전의 인지, 물건사기의 의욕, 물건 사기에 동반되는 대 인관계 처리능력에 주목한다). 6) 대중교통이나 일반공공시설의 이용 - 각종의 신청 등 사회적 수속을 행하거나, 은행이나 보건소 등의 공공시설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한다.

52 1급 장애 1. 정신분열병으로서 망상, 환청, 사고장애, 기괴한 행동 등의 양성증상 또는 사회적 위축과 같은 음성증상이 심하고 현저한 인격변화가 있으며,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 판정기준의 6항목 중 3항목 이상에서 전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GAF척도 점수가 40이하인 사람(정신병을 진단받은지 1년 이상 경과한 사람에 한한다. 이하 같다) 2. 양극성 정동장애(조울병)로 기분, 의욕, 행동 및 사고장애 증상이 심한 증상기가 지속되거나 자주 반복되며,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 판정기준의 6항목 중 3항목 이상에서 전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GAF척도 점수가 40이하인 사람 3. 반복성 우울장애로 정신병적 증상이 동반되고 기분, 의욕, 행동 등에 대한 우울증상이 심한 증상기가 지속되거나 자주 반복되며,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 판정기준의 6항목중 3항목 이상에서 전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GAF척도 점수가 40이하인 사람 4. 분열형정동장애로 제1호 내지 제3호에 준하는 증상이 있는 사람

53 2급 장애 1. 정신분열병으로 망상, 환청, 사고장애, 기괴한 행동 등의 양성증상 및 사회적 위축 등의 음성증상이 있고 중등도의 인격변화가 있으며,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 판정기준의 6항목 중 3항목 이상에서 많은 도움이 필요하며, GAF척도 점수가 41점 이상 50점 이하인 사람 2. 양극성 정동장애(조울병)로 기분, 의욕, 행동 및 사고장애 증상이 있는 증상기가 지속되거나 자주 반복되며,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 판정기준의 6항목 중 3항목 이상에서 많은 도움이 필요하며, GAF척도 점수가 41점 이상 50점 이하인 사람 3. 만성적인 반복성 우울장애로 망상 등 정신병적 증상이 동반되고 기분, 의욕, 행동 등에 대한 우울증상이 있는 증상기가 지속되거나 자주 반복되며,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장애등급별 능력장애 판정기준의 6항목 중 3항목 이상에서 많은 도움이 필요하며, GAF척도 점수가 41점 이상 50점 이하인 사람 4. 만성적인 분열형정동장애로 제1호 내지 제3호에 준하는 증상이 있는 사람

54 1. 정신분열병으로 망상, 환청, 사고장애, 기괴한 행동 등의 양성증상이 있으나 인격변화나 퇴행은 심하지 아니한 경우로서,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 판정기준의 6항목 중 3항목 이상에서 간헐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GAF척도 점수가 51점 이상 60점 이하인 사람 2. 양극성 정동장애(조울병)로 기분, 의욕, 행동 및 사고장애 증상이 현저하지는 아니하지만 증상기가 지속되거나 자주 반복되는 경우로서,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 판정기준의 6항목 중 3항목 이상에서 간헐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GAF척도 점수가 51점 이상 60점 이하인 사람 3. 반복성 우울장애로 기분, 의욕, 행동 등에 대한 우울증상이 있는 증상기가 지속되거나 자주 반복되는 경우로서,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능력장애 판정기준의 6항목 중 3항목 이상에서 간헐적인 도움이 필요하며, GAF척도 점수가 51점 이상 60점 이하인 사람 4. 분열형 정동장애로 제1호 내지 제3호에 준하는 증상이 있는 사람 3급 장애

55 GAF(Global Assessment Function) 채점표
정신장애의 진단과 통계를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미국에서 만들어진 척도입니다. 진단을 위한 검사 도구가 아니라 진단에 관계없이 현재의 기능 상태만을 평가하는 것으로 특별한 평가 항목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 기능이 이 정도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56 100-91 전반적인 활동에서 최우수 기능, 생활의 문제를 잘 통제하고 있고 개인의 많은 긍정적인 특질로 인하여 타인의 모범이 되고 있음. 증상 없음
90-81  증상이 없거나 약간의 증상(예:시험 전 약간의 불안)이 있음, 모든 영역에서 잘 기능하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고 흥미를 느끼고 있음. 사회적인 효율성이 있고, 대체로 생활에 만족, 일상의 문제나 관심사 이상의 심각한 문제는 없음(예 : 가족과 가끔 말싸움) 80-71  만약 증상이 있다면, 일시적이거나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에 대한 예상 가능한 반응임(예 : 가족과의 논쟁 후 집중하기가 어려움). 사회적, 직업적, 학교 기능에서 약간의 손상 정도 이상은 아님(예 : 일시적인 성적 저하) 70-61  가벼운 몇몇 증상(예 : 우울한 정서와 가벼운 불면증)또는 사회적, 직업적, 학교기능에서 약간의 어려움이 있음(예 : 일시적인 무단 결석, 또는 가정 내에서 도벽). 그러나 일반적인 기능은 꽤 잘되는 편이며, 의미 있는 대인관계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음 60-51  중간 정도의 증상(예: 무감동한 정서와 우회증적인 말, 일시적인 공항상태)또는 사회적, 직업적, 학교 기능에서 중간 정도의 어려움(예 : 친구가 없거나 일정한 직업을 갖지 못함)이 있음. 50-41  심각한 증상(예:자살 생각, 심각한 강박적 의식, 빈번한 소매치기)또는 사회적, 직업적, 학교기능에서 심각한 손상(예 : 친구가 없거나 일정하게 직업을 갖지 못함)이 있음.

57 40-31  현실 검증력과 의사소통에서의 장애(예 : 말이 비논리적이고, 모호하고, 부적절하다), 또는 일이나  학교, 가족관계, 판단, 사고, 정서 등 여러방면에서 주요 손상이 있음(예 : 친구를 피하는 우울한 사람, 가족을 방치하고, 일을 할 수 없고, 나이 든 아동이 나이 어린 아동을 빈번하게 때리고 집에서 반항하고, 학업에 실패함). 30-21 망상과 환각에 의해 심각하게 영향받는 행동, 또는 의사소통과 판단에 있어서 심각한 손상, 지리멸렬, 전반적으로 부적절하게 행동하기, 자살에의 몰입이 있거나, 또는 거의 전 영역에서 기능할 수 없음(예 : 하루 종일 침대에 누워 있음, 직업과 가정과 친구가 없음). 20-11 자신이나 타인을 해칠 약간의 위험(예 : 죽음에 대한 명확한 예견 없이 자살을 시도, 빈번하게 폭력적이고 조증의 흥분상태), 또는 최소한의 개인 위생을 유지하는데 실패(예 : 대변을 묻힘), 또는 의사소통의 광범위한 손상(예 : 대개 부적절하거나 말을 하지 않음)이 있음. 10-1  자신이나 타인을 심각하게 해칠 지속적인 위험(예 : 재발성 폭력), 또는 최소한의 개인위생을 유지함에 있어서 지속적인 무능, 또는 죽음에 대해 명확한 기대 없는 심각한 자살행동이 있음. ※ 필요한 경우는 중간점수도 사용된다. 예 : 등

58 3)자폐성장애 (1)개념 자폐증은 3세 이전 뇌손상으로 상호작용(눈 맞추기, 얼굴 돌리기, 지시 따르기 등)과 의사소통이 현저하게 뒤떨어지는 장애입니다. 언뜻 보기에 정신분열증과 비슷해 보이지만, 이 둘은 완전히 다릅니다. 이를테면, 환각이나 환청을 경험하는 정신분열증은 병원 치료 등을 통해 증상이 나아지기도 하지만, 자폐증은 그런 치료로는 나아지지 않고 지적장애처럼 특수교육이나 재활훈련을 통해 발달이 가능합니다. 자폐증의 원인 역시 명확하게 규명된 것이 없습니다. 다만, 학자들은 출생 과정의 뇌손상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쯤으로 추정하고 있을 뿐입니다.

59 자폐증은 1943년 케너(Kanner)에 의해 처음 보고되었으며 유아자폐증이라 명명하였다

60 자폐아동의 특성 자폐증 장애인의 가장 큰 특성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이 잘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대화할 때 같은 말만 되풀이하거나 다른 사람의 질문을 그대로 따라 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아예 말을 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눈을 맞추지도 않고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도 않습니다. 심할 경우 괴성을 지르거나 자기 머리를 때리기도 합니다. 자폐 증상도 편차가 심해 달력이나 숫자를 줄줄 외우고 신변처리를 거의 완벽하게 하는 자폐증 장애인이 있는가 하면, 글자를 전혀 모르고 자기 집조차 찾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61 ① 의사소통의 형태가 매우 독특하고 언어적 장애가 존재한다
① 의사소통의 형태가 매우 독특하고 언어적 장애가 존재한다. 아예 말을 하지 않거나 시선을 마주치는 것을 극히 싫어하는 등, 말 이외의 의사소통에서도 장애를 보인다. ② 대인관계를 제대로 형성하지 못한다. 자폐아는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존재에 대해 개의치 않는다. 다른 사람이 아프거나 다쳐도 별로 상관하지 않으며, 사회적인 놀이를 하지 못하고, 또래들과 어울리지도 못한다. ③ 환경의 변화를 싫어하는 강박적인 요구로 인해 행동이나 관심의 폭이 극도로 좁다. 예컨대, 엄마 손을 붙잡고 시장에 갈 때도 늘 똑같은 길로만 가려고 한다. ④ 지능 발달이 지연된다. 일반적으로 자폐아의 3분의 1만이 정상 지능이다.

62 ⑤ 이상한 자세나 행동을 취한다. 예컨대 흥분하면 팔을 흔들거나, 껑충껑충 뛰거나, 발끝으로 걷기도 한다.
⑥ 자폐아동은 생물보다는 무생물에게 강한 매력을 느낀다. ⑦ 기분이 수시로 바뀐다. 따라서 이유 없이 웃거나 울기도 한다. 감정을 못 느끼거나 두려움이 없어 보일 때도 있다. 혹은 별것이 아닌데도 지나치게 두려워하기도 한다. ⑧ 변칙적이기는 하지만 고립된 장소에서는 훌륭한 인지적 잠재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⑨ 편식이 심하거나 음료수를 지나치게 마시거나 놀라면서 밤에 자주 깬다. (캠프시) ⑩ 기계적 암기력이 좋다.

63 (2)자폐성장애의 발생원인 발달장애의 주된 원인은 복합적으로 작용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제시할 수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정신․사회적 원인과 유전적 원인, 출산 시 뇌손상이나 신경전달물질 이상 등의 생물학적 요인이 주된 원인인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64 ① 정신․사회적 원인 자폐의 발생 원인을 모자간의 관계 이상 내지는 애착형성의 부전에 의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① 정신․사회적 원인 자폐의 발생 원인을 모자간의 관계 이상 내지는 애착형성의 부전에 의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하지만 최근 연구들은 자폐아동의 부모들은 성격이나 양육방식에서 비장애아동과 차이가 없다는 점을 제시하였고 오히려 장애발생 이후의 부모들의 우울증이나 불안증과 같은 2차적인 반응이 경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65 ② 유전적인 원인 유전적인 요인이라고 믿는 이유는 우선 일란성 쌍둥이가 이란성 쌍둥이에 비해 발병률이 높으며 자폐아동의 형제나 자매들에서 자폐가 발생할 확률이 2~4%로서 일반연구에 비해 50~100% 높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발달장애에서 유전되는 특성은 자폐적 증상 자체일 수도 있으나 지적장애와 관련된 요인일 수도 있다.

66 ③ 신경학적 및 출산 시 원인 자폐장애 아동은 뇌의 좌, 우 한쪽의 우세화가 늦어져서 양손잡이나 왼손잡이가 많다. 신경학적 이상 소견과 간질발작, 뇌파이상 소견이 많이 발견된다. 또한 임신 중․후기의 출혈, 양수 내 태변, 임신 중의 약물사용, 뇌염, 모성 감염에 의한 선천성 풍진과 선천성 매독 등에 의한 출생 전, 후의 뇌 손상도 발달장애와 관련이 있다.

67 ⑤ 생물학적 원인 자폐아동의 일부에서 세로토닌 양이 다른 아동보다 증가하였다는 연구에서 도파민이나 기타 신경전달 물질의 이상 소견이 보고되고 있어 발달장애의 주요 원인 중의 신경전달물질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68 (3) 자폐성 장애의 특성 ① 신체적/운동적 특성
자폐성장애 아동들이 태어나면서부터 보이는 두 가지 가장 흔한 특징은 안아 주는 사람으로부터 신체적인 접촉을 피하기 위해 등을 활처럼 뒤쪽으로 휘는 것과 안아줄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69 ② 사회적 행동 특성 자폐성장애에서 아주 흔한 특징 중의 하나는 동일성에 대한 고집 또는 고집스러운 행동이다. 예로는 매일 식사 때 같은 음식만 먹고 마시거나, 같은 색깔로 된 옷을 입거나 다른 사람에게도 그 색깔만 입도록 주장하고 학교를 같은 길로만 가려고 한다. 가장 특징적인 자폐성장애의 특성은 사회적 회피, 사회적 무관심, 사회적 어색함과 같은 사회적 행동에서의 기능장애이다.

70 ③ 언어적 특성 자폐성장애는 의사소통이나 사회적인 기술, 그리고 인식력 등이 같은 또래의 아이들에 비해 뒤떨어진다. 자폐성장애 아동들은 언어로써 의사를 표현하기보다는 신체 행동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냉장고에서 특정한 간식을 먹고 싶을 때 언어로 요구하기보다는 타인의 손을 잡고 냉장고 위치까지 데리고 가서 냉장고의 문을 열어달라는 의사를 표현한다.

71 ④ 주요 임상학적 특성 자폐성장애의 임상적 특징을 세밀히 살펴본다는 것은 이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는 일이 된다. 한마디로 자폐성장애는 행동문제증후로 표현되고 이 행동문제들이 지닌 특성들은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72 -사람과의 관계 형성의 문제 -모방능력의 결여 -정서적 반응의 부적절성 -신체사용의 부적절성 -물체사용의 부적절성
(교제 148p) -사람과의 관계 형성의 문제 -모방능력의 결여 -정서적 반응의 부적절성 -신체사용의 부적절성 -물체사용의 부적절성 -변화수용의 저항(동일성 고집) -특이한 시각적 반응 -특이한 청각반응 -특이한 맛, 냄새, 촉각, 감각의 반응 및 사용 -공포증 및 신경과민성 반응 -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문제 -부적절한 활동수준 -지적발달문제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의식 부족 -임기응변적 재치와 융통성 부족 -반복ㆍ강박적 행동

73 자폐성장애의 판정 가. 장애진단기관 및 전문의 의료기관의 정신과(소아정신과)전문의 나. 장애진단 및 재판정 시기 (1) 전반성발달장애(자폐증)이 확실해진 시점에서 장애를 진단한다. (2) 수술 또는 치료로 기능이 회복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장애진단을 처치 후로 유보하여야 한다. (3) 향후 장애정도의 변화가 예상되는 경우 최초의 판정일시로부터 2년 이상 경과한 후로 재판정 한다. 2년 이내에 장애상태의 변화가 예상될 때에는 장애의 판정을 유보하여야 한다.

74 다.자폐성장애 진단 절차 (1) 자폐증)의 진단명에 대한 확인 ① 우리 나라에서 공식적인 발달장애의 분류체계로 사용하고 있는 국제질병분류표 ICD-10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10th Version)의 진단지침에 따른다. (2) 자폐성 장애 상태에 대한 확인 진단된 발달장애(자폐증)의 상태가 발달장애(자폐증) 등급판정기준에 따라 어느 등급에 적절한지를 임상적 진단평가과정을 통하여 판단한 뒤 등급을 정한다. (3) 발달장애(자폐증)로 인한 능력장애(disability) 상태의 확인 발달장애인에 대한 임상적 진단평가와 보호자 및 주위사람의 정보와 일상환경에서의 적응상태 등을 감안하여 등급판정을 내린다. (4) 발달장애(자폐증) 등급의 종합적인 진단

75 GAS(Global Assessment Scale for Developmentally Disabled) 채점표
독립적인 자조기술과 양호한 일상생활 기술. 다룰 수 없을 정도의 어려움 없음. 여러 가지 활동에 참여. 독립적인 자조기술과 양호한 일상생활 기술. 일과성 증상이 있고 일상 생활에서의 문제가 간혹 다루기 힘듬. 기능상의 장애는 없음. 80-71  독립적인 자조기술. 약간의 양호한 일상생활 기술. 일과성 감정 반응으로 인하여 약간의 기능상 붕괴. 70-61  독립적인 자조기술이 있으나 다소의 지도감독이 필요함. 약간의 신체적 도움이 필요하기도 하나 이것은 단지 신체적 장애 때문. 일반적으로 행동문제는 없음. 혹은 약간의 양호한 일상생활 기술을 갖고 있지만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 때문에 중재가 간혈적으로 필요함. 60-51  자조기술 수행할 수 있으나 지도감독이 필요함. 언어를 통한 지시가 자조에 필요하나, 신체적 도움은 조금 필요한데 이것은 신체적 결함 때문. 중재가 필요한 행동문제가 발생할 때도 있으나 이것은 간헐적임.

76 50-41 자조를 위하여 언어나 신체적 지시가 필요함. 중재가 필요한 행동 문제가 지속적 양상으로 나타나지는 않음
50-41  자조를 위하여 언어나 신체적 지시가 필요함. 중재가 필요한 행동 문제가 지속적 양상으로 나타나지는 않음. 일반적으로 활동에 참가하려는 의도가 있음 40-31  자조기술에 약간의 신체적 도움이 필요함. 자주 발생하는 행동문제나 신체적 제한을 지도 감독하면 활동에 참여할 수 있음. 혹은, 간헐적으로 심각한 행동문제(폭력적이거나 자학적)를 보이지만 자조기술은 있음. 30-21  자조에 약간의 신체적 도움이 필요하고 활동에 참여할 의도가 다소 있으나 행동문제 때문에 정기적인 지도감독이 필요함. 혹은, 결함 때문에 광범위한 도움이 필요하나 신체적으로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는 과제를 수행하고 참여하려는 의지를 보임. 20-11  자조에 신체적 도움이 필요. 자주 참여하려하지 않음. 혹은 심각한 행동문제(폭력, 자해) 때문에 정기적인 중재가 필요 10-1   거의 전적인 신체적 보살핌이 필요. 혹은, 심각한 행동(폭력이나 자해) 때문에 정기적 중재가 필요하기 때문에 항상 지도감독이 필요

77 -2급과 동일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지능지수가 71이상이며,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GAS척도 점수가 41∼50인 사람
장애 등급 장 애 정 도 1급 -ICD-10의 진단기준에 의한 전반성발달장애(자폐증)로 정상발달의 단계가 나타나지 아니하고 지능지수가 70 이하이며,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GAS척도 점수가 20이하인 사람 2급 -ICD-10의 진단기준에 의한 전반성발달장애(자폐증)로 정상발달의 단계가 나타나지 아니하고 지능지수가 70 이하이며, 기능 및 능력장애로 인하여 GAS척도 점수가 21~40인 사람 3급 -2급과 동일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나 지능지수가 71이상이며,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GAS척도 점수가 41∼50인 사람

78 기 타

79 1)학습장애 : 가장 널리 보급되고 받아들이는 정의는 커크(S. Kirk)가 주장하여 입법화된 미국 공법(PL : 19770에 규정된 정의이다. ‘특정 학습장애아동’은 구두어 또는 문어를 이해하거나 사용하는데 있어, 한, 두 가지 이상의 기본적인 심리과정에서 장애를 가진다. ○ 특징 - 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화 하기 및 셈하기 등의 능력 에 장애(불균형)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학습장애의 4/5는 읽기장애이고, 산술장애는 1/5, 다른 학습장애를 동반하지 않는 단독의 쓰기장애는 드물다.

80 학습장애란  무엇인가요?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리  혹은  산수계산능력에  심한  곤란을  나타내는  여러  종류의  장애를  총칭하는  말 말하기, 읽기, 산수, 쓰기, 운동 및 지각, 사고  등  한  가지  이상의  학업  과제들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의  장애로  인해  지적능력이  고르게  발달하지  못하거나,  몇몇  요소들은  성숙하나  다른  몇 몇  요소들은  발달지체를  나타내는  장애,  지적인  잠재능력과  현재  학업성취도간의  차이를  나타내는  장애를  말합니다.

81 학습장애를 유발하는 요인들? 첫째, 신체적 요인으로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열약한 신체상, 과잉행동, 영양부족 등.
   학습장애를  유발하는  요인들?  첫째,  신체적  요인으로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열약한  신체상,  과잉행동,  영양부족 등. 둘째,  환경적 요인으로  아동의  사회적,  신체적,  기초학습  분야의  정상발달을  저해하는  가정,  사회,  학교의  제조건. 셋째,  동기적  요인으로는  실패경험의  누적으로  인해  학습된  무기력.  넷째,  심리적  조건으로  주의집중장애,  시각과  청각과  지각의  장애,  지각-운동장애,  인지  장애,  언어지체,  언어장애  등.        

82 학습장애의 행동특성은 어떤 것이 있나요? - 과다 행동 혹은 과잉 근육운동. - 과소 행동.
학습장애의  행동특성은  어떤  것이  있나요?  -  과다  행동  혹은  과잉  근육운동.  -  과소  행동.  -  짧은  주의집중  시간과  주의  산만.  -  고착증  (집착증)  :  주의가  한  곳에  고착되어  한가지  일을  여러  번  반복. -  행동이나  말을  한  주제에서  다른  주제로  전이하기  어려움.  -  운동성문제  :  손과  눈의  협응력이  빈약해서  색칠하기,  그림 그리기,  자전거타기,  단추 채우기  등이  잘  안됨. -  빈약한  촉·근육감각. -  시 지각 문제  :  시각적  식별이  잘  안되어  시각적인  형태와  배경의  구별이  혼돈을  일으킴.    -  청 지각 문제  :  청각적  식별력과  이해력이  떨어지며,  청각적  연속기억이  어려움. 

83 -  언어문제  :  언어구사와  정확한  발음의  발달이  느리고  지체.  표준적인  문장에  필요한  문장,  절,  구,  단어형성과  조직에  어려움.
-  일하는  습관  형성의  문제  :  일할  때  비조직적이고,  느리며,  일의  지시사항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조심성  없이  일에  돌진하는  경향이  있음.  -  사회  정서  행동적  문제  :  갑자기  옆의  친구를  민다거나,  모래를  뿌리는  등의  결과를  예측하지  못하는  충동적인  행동 을  함.  작은  방해에도  지나치게  짜증을  내거나  분노의  반응을  보이는  등  폭발적  성격.  나이와  능력에  비해  낮은  사회적  능력  신장,  다른  사람들에  비해  변화에  대한  적응이  느림.  -  방향성의  문제  :  공간개념의  발달이  빈약해서,  신체상  개념  및  왼쪽,  오른쪽의  좌우  판단력이  왜곡.  거리와  크기를  판단하는  데  곤란을  느끼고,  공간을  볼  때,  전체에서  부분을  보지  못하여  형태와  배경의  구분이  어려움. -  특정학습에서의  장애  :  읽기,  산수,  쓰기,  철자법  등의  학습영역에서  한  분야  혹은  그  이상의  특정한  분야에  장애가  있음  

84 2)정서장애 특징 - 극단적인 행동 즉, 평범에서 많이 벗어난 행동을 한다. 행동문제가 계속적이다. 즉 빨리 사라지지 않는다. 사회, 문화적 기대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행동을 한다. 정서장애라는  용어는  광의의  개념으로  행동장애,  정신장애  및  이상행동  등과  같은 의미로도  사용되며,  일반아동의  이상한  행동도  모두  포함됨.  표현방법이  일반인에  비해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경우,  이러한  행동이  몇  번  반복되면서  극단적인  표현방법을  통해  사회적으로  부적응을  초래하는  경우를  정서장애라고  합니다.

85 정서장애아동들의 행동특성? 정서장애아동은 공격적이거나 위축적인 행동, 자폐증, 주의력 결핍 등의 행동특성을 보입니다. ① 공격성과 위축성 – 공격적이고 외향적인 행동 즉, 때리고, 싸우고, 남을 괴롭히고, 소리를 지르고, 요구를 거절하고, 사실을 왜곡하여 받아들이는 등의 행동. (물론 일반아동들도 이러한 행동을 나타내지만, 정서장애 아동들에 비해 극단적이거나 충동적이지 않고 일시적입니다.) - 미숙하고 위축적인 행동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놀이 등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또래와 잘 놀지 않으며, 사회적으로 소외됨. · 환상이나 백일몽에 빠지기 쉽다. · 두려움이 많다. · 약간의 통증에도 늘 불평하며 병을 핑계로 정상적 활동을 피한다.

86 ② 자 폐 증 - 사회성 발달의 장애(대인 관계의 발달장애) · 부모들과의 애착관계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
②  자  폐  증 -  사회성  발달의  장애(대인  관계의  발달장애)    ·  부모들과의  애착관계가  형성되어  있지  않다.    ·  다른  사람에게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고,  항상  혼자  놀려 고  하며,  타인의  권리나  감정  상태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  언어발달의  장애    ·  대부분의  유아자폐증아동의  경우  언어능력이  거의  발달하 지  않거나,  아주  지연되어  있다.    ·  옹알이를  해서  주의를  끌거나  행동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이  없다.    ·  언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자신의  이름을  부르면  돌아본다거나  간단한  심부름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지  않은  것이  보통이다.    ·  언어가  어느  정도  발달해도  그  언어를  대화목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주로  혼잣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  말의  음조  리듬  억양이  특이하고  어색하며  반향어의  형태를  많이  띤다. 

87 -  행동상의  장애    ·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행동을  하며  대소변  가리기가  늦다.    ·  머리를  부딪히는  등  자해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  다른  아동의  공격에  대해  적절한  방어  능력이  없으며,  먹는  습관,  자는  습관 등의  기본적인  행동에  있어서  장애가  올  수  있다.    ·  손이나  목을  흔들거나,  손을  쳐다보는  등의  자기자극행동을  계속한다.   ·  감각이상으로  통증과  소리에  대한  반응이  불규칙하다.    ·  기분의  변화에  기복이  심하며,  모든  물체를  입에  넣기도  한다.    ·  이러한  특성들이  모두  나타나는  것은  아니나  사회성  발달과  언어  발달상의  심각한  장애는  공통적으로  발견될  수  있다.

88 ③ 주의력 결핍 - 과잉운동장애 손과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며, 움직이거나 몸을 꼰다.
③  주의력  결핍 -  과잉운동장애    손과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며,  움직이거나  몸을  꼰다.    가만히  앉아  있으라고  지시하여도  앉아  있지  못하고  돌아다닌다.   외부자극에  쉽게  산만해진다.    참을성이  없으며,  한가지  행동을  끝맺지  못하고  이것저것에  신경을  쓴다.    다른  아이들이  이야기할  때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자기  일이나  물건을  잘  잃어버린다.    위험한  놀이나  행동을  많이  한다.   


Download ppt "정신적 장애 -지적장애, 정신장애,자폐성장애-."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