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 조경래, 2016.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 조경래, 2016."— Presentation transcript:

1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 조경래, 2016

2 색채연구-색채조화이론 Color Research Theory of color harmony ⓒ 조경래, 2013

3 Nicholas Ogden Rood의 색채 조화 원리
19세기 말, 미국 자연과학자 년 현대색채학 출간 자연관찰을 통해, “색상의 자연스러운 질서가 가장 조화롭다”고 함. 이것은 현대 색채조화론의 중요한 원리가 되었음. 자연광에서 tint부분과 shade의 색이 다르게 보이는 일정한 법칙을 이용한 배색이 인간에게 가장 친숙한 색채조화라고 하였음.

4 Chevreul의 색채 조화론 프랑스 화학자 슈브뢸(1786~1889)이 고블랭의 직물제작소에서 염색과 직물을 연구하다가 색채조화에 관계하는 몇 가지 중요한 원리를 발견. “색의 조화와 대비의 법칙” 저술. Chevreul in 1886

5 1. 동시대비의 원리 인접색 조화, 보색 조화, 근접 보색 조화, 등간격 색 조화
타피스트리(tapestry) 직물의 기술은 혼색의 원리와 같은 대비의 원리에 의한다. 각각의 색이 분별할 수 없게 될 때 혼색하면 하나의 색이 된다. 직물의 경사와 위사는 가까이에서는 분별할 수 있어도 일정 이상의 거리에서는 병치혼색으로 보인다.

6 인접색 조화 색상환에서 서로 인접한 색상들처럼 대비가 작은 색들은 시각적으로 섞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사색은 적은 양을 분산시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주요 색상이 원색일 때 최상의 조화. 인접색은 시각적으로 안정적인 조화를 이룸. 활기찬 시각적 효과는 부족함.

7 보색배색 조화 보색의 동시대비 효과는 서로 상대색의 강도를 높여주므로 유쾌한 감정을 유발할 수 있음.

8 근접보색 조화 단순 보색대비보다 격조 높고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음. 기준 색을 보색의 양 옆의 색과 결합하는 것.

9 등간격 색 조화 근접보색조화보다 더 화려하고 원색적 효과.

10 2. 주조색(主調色) “엷은 색의 유리를 통해 세상을 볼 때처럼 전체적으로 하나를 주조로 한 색의 배색은 조화롭다.”고 함.
일출이나 일몰처럼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색들 중 전체적으로 하나를 주조하는 색의 배색은 조화롭다. 주조색을 생각하는 방법 제시.

11 3. 분리색 검정색은 색의 윤곽으로서 이상적이다. 2색이 부조화하면 그 사이에 흰색이나 검정색을 넣으면 조화가 이루어짐.

12 5. 원색배색 물감의 3원색(M,C,Y) 중 두 가지 색의 배색은 중간색의 배색보다 조화롭다.

13 Judd의 색채 조화 원리 질서의 원리 Order
Deane Brewster Judd (1900~1972) 질서의 원리 Order 의도적으로 효과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질서 있는 계획에 따라 선택된 색채 사이에서 조화가 이루어짐. 예컨대, 먼셀 표색계와 같은 시각적 등보도성의 색공간에서 규칙적으로 뽑은 색은 조화한다.

14

15 2. 친숙의 원리 Familiarity 사람들은 자신들이 처해 있는 자연환경 속에서 자연과 동화가 이루어지면서 심리적 안정감을 갖는다. 따라서 자연계처럼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색들은 조화한다.

16

17 3. 유사성의 원리 Similarity 색들이 서로 공통되는 상태와 속성을 가질 때 그 색채그룹은 조화.
이것은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등색상면, 등명도면, 등채도면의 조화색 을 뽑는 것과 같다. a ca c ea ec ga e gc ia ge ic la g ie lc na ig le nc pa 등백색계열의 조화 i lg ne pc li ng pe l ni pg nl pi n pl pn p

18

19 배색의 선택은 사회적 문화적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4. 명료성의 원리 Unambiguity 두 가지 이상의 배색에 있어서 색상, 명도, 채도, 면적의 차이가 명료한 배색은 조화. 즉, 여러 색의 관계가 애매하지 않고 명쾌하면 조화함. 색채조화 이론에 있어서 유일한 규칙은 없다. 배색의 선택은 사회적 문화적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20

21 Munsell의 색채조화론 Munsell color solid에 있는 직선과 곡선의 관계에 의해 설명.
즉 색공간에서의 질서 또는 기하학적 관계로 색채조화를 설명. 색채조화는 Balance 완전하게 balance가 이루어진 색 : 회전판에 놓으면 명도 5의 회색이 되는 색 완전 balance색끼리는 조화. 색 면적의 balance : 명도와 채도의 비로 나타냄. A색의 채도치 x 명도치 A면적 = B색의 채도치 x 명도치 B면적 R 5/10과 BG 5/5에서 R의 면적 1에 대해 BG의 면적 2가 되어야 조화가 이루어짐(채도가 높은 색이 작은 면적)

22 다음 A, B 두 색이 조화를 이루도록 각 색의 면적을 조절하시오.
예제 다음 A, B 두 색이 조화를 이루도록 각 색의 면적을 조절하시오. A : 6Y 7/3 B : 8B 4/7 A색의 채도치 x 명도치 21 3 1 = = = B색의 채도치 x 명도치 28 4 1.33 B색 면적 1에 대하여 A색 면적 1.33으로 배색하여야 조화

23 색입체 속에서 두 색은 규칙적으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 조화를 이룸.
수직조화 내면조화 원주상조화 사형내면조화 나선형조화 타원조화

24 Johannes Itten 의 조화론 대비현상에서 2색 또는 그 이상의 색을 혼합하여 얻어진 결과가
무채색이 되면 그 색들은 서로 조화한다. 요하네스 이텐의 색상환 노랑, 빨강, 파랑의 1차색과 그 사이 혼합색인 주황, 보라, 초록의 2차색을 배치. 다시 1차색과 2차색 사이에 3차색을 배치하여 12색상환을 만듦.

25 2색 배색 보색 배색으로 혼합하면 무채색이 된다. 이와 같은 관계는 밸런스가 이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조화가 얻어진다.

26 분열보색 인접보색이라고도 함. 보색의 양 옆의 색을 사용하는 배색. 보색관계보다 조화하기 쉽다.

27 3색배색 색상환을 3등분하는 위치에 있는 색을 사용하는 배색

28 4색배색 색상환을 4등분하는 위치에 있는 색을 사용하는 배색

29 5색배색 색상환을 5등분하는 위치에 있는 색을 사용하는 배색 또는 3색배색에 흰색과 검정색을 첨가하는 배색

30 6색 배색 색상환을 6등분하는 위치에 있는 색상을 사용하는 배색. 또는 3조의 보색대에 의한 6색 배색과 4색 배색에 흰색과 검정색을 첨가하는 6색 배색도 있음.

31 Ostwald의 색채조화론 자신이 개발한 색채체계에 따라 독자적인 색채조화론을 제안함. “조화는 질서와 같다.”

32 3색 이상의 회색은 명도가 등간격이면 조화한다. 조화 조화 무채색에 의한 조화 a ca c ea ga ec gc e ia ge
ic la ie na g lc pa le nc ig lg ne pc i ng pe li ni pg l pi 조화 nl pl n pn p

33 흰색의 양이 같은 것(즉 앞의 기호가 같은 것)은 조화한다.
등색상 3각형의 조화 =등색상조화 동일색상의 조화 등백색계열 흰색의 양이 같은 것(즉 앞의 기호가 같은 것)은 조화한다. a ca c ea ec ga e gc ia ge ic la g ie lc na ig le nc pa i lg ne pc li ng pe l ni pg nl pi n pl pn p

34 검정색의 양이 같은 것(즉 뒤의 기호가 같은 것)은 조화한다.
등흑색계열 검정색의 양이 같은 것(즉 뒤의 기호가 같은 것)은 조화한다. a ca c ea ec ga e gc ia ge ic la g ie lc na ig le nc pa i lg ne pc li ng pe l ni pg nl pi n pl pn p

35 무채색과 유채색의 조화 같은 선상의 색은 조화한다.-e/n a ca c ea ec ga e gc ia ge ic la g ie
lc na ig le nc pa i lg ne pc li ng pe l ni pg nl pi n pl pn p

36 동일 색상 3각형의 수직축에 평행한 직선상의 색은 순색의 양이 같고, 서로 조화한다.
등순색계열의 조화 동일 색상 3각형의 수직축에 평행한 직선상의 색은 순색의 양이 같고, 서로 조화한다. a ca c ea ec ga e gc ia ge ic la g ie lc na ig le nc pa i lg ne pc li ng pe l ni pg nl pi n pl pn p

37 어떤 색을 등색상 삼각형 가운데서 위치를 약간 변경하여 2색으로 나누는 것을 분리(splitting).
분리조화 어떤 색을 등색상 삼각형 가운데서 위치를 약간 변경하여 2색으로 나누는 것을 분리(splitting). 이것은 2색 배색 중에 1색을 분리하여 3색 조화가 되도록 하는 방법. 등백계열 분리조화 등백계열의 2색을 그 색이 위치하는 등순계열의 상하로 분리하면 나머지 1색과 2색, 즉 3색은 조화 등흑계열의 2색을 그 색이 위치하는 등순계열의 상하로 분리하면 나머지 1색과 2색, 즉 3색은 조화 등흑계열 분리조화 등순계열의 2색을 그 색이 위치하는 등백 또는 등흑계열의 상하로 분리하면 나머지 1색과 2색, 즉 3색은 조화 등순계열 분리조화

38 등백계열 분리 조화-ni 등백계열색 a ca c ea ec ga e gc ia ge ic la g ie lc na ig le
nc pa i lg ne pc li ng pe l ni pg nl pi ni n pl pn la 조화 p pe

39 등흑계열 분리 조화-pc 등흑계열색 a ca c ea ea ec ga e gc ia ge ic la ie 조화 g ie lc
na ig le nc pa i lg ne pc pc li ng pe l ni pg nl pi n pl pn p

40 등순계열 분리 조화-pe/ie 등순계열색 a ca c ea ec ga e gc ia ge ic la g ie lc na ie
ig le nc pa i lg ne pc pn 조화 li ng pe ia l ni pg nl pi pi n pl pe 조화 pn p na

41 색입체의 중심축에 대해서 수평한 면(흰색 양과 검정색 양이 같은 색의 색상환)에 있는 색은 조화한다.
등가치색 계열의 조화 색입체의 중심축에 대해서 수평한 면(흰색 양과 검정색 양이 같은 색의 색상환)에 있는 색은 조화한다. W 색상은 달라도 흰색, 검정색의 양이 같고, 순백량이 같다는 공통점이 질서의 요소가 됨. [예]2ic-5ic-8ic C C B

42 등가치색 계열의 조화 색상간격이 유사한 색의 조화 약한 대비 24색상환에서 색상차 2~4 이내의 범위에 있는 색은 조화한다.
1 2 24 1 2 23 23 3 3 4 22 4 22 5 5 21 21 6 6 20 20 19 7 19 7 18 8 18 8 17 9 17 9 16 16 10 10 15 15 11 11 14 12 14 13 12 13 색상간격 4 색상간격 2

43 등가치색 계열의 조화 이색의 조화 중간 대비 24색상환에서 색상차 6~8 이내의 범위에 있는 색은 조화한다. 색상간격 8
1 2 24 1 2 23 23 3 3 4 22 4 22 5 5 21 21 6 6 20 20 19 7 19 7 18 8 18 8 17 9 17 9 16 16 10 10 15 15 11 11 14 12 14 13 12 13 색상간격 8 색상간격 6

44 등가치색 계열의 조화 반대색의 조화 강한 대비 24색상환에서 색상차 12이상인 경우 2색은 조화한다. 색상간격 12 24 1
24색상환에서 색상차 12이상인 경우 2색은 조화한다. 24 1 2 23 3 22 4 5 21 6 20 19 7 18 8 17 9 16 10 15 11 14 13 12 색상간격 12

45 색입체 축을 포함하는 수직 단면은 마름모꼴이 된다. 이 마름모꼴에서 명도축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되는 색은 보색관계로 조화한다.
보색대 마름모꼴에 위치하는 색의 조화 색입체 축을 포함하는 수직 단면은 마름모꼴이 된다. 이 마름모꼴에서 명도축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되는 색은 보색관계로 조화한다. a ca ca ea c ea ga ec ec ga ia gc e gc ia ic ge ge ic la la lc ie g ie lc na na le ig ig le pa nc nc pa ne lg i lg ne pc pc ng li li ng pe pe pg ni l ni pg pi nl nl pi pl n pl pn pn p

46 등가치색 계열 보색대 조화 색상간격이 12가 되는 동일기호의 색 2pa-14pa 강한 대비(고순도) 2ic-14ic 밝고 보통(중순도) 2pn-14pn 어둡고 약함(저순도)

47 등가치색 계열 보색대 조화 사선횡단 보색대 보색대 마름모꼴에서 무채색 축상의 한 색을 선택하고, 선택된 색을 통과하는 사선상의 색은 조화된다. a ca ca ea c ea ga ec ec ga ia gc e gc ia ic ge ge ic la la lc ie g ie lc na na le ig ig le pa nc nc pa ne lg i lg ne pc pc ng li li ng pe pe pg ni l ni pg pi nl nl pi pl n pl pn pn p

48 선택된 한 가지 색을 기준으로 두 색을 포함하는 등순, 등흑, 등백계열, 등가치색 계열에서 색을 뽑으면 조화함.
윤성 조화 선택된 한 가지 색을 기준으로 두 색을 포함하는 등순, 등흑, 등백계열, 등가치색 계열에서 색을 뽑으면 조화함. ic ic

49 Moon-Spencer 색채 조화론 미국 전기물리학자 Parry Moon과 Domina Eberle Spencer가 먼셀 색체계를 기초한 색채조화론을 미국광학회지에 발표. Parry Moon Domina Eberle Spencer

50 특징 Moon-Spencer조화론 명쾌한 기하학적 관계를 중시 조화와 부조화가 배색에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로 함 조화
배색관계가 애매하지 않고, 색의 조합이 간단한 기하학적 관계를 중시하며, 미적 가치가 있는 명쾌한 배색 - 동일조화, 유사조화, 대비조화로 분류함.

51 부조화 배색을 할 때 원하지 않는 색의 차이가 생겨 배색의 결과가 불쾌하게 보이는 경우 제1부조화 : 아주 가까운 색들의 배색으로 인한 부조화 제2부조화 : 유사배색과 같은 공통 속성도 없으며, 대비배색처럼 눈에 띄게 차이가 있는 부조화 극단적인 명도 차이로 눈부심에 의한 부조화 동일성의 조화 조화 유사성의 조화 대조성의 조화 제1 부조화 부조화 제2 부조화 눈부심

52 색상의 조화 색상차에 의한 쾌, 불쾌의 범위

53

54 명도, 채도의 조화 쾌,불쾌의 범위 색상의 변화 명도의 변화 채도의 변화 동등조화 제1부조화 유사조화 제2부조화 대비조화
눈부심 1 j.n.d.~ 7~ 12~ 28~50 ~0.4 j.n.d 0.5~ 1.5~ 2.5~ 10~ 3~ 5~ J,n.d.(just noticeable difference, 식별력) 사람의 눈이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의 범위 종류의 색이 자극을 식별할 수 있는 최소의 단위

55 색상의 조화관계 명도의 조화관계 채도의 조화관계 동등조화 identity
H=5R H=5R V=4.5 V= C= C=14 제1부조화 ambiguity H=5R H=7R V=4.5 V= C= C=12 유사조화 similarity H=5R H=2YR V=4.5 V= C= C=10 제2부조화 ambiguity H=5R H=5Y V=4.5 V= C= C=8 대비조화 contrast H=5R H=5BG V=4.5 V= C= C=4

56 질서의 요소 = 색상의 미적 계수 + 명도의 미적 계수 + 채도의 미적 계수
미국의 철학자 버크호프(G. D. Birkhoff)가 "미(美)는 복잡성 속에 질서를 가진 것이다" 라고 하여 제시한 것을 문-스펜서가 응용 질서의 요소 미도 = 복잡성의 요소 배색간의 쾌, 불쾌의 범위 색상의 미적 계수 명도의 미적 계수 채도의 미적 계수 회색의 조합 동등조화 제1부조화 유사조화 제2부조화 대비조화 눈부심 +1.5 +1.1 +0.65 +1.7 -1.3 -1.0 +0.7 -0.2 +3.7 +0.8 +0.1 +0.4 +1.0 질서의 요소 = 색상의 미적 계수 + 명도의 미적 계수 + 채도의 미적 계수 복잡성의 요소= 색수 + 색상차가 있는 조합의 수 + 명도차가 있는 조합수 + 채도차가 있는 조합의 수

57 미도 계산 미도가 0.5 이상이면 “미도가 높다”고 함. 즉 배색이 잘 된 것으로 평가
배색을 계산으로 구하여 배색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척도로 사용. 질서의 요소 미도 = 복잡성의 요소 미도가 0.5 이상이면 “미도가 높다”고 함. 즉 배색이 잘 된 것으로 평가

58 질서의 요소 = 색상의 미적 계수 + 명도의 미적 계수 + 채도의 미적 계수
미도 계산의 예 Sample N 7.5, N 2.5 1) 두 색은 모두 무채색, 즉 회색이다.(동등조화) 따라서, 먼저 색상의 미적 계수는 회색의 조합을 사용하여 +1.0 이 된다. 명도의 변화를 보면 =5이므로 2.5~이상인 대비조화이다. 따라서 명도의 미적 계수는 +3.7 이 된다. 동일한 무채색이므로 채도의 미적 계수는 +0.8 이 된다. 따라서, 질서의 요소는 =5.5 가 된다. 질서의 요소 = 색상의 미적 계수 + 명도의 미적 계수 + 채도의 미적 계수

59 쾌,불쾌의 범위 색상의 변화 명도의 변화 채도의 변화 동등조화 제1부조화 유사조화 제2부조화 대비조화 눈부심 0~
색상의 미적 계수 명도의 미적 계수 채도의 미적 계수 회색의 조합 동등조화 제1부조화 유사조화 제2부조화 대비조화 눈부심 +1.5 +1.1 +0.65 +1.7 -1.3 -1.0 +0.7 -0.2 +3.7 +0.8 +0.1 +0.4 +1.0 쾌,불쾌의 범위 색상의 변화 명도의 변화 채도의 변화 동등조화 제1부조화 유사조화 제2부조화 대비조화 눈부심 0~ 1 j.n.d.~ 7~ 12~ 28~50 0.4 j.n.d.~ 0.5~ 1.5~ 2.5~ 10~ 3~ 5~

60 2) 다음, 복잡성의 요소를 구해보자. 색의 수는 2가지이므로 2, 색상차가 있는 조합의 수는 “색상이 없으므로” 0, 명도차가 있는 조합의 수는 N7.5와 N2.5 한 가지밖에 없으므로 1 채도차가 있는 조합의 수는 두 색 모두 무채색이므로 0 복잡성의 요소= 색수 + 색상차가 있는 조합의 수 + 명도차가 있는 조합수 + 채도차가 있는 조합의 수 따라서 복잡성의 요소는 2+1=3 이 된다. 질서의 요소 5.5 즉, 미도 = = = 1.83 3 복잡성의 요소 이 값은 0.5보다 높으므로 조화롭다고 평가.

61 미도 계산 예 4R 4.5/14, 4R 7/8 질서요소 계산 색상은 두 색 모두 4R이므로 동등조화임.
색상의 미적 계수는 +1.5 명도는 4.5와 7이고, 그 차이는 2.5이므로 대비조화임. 명도의 미적 계수는 +3.7 채도는 14와 8이므로 그 차이는 6이므로 제2부조화임. 채도의 미적 계수는 0 따라서, 질서요소의 합은 = 5.2 2) 복잡성의 요소 계산 색수는 두 가지이므로 2 색상차가 있는 조합의 수는 두 색 모두 색상이 같으므로 0 명도차가 있는 조합수는 명도가 두 종류이므로 1 채도차가 있는 조합의 수는 채도가 두 종류이므로 1 따라서 복잡성의 요소 합은 = 4 결국, 미도는 5.2/4= 1.3 이고 0.5보다 크므로 “조화롭다”고 평가

62 미도 계산 예 9YR 7.5/10, 7R 5/14 1. 질서 요소 9YR과 7R의 색상차 : = 12이므로 제2부조화임 따라서 색상의 미적계수는 +0.65 명도차 : 7.5 – 5 = 2.5이므로 대비조화임 따라서 명도의 미적계수는 +3.7 채도차 : 14 – 10 = 4이므로 유사조화임 따라서 채도의 미적계수는 +0.1 질서요소의 합 : =4.45 2. 복잡성의 요소 색수 : 2 색상차가 있는 조합의 수는 색이 두 종류이므로 1 명도차가 있는 조합수는 명도가 두 종류이므로 1 채도차가 있는 조합의 수는 채도가 두 종류이므로 1 따라서 복잡성의 요소 합은 =5 미도는 4.45/5=0.89(0.5보다 크므로 조화롭다고 판정)

63 면적효과 배색에 있어서 조화와 부조화의 관계는 색과 색의 상호관계에서 면적의 balance가 맞았을 때 성립됨.
즉, 어떤 색의 조화는 색 면적을 조절하여 균형 잡힌 관계를 만들어주면 조화된다.


Download ppt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 조경래, 2016."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