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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CM카피는 어떻게 쓸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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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V-CM카피는 어떻게 쓸 것인가

2 TV-CM 카피는 어떻게 쓸 것인가 1) TV-CM의 구성요소 a) Video: 컷트, 자막 등
b) Audio: 카피 ,S.E(Sound Effect), B.G.M(Background Music), Song, Logo song

3 2) TV-CM 카피의 작성요령 a)비주얼과 오디오는 결합되어 있지 않으면 안된다 : 말하고자 하는 것과 그림, 오디오가 따로 놀아서는 안된다 b) 비쥬얼로 알 수 있는 것을 카피로 설명할 필요는 없다. : 카피는 화면을 해석하고 나아가 보는 사람의 사고를 돕도록 쓰여져야 한다.

4 c) 카피는 되도록 짧은 일상용어를 써라(육성카피)
어렵거나 철학적인 말, 의도적인 고상한 말은 금물이다 *전화가 효녀지 *이거 무늬만 나무 아니에요? d)너무나 별난 카피는 영상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 반면에 너무나 평범한 카피는 지나쳐 버리게 된다 e)되도록 시작하자마자 상품을 이야기하지 마라 시청자의 관심과 호기심을 되도록 오래 붇잡아 둬야 한다.

5 f)상품 그 자체에 대해 너무 말하지 말라, 그 상품을 쓰면 어떻게 변한다는 것을
이야기 해야한다. 광고주는 자신의 상품에 대해 관심이 있지만, 시청자는 자신에게 돌아오는 혜택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g) 인쇄광고의 헤드라인처럼 TV-CM도 처음 3초간이 가장 중요하다. 처음 3초간이 광고비의 80%를 차지한다고 생각하고 시청자의 시선을 붙잡아야한다. h) 시청자는 졸고 있다고 생각하라 시청자는 TV앞에서 우리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앉아 있는게 아니라 좋고 있다고 생각해야한다.

6 Concept (What to say) Key Message Key Visual i)One Message여야 한다.
중심된 아이디어 하나만을 말해야한다. 너무나 많은 세일즈 포인트로 시청자를 혼란스럽게 해서는 안된다. *Key Visual- 15초 동안의 광고를 보고나서기억나는 한가지 가장 중요한 장면 *Key Message- 15초 동안의 광고를 보고나서 기억나는 한가지 카피 모든 영상과 카피는 이 Key Visual과 Key Message에 집약되어야한다. j) 이 메시지는 광고에서 말하고자 하는 What to say에 Oriented되어있어야 한다. Key Visual과 Key Message가 광고의 Concept을 이야기 하고 있어야 한다. Concept (What to say) Key Message Key Visual

7 k) 지나치게 비쥬얼에만 의지하는 광고는 실패한다.
What to say가 분명한 광고여야 한다. l) 기본 테마가 되는 자막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라. a.가장 중요한 키워드, 소비자와의 약속 b.오디오에서 하지 못한 이야기

8 m) 시리즈광고는 1차 CM보다 2차, 3차 CM에 보다 신선하고 흥미있어야 한다.
뻔한 이야기의 연장이 아니라 관심도가 증폭될 수 있도록 새로운 소재,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누적시켜야 한다.

9 * 카피 한줄 써보기

10 * 카피 한줄 써보기

11 Radio-CM 카피는 어떻게 쓸 것인가

12 1. Radio-CM Copy는 어떻게 쓸 것인가
Ex) 주부- MBC-FM의 양희은, 강석우의 여성시대, SBS-FM의 손숙 10대- 별이 빛나는 밤에 직장인 – 출퇴근 시간대 운전기사- 하루 종일 b,. Timely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Ex) TV-CM 제작기간 - 보름 ~ 한달, 길게 해외촬영같은 경우는 몇달 Radio -CM 제작기간- 1-2일 C. 중소규모 광고주에 있어 적은 광고비로 캠페인이 가능하다. Ex) 모닝글로리, 유동골뱅이, 썬연료, 맥스부탄

13 발뒷꿈치로 사뿐사뿐 걸으세요. 천년의 잠을 자는 신라의 왕들이 잠을 깰 수도 있으니까요. 경주엔 현대호텔이 있습니다.
d. 청취자의 상상력을 동원할 수 있는, 효과높은 광고가 가능하다. TV-CM은 모든 전달요소를 총동원 하지만, Radio-CM은 오로지 청각에만 의지하기 때문에 상상력을 자극해볼수 있는 다양한 시도가 가능하다. Ex) 경주 현대호텔 Radio-CM Na) 경주에 오실 땐, 발뒷꿈치로 사뿐사뿐 걸으세요. 천년의 잠을 자는 신라의 왕들이 잠을 깰 수도 있으니까요. 경주엔 현대호텔이 있습니다.

14 Na) 수잔의 나이는 8살, 몸무게 22Kg 자동차의 무게는 1.5톤 S.E) (자동차 달리는 소리)
Ex) 미국 자동차협회 Radio-CM Na) 수잔의 나이는 8살, 몸무게 22Kg 자동차의 무게는 1.5톤 S.E) (자동차 달리는 소리) 수잔이 100m를 뛰는데 걸리는 시간, 32초 자동차가 100m를 달리는 시간,0.5초 S.E) 끼~익(충돌하는 소리) Na) 자동차는 고쳐서 다시 쓸 수 있지만 수잔의 웃음은 영영 볼 수 없습니다

15 e. 자동차생활의 일상화로 장소의 제한이 없다. 청취자의 한계는 있지만, 어디서나, 언제나 들을 수 있는 장점 f. 청각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일을 하면서도 들을 수 있다. 공부하면서, 일하면서 습관적으로 틀어놓고 들을 수 있는 장점 2. Radio-CM의 형식 a.스트레이트형식 b.다이얼로그형식 c.드라마타이즈형식 d.효과음형식 e.Singing 형식 f.테스티모니얼형식 g.기타

16 2013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라디오부문 은상 –대한항공
2012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라디오부문 동상 –롯데제과 2011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라디오부문 금상 –웅진씽크빅 2011년 대한민국 광고대상 라디오부문 은상 –대한항공

17 <배달통 Radio-CM> 남) 대한민국에서 미국을 제일 잘 아는 미국통은 ? 여) 주미대사 아닐까? 남) 그럼 중국통은? 여) 주중대사! 남) 일본통은? 여) 그야, 물어보나마나 주일대사지! 남) 그럼 대한민국에서 배달을 가장 잘 아는 전문가는? 여) 미국통, 중국통, 그러니까 배달통이지? Na) 대한민국에서 배달을 가장 잘 아는 앱- Song) 배달의 1인자, 배달통

18 1대 1 광고, 소비참여형광고 카피는 어떻게 쓸 것인가
1대 1 광고, 소비참여형광고 카피는 어떻게 쓸 것인가

19 3. 1대 1 광고 Copy는 어떻게 쓸 것인가 1)광고환경의 변화 -제품간의 경쟁 치열 -광고량의 범람
-4대 매체 위력의 약화 2)소비자의 변화 -광고에 대한 관심 저하: 재미있지 않으면 쳐다보지도 않는다 -4대매체 접촉시간의 저하: TV앞에서 컴퓨터, 컴퓨터 앞에서 모바일 앞으로 -메시지 수신자에서 메시지 발신자로: 소비자가 커뮤니케이션의 주인공으로 3)클릭과 입소문의 가치가 중요시되는 시대 -주목률에서 클릭의 가치로 -내가 이것을 보면 어떤 이익이 생길까? -”햐, 재미있다, 이게 뭘까?” “내 친구에게도 알려줘야지”

20 4)1대 1광고 제작의 유의점 a) 차별화, 신선감이 생명 -상품의 차별화: 아파트, 외제차, 성형수술, 복권, 우주여행 -아이디어의 차별화 Ex) 크리스마스에 눈이 내리면 한국의 월드컵성적 알아맞추기 – (보험회사의 보험율에 의해 좌우) 018의 ‘I Click You’ GM대우의 ‘골든 키를 찾아라!’ -첫번째 행사만 기억에 남고 두번째는 묻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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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b. 제품 및 광고의 컨셉과 맞아야 한다. - 무조건 경품만 많이 건다고 소비자가 기억하는 것이 아니다 기억하더라도 1회성, 이벤트성에 그치기 쉽다. -경품만 기억하고 제품은 기억하지 못한다. Ex) 골드뱅크 : ‘클릭하면 1억원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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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2% 부족할 때>

28 <바나나우유 채워바나나우유캠페인>

29 Ex) -한솔 CS클럽의 ‘없는 물건을 찾아라’ -일본 라이온샴푸의 ‘머리카락을 뽑아 보내주시면 최적의 샴푸를 보내드립니다’ -삼립식품 아임베이커 ‘당신이 만들고싶은 빵을 보내주세요’ c. 1회성이 아니라 누적이미지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굿모닝신한증권의 ‘모의증권투자 콘테스트’: 주식의 대중화에 성공 -숙명여대: 광개토대왕 선발대회 : 학생들의 학교에 대한 관심 유도 -슈스케 -위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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