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인공지능(AI) 로봇 본성(Ro性)의 기준은 무엇일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인공지능(AI) 로봇 본성(Ro性)의 기준은 무엇일까?"— Presentation transcript:

1 인공지능(AI) 로봇 본성(Ro性)의 기준은 무엇일까?
2017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 프로그램 인공지능(AI) 로봇 본성(Ro性)의 기준은 무엇일까?

2 1차시 인공지능(AI) 로봇이란 무엇일까?

3 학습목표 가. 일반 자동화 로봇과 AI 로봇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나. AI 로봇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준 비 물 테블릿 PC, 빔프로젝트, 노트북, 스마트 폰 일반 로봇 영상
연구목표 및 필요성 준 비 물 테블릿 PC, 빔프로젝트, 노트북, 스마트 폰 일반 로봇 영상 AI 로봇 영상

5 Youtube 시청 일반적인 산업용 자동 로봇과 AI 로봇은 어떻게 다른가요? 일반 로봇 영상
생각 열기 Youtube 시청 일반적인 산업용 자동 로봇과 AI 로봇은 어떻게 다른가요? 일반 로봇 영상 AI 로봇 영상 우리 주변에서 자동화가 필요한 작업에는 무엇이 있을까?

6 ■ 출처 : https://youtu.be/4TOotC_Q3sU
일반 로봇 영상 ■ 출처 :

7 ■ 출처 : https://youtu.be/rVlhMGQgDkY
AI 로봇 영상 ■ 출처 :

8 모둠별 자동화 작업 디자인하기 우리 주변에서 자동화가 필요한 작업에는 무엇이 있을까? 위에서 생각한 작업에 적합한 로봇을 간단하게 디자인하고 설명해 보자.

9 생각 키우기 모둠별 AI 로봇 특성 발표하기 모둠별로 인터넷에서 탐색한 AI 로봇의 특성을 찾아보기

10 생각 펼치기 새로운 웨어러블 스마트 장치 디자인 하기 최근에는 웨어러블 스마트 장치들이 유행이 되고 있다고 한다. 여러분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웨어러블 스마트 장치를 상상해서 그려보자.

11 위에서 새로 생각한 웨어러블 장치가 AI 로봇에 속하는지 판단해 보세요.
생각 다지기 AI 로봇을 정의해 보자 위에서 새로 생각한 웨어러블 장치가 AI 로봇에 속하는지 판단해 보세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AI 로봇이란 무엇인지 정의해 보세요.

12 2차시 영화 속의 AI 로봇들의 특성은 무엇인가?

13 학습목표 가. AI 로봇과 인간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나 . 토의 및 아이디어 협의를 통해 다양한 의사소통을

14 ■ 출처 :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38420#
연구목표 및 필요성 준 비 물 태블릿 PC, 빔프로젝트, 노트북, 스마트 폰 추천 영화 ■ 출처 :

15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AI 로봇 모둠별로 발표하기
생각 열기 세계 최초의 로봇 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AI 로봇 모둠별로 발표하기 ■ 출처 :

16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AI 로봇 모둠별로 발표하기
세계 최초의 로봇 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AI 로봇 모둠별로 발표하기 ■ 출처 :

17 세계 최초의 로봇 들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로봇 세상에는 어떤 능력을 가진 로봇이 만들어 질까요?

18 모둠별 AI 로봇과 인간의 공통점/ 차이점 기록
생각 키우기 모둠별 AI 로봇과 인간의 공통점/ 차이점 기록 AI 로봇과 인간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록해 봅시다. 모둠 비디오 클립 공통점 차이점 A 아이로봇 B 트랜스포머 C 어벤져스 D 에이아이(A.I.)

19 AI 로봇의 정체성 생각하기 영화에 등장한 인공지능(AI) 로봇을 생물체 혹은 인간으로 판단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생각 펼치기 AI 로봇의 정체성 생각하기 영화에 등장한 인공지능(AI) 로봇을 생물체 혹은 인간으로 판단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머리 이식 관련 윤리 문제(머리이식 과정) – 4분 인간(생물체)라고 생각한다면? 인간(생물체)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면?

20 머리 이식수술

21 AI 로봇과 인간과의 경계를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 기준은 타당한가요?
생각 다지기 AI 로봇에도 윤리 의식이 필요할까? AI 로봇과 생명체로서의 인간과의 경계는 어떻게 나눌지에 대해 모둠별 토의해 보자 AI 로봇과 인간과의 경계를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 기준은 타당한가요?

22 3차시 AI 로봇에게 윤리 의식이 필요할까?

23 학습목표 가. AI 로봇이 갖추어야 할 윤리의식의 필요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나 . 다양한 자료에 대해 비판적인 분석을 통해 문제를 찾을 수 있다.

24 준 비 물 태블릿 PC, 빔프로젝트, 노트북, 스마트 폰 추천 영화 연구목표 및 필요성
■ 출처 :

25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AI 로봇 모둠별로 발표하기
생각 열기 모둠별 AI 로봇 발표하기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AI 로봇 모둠별로 발표하기 생각 키우기 모둠별 AI 장치의 기준 발표하기 AI 로봇은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할까요?

26 모둠별로 조사한 focus movie를 3분 동안 보여주고 느낀 갈등 소개하기(모둠별 기록)
생각 펼치기 AI와 인간 사이의 갈등을 그린 영화 소개하기 모둠별로 조사한 focus movie를 3분 동안 보여주고 느낀 갈등 소개하기(모둠별 기록) 모둠 비디오 클립 공통점 차이점 A 아이로봇 B 트랜스포머 C 어벤져스 D 에이아이(A.I.)

27 AI 로봇이 윤리 의식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각 다지기 AI 로봇에도 윤리 의식이 필요할까? 아이작 아시모프의 로봇 3원칙 첫 번째 원칙은 로봇은 인간에게 위해를 가해선 안 되며 위험에 처한 인간을 방치해서도 안 된다. 두 번째 원칙은 로봇은 인간의 명령에 따라야 하지만 이 명령이 1원칙에 위배되는 경우에는 예외다. 세 번째 원칙은 로봇은 스스로를 보호해야 하지만 1원칙과 2원칙에 위배되는 경우는 예외다. AI 로봇이 윤리 의식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출처 :

28 4차시 AI 로봇의 윤리 기준을 만들어 보자.

29 학습목표 가. 인간의 윤리 기준을 바탕으로 올바른 AI의 윤리 기준을 만들 수 있다.
나 . 문제 해결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및 올바른 자료 수집 능력, 과학지식 활용 능력, 융합적인 사고력, 창의 적인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기를 수 있다.

30 준 비 물 태블릿 PC, 빔프로젝트, 노트북, 스마트 폰 추천 영화 연구목표 및 필요성
■ 출처 :

31 생각 열기 영화 속 다양한 성품의 로봇 사례 찾아보기 영화 속에서 착한 로봇과 나쁜 로봇을 찾아보자.

32 생각 키우기 로봇의 3원칙과 이를 만든 이유를 생각하자 로봇의 3원칙은? 로봇의 3원칙을 고안한 이유는?

33 모둠별 올바른 로봇의 윤리 기준을 A0 전지에 작성하고 모둠별로 발표해보자.
생각 펼치기 올바른 로봇의 윤리 기준에 대해 토의해보자 모둠별 올바른 로봇의 윤리 기준을 A0 전지에 작성하고 모둠별로 발표해보자.

34 인간 세상에서 로봇과 공존하기 위해 추가로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 보자.
생각 다지기 AI 로봇과 인간의 공존을 생각해보자 인간 세상에서 로봇과 공존하기 위해 추가로 고려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 보자.


Download ppt "인공지능(AI) 로봇 본성(Ro性)의 기준은 무엇일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