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음악의 고전 신문방송학과 10061588 이정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음악의 고전 신문방송학과 10061588 이정혜."— Presentation transcript:

1 음악의 고전 신문방송학과 이정혜

2 르네상스시대 음악의 대해서 목차 1. 르네상스란? 2. 르네상스시대의 음악이란? 3. 르네상스시대 음악의 전형
4. 르네상스시대 음악의 장르 5. 르네상스시대의 악기 6. 르네상스시대의 악파 7. 르네상스시대의 음악가

3 1. 르네상스란? 르네상스는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 부활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프 랑스어의 renaissance,
이탈리아어의 rina scenza, rinascimento에서 어원을 찾을 수 있다.

4 2. 르네상스시대의 음악이란? 1450년부터 1600년까지를 음악사에 서 보통 르네상스시대
-르네상스 운동은 음악에 있어서는 다 른 예술분야보다 약간 늦게 일어남.

5 3. 르네상스시대 음악의 전형 르네상스 음악의 전형은 아카펠라(A cappella)라고 불리는 소규모(8 ~ 12명) 의 무반주 합창. - 대위법을 이용하였으며, 신적인 하모 니를 표현하여 통일성과 조화를 추 구

6 4. 르네상스시대 음악의 장르 미사/레퀴엠 모테트 샹송 춤곡 기악/음악 마드리갈 초기오페라

7 4. 르네상스시대 음악의 장르 1)미사 미사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기 념하는 의식
5가지의 미사통상문을 묶어 미사라고 불렀다. - 기리에, 거룩하시다, 대영광송, 천주 의 어린양, 사도신경

8 4. 르네상스시대 음악의 장르 2)레퀴엠 로마 카톨릭교회의 전례의식중 하나 로 죽은 자를 위한 미사를 뜻.
현존하는 작품중 가장 오래된 레퀴엠 은 오케겜의 레퀴엠

9 4. 르네상스시대 음악의 장르 3)모테트 모테트는 중세의 르네상스시대를 전 성기로 하는 중요한 성악곡의 명칭.
교회 음악 중 미사를 제외한 라틴어 가 사를 가지는 다성 성악곡.

10 4. 르네상스시대 음악의 장르 4)마드리갈 이태리어 가사를 가지는 다성부 성악 작 품 가사는 사랑이나 목가적 풍경을 테마
-마드리갈의 대표적 작곡가 마렌찌오Luca Marenzio, 제수알도Carlo Ge sualdo, 몬테 베르디Claudio Monteverdi

11 5. 르네상스시대의 악기 관악기 현악기 건반악기 타악기

12 5. 르네상스시대의 악기 1)관악기 르네상스기의 주요 관악기는 리코더 (Recorder), 크룸호른(crumborn), 숌 (shawm), 코르넷(cornett), 트럼펫 (trumpet), 색벗(sackbut)등

13 5. 르네상스시대의 악기 2)현악기 바이올린 족의 시조인 르네상스 비올 은 6개의 현으로 제작
류트 – 당시에 가장 인기가 많았던 악 기중 하나.

14 5. 르네상스시대의 악기 류트(lute)

15 5. 르네상스시대의 악기 3)건반악기 현으로된 건반악기로서 클라비코드 (clavichord)와 하프시코드(harpsichord) 의 2가지 형태

16 5. 르네상스시대의 악기 클라비코드(clavichord)

17 5. 르네상스시대의 악기 하프시코드(harpsichord)

18 5. 르네상스시대의 악기 4)타악기 르네상스시대의 타악기는 주로 종교 의식, 군사적 목적으로 신호나 전투를 격려할 때, 춤추는데 사용되었다. 종, 심벌즈, 작은북, 탬버린, 팀파니, 덜씨 머(dulcimer)등

19 6. 르네상스시대의 악파 르네상스 음악은 전통적 프랑스 문화 권을 중심으로 발전하기 시작
-그 중에서도 부르고뉴 악파와 플랑드 르 악파가 중심

20 6. 르네상스시대의 악파 1)부르고뉴 악파 프랑스 파리의 남동쪽지역. 956 ∼ 사이에는 공국으로 있었고 Valosi(1364 ∼ 1477) 공작치하에서 서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정치적 영향력 을 떨쳤고 부르고뉴궁은 당시 음악의 메카. 대표적인 음악가로는 뒤파이 (Guillaume Dufay), 뱅슈아(Gilles Binchois)

21 6. 르네상스시대의 악파 2)플랑드르 악파 모방기법적 폴리포니 음악을 발달 .
플랑드르 지방은 반 아이크 , 루벤스 , 보슈 , 반 다이크 등 회화사에 찬란한 빛을 발휘한 인물들을 배출. 감정을 음악에 드러내지 않는 수학적 으로 정교한 폴리포니 (다성음악) 를 만들어냄.

22 6. 르네상스시대의 악파 플랑드르악파 음악의 특성
플랑드르악파 음악의 두드러진 특징 을 한마디로 말하면 엄격한 성악 폴리 포니양식 플랑드르악파의 음악은 한마디로 말 하면 르네상스의 합리적 사고를 기초 로 한 예술 플랑드르악파는 조스캥을 정점으로 , 고전적 내지 르네상스적인 완결된 작 품을 만듬

23 7. 르네상스시대의 음악가 1420-1460 : 던스터블· 뒤파이· 뱅슈아 1460-1490 : 뒤파이·오케겡·뷔스노아
: 오브레흐트· 이삭· 죠스캥· 무통 : 빌라르트· 공베르· 클레멘스 논 파파· 쟈스캥 : A.가브리엘리· 데몬테· 랏소·        팔레스트리나

24 조스캥 데 프레 Josquin des Prez, 1445~1521
르네상스 전 기간을 통해 배출된 작곡가 들 중에 가장 위대한 작곡가로 평가 부르고뉴악파가 사라지고 플랑드르 악파 가 그 뒤를 이어 전성기를 형성하기 시작 할 때 나타난 작곡가 1440년 경 오늘날 벨기에와 프랑스의 국 경지역인 콘데(Conde)에서 태어났다는 설 이 가장 유력 1504년 고향 콘데로 돌아와 노틀담 성당 참사회장으로 일하다가 1521년 영광에 가득찬 생에를 마침.

25 조스캥 데 프레 Josquin des Prez, 1445~1521
1484년 아스카니오가 추기경이 되어 그를 수행. 이때부터 작곡가로서 명성을 얻기 시작 1474년부터 12년간 갈레아로 마리아 스포르자 공작의 예배당에서 일 1459년에서 1472년까지 밀라노 성당에서 가수로 봉직.

26 조스캥 데 프레 Josquin des Prez, 1445~1521
1503년 7월 페스트의 대유행으로 갑작스럽게 페라라궁을 떠남. 1503년 페라라의 에르콜레 데스테 1세일가의 교회 상가대장으로 임명 년 사이 루이 12세 궁정의 가수.

27 조스캥 데 프레 Josquin des Prez, 1445~1521
대표작 [미사 혓바닥이여 노래하라](Pange Lingua) [미사 무장한 사람](L'homme arme) 모테트[압살롬, 내아들] (Absalon, fili mi) 모테트[아베 마리아] (Ave Maria) 플로톨라 [귀뚜라미는 훌륭한 가수]

28 조스캥 데 프레 Josquin des Prez, 1445~1521

29 조스캥 데 프레 Josquin des Prez, 1445~1521
아베 마리아 (Ave Maria)

30 THE END. 다.


Download ppt "음악의 고전 신문방송학과 10061588 이정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