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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의 세계사 18장 - 인도 아대륙 : 델리 술탄국과 무굴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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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슬람의 세계사 18장 - 인도 아대륙 : 델리 술탄국과 무굴제국
이슬람의 세계사 18장 - 인도 아대륙 : 델리 술탄국과 무굴제국 08 호텔경영학과 엄지 09 사회과학부 민경락

2 목차 Ⅰ. 델리술탄국 Ⅱ. 무굴제국 Ⅲ. 결론 Ⅳ. 참고자료 1. 이슬람문화 전파전의 인도 2. 무슬림의 정복과 델리 술탄국
3. 델리 술탄국 정권의 특징 4. 개종과 무슬림 공동체 5. 인도 이슬람의 다양성 6. 이슬람 성자와 정치적 권위 Ⅱ. 무굴제국 1. 무굴 정권과 인도 문화 2. 무굴 제국하의 이슬람 3. 무굴 제국의 쇠퇴 Ⅲ. 결론 Ⅳ. 참고자료

3 Ⅰ. 델리술탄국 ♠델리술탄국은? 13세기에서 16세기에 걸쳐 북인도 일대를 지배한 이슬람 왕조
인도 최초의 독자적인 이슬람 왕조 델리에 수도를 정하고, 이슬람의 군주(술탄)가 지배했음 델리술타나트 또는 델리제왕조라고 통칭됨

4 Ⅰ. 델리술탄국 1. 이슬람문화 전파전의 인도

5 Ⅰ. 델리술탄국 1. 이슬람문화 전파전의 인도 과거에는 대제국 이었으나 무슬림 침략직전의 인도는 수많은 소국으로 분열되어 있었음 농경, 도시화, 고등종료, 복잡한 정치체제를 특징으로 하는 문명이 충분히 발전된 뒤에 도입

6 Ⅰ. 델리술탄국 2. 무슬림의 정복과 델리술탄국

7 Ⅰ. 델리술탄국 2. 무슬림의 정복과 델리 술탄국 ◈본격적으로 이슬람 세력이 확정된 시기
11세기 초에는 아프가니스탄의 이슬람계 가즈니 왕조가 서북인도에 침입 12세기 말, 투르트계의 이슬람 왕조인 고르 왕조가 북인도의 대부분을 점령 투르트계 노예 출신인 아이바크가 델리를 중심으로 델리 술탄 시대를 열음 델리 술탄국의 지배자는 권력투쟁에서 승리한 세력이였음 내륙아시아의 다양한 아프간-투르크 군벌과 그 피보호민들이었음

8 Ⅰ. 델리술탄국 2. 무슬림의 정복과 델리 술탄국 ◈노예왕조(1206-1290)
인도의 델리를 수도로 정하고 북인도에서 세력을 떨친 투르크계의 왕조 쿠트브 웃 딘 아이바크 이슬람교도 지배자로서 최초로 델리에 웅대한 궁전과 모스크, 거대한 탑을 세움 이 왕조의 후계자들이 투르크계 궁정 노예 출신이거나 그 직계 자손들이므로 노예왕조라고 불림 1220년 인더스강 유역의 북부 변경지방을 병합, 1225년 벵골, 1228년 신드, 1229년 정식으로 술탄의 칭호를 수여 받음 1229년부터 몽골군의 침입과 1241년 서부 펀자브 지방을 잃고 세력이 약화됨

9 Ⅰ. 델리술탄국 2. 무슬림의 정복과 델리 술탄국 ◈할지 왕조(1290-1320)
1290년 인도역사에 등장한 또 다른 투르크계 세력집단 알라 웃 딘( )의 시기에 단기간이지만 군주권과 지배영역이 가장 커졌음 → 이슬람 군대가 처음으로 남인도를 정복하고 그 뒤에도 데칸 및 남인도에 큰 영향을 줌 알라 웃 딘의 사후 몇 년 동안은 계속 왕이 바뀜 → 할지 왕조는 혼란에 휩싸이게 됨

10 Ⅰ. 델리술탄국 2. 무슬림의 정복과 델리 술탄국 ◈투글루크 왕조(1320-1413)
1320년 기야스 웃 딘 투글루크가 술탄의 자리에 오름 투르크 전사들의 힘을 이용하여 기득권을 가진 무슬림 가문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견제 무하마드 이븐 투글루크는 투르크 전사와 힌두 영주, 무슬림 학자를 정치엘리트로 통합한 최초의 통치자였음 술탄으로서 처음으로 비무슬림을 군대와 정부의 관직에 임명, 지방축제에 참가, 힌두교 사원의 건설도 허용 샤리아를 공식적으로 엄수 카이로의 아바스 왕조 칼리프를 무슬림 공동체 수장으로 인정 울라마에 대해서 호의적인 태도를 보임

11 Ⅰ. 델리술탄국 2. 무슬림의 정복과 델리 술탄국 ◈사이이드 왕조(1414-1451) ◈로디 왕조(1451-1526)
티무르에 의해 펀자브의 통치권을 맡게된 히즈르칸이 델리에 세운 정권 군주권이 약하여 델리 주변을 지배한 왕조에 불과했음 ◈로디 왕조( ) 아프간계 귀족의 연합정권이라는 성격을 띰 군주는 귀족연합체의 대표적인 존재였음 군주권은 강하다고 볼수가 없었음

12 Ⅰ. 델리술탄국 2. 무슬림의 정복과 델리 술탄국 ◈델리술탄국들의 특징 중앙집권국가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으나 모든 왕조가 실패
→ 즉, 각 왕조는 지방의 무수한 무슬림과 힌두세력으로 구 성 된 정치사회의 수장에 불과 힌두교와 불교 문화의 뿌리가 깊은 인도에서 이슬람 국가 건설하려고 노력→독특한 이슬람 문명탄생의 배경이 됨 지배집단이 이슬람교도 중심이었으나 그 지배는 힌두 유력층과 결합하여 이루어졌음 군주권의 강한정도 및 지배영역의 크기는 시대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었음

13 Ⅰ. 델리술탄국 3. 델리술탄국 정권의 특징

14 Ⅰ. 델리술탄국 3. 델리술탄국 정권의 특징 ◈소규모 군사귀족지단이 방대한 인도 아대륙을 지배하기 위
해선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통합이 필요 ◈각 왕조들은 자신들의 문화적, 정치적 정체성을 공들여서 정교하게 세움 이 정체성은 이슬람적인 면과 코스모폴리턴한 면이 함께 존재 기본적으로 페르시아와 인도의 언어, 문학, 미술에 바탕을 둔 동시에 새로운 인도-이슬람문명으로 합쳐졌기 때문임 초기에는 ‘이슬람일변도’정책을 추진했음 EX)모스크는 이슬람의 질서가 힌두의 질서를 대체한다는 것을 상징화하기 위해 파괴된 힌두 기념물에서 나온 해체된 돌과 철주를 사용하여 건설함.

15 Ⅰ. 델리술탄국 3. 델리술탄국 정권의 특징 ◈델리 술탄국의 왕권 개념은 대부분 이란의 전통에서 유래 바라니의 정치이론
◈이슬람시대 페르시아 왕권 개념도 계승 샤르 샤는 간선도로 주변에 요새, 모스크 카라반 숙소를 건설하여 군인과 상인에게 음식 및 가축의 먹이를 공급 얼떨결에 잡은 권력 정당화 하기 위해 노력 및 자신에게 종교적 고결함을 부여함 ◈힌두 족장들에게도 상당한 호소력을 발휘 이슬람이 강조하는 통치자에 대한 충성, 후원자-피보호자의 관계, 봉사와 명예를 미덕으로 여기는 자세 등은 힌두의 정치적 이상과도 부합 무슬림은 사회계급의 위계를 인정했던 만큼 힌두의 계급사회를 정당화했음 두 문화 모두 왕의 지배를 인정했음

16 Ⅰ. 델리술탄국 3. 델리술탄국 정권의 특징 ◈지방의 이슬람 정권은 이슬람과 힌두 문화를 통합하여 인도판 이슬람 문명을 형성
벵골- 수피 저술가, 무슬림 통치자들이 현지어를 채택 데칸-무슬림 엘리트들이 다양한 언어, 종교집단이 공유할 수 있는 문화를 발전시킴 골콘다-무슬림과 힌두 귀족사회가 쿠트브 샤 왕조하에서 발전을 이룩함 EX)지방의 전사귀족을 후원, 시바파 힌두사원에 무상으로 토 지를 수여, 델루구어와 페르시아어 2개 언어를 동시에 병용

17 Ⅰ. 델리술탄국 4. 개종과 무슬림 공동체

18 Ⅰ. 델리술탄국 4. 개종과 무슬림 공동체 ◈무슬림 학자, 서기, 수피, 시인, 지식인들이 인도를 몰림, 이
들은 인도인을 이슬람으로 개종시키기 위해 노력함 새로운 정권의 후원을 받으며 대학과 하나카를 설립 ◈무슬림은 인더스 강 유역과 북서부 인도, 벵골에 집중되었음 ◈개종자 중 아프가니스탄과 이란, 내륙아시아에서 건너온 사람들은 귀족, 인도인은 대부분 하층민 ◈개종은 주로 무슬림 영주들이 모스크나 하나카를 기증하고 학자들이 초빙한 곳이나 수피들이 자리잡은 곳에서 이루어짐 ◈투르크와 아프간 전사 엘리트들은 지방유력자들의 개종에는 냉 담한 반응을 보임

19 Ⅰ. 델리술탄국 4. 개종과 무슬림 공동체 ◈ 도시성장으로 카스트와 지리적 장벽이 무너짐
자신의 정치적 및 사회적 지위를 포기한 사람이나 신정권하에서 출세를 갈망했던 사람들이 이슬람을 적극적으로 수용 EX)순회상인, 노동자, 행상, 유민, 부랑자 ◈ 이슬람의 개종은 지역사회의 중대한 변화와도 관련 북서부 지방: 자트 족은 수렵채집과 목축으로 생활→농경사회와 문자문명 접하면서 농민으로 변해가는 과정에서 이슬람 수용 벵골 지방: 서부 벵골-힌두교가 뿌리내리고 있었음 동부 벵골-불교가 위세를 떨침 →무슬림 정권하에서 동부와 서부 벵골이 하나로 통합 →이슬람 상징이 새로운 정치환경에 스며듬 → 무슬림 지주, 전사, 수피가 동부 벵골로 농업을 확장하 게 되면서 개종자가 생겨남

20 Ⅰ. 델리술탄국 4. 개종과 무슬림 공동체 ◈ ‘수피’는 이슬람을 전파하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함
수피의 존재와 가르침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깊은 문화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었음 →인도의 철학적인 영적인 성취를 수피에게서 발견했음 수피의 가르침과 의식은 힌두의 형이상학적 우주관과도 부합 수피들은 이슬람 안에서 혹은 이슬람과 함께 지방신을 참배하는 것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았음 →이슬람으로 개종한 힌두교도들은 과거의 신앙과 의식 중 많 은 부분을 그대로 간직했음 EX)축제일 겹치는 것과 예식 →공식적인 교리는 차치하고 통속적인 종교문화라는 차원에서 보면 이슬람과 힌두사이의 경계는 매우 유연함

21 Ⅰ. 델리술탄국 4. 개종과 무슬림 공동체 ◈ 이슬람은 때로는 개종자들을 무슬림 공동체의 정체성과 신앙에 동화시키기도 하고 때로는 스스로 토착문화에 동화 ◈ 힌두를 이슬람으로 개종시키는데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지만 인도 주민 대다수는 여전히 힌두로 남아있음 중동, 인도네시아는 거의 이슬람 일색이지만 인도는 여전히 비무슬람 사회 첫째, 무슬림은 인도를 완전히 정복하지 못했다 둘째, 전(前)이슬람 시대 인도의 정치구조가 그대로 남았다 셋째,브라라만이 지배하는 카스트 사회구조도 쉽사리 변하지 않았다.

22 Ⅰ. 델리술탄국 5. 인도 이슬람의 다양성

23 Ⅰ. 델리술탄국 5. 인도 이슬람의 다양성 ◈중동과 내륙아시아에서 무슬림이 이주해오고 현지인의 개종이
뒤따르면서 인도 아대륙의 이슬람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 울라마는 종종 국가의 일부분이 되었음 술탄은 종교행정과 사법기관의 최고책임자로 샤이흐 알 이스람을 임명함 선교사와 예배 인도자도 국가가 임명하고 봉급을 지급 이런 공식적인 이슬람 체제를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 전반에 대한 울라마의 영향은 아주 미미했음

24 Ⅰ. 델리술탄국 5. 인도 이슬람의 다양성 ◈ 수피즘이 무슬림 공동체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함
수라와르디야 교단, 치슈티야 교단, 샤타리야 교단은 북인도 전역에 광범위한 하나카의 네트워크를 구축함 ♠수라와르디야 교단은 물탄에 거점을 두고 있었지만 우치와 구자라트에서도 활발하게 활동 ♠치슈티야 교단은 라자스탄, 벵골, 데칸지방으로 퍼져나갔고 특 히 북부 갠지스 평원과 펀자브지방에서 중요한 자리로 매김 이 교단은 존재의 유일성에 대한 알 아라비의 이론을 받아 들 이고 탈정치와 비폭력의 철학을 설파함 ♠샤타리야 교단의 추종자들은 그가 성자와 예언자 무하마드는 물론, 하나님과 직접 접촉하고 있으며 세속적인 능력과 영적인 능력을 함께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의 법규나 규범을 초월한 존재로 보았음

25 Ⅰ. 델리술탄국 5. 인도 이슬람의 다양성 ◈ 일부 교단은 중동의 수피즘 체계를 인도에 도입함.
스승과 제자 사이의 절대적인 헌신과 복종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형제단임 ◈하나카(수피 공동체의 집단 숙박소)에 찾아오는 방문자들에게 이슬람식으로 예배하는 법을 가르침 하나카에 기거하는 사람은 영주자와 방문자로 나뉨 많은 방문자가 자신들의 몸과 마음의 병을 고치고 위안을 얻기 위해 하나카를 방문함 ◈이븐 알 아라비의 가르침과 존재일성론의 영향을 받음 치슈티야 교단과 샤타리야 교단이 이런 가르침을 전파함 이슬람과 힌두교가 영적인 통찰력을 공유하기 때문에 서로 융화 될 수 있다고 보았음 ◈수피들은 인도의 언어, 음악, 시를 이슬람 예배의식에 흡수했음 일상생활에서 힌두어 사용, 문어체 힌두어인 ‘우르드어’ 만들어 인도 무슬림의 언어로 사용

26 Ⅰ. 델리술탄국 6. 이슬람 성자와 정치적 권위

27 Ⅰ. 델리술탄국 6. 이슬람 성자와 정치적 권위 ◈ 울라마와 국가의 관계는 공생관계
정치적 권위와 종교 울라마와 수피의 국적 권위가 명확하게 구분되었기 때문 국가는 무슬림의 종교생활을 보호, 이슬람법을 시행 울라마를 관료, 재판관, 예배인도자, 교사로 고용 ◈수피와 국가의 관계는 좀더 복잡했음 수라와드리야 교단과 정권은 상호 긴밀히 협조하는 관계유지 치슈티야교단은 정부로부터 기부를 받지 않고 스스로 황무지를 개간하거나 자발적인 기부를 받아서 생활 ◈울라마와 수피의 국가에 대한 관계는 시간이 흐르면서 변함 ◈국가 이데올로기와 통속문화에 이슬람적인 면과 비이슬람적인 면이라는 양의성이 존재하는 독특한 이슬람 사회가 탄생 ◈인도 이슬람은 다원적 종교공동체의 형태를 띄게 됨

28 이슬람의 세계사 18장 - 인도 아대륙 : 델리 술탄국과 무굴제국
이슬람의 세계사 18장 - 인도 아대륙 : 델리 술탄국과 무굴제국 Part 2. 무굴제국 (1526~1858) 무굴 정권과 인도 문화 무굴 제국하의 이슬람 무굴 제국의 쇠퇴

29 Ⅱ. 무굴제국 1. 무굴제국과 인도 문화

30 Ⅱ. 무굴제국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무굴제국의 왕들> 바부르 후마윤 악바르 샤 자한 아우랑제브

31 Ⅱ. 무굴제국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후마윤의 묘] [타지마할]

32 Ⅱ. 무굴제국 <수피>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종교적으로 경건한 생활을 보내려는 자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수피> 종교적으로 경건한 생활을 보내려는 자 수피즘이 무슬림 공동체 형성에 중요한 역할 수라와르디야, 치슈티야, 샤타리야 교단은 북인도 전역에 광범위한 하나카 네트워크 구축 수피의 수장은 샤 또는 술탄이라 불렸는데, 이는 수피가 영토와 영적인 영역 모두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상징

33 Ⅱ. 무굴제국 <악바르의 문화정책>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코즈모폴리턴한 인도 이슬람 문화를 창조하는 문화정책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악바르의 문화정책> 코즈모폴리턴한 인도 이슬람 문화를 창조하는 문화정책 마드라사와 도서관을 기증하여 무슬림 학자를 끌어들이는 동시에, 힌두/이슬람 통합에 호의적인 치슈티야 교단 지원 ‘디니 일라히’라는 유일신 교단 창설, 스스로 수피 지도자  악바르의 종교적 다원주의 정책은‘알 파라비’의 진리에 다가가는 이성/종교/샤리아 의 3가지 방법 중 이성으로 진리에 다가가는 방법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34 Ⅱ. 무굴제국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악바르 대제]

35 Ⅱ. 무굴제국 <악바르의 문화정책>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악바르의 문화정책> 예절, 복식, 예능, 회화, 건축, 시 등의 분야에서 힌두와 무슬림 엘리트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문화 개발 특정 종교 또는 지역적 기원을 뛰어넘어 이슬람과 힌두 건축양식을 종합하려는 시도 수용 인도 건축과 마찬가지로 인도 회화 또한 페르시아의 영향을 받음으로써 교파를 초월

36 Ⅱ. 무굴제국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자미 마스지드] [무굴제국 회화]

37 Ⅱ. 무굴제국 <지배계급>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지배계급> 주로 아프가니스탄, 이란, 투르크계의 영주와 토착 인도 무슬림으로 구성 힌두교도 (라지푸트족, 마라타족)들도 무굴제국 귀족층의 20%를 차지 무굴제국의 귀족은 세습뿐 아니라 무슬림과의 관계에 의해 규정되는 집단  종교적 다원주의를 취할 수 밖에 없던던 정치적 이유

38 Ⅱ. 무굴제국 <위계조직>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위계조직> 무굴제국의 지배엘리트는 만사브다르 제도라는 일종의 군사위계에 따라 조직 만사브다르 밑에는 수많은 토착 수장들이 있었는데, 이들을 자민다르라 한다 만사브다르제도 자트 계급 : 지위 사와르 계급 : 부대원 수

39 Ⅱ. 무굴제국 <조세제도>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세르 샤 집권당시 조세제도 도입 세무행정제도 ‘자브트’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조세제도> 세르 샤 집권당시 조세제도 도입 세무행정제도 ‘자브트’ 실제 징수액은 농작물의 절반정도 세금의 징수는 ‘자기르다르’에게 위임 자기르다르 카눙고 : 회계업무 초두리 : 기금징수

40 Ⅱ. 무굴제국 <정치제도>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정치제도> 악바르는 조부 바부르로부터 전해진 내륙아시아의 유산과 델리술탄국의 유산의 통합  페르시아 왕정의 전통에서 유래한 왕의 권위에 대한 개념과, 정치적 책임을 강조하는 이슬람의 개념을 델리술탄국으로부터 도입

41 Ⅱ. 무굴제국 <무슬림의 신분>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 1. 무굴제국과 인도문화 <무슬림의 신분> 무슬림은 단일 공동체가 아닌 상이한 민족, 종족, 계급, 카스트에 속해 있었다 상위계층 : 아프가니스탄, 내륙아시아출신 전사, 무함마드의 후손, 이란과 아랍 학자의 후손 하위계층 : 수공업자, 노동자

42 Ⅱ. 무굴제국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43 Ⅱ. 무굴제국 <무굴제국의 이슬람> -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인도 의 두가지 조류
-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무굴제국의 이슬람> 인도 의 두가지 조류 대중적 수피즘은 성자의 지적 능력에 의지하는 경향  힌두교와 이슬람교의 구분이 모호해짐  이슬람을 종족/직업집단/이웃의 관계에 대한 통합적 견해로 이런 종교적 입장 차이가 17~18세기의 주요 정치적 쟁점 인도의 이슬람 이슬람 경전주의 대중적 수피즘

44 Ⅱ. 무굴제국 <무굴제국의 이슬람> -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기타 수라와르디야, 카디리야 교단 등
-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무굴제국의 이슬람> 기타 수라와르디야, 카디리야 교단 등 낙슈반디야 교단 미르자 마즈하르 : 영적 수련 강조 샤 굴람 알리 : 사회적/정치적 역할 강조 치슈티야 교단 세속의 권력에 초연해짐 성자숭배를 강조

45 Ⅱ. 무굴제국 <샤이흐 아흐마디 시르힌디> -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샤이흐 아흐마디 시르힌디> 자신을 ‘무자디드’ 한 세기 한번 나타나는 쇄신자라 칭함 영적 계시를 받았다 함 성자숭배, 종교적 축제 등 수피와 힌두의 관행이 이슬람에 침투하는것 반대 힌두와 이슬람은 상호배타적 비 무슬림을 굴복시키는것이 무슬림의 의무

46 Ⅱ. 무굴제국 <샤 왈리울라> -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시르힌디의 추종자
-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샤 왈리울라> 시르힌디의 추종자 무굴제국 쇠퇴기에, 인도 아대륙에서 무슬림의 생존문제에 관심 샤리아가 제대로 시행되던 초기 칼리프 시대를 모범으로 하는 이슬람 국가 건설 제창

47 Ⅱ. 무굴제국 <종교적 다원주의의 결과> -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 2. 무굴제국 하의 이슬람 <종교적 다원주의의 결과> 보편적인, 통일된 무슬림 정체성 형성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슬람 종교생활과 무굴제국의 관계도 이런 다원적 환경의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이슬람의 보편적 이상을 표방하는 울라마는 무굴제국의 코즈모폴리턴한 문화 비판

48 Ⅱ. 무굴제국 3. 무굴제국의 쇠퇴

49 Ⅱ. 무굴제국 <아우랑제브> - 3. 무굴 제국의 쇠퇴
- 3. 무굴 제국의 쇠퇴 <아우랑제브> 무굴제국 역사상 처음으로 힌두에 대한 화합정책을 뒤집고 이슬람의 지배 실현  비무슬림에게 인두세 부과, 힌두 사원 파괴 이슬람 대학을 세워 샤리아 연구 강화 정치적/경제적 상황을 바탕으로 판단해야  영국의 동인도회사가 설립되는 가운데  일부 힌두교도들의 배반  이슬람 중심으로 결집

50 Ⅱ. 무굴제국 <혼란> - 3. 무굴 제국의 쇠퇴 무굴제국의 영토확장과 귀족계급에서 힌두교도가 차지하는 비중 증가
- 3. 무굴 제국의 쇠퇴 <혼란> 무굴제국의 영토확장과 귀족계급에서 힌두교도가 차지하는 비중 증가  분배의 문제 등장 권력과 세금징수체계의 지방분권화  새로운 지방세력 등장 이런 상황에서 아우랑제브가 죽자 여러 지역이 만사브다르의 통치하에 독립  힌두 영주권과 민란에 기초

51 Ⅱ. 무굴제국 <약화된 무굴제국> - 3. 무굴 제국의 쇠퇴 18세기 중반에 마라타 세력이 남인도 대부분을 장악
- 3. 무굴 제국의 쇠퇴 <약화된 무굴제국> 18세기 중반에 마라타 세력이 남인도 대부분을 장악 이란의 정복자 샤 나디르가 무굴제국을 침략 무굴정권은 마라타세력에 지원을 요청, 하지만 패배  인도에는 더이상 외부의 침략에 저항할 만한 힘이 없다

52 Ⅱ. 무굴제국 <영국의 인도 지배> - 3. 무굴 제국의 쇠퇴 인도 각지에 동인도 회사 설립
- 3. 무굴 제국의 쇠퇴 <영국의 인도 지배> 인도 각지에 동인도 회사 설립 지방정부에 버금가는 권력 행사 1784년 [인도에 관한 법률] 제정 행정과 사법을 분리하고 사법권 장악 무굴제국의 황제를 주권자로 인정하는 동시에 인도제국을 잠식

53 Ⅱ. 무굴제국 - 3. 무굴 제국의 쇠퇴 [동인도 회사]

54 Ⅲ. 결론 인도의이슬람 지리적 요건 코즈모폴리턴한 문화 종교적 다원주의 정치제도

55 Ⅳ. 참고자료 “인도의 이슬람 시대”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18a1051a008 “파란닷컴 백과사전” dic.paran.com/dic_ency_view.php?kid= &q=델리술탄국 블로그 “한국인을 위한 이슬람”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akdongsin&logNo=11010 블로그 “Fly to India”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ldmsdl86&logNo=80031 029101&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블로그 “후마윤의 묘” 네이버캐스트 “악바르대제” 블로그 “무굴제국 영토” 44250 네이버100 “타지마할” 100.naver.com/100.nhn?docid=154017 블로그 “동인도 회사” blog.naver.com/arkhaios?Redirect=Log&logNo= 이슬람의 세계사 1권 18장

56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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